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잡담] iPhone eSIM/Dual SIM의 영향

돈쓰는선비 | 2018.09.14 10:23:19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미국에서는 Dual SIM 사용에 대해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데 다른 나라에선 이게 통신 업계의 큰 패러다임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되요.

왜 다른 나라에선 eSIM을 사용하고 중국에선 Dual SIM Tray까지 사용하면서까지 만들까요? 

그것도 콧대 높은 애플이. 

 

아마 해외 사업자와 비지니스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미국과 한국을 제외한 많은 나라에선 사람들이 개인전화와 사업전화를 따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심지어는 그런 이유를 들어 굳이 iPhone하나를 사고 Android를 사는 문화까지 있을 정도니까요.

근데 여기서 제가 왜 굳이 통신업계의 패러다임이라고 까지 말하냐면.. 

이렇게 되면 iPhone 하나를 사면 굳이 Android를 살 이유가 없어지거든요. (물론 굳이 iPhone과 Android전화기를 둘다 구입해서 사용하는 경우만 한정시켜 이야기 하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드리는 이야기는 iPhone을 선호하는 sample을 이야기 합니다. 근데 이걸 전 크게 스마트폰 사용자의 반이라고 가정합니다. ) 

자 그럼 Dual SIM이란 Dual SIM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겐 한국에서 스마트폰 추가 배터리를 들고 다니는 그런 현상과 비슷한 겁니다. 한 번써보면 편의성 때문에 계속 쓰게 되는거고, 없으면 무척이나 불편한거죠. 게다가 대부분의 나라에선 prepaid SIM은 가격이 싸니까요. 한 번사면 아주 싸게 유지할 수 있는거죠. 

 

그럼 어떤 현상이 나타나게 되냐면요

1. 작게나마 Android 판매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어짜피 전화기는 커지고 무거워지는데 전화기 두개 사는 돈으로 iPhone에 올인하는 겁니다. 사실 영향이 크지 않을거 같죠? 중국에서 비지니스 하는 사람들은 보통 중국번호하나와 홍콩 번호 하나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 지금까진 Android dual SIM으로 사용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전화기 이야기를 나누면 iPhone을 사고 싶어도 SIM을 두개 사용하니 어쩔수 없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중국산 전화기가 삼성을 따라잡을 만큼 판매가 많이 되었죠. 대부분 중국에서 중산층이고 전화기를 2대를 가지고 다닌 사람들은 iPhone dual sim으로 갈 확율이 높은거죠. 

 

2. 통신사의 사용자가 증가하게 됩니다. 현재 미국의 인구 증가폭이 높은것도 아니고 이민 유입이 많이 되는 상황이 아니라 통신사 안에서도 가입자를 유지하기 위해 수년 전에 비해 더 많은 비용을 마케팅이 쏟아 붙고 있는데 최근 IOT와 차량 SIM, 그리고 Apple watch 같은 새로운 product으로 인해 SIM 가입자 수가 많이 들어났죠. 심지어는 토요타에선 미국에서 2019년부터 만들어지는 모든 차량에 SIM을 장착하기로 했다는데, 통신사는 이런 식의 SIM/라인 '추가' 판매가 중요한 영업 요건입니다. 통신사업자에겐 소폭 SIM 판매 (prepaid+postpaid)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벌써 Verizon과 AT&T에서 시작했다시피 전화번호 1개를 개통하기 위해 iPhone BOGO $700 credit을 시작하자나요. 

 

3. 우리들도 심심치 않게 요걸 사용하게 될겁니다. 추가 비용을 내고 굳이 라인 하나를 안여실거 같죠? Netflix가 처음 나왔을때 굳이 돈을 내고 사람들이 스트리밍으로 보지 않았죠. 그래서 Netflix도 심각하게 chapter 11까지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이땐 Blockbuster와 한참을 경쟁할때 였습니다.) 지금은 사람들이 굳이 매달 10불을 내면서 서비스를 사용하구요. 미국도 xfinity mobile의 경우 한 달에 2불로 verizon 라인을 유지 할수 있으니 좋죠. 그리고 1년에 해외 여행을 2번은 나가시게 되면 Google Project Fi 심을 넣어 사용하면 엄청 편하자나요. 우리가 이렇다니까요. 큰돈 들이지 않고 편할 수 있음 그까이꺼 연회비 없는 카드 유지용으로 그냥 매달 자동 결제 걸어놓고 사용하게 되는거죠.

 

그냥 주저리 주저리 생각나는데로 적어봤습니다. 물론 근거는 없습니다. 모든게 제 생각과 그냥 어깨 넘어 듣고 보는 정보를 취합해서 썼으니까요. Android lover님들이 공격하시면.. 전 울겁니다. 이상 좋은 주말 되세요!

댓글 [56]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3,975] 분류

쓰기
1 / 5699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