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은퇴]
2020년 1월 16일 오늘은 뱅가드의 설립자, 인덱스 펀드의 창시자인 John C Bogle 님 별세 1주년입니다.

KoreanBard | 2020.01.16 02:46:59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2021년 1월 16일 업데이트

 

오늘이 2주년 되는 날이네요.

 

뱅가드는 지네 설립자 안 챙겨도 저는 챙길겁니다.

 

 

----------------------------------

 

2020년 1월 16일 원글

 

 

흔히들 말하는 인덱스 펀드,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가지고 보는 VTSAX, 401k 펀드 고를 때 모르면 무조건 V 자로 시작하는 것 고르면 반 이상은 먹고 간다고 하는 뱅가드 펀드.

 

이러한 인덱스 펀드를 처음으로 만들고 최대의 펀드 회사인 뱅가드를 설립한 보글 할아버지. 워렌 버핏, 피터 린치, 조지 소로스와 함께 포춘지 선정 세계 4대 투자자에 선정이 되었지만 상대적으로 이름은 덜 알려져 있는 이분.

 

짧은 지식이지만 펀드, 투자에 관심 있는 제가 1년 전에 별세하신 이 분을 기념하면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John Clifton Bogle (존 클리포튼 보글, 일명 Jack Bogle 이라고도 불림) 할아버지는 1929년 출생으로, 프린스턴 대학교 경제학을 졸업한 후 투자 회사로 커리어를 잡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위키 피디아를 보시면 대충 나오니깐요 참고 하시고요 ^^ (위키 피디아 링크 - https://en.wikipedia.org/wiki/John_C._Bogle)

 

 

 

투자 커리어 초반에 조금 어려움은 있었지만 그 동안 쌓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이 분이 인덱스 펀드를 처음으로 상품화 시키는 데 성공합니다.

 

기존의 펀드란 실력이 뛰어나고 똑똑한 펀드 매니저가 주식을 사고 팔고 하면서 이익을 얻어내는 투자 상품이라는 기존의 통념을 과감하게 깨뜨려 버리고,

 

이미 만들어 놓은 인덱스(지수) 에 근거하여 포트 폴리오를 만들고 -> 이를 통해 펀드를 운영하는 비용을 최소화 하여 -> 남는 돈은 투자자에게 더 많은 이익이 돌아가도록 하는 인덱스 펀드를 만들게 됩니다.

 

보글 할아버지 왈: "거 복잡하게 따질 것 없이 미국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장 큰 회사 500개 가지고 펀드 만들어봐. 골치 아프게 리서치 하고, 돈 들어가게 사고 팔고 하지 말고 그냥 500 개 순서대로 가지고 있고 가끔씩 비율 맞게 조정만 해 둬."  

 

 

바로 이렇게 만들어진 최초의 인덱스 펀드가 저 유명한 Vanguard SP500 Index (VFINX) 펀드입니다. 두둥!!

 

이쯤에서 VFINX 한 번 보고 가셔야죠 (https://investor.vanguard.com/mutual-funds/profile/performance/vfinx)

 

2020-01-16 00_54_56-VFINX - Vanguard 500 Index Fund Investor Shares _ Vanguard.png

특히 눈여겨 보셔야 할 것. Since Inception 1976..... 다른 인덱스 펀드 눈 깔어야 하는 생일 이죠

 

캡쳐 떠놓고 보니 '2019년 1월' 부터 '2020년 1월'까지의 1년 수익률이 후덜덜 하네요 *_*

 

 

 

뱅가드의 SP500 인덱스 펀드가 초반에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하였는데,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꾸준한 수익률, 낮은 펀드 유지비용으로 인기를 끌게 됨으로써 대박을 치게 되었구요. 이를 계기로 1986년에 채권 인덱스 펀드 (Bond Index Fund), 다음해 1987년에 확대 시장 인덱스 펀드 (Extended Market Index Fund) 의 추가 상품을 내놓게 됩니다.

 

 

최초의 채권 인덱스 펀드 (VBMFX - https://investor.vanguard.com/mutual-funds/profile/performance/vbmfx)

 

정부 채권 70%, 회사 채권 30%를 타겟으로 잡고 운영하는 펀드입니다.

 

일반적으로 채권 펀드의 경우 기대 수익률은 주식 펀드보다 낮으나, 위험률이 적고 다달히 꾸준히 들어오는 이자소득이 있어서 조금 더 안정적으로 투자자금을 운영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은 펀드입니다.

 

2020-01-16 02_06_30-VBMFX - Vanguard Total Bond Market Index Fund Investor Shares _ Vanguard.png

 

 

확대 시장 인덱스 펀드도 보고 가셔야죠 (VEXMX - https://investor.vanguard.com/mutual-funds/profile/performance/vexmx)

 

학대 시장은 해석이 좀 어색한데요.. 미국 전체 시장 (Total Stock Market) 에서 SP500 을 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테슬라(자동차), 룰루레몬 (운동복, 운동용품), 스퀘어(크레딧, 페이먼트), 트랜스유니언 (크레딧), 벌링턴 스토어(리테일) 등의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회사부터 소규모 회사까지 포함하여 3200 개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01-16 02_14_59-VEXMX - Vanguard Extended Market Index Fund Investor Shares _ Vanguard.png

 

 

 

또한 뱅가드 회사 자체가 아주 특이한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보글 할아버지가 처음에 몸 담은 웰링턴 투자 회사에서 쉐어홀더, 보드 멤버의 반대로 쫒겨났지만 후에 펀드 매니저로 다시 돌아가게 되면서, 쉐어 홀더에 구애 받지 않는 독립된 펀드 매니지 회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때 조금 특이한 구조로 회사를 만들게 되었는데 바로 회사의 소유주를 펀드로 만들어서 뱅가드를 설립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정으로 인해 뱅가드 회사의 소유주는 개인이나 일부 투자자가 아닌 뱅가드 펀드로 되어 있습니다. 뱅가드 펀드의 소유주는 펀드에 투자한 펀드 소유주이구요 (즉 우리들 ^^)

 

 

 

 

그래서 이분이랑 우리와 직접적으로 무슨 상관이길래 1주년 추모하면서 장황하게 글을 쓰는 것이냐고 물으신다면?

 

값싸고 수익률이 좋은 인덱스 펀드를 개발하고, 대중이 손쉽게 투자를 하고 살 수 있도록 상품화 시킴으로써

 

수치로 계산할 수 없을 만큼의 천문학 적인 금액을 투자자의 주머니로 돌아가도록 만들어 주셨다는 점입니다.

 

 

 

 

이 시대에 유명한 각 분야의 최고 경영자, 설립자들이 있죠.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 게이츠,  아마존의 제포 베조스, 애플의 스티브 잡스..

 

이 분들 처럼 유명하고 화려한 스포트 라이트를 받지는 않았지만, 묵묵하게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투자 분야에 큰 획을 긋고 가신 보글 할아버지

 

 

 

 

 

마지막으로 인베스토피디아 인터뷰 영상을 올리고 글을 맺습니다.

 

https://www.investopedia.com/terms/i/indexfund.asp 

 

 

So I'd to create a new name. The name was.... 'Vanguard'

첨부 [3]

댓글 [13]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3,419] 분류

쓰기
1 / 5671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