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재택근무 및 기타 건강상의 이유로 운동을 시작하고 싶으신 분을 위한 인도어 싸이클링 입문 가이드 

 

0. 자기소개

오래전부터 접이식 미니 자전거, MTB등을 여가용으로 타오다가, 작년 6월 본격적으로 로드 자전거에 입문했습니다. 작년 6월 이후 체중 감량은 13kg (75kg -> 62kg) 정도이고, 기타 건강 수치도 상당히 호전되었어요. 자전거로 건강 (physically as well as mentally) 을 되찾았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 왜 자전거인가?

수영과 더불어 자전거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임과 동시에, 큰 근육을 사용하기때문에 짧은 시간에 굉장한 효과를 비교적 쉽게 볼 수 있으며, 조심해서 운동하면 몸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더불어 경치 좋은 곳에서 야외 라이딩을 하면서 힐링을 할 수도 있고, 필요하면 교통수단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무엇보다도 '재미'가 있습니다. 

 

자전거가 다이어트에 최고인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V-1ndlZBnmI&t=19s

 

업데이트: 2021년 2원 21일, MBC 새로운 예능 쓰리박에서 박지성이 싸이클을 시작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박지성은 무릎 때문에 조기 은퇴를 결정했을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았다고 하네요. 싸이클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의사를 찾아 검사를 받고, 자전거를 타도 괜찮은지 물어봅니다. 의사는 당연히 자전거 운동을 권했고 (재활에 좋은 운동이랍니다. 여러분 자전거가 이렇게 좋습니다. ^^;), 박지성은 조마조마하다가 진심으로 기뻐하네요.

 

제가 이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바로 자전거 타는 자세의 중요성 때문입니다. 윗 예능의 다음 장면에서 박지성은 자전거 매장을 찾아 전문 피팅 서비스 (자전거를 올바른 자세로 탈 수 있게끔, 각종 측정을 하고 자전거를 조절해주는 서비스)를 받습니다. 자전거 타는 자세가 틀어지면, 무릎이나 기타 관절, 근육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거든요. 박지성처럼 전문 서비스를 받으면 좋겠지만, 비용/시간 문제가 있으니, 최소한 아래와 같은 기본적인 조절은 하시는게 좋아요. 

 

1) 안장은 각도는 지면과 수평

2) 안장의 높이는 안장에 앉아 뒷꿈치를 페달에 올려놓았을때 자연스럽게 펴지는 정도. (아래 그림 참조, 출처: https://m.blog.naver.com/gorgotago/220238199649) 그러면 실제 라이딩시 아래 왼쪽 사진처럼 자연스럽게 살짝 굽히게 됩니다. 안장에 앉았을때 발이 땅에 닿으면 안됩니다. 

 

seat-height.jpg

 

3) 안장의 앞뒤는, 윗 사진 왼편처럼 자연스럽게 앉고, 무릎에서 수직선을 내리면 페달의 중앙에 위치하는 위치로 조절합니다. 저 사진의 경우에는 안장을 아주 살짝만 뒤쪽으로 조절하면 좋을듯 하네요. 

 

이외에도 핸들바 높이 조절, 스템 길이 조절등을 해야하지만, 이것들은 인도어에서 사용할때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윗 3가지 정도만 신경쓰셔도 큰 무리없이/부상없이 운동하실 수 있을거에요.

 

 

 

 

 

2. 인도어 싸이클링

야외 사이클링이 불가능한 계절/시간에도, 수영과 다르게 자전거는 약간의 장비를 갖추면 집안에서도 쉽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실내 자전거를 사용해오셨죠. 하지만, 실내 자전거는 대표적인 '옷걸이'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실내 자전거에 쉽게 흥미를 잃었다는 이야기겠죠? 

ee6abd47-697d-4f6f-bf37-7dc442b3f4bc.67aece3b61226916de78a651041ad4df.png

(업데이트: 이 정보는 2021년 2월 16일 기준입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인도어 바이크는 Echelon Connect Sports로 시중가 $500정도입니다. 좋은 점은 속도/케이던스 센서 내장형이라고 합니다. 즉, 센서들을 별도로 구매해 장착할 필요가 없죠.  

 

https://www.walmart.com/ip/Echelon-Connect-Sport-Indoor-Cycling-Exercise-Bike-with-90-Day-Free-Sport-Membership-60-value/533034706

 

 

이 인도어 바이크는 속도/케이던스 센서 내장형이긴 하지만, 펠로톤 바이크와 비슷하게 전용앱을 통해서 (유료, 일부 기능 무료) 데이터를 볼 수 있게 해놓은것 같아요. 따라서, 즈위프트와 바로 연동은 안되지만, 다음 앱을 사용해서 즈위프트와 연동이 가능한 듯 합니다. 제가 실제로 써본건 아닙니다. AYOR 

 

https://apps.apple.com/us/app/qdomyos-zwift/id1543684531

 

 

레딧에 보니 바이크 자체는 Sturdy하고 잘 만들어진 것 같네요. https://www.reddit.com/r/SpinClass/comments/eheuew/echelon_connect_sport_from_walmart/

)

 

 

이유는 간단합니다. 실내 자전거는 '지루'하기 때문이죠. 모든 운동이 다 마찬가지지만, 재미있게 꾸준히 하려면 '목표'가 있어야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더 나아졌겠지'라는 기대부터 시작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내가 어떻게 얼마나 나아졌는지 알아갈 수록 재미와 흥미가 배가되겠죠.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채찍질 해주는 코치가 있으면 완벽할겁니다. 

 

실내 자전거의 구조는 진짜 간단합니다. 윗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프레임이 있고, 그 위에 사람이 앉아서 페달을 돌리면, 체인/벨트로 연결된 무거운 플라이휠이 돌아가는 거죠. 플라이휠에 저항을 가해서 (노브를 조여주면 됩니다.) 좀 더 무겁게 할 수도 있구요. 이런 실내 자전거의 가격은 몇백불 정도로 시작하죠. 그렇게 비싸진 않습니다.

