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극단적인 seller-market에서 lender 선정, 어떻게 할까요?

행복가득 | 2021.01.17 12:53:26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시애틀 지역입니다.)

 

최근에 집 구매 준비를 하던 중에 realtor한테 들은 이야기가...

1. 현재 굉장한 수준의 seller-market이라서 대부분의 buyer들이 contingency를 (financing 포함) waive하는 상황이다. (저희 동네 $900K 집이 $1.1M에 팔렸습니다...ㅜㅜ)

2. Financing contingency waiver 때문에 오퍼가 받아들여지더라도 lender를 바꾸는 게 쉽지 않다. (Seller가 동의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3. 그래서 pre-approval letter에서 그치는 것보다는 아예 underwriting까지 받는 것을 추천한다. (어쨌든 loan이 엎어지지 않을 테니까요.)

4. Underwriting에 시간이 제법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오퍼 넣기 전에 lender를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두 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1. 이런 상황에서 lender 고르는 걸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생각하고 있는 건, 일단 여러 lender에게 연락해서 동시에 pre-approval을 받으면서 숫자들을 비교하고, 한 곳을 정해서 별 탈 없도록 기도를 드리는(!) 겁니다. 

2. 오퍼 넣기 전에 lender를 결정하려면 무엇을 비교해볼 수 있을까요? Loan estimate도 결국은 property address가 나와야 가능한 걸로 알고 있거든요. 최대한 받을 수 있을 것 같은 액수에 대해, interest rate, point, closing cost 정도만 비교하면 될까요?

 

여담으로, 지금 집을 첫 집으로 구입했던 그 때도 seller-market이었습니다. 정신 없이 FlyHomes에서 하라는대로 하면서, 결국 better.com에서 - 모기지 쇼핑도 하지 않고 - 론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시세로는 나쁘지는 않았지만 아찔한 상황이기는 했지요. 이번에는 제대로 공부해보려고 하는데 상황이 지난 번보다 더 심각해진 것 같네요. 다만 이번에는 지금 집이 있어서, 영 아니다 싶으면 그냥 참는 선택지도 있네요.

댓글 [1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3,989] 분류

쓰기
1 / 570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