 

 

2.1. 펠로톤 

bikeProductblockdesktop.png

간단한 구조인 실내 자전거에, 역시 간단한 센서를 달아 내 체력을 모니터링하게 해주고 (내 체력의 메트릭 제공), 모니터링되는 체력을 기반으로 목표를 달성하게 도와주는 코치 시스템을 붙인게 바로 펠로톤 자전거입니다.  펠로톤 프로그램은 비단 싸이클링 뿐 아니라, 다른 홈 짐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운동하는 사람이 흥미를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게 도와주죠.

 

펠로톤은 초기에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다가, 코로나 시대에 실내에서 운동할 수 있는 기구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면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야외 자전거 라이딩엔 큰 관심이 없고, 실내에서 편하게 work out 위주로 운동을 하고, 실내 자전거뿐 아니라 다른 홈 짐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겐 펠로톤이 딱 적당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펠로톤의 큰 단점은 비용입니다. 하드웨어는 450달러짜리 스피닝 바이크에, 30달러짜리 케이던스 센서, 그리고 150달러 정도의 스크린과, 역시 150불 정도의 내장 태블릿 컴퓨터가 장착된 수준입니다. 만듦새가 좋다고 해도, 잘 봐줘야 1000달러를 넘지 않는 정도의 하드웨어를 1000달러 후반 (구형) 혹은 2000불이 훌쩍 넘는가격 (신형)에 판매하고 있어요. 더 심각한 문제는, 바이크 클래스가 포함되는 앱 구독료가 세전 월 49불39불이라는 정말 말도 안되게 비싼 금액이라는 거죠. 

 

펠로톤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Recreation/Fitness 유지/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하드웨어의 수준도 딱 그정도까지만 지원하는 수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 정도의 프로그램이면 충분할 수 있다는건 인정하지만, 그러기엔 비용이 너무 비쌉니다.  전문 트레이닝 프로그램인, 트레이너 로드, Sufferfest, TrainingPeaks등의 비용보다 훨씬 비싸니, 펠로톤의 가치에 얼마나 거품이 끼어있는지 알 수 있죠. 

 

펠로톤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Streamlined user experience입니다. 펠로톤을 구입하고, 앱 구독만 하면 바로 work out을 할 수 있습니다. 편하죠. 그만큼 비싸고 제약도 많아요. 
 

제가 대안없는 비판만 하고 있는건 아닙니다. 펠로톤의 대안이 없다면, 애시당초 제가 이 글을 쓰지도 않았을겁니다.

 

2.2. Zwift

Zwift는 쉽게 말하면 싸이클링 온라인 게임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Zwift가 펠로톤용 work out 프로그램보다 훨씬 강력하고, Useful하고, 효과적이고, 재미있습니다.

 

Zwift_Cycling-Setup-TV_199916372_272178211.jpg

Zwift를 즐기는 모습

 

Zwift가 제공하는 기능

 

1) 다양한 라이딩 맵: Zwift 전용 Watopia 맵 뿐아니라, 실제 싸이클 경기를 기반으로 한 map, 런던, 맨해튼등 실제 지역을 기반으로 한 map등을 다양하게 골라서 라이딩 할 수 있습니다. 

 

Watopia-2.04-1000x640.jpg

가상 맵 watopia

 

181207_British-Cycling-eRacing-Championships-powered-by-Zwift.jpeg

런던 맵에서 라이딩하는 모습

 

2) Work out plan: 사용자의 현재 체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체력은 ftp를 기반으로 합니다. 자세하고도 쉬운 설명은 https://www.youtube.com/watch?v=6k4H_cR2vu0&t=28s 참조하세요), 목적에 따라 정말 다양한 work out plan을 제공합니다. 전문 트레이닝 프로그램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거의 근접하는 수준의 워크아웃을 가상 맵을 바탕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workouts-1200.png

 

즈위프트가 제공하는 다양한 work out plan. 보이는것이 다가 아니며, 훨씬 많은 프로그램을 지원함

 

3) 실제 라이더들과 하는 다양한 이벤트

즈위프트를 실제로 이용하는 라이더들과 함께 레이싱/함께 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즈위프트 동시 접속자 수는 만명이 훨씬 넘을때가 많으며, 이들과 함께 즐길수 있는 이벤트는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maxresdefault.jpg

전세게의 라이더들과 실시간으로 그룹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니, 정말 흥분되지 않을수 없죠. 워크아웃 플랜만 해도 괜찮지만, 즈위프트의 진짜 재미를 느끼려면 이 그룹 라이딩 이벤트 & 레이싱을 꼭 해봐야 합니다. 

 

즈위프트의 최대 장점은 이 그룹 라이딩과 아래 기술한 meet up에 있습니다. 단순히 그냥 함께 달리기만 해도 훨씬 재미있는데, 실제 레이싱을 거의 근접하게 구현해낸 Zwift의 기술 때문에 그 재미가 배가 됩니다. 예를 들자면, 라이딩에서 팩으로 뭉쳐 달리면 (이 그룹을 펠로톤이라고 합니다. 펠로톤 바이크가 여기에서 이름을 따온거죠), 공기 저항이 감소해서, 혼자 달리는 것보다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래서 그룹 라이딩에서는 내 능력에 맞는 팩을 찾아 함께 달리려는 노력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한번 뒤쳐지면 혼자가 되고 공기 저항을 더 받아서 느려지기 때문에 팩을 다시 따라잡기가 쉽지 않게 됩니다. (사실상 거의 불가능). 그래서 어떻게든 팩에서 뒤쳐지지 않으려고 노오력을 하게 되죠 (무산소 훈련 효과). 이 과정에서 본인의 퍼포먼스가 향상됩니다. 

 

이렇게 팩으로 달리다가, 결승전 직전에서 최대 파워로 스프린트를 하는 병림픽을 하게 됩니다. 이깟 즈위프트 따위가 뭐라고. 하지만 질순 없지. 이 또한 Zwift 재미의 일부로써, 이 스프린트 능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고민도 하게 되구요.. 그에 맞춰 훈련도 하게 됩니다. 

 

또 즈위프트는 게임 내에서 여러 자전거 및 장비를 고를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실제 상황처럼 좋은 자전거가 더 빠릅니다. 그런데 고오급 자전거는 그냥 얻을 수 있는게 아니라, 즈위프트를 오래 타면 주어지는 경험치 (땀방울)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질은 불가) 이 또한, 운동을 더 열심히하게 되는 모티베이션이 되기도 하죠. 

 

이 밖에도 노면의 종류에 따라 자전거의 속도가 달라지는등 (예를들어, 자갈길 같은 오프로드에서는 MTB가 로드자전거보다 더 빠름. 따라서 오늘 달릴 코스를 잘 보고 자전거를 고른뒤 라이딩 해야함) 이용해볼수록 정말 잘 만든 앱이라는걸 알게 되지요. 

 

4) 내 지인과 달리고 싶다 Meet up

이벤트는 대부분 public입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죠. 하지만, 나는 내 지인과 달리고 싶을때도 있죠. 그럴땐 meet up을 만들고, 지인을 초대하면 됩니다.

 

Screen Shot 2021-02-14 at 9.45.27 AM.png

제가 활동하는 클리앙 자전거당 meet up 라이딩 화면 캡쳐입니다. 이 meet up은 누구나 들어올 수 있는것이 아니고, 클리앙 자당 회원만 신청자에 한해서 참여가 가능합니다. 

 

Screen Shot 2021-02-14 at 9.41.08 AM.png

코리아 란도너스 200km 라이딩 이벤트도 meet up 형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코리아 란도너스 회원만, 신청후 대회 참가가 가능합니다.

 

Screen Shot 2021-02-14 at 9.29.44 AM.png

큰 아들과 둘이서 meet up으로 호젓한 라이딩을 즐기기도 합니다.

 

 

20년 지기인 유니라인 인라인 동호회 친구들과, 지금도 온라인에서 만나 Zwift meet up 라이딩을 합니다. 

 

Screen Shot 2021-02-14 at 2.34.29 PM.png

 

5) 지루함을 없애준다. 가상 라이딩 파트너

 

pace-partners-header-1.jpg

즈위프트의 가상맵인 Watopia에는 실력대별로 4명의 가상봇 (가상 라이더)가 24시간 돌아다닙니다. 가상 라이더와 함께 타기라는 모드로 즈위프트를 실행하고, 이 가상 라이더만 계속 따라다녀도 재밌습니다. 가상 라이더는 일정한 파워로 달리는게 아니라, 주어진 범위내에서 파워를 바꿔가며 달려요. 예를들어 위 그림의 라이더중 C는 FTP가 2.5에서 3.1 사이를 왔다갔다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람하고 비슷하게 언덕에선 좀 느려지고, 다운힐에선 좀 빨라지기도 하고요. 본인의 ftp를 알고 있으면, 본인 실력에 맞는 파트너를 찾아서 같이 훈련/라이딩하는것도 꽤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방법입니다. 친구가 지금 접속하지 못한다고 해도, 혼자 라이딩하는것보다 훨씬 낫지요. 

 

 

즈위프트도 월 구독 방식입니다. 비용은 세전 월$14.99입니다. 즈위프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에 비해 저렴하다고 생각하며, 펠로톤의 바이크 클래스 월$39와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cost effective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참고로 지난 백두대간 그란폰도 대회는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으로 열렸습니다. 즈위프트로 개최되다보니, 미국에 있는 저도 참가할 수 있었는데요.. 한 유튜버의 대회 참가 영상 보시죠. 잘 보시면 참가자중 미국국기 하나 있는데 그게 바로 접니다. ㅎㅎ 

https://www.youtube.com/watch?v=0sk_V8iaC0U

 

두번째 즈위프트 영상은 프로 싸이클 선수가 포함된 한국팀과 미국팀 경기 영상입니다. 프로 싸이클 선수가 잠깐 방심하는 사이에 그룹에서 뒤쳐지면 어떠한결과가 초래되는지 볼 수 있어요. 13분부터.. 이 영상 보시면 어떻게 즈위프트로 팀 경기 하는지 알 수 있죠. 보다보면 재밌습니다. ^^; 

https://youtu.be/vDfc9F28NXQ?t=779

 

프로 싸이클 선수가 막판 스프린트하는 영상도 한번 보시죠. 

https://youtu.be/vDfc9F28NXQ?t=1524

 

즈위프트를 즐기기 위한 방법

 

즈위프트를 즐기기 위해선 라이더의 '파워' 정보를 즈위프트 앱 (PC/맥/iOS/안드로이드 지원)에 보내야합니다. 즉, 라이더의 실시간 '힘' 정보를 받아서 즈위프트내의 가상 라이더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거죠. 따라서 '파워'미터/센서가 필요한데요. 이 파워미터를 스피닝 바이크에 달면 됩니다. 파워미터는 여러 형식이 있는데, 페달형이 쓰기가좀 편합니다.

 

prod199846_Black - Grey_NE_01.jpeg

페달형중 가장 좋다는 아씨오마의 파워미터

 

이 파워미터를 스핀 바이크에 끼워넣고, 아이패드나 피씨에 즈위프트 앱을 설치하면 준비 완료!

 

비용은 파워미터 ($730) + 스핀 바이크 ($450) = $1180이면 됩니다. (요새 아이패드나 랩탑없는 집은 없잖아요? ㅎㅎ) 하드웨어 및 구독료가 펠로톤의 반값 수준인데, 펠로톤 프로그램보다 훨씬 나은 Zwift를 즐길 수 있는 것이죠. 

 

Zwift를 더 저렴하게 즐기고 싶다면?

 

파워미터가 있으면 Zwift를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워 미터가 꽤 고가인데, 그 대안도 있어요. 속도 센서/케이던스 (페달링 rpm) 센서는 각각 30~40달러 선입니다. 이 속도 센서와 케이던스 센서를 스핀 바이크에 부착해서 그 정보를 Zwift에 넘기면, Zwift가 estimated power를 계산해서 그걸 바탕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장점은 저렴한 비용이고, 단점은 정확하지 않은 파워값이겠죠. 그래도 가볍게 Zwift를 즐기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설치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koreaninbeijing.tistory.com/642

 

 

인도어 바이크는 아래 $260짜리 제품도 나쁘지 않아보이는데, 제가 사용해본 적은 없어서 장담을 못하겠네요.

 

https://www.walmart.com/ip/Costway-Exercise-Bicycle-Indoor-Bike-Cycling-Cardio-Adjustable-Gym-Workout-Fitness-Home/118834167?findingMethod=wpa

 

 

이 제품은 센서 내장형은 아니므로 별도의 속도/케이던스 센서 (아마존에서 $30불정도)를 구매해서 장착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 제품이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dp/B085Q5C62J?pd_rd_i=B08252X8VS&pd_rd_w=lZj8g&pf_rd_p=51cf0d17-50cf-4c89-b1a7-606703cfac11&pd_rd_wg=QhahO&pf_rd_r=6PS6EWH33SDG90GQCSTN&pd_rd_r=d2907caf-30f0-4770-80f1-4976dddf7d76&th=1

이 센서는 속도/케이던스 센서 겸용인데, 속도용으로 하나, 케이던스용으로 하나, 총 두개 구매하셔야해요. 

 

 

위 인도어 바이크와 센서의 조합은 제가 실제로 사용해본 것은 아닙니다. 댓글에서 정보를 보고, 혹시 도움될까 본문에 업데이트한 내용으로 AYOR임을 감안해주세요. 만약 잘 작동된다면, $300선에서 즈위프트를 즐길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옵션이 아닐까하네요. 

 

댓글로 동서남북님께서 알려주신 아래 제품은, 센서 내장형이고 별도의 앱을 통하지 않아도 Zwift를 바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다만 가격은 좀 더 비싼편이네요. 

https://www.schwinnfitness.com/ic4/100873.html?adID=DOFG2SFEED1&pk_source=google&pk_medium=cpc&pk_campaign=&gclid=Cj0KCQiA962BBhCzARIsAIpWEL0x1JtIpTFNrYy3gp-T7l27TRSD5zIbvVjof1gp5v2Ve4Y5tBpytWsaAgKzEALw_wcB

이렇게 인도어 바이크를 이용해서 즈위프트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으니, 각자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시작하시면 될것 같아요. 

 

 

그렇다면 펠로톤으로 Zwift를 사용할 수 있는가?

 

답은 네/아니오입니다.  펠로톤에는 기본적으로 케이던스 센서가 달려 나옵니다.(아마도 속도 센서도 추가로 달려있을지도요)  따라서 사용자의 케이던스, 속도, 파워와 같은 정보를 펠로톤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결정적으로 이 정보를 Zwift에 전송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생각해보면 당연합니다. 펠로톤은 구독으로 돈을 벌어야하는 만큼, Zwift와 같은 3rd party app을 지원하지 않는것이죠. 

 

하지만, 펠로톤 하드웨어는 기본적으로 스핀 바이크이기때문에 위에 기술한 스핀 바이크를 이용해서 라이딩하는 방식으로 Zwift 이용이 가능합니다. 즉, 별도의 파워미터를 구매하거나, 속도/케이던스 센서를 달아서 Zwift이용이 가능하지만, 비싼 비용 들여서 펠로톤 바이크를 구매한 의미가 많이 퇴색되죠. 

 

여기서 잠깐, 펠로톤에 power값이 표시된다는데, 그럼 펠로톤에는 power meter가 내장되어 있는 것인가? 답은 아쉽게도 '아니오'입니다. 펠로톤은 저렴한 케이던스 센서는 내장하고 있지만, 고가인 파워미터는 내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펠로톤에 표시되는 power 정보는 estimated된 값이며, 정확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work out이나 트레이닝이 효과적이려면, 그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능력/체력 (ftp)을 바탕으로 만들어져야합니다. ftp는 파워 테스트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으며, 이는 파워미터의 사용을 전제로 합니다. 즉, 파워미터가 없으면 효율적인 work out/training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애초에 불가능하다는 것이죠.  

 

정리해보겠습니다.

 

스핀 바이크 (종류에 따라 $250~$1,000) + 페달형 파워미터 ($500~$800) + 즈위프트 (월 $14.99)의 조합으로 펠로톤 바이크 보다 훨씬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싸이클링 work out/training 프로그램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파워미터의 정확한 파워수치를 이용해서 즈위프트를 제대로 즐길수 있지만, 저항조절등은 수동으로 해야합니다.

 

스핀 바이크 (종류에 따라 $250~$1,000) + 속도/케이던스 센서 ($60~$70) + 즈위프트 (월 $14.99)의 조합으로 가장 경제적인 싸이클링 work out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혹은 속도/케이던스 센서가 내장된 Echelon Connect Sports라는 인도어 바이크 ($495) + qdomyos-zwift 앱 + 즈위프트도 좋은 선택인듯 합니다. 슈윈의 IC4 ($900정도)는 속도/케이던스 센서 내장형 인도어 바이크로, 별도의 장치 추가 없이 바로 Zwift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정확한 파워값이 아니라 추정치를 이용한다는 점은 감안해야합니다.

 

펠로톤 (하드웨어 $2495)이 제공하는 work out 프로그램 (월 구독 $39)에는 바이크외에 요가나 홈 짐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펠로톤 바이크로 즈위프트를 사용하기 위해선 별도의 속도/케이던스 센서를 추가해야하고, 이 경우 추정된 파워값을 사용한다는 점은 감안해야합니다. 

 

 

즈위프트를 즐기는 최적의 방법: 스마트 트레이너

 

사실 이것이 제가 가장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shopping.jpeg

 

154167-fitness-trackers-review-wahoo-kickr-review-image1-h6okuqrshm.jpg

 

스핀 바이크 대신, 본인의 자전거에 이 스마트 트레이너를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펠로톤과는 다르게 이 스마트 트레이너는 워크아웃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수인 진짜 파워미터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ERG 모드를 통하여, 워크아웃시 저항의 강도를 자동 조절해주고 (스핀 바이크에서처럼 손으로 노브를 조절할 필요가 없이 정확하게 자동으로 저항값을 조절해줍니다.), 가상 맵의 경사도를 구현해줍니다. 언덕에선 페달이 무거워지고, 다운힐에선 가벼워지죠. 이 스마트 트레이너가 있으면, 펠로톤이나 스피닝 바이크와는 정말 '차원'이 다른 가상 라이딩을 즐길 수 있어요. 

 

스마트 트레이너는 여러 제품이 있으나 와후 키커 코어, 엘리트 디레토 정도면 쓸만합니다. 가격은 $900정도하고, 추가로 본인의 바이크만 있으면 되고요. 자전거가 없으신 분은 자이언트의 Escape 3를 추천합니다 실제로 제가 쓰고 있는 자전거로 실내 트레이닝용으로는 완벽하진 않아도, 충분히 쓸만해요. $500정도 합니다. 이외에도 Trek FX1, Cannondale Quick 6, Specialized Sirrus 1.0 등의 자전거가 각사의 대표적인 입문형 하이브리드 바이크로, 어떤걸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만약, 로드 바이크로 입문하고 싶으시면 각 자전거 메이커의 Claris급 (앞 2단, 뒷 8단, $700~$1,000)이나 Sora 급 (앞 2단, 9단, $900~$1,300) 자전거정도 추천드리며, 다소 '본격'적으로 로드 자전거 입문하시고 싶으시면 105급 (앞 2단, 뒷 11단) 자전거 추천드립니다. ($1500~$2300). 트렉, 캐논데일, 스페셜라이즈드, 자이언트정도의 메이커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와후 키커 리뷰: https://www.youtube.com/watch?v=in7Q75Hk3Ck

 

와후 키커 코어 리뷰: https://www.youtube.com/watch?v=Z6LX5HMvH7I

 

 

즉, 스마트 트레이너 ($900)+자전거 ($500~$2000, 이미 자전거가 있으면 $0)+ 즈위프트 구독 (월 $14.99)정도면 충분히 펠로톤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인도어 트레이닝이 가능합니다. 

 

 

훈련하는 방법

 

파워미터  및 심박계 (대략 $50선)가 있으면, 데이터를 모아 체계적인 트레이닝 플랜 수립이 가능해집니다. 즉, 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객관적으로 분석이 가능해지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약점을 커버하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알게 되는거죠. 

 

Screen Shot 2021-02-14 at 9.49.45 AM.png

저의 이번주 라이딩 데이터입니다.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저의 역량과 성향입니다.

 

Screen Shot 2021-02-14 at 3.21.27 PM.png

Screen Shot 2021-02-14 at 3.22.34 PM.png

1분과 2분대 파워가 부족함을 알수 있습니다. 이를 향상시키려면 내 능력치를 조금 넘어서는 수준의 훈련을 짧게 반복해야하는거죠. 그에 맞춰서 훈련계획을 세울 수 있어요. 

 

IMG_1CC2475B044D-1.jpeg

 

대충 이런 워크아웃이 1~2분대 파워를 향상시키는데 적합하겠네요. 

 

이런 훈련을 통해서 나의 FTP가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현재 FTP는 4.0w/kg 정도로, 

 

Screen Shot 2021-02-14 at 6.34.08 PM.png

Category 3 정도 되며, 초급은 벗어났고 어디 동호회에서 중급 그룹 라이딩에 낄 정도까지 성장하였습니다.

 

Screen Shot 2021-02-14 at 9.41.02 AM.png

Zwift의 큰 이벤트 중의 하나인 Tour du Zwift 8th Round에서 7/244 (244명의 참가자중 7등)으로 들어왔네요. 한달전보다 많은 향상이 있었습니다. 

 

Screen Shot 2021-02-14 at 7.21.11 PM.png

그간의 레이싱 대회 성적입니다. ftp가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럴때 뿌듯하죠. FTP 수치 옆의 번개 표시는 파워미터를 사용하여 레이싱에 참여했다는 의미이고, 파워미터가 없어도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지만 경기 결과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Screen Shot 2021-02-14 at 6.38.03 PM.png

 

지난 몇주간 제가 어떻게 훈련해왔는지 정리된 그래프입니다. 랭킹은 상위 4.3%정도로, 중급 동호인으로 성장하였음을 스스로 확인하고 대견해하고 있는중입니다. 물론 가상 라이딩은 실제 라이딩과는 다릅니다. 실제 라이딩에선 기어 변속 능력, 평지/업힐/거리/상대방등에 따른 눈치와 전략, 그리고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가상 라이딩에선 아무 상관 없었던) 자전거 성능에 따라 결과가 크게 차이납니다. 

 

 

3. 야외 라이딩

글이 길어져서 야외 라이딩용 바이크에 대한 정리는 다음 글에 적겠습니다. 하지만, 실내 트레이닝에서 스마트 트레이너 + 하이브리드 바이크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이겁니다. 추가 비용없이 야외 라이딩용 자전거까지 한번에 마련할 수 있다는 거죠.

 

 

4. 추천

운동하시고자 하는 분의 상황에 따라 추천을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미 자전거가 있거나, 없어도 향후 야외에서 자전거 라이딩을 할 계획이 있다면 스마트 트레이너 + 자전거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최근의 스마트 트레이너는 왠만한 자전거를 다 지원합니다. 하지만 일부 특수한 자전거를 사용하시는 경우 (예, 접이식 자전거, 전기 자전거, 리컴번트 자전거, 체인이 아닌 벨트 드라이브 구동방식의 자전거 등등) 스마트 트레이너에 사용이 안될수도 있으니, 구매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야외 자전거 라이딩엔 관심이 없고, 실내 자전거 및 요가, 홈트레이닝등을 하고 싶다면 펠로톤이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야외 자전거 라이딩 및 요가, 홈트에 관심이 없지만, 실내 자전거를 이용해서 경제적으로 재미있게 운동을 하고싶다면 스피닝 바이크 + 속도/케이던스 센서 + 즈위프트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4) 별도의 파워미터는 실내 + 야외에서 모두 사용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왠만한 스마트 트레이너와 가격과 비슷하기 때문에, 진성 자덕이 아니면 추천드리기가 좀 어렵네요~ 찐 자덕들은 이미 파워미터 다 가지고 있으실 겁니다. ^^ㅣ 

 

그럼 즐거운 라이딩 하시고, 건강해지세요~

 

 

 

----------------------------------------

아래는 왜 자이언트 이스케이프 3가 좋은지 제가 클리앙 자당에 쓴 글입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스마트 트레이너용 자전거에 대해 고민을 하실겁니다. 저 역시 그랬구요. 주력 카본 로드 자전거들이 (여러대) 있지만, 스마트 트레이너에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되었습니다. 알루미늄 11단 자전거가 스마트 트레이너에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지만, 트레이너용으로 따로 구하기에는 역시 만만치않은 가격이기에 좀 더 저렴한 대안을 생각해보았어요. 

 

저의 경우엔 따로 트레이너용 자전거를 구매하진 않았고, 집에 이미 있는 자전거를 활용해보았습니다. 그 자전거가 바로 자이언트의 대표적인 입문용 자전거 이스케이프 3입니다. 더 상급의 이스케이프 1이나 2가 아니고, 가장 저렴한 이스케이프 3가 트레이너용으로는 오히려 더 나은 자전거라고 생각합니다. 

 

257e73cf8a637d.jpg?w=780&h=30000&gif=tru

저는 이 자전거를 미국에서 500불이 넘는 금액 (정가 + 택스 + 조립비 ㅂㄷㅂㄷ) 을 지불하고 구매했는데, 한국에서는 소비자가 39만원이네요. 39만원에 이 정도 자전거는 혜자중의 혜자죠. 꼭 사세요. 두번 사세요. 

 

제가 좋아하는 자전거들이 몇개 있는데 이 자이언트 이스케이프 3도 그중 하나입니다. 최고의 성능을 자랑해서라던가, 디자인이 훌륭하다던가하는 이유는 당연히 아니구요. 최고의 가성비 자전거, 최고의 다목적 자전거임과 동시에,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가성비 스마트 트레이너용 자전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자전거를 목적별로 여러대 보유하고 있음에도 이 자전거는 전혀 방출할 계획이 없습니다. 정말 정말 좋은 자전거입니다. 지금부터 구체적으로 이유를 말씀드려볼께요. 스마트 트레이너 용도로 이스케이프 3는 어떠한가를 위주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일단, 스마트 트레이너에서 이용할 땐 자전거 무게는 '전혀'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바로 이점이 이스케이프 3를 돋보이게 하는거죠. 

 

1. 기어비

 

다들 아시다시피, ERG모드 사용해서 위크아웃할때는 기어비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즉, 이스케이프 3나 최상급 구동계 장착한 도그마나 기어변속할 일 없는건 똑같아요. 

 

하지만, 그룹 라이딩이나 이벤트 참여시에는  기어변속 및 기어비가 중요하죠. 이건  평지와 업힐로 구분해서 말씀드릴께요. 먼저 그림 한장 보시죠.

 

1-1. 평지

 

7746635aac843a.png?w=780&h=30000&gif=tru

11단 자전거에서 가장 선호하는 조합중의 하나인 50-34 컴팩 크랭크에 11-28 카세트의 기어비 분석입니다. 평지에서 앞 50t, 케이던스 90을 유지할때 시속이 30-40km/h 사이가 되려면 뒷 카세트가 15t, 17t, 19t가 되어야합니다. 평지 레이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합이죠. 

 

자이언트 이스케이프 3는 앞 48-38-28 (네 3단입니다. 무려) 크랭크와 7단.... 카세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초보자용 구성이죠. 크랭크가 쉿덩이같이 무겁고, 이게 필드에서는 큰 단점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이스케이프 3로 레이싱 할일 없다고 생각하면 납득은 가는 구성이죠. 

 

스마트 트레이너에선 어떨까요? 큰 단점이었던 무게가 이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자 그래프 보시죠.

 

257f54f6e964b4.png?w=780&h=30000&gif=tru

30-40km/h를 달릴때 앞 48t와 뒤 14t, 16t, 18t의 조합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11단 자전거와 차이가 전혀 없는거죠. 

 

요약 정리: 평지에서는 11단 자전거 (50t, 15-17-19)와 이스케이프 3 (48t, 14-16-18)는 차이가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1-2. 업힐

바로 그래프 보시겠습니다.

7746e0f71a120a.png?w=780&h=30000&gif=tru

11단 자전거 앞 34t, 케이던스 60 기준입니다. 이때는 뒷 카세트 28t, 25t 두개의 조합으로 시속 9.33km/h~10.5km/h를 낼 수 있습니다. 뒷 카세트 두 장사이에 3t차이가 납니다. 

 

이스케이프 3 보시죠.

257fa0a1a6a349.png?w=780&h=30000&gif=tru

앞 28t, 뒤 26t-21t의 조합, 8.28km/h~10.2km/h 속도로 라이딩이 가능합니다. 뒷 카세트 차이가 무려 5t로써 11단 자전거때보다 업힐에서 좀 불리한면이 없지않아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짠~ 카세트에 아직 32t가 한장 남아있습니다. 11단 자전거보다 업힐 올라갈때 28% 쉽게 올라갈 수 있다는 이야기에요. 네 이스케이프 3와 함께라면, Alpe du Zwift가 28% 쉬워집니다. ㅎㅎㅎㅎㅎㅎ 물론 속도를 더 내고 싶으면 언제든지 26t나 21t로 올라가면 됩니다. 

 

요약정리: 업힐에서는 이스케이프 3가 왠만한 플래그십 풀카본 자전거보다 낫다.

 

1-3. 나는 기어변속 전문가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일단 그래프 보시죠.

 

257ffcddb80862.png?w=780&h=30000&gif=tru

257ffec870ed29.png?w=780&h=30000&gif=tru

 

눈치 채셨나요? 네 바로 예상하시던 그겁니다. 이스케이프 3는 앞 크랭크가 3장이에요. 이게 필드에서는 무게때문에 큰 약점이 될수 있지만, 스마트 트레이너 세상에서는 변속만 익숙하게 연습하면 아주 큰 장점이 됩니다. 이게 바로 가장 저렴한 모델인 이스케이프 3가 오히려 상급 이스케이프 1이나 2 (앞 크랭크 2장) 보다 나은 이유입니다. 크랭크 중간링 38t는 뒷 카세트 어느 tooth와도 사용에 무리가 없습니다. (38t는 중간링이고, 뒷 카세트가 7단뿐이라 폭이 그리 넓지 않아 무리가 없습니다.) X자 기어를 사용할 수 없는 앞 2단 - 뒷 11단 구동계와의 큰 차이점이죠. 

 

평지에선 30-40km/h 구간에서 5개의 크랭크-카세트 조합을 선택할 수 있으니 11단 자전거의 3개 조합대비 최대 무려 67% 증가된 초이스가 있는 셈이고 (11단 자전거에서 앞 34t-뒷 11t 조합은 사용불가, 앞 34t 뒤 13t는 의미없음), 업힐에선 6개의 조합으로 무려 100% 추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까지 하려면 연습이 좀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왜냐면 시마노 Tourney 변속기는 기어 인디케이터가 있기때문이죠. 

 

258038aff51f1e.png?w=780&h=30000&gif=tru

 

기어를 좀 촘촘히 변속하고 싶으면 앞은 올리고 뒤는 내리거나, 앞은 내리고 뒤를 올리면 됩니다. 조금만 연습하면 쉽게 할 수 있어요. 

 

요약: 기어 변속 조금만 연습하면 11단 자전거보다 훨씬 촘촘한 기어비. 그냥 대충 사용해도 11단 자전거 수준의 기어비 보장.

 

 

2. 내구성 및 경제성

아시다시피 시마노의 가장 하위등급인 Tourney 구동계라고 해도 내구성이 떨어지는건 아닙니다. 오히려 체인 굵기가 더 두꺼워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고, 교체 비용도 가장 저렴합니다. KMC 7단이나 8단 체인, 투어니 7단 카세트는 구동계중 최저가에요. 더 오래쓰면서, 교체비용도 더 저렴하니 이보다 더 좋을 수 있나요? 

 

또, 알루미늄 프레임이라 파손 걱정이 덜하고, 만에하나 파손되더라도 39만원만 내면 새 자전거를 또 살수 있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 3d 프린트 안장보다 싼 자전거입니다. ㅎㅎㅎㅎㅎ

 

3.  공간 활용성

투어니 변속 레버는 윗 사진에서 보다시피 컴팩트 합니다. 일반 로드 바이크용 변속 레버는 아래로 길게 나와있어, 그 밑에 노트북 컴퓨터 놓는 공간과 간섭이 생길수 있어요. 노트북 거치대를 아래로 내리거나, 앞으로 밀어야하는데, 이스케이프 3를 사용하면 공간 활용도면에서 좀 더 잇점이 있습니다. 부족한 공간에서는 의외로 큰 장점이 될 수 있어요. 

 

4. 단점

변속감과 주행감이 아무래도 최상급 구동계에 비해 떨어집니다. 어쩔 수 없어요. 하지만, 나름 쓸만은 합니다. 어짜피 트레이너에 사용하는건데요. 그리고 최대속도 조합이 앞 48t - 뒤 12t라서 일반 11단을 따라갈 순 없고, 40km/h이상의 고속 (특히 내리막)에서 카세트에 11t, 13t가 없어 좀 불편할수 있습니다. 즉, 굇굇수분들이 쓰기엔 부족합니다 (특히, 마지막 스프린트). 하지만 나는 굇수가 아니라서 상관없지 흥

그리고, 평지나 업힐에서는 11단 자전거대비 큰 차이 없이 달릴수 있지만, 잦은 기어변속이 요구되는 낙타등 코스에서는 좀 많이 불리할 수 있습니다. 

 

5. 구동계 손실?

일반적으로 7단-8단 구동계는 11단 구동계에 비해 2-3% 정도 출력 손실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페달에 장착한 아씨오마는 가민에 물리고, 동시에 와후 키커는 즈위프트에 물려서 작지않은 거리를 여러번 라이딩한후 평균파워를 비교해보았어요. 페달에 장착된 아씨오마는 구동계를 거치지 않은 파워가 측정되고, 와후 키커의 경우는 구동계를 거친 파워가 측정되겠죠. 물론 아씨오마와 와후 키커간의 차이도 있을거구요. 따라서, 정확한 구동계 손실은 알수 없으나, 내가 사용하는 환경에서 둘 사이에 어느정도의 파워 차이가 나는지는 비교해 볼 수 있었습니다. 

 

결과는 평균적으로 아씨오마가 3~5% 높았어요. 이게 구동계 파워 손실때문일수도 있고, 아씨오마와 와후키커간 차이일 수도 있지만, 어쨌든 차이가 났습니다. 3%정도 차이는 그리 크지 않아서, 저는 트레이너에 굳이 아씨오마를 쓰진 않고 (아씨오마는 주로 제 카본 로드 자전거에 씁니다.), 와후 키커 파워를 씁니다. 물론, 가상 백두대간 그란폰도 같은 대회때는 그 3%라도 높여보고자 아씨오마를 굳이 장착하고 참가했구요. 하지만 의미 없었지. 어짜피 순위권 밖 ㅎㅎ 3%정도 차이라면 일반적인 트레이닝 목적으로는 Tourney 구동계가 나름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6. 스마트 트레이너와의 호환성

와후 키커는 일반적으로 8단-12단을 지원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렇다면 7단 카세트 사용이 가능할까? 답은 전혀 문제 없이 가능하다입니다. 허브바디에 스페이서 장착후 사용하면 됩니다. 시마노 7단 카세트는 이 제품입니다.  https://bike.shimano.com/en-EU/product/component/tourney/CS-HG200-7.html  

 

스페이서는 아래 제품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AEcreative-Bicycle-Cassette-freehub-Bracket/dp/B07F2JQ3Y4/ref=sr_1_1?dchild=1&keywords=freehub+spacer&qid=1610540922&sr=8-1amazon

 

 

7. 결론

앞 3단, 뒷 7단 자전거로도 트레이너용으로는 쓸만합니다. 물론 11단 자전거가 더 좋다는 건 확실하지만, 가격을 생각해보면 이스케이프 3가 11단 자전거의 나름 합리적인 대안이 아닐까합니다. 

 

스마트 트레이너에 이스케이프 3를 잘 사용해왔습니다. 최근 11단 알루바이크를 사용하면 어떤 차이가 있을까 고민해보다 기어비 위주로 분석을 좀 해보았어요. 결론은 나는 굇수가 아니니까 전혀 11단으로 업글할 필요가 없고, 가성비를 생각하면 이스케이프 3가 더 나은면도 있다입니다. 

 

로라용 자전거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 도움이 될까하여 공유해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46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나무나무

2021-02-14 23:46:51

너무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항상 관심은 있었지만 쉽게 시작을 못하고 있었는데 너무 좋은 정보네요.

ex610

2021-02-15 01:35:03

운동하시는데 조그만 도움이라도 되면 좋겠습니다. ^^; 

꿈꾸는사람

2021-02-14 23:50:15

정성스런 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펠로톤 유저로서도 흥미로운 글이었습니다. 생애처음으로 펠로톤으로 꾸준히 운동하고 있고, 만족하면서 타고 있지만, 조금 더 재미의 요소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즈위프트 굉장히 재미있어 보이네요. 저는 펠로톤 이미 샀으니, 펠로톤도 좀 더 발전하기를 바래보지만, 새로 구입하시는 분은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ex610

2021-02-15 01:35:51

네 펠로톤도 괜찮아요. 프로그램도 재미있고, 설치나 운용하는것도 비교적 간편하고요. 가성비는 좀 떨어지지만, 그만큼 편의를 제공하니까요~ 열심히 운동하시길~

스시러버

2021-02-15 00:02:27

감사합니다. 논문을 보는 것처럼 잘 정리가 되어있네요....

 

즈위프트는 보니까 방향 전환이 가능한 모듈도 있더라구요... 파워미터가 저리 비싼 이유가 있는지 궁금해요.. 싼것도 200불은 훌쩍 넘더라구요...

이스케이프 3는 코비드 이후로 주변에 씨가 말라서 사기가 참 힘들더라구요... 주문했는데 사이즈가 없다고 작년 9월쯤에 주문 취소당하고 타겟에서 슈윈으로 300불대샀는데 나름 쓸만하네요... 

ex610

2021-02-15 01:34:41

https://www.youtube.com/watch?v=ddaWg-kYry0

 

조향이 가능한 모듈 리뷰입니다. 결론은 아직은 활용도가 높지 않지만, 충분히 재미있으며 앞으로 쓸만해지길 기대한다 정도겠네요.

 

속도/케이던스 센서는 일정시간에 몇회 움직였는지만 카운트하면 되는 간단한 센서라 저렴합니다. 파워미터가 비싼 이유는 인건비때문일거에요. 파워미터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론 스트레인 게이지를 붙여서 출력값을 읽어낸후, 파워값과 매칭 (캘리브레이션)하는 방법을 쓸겁니다. 그 과정이 어렵지는 않지만, 시간/노동이 들어가서 비쌀것 같네요. 

 

코로나 때문에 자전거 구하기 참 어렵죠. 스마트 트레이너도 최근까지 구하기 참 힘들었는데, 최근에서야 약간 물량이 풀린 모양이고, 자전거들도 물량이 이제야 조금씩풀리는 느낌입니다. 슈윈도 참 좋죠. fitness용으로는 괜찮을거에요~ 

Opeth

2021-02-15 01:26:45

굉장히 자세하고 정성 가득한 글 잘 봤습니다. 아마 운동 안할 것 같지만 스크랩 해두겠습니다 ㅋㅋㅋ 체중감량과 멘탈에도 도움이 돼셨다니 대단하셔요.

ex610

2021-02-15 06:22:33

감사합니다. 

EY

2021-02-15 01:28:09

ex610님은 글만 쓰셨다하면 논문입니다. 

ex610

2021-02-15 06:23:14

아이고 관심있는 주제를 나름대로 적어본 것 뿐이에요. 

TheBostonian

2021-02-15 01:38:53

와 역시 ex610님 예전 글들도 그랬지만, 이런 고퀄의 분석/후기글 넘 좋습니다.

자전거 타는게 정말 좋은 운동이죠. 저도 COVID 이전 보스턴에서 자전거로 commute했었는데 출퇴근 시간 절약, 비용 절약은 물론 자연히 규칙적인 운동이 되어서 넘 좋았습니다.

 

펠로톤 열풍을 보면서 그래도 뭔가 아쉬워 보였는데, Zwift는 정말 괜찮아 보이네요.

근데 파워미터나 스마트 트레이너도 초기 비용이 만만치 않아 보이긴 하네요.

좋은 정보,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610

2021-02-15 06:24:04

감사합니다. 자전거가 참 좋은 운동이긴 한데, 역시 초기비용이 좀 들어가는게 문제긴 해요. 보스턴에서 자전거로 출퇴근 하셨다니 부럽습니다. ^^; 

참울타리

2021-02-15 01:49:55

자세한 분석글 감사드립니다. 마모 자전거방을 하나 만들어볼까요? ㅋㅋㅋ

샌프란

2021-02-15 02:22:28

강추합니다

ex610

2021-02-15 06:24:16

좋은 아이디어인것 같아요~

뭣이중헌디

2021-02-15 02:07:48

우선, 스크랩 해놉니다. 자전거 언젠가는 꼭 입문하고 싶어요!ㅠㅜ

ex610

2021-02-15 06:25:11

초기 비용이 좀 들어가지만, 입문해서 열심히 운동하시면 후회하지는 않으실거에요

뭣이중헌디

2021-03-14 11:30:53

생각보다 빨리 입문을 하게 될 것 같은데요 ㅎㅎ 인도어도 인도어지만, 아웃도어도 생각해서 우선 말씀해주신 Escape 3를 구매하려고 하는데요. 로컬 샵에 가서 살 때 꼭 알고 가야할 것이 있을까요? 그리고 초보 입문자가 아웃도어 바이킹을 할 때 꼭 필요한게 뭐가 있을까요? 요새 코로나라 헬스장 가는 것도 그렇고, 한동안 러닝을 좀 하다가 또 안하게 되서 꾸준하게 할 수 있는 것을 좀 찾아보려고 하다가 아웃도어 바이킹으로 시작해서 인도어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ex610

2021-03-14 18:44:33

로컬 바이크샵 가시기전에 맞는 사이즈 (홈페이지에서 어떤 사이즈가 맞는지 먼저 체크해보세요) 재고 있는지 먼저 문의해보고 가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요새 자전거 구하기가 쉽지않거든요. Escape 3가 가성비로 괜찮은 자전거이긴 하지만, 비슷한 모델도 많이 있는만큼, 재고가 없다면 다른 선택지도 미리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야외 라이딩할때, 헬멧과 선글래스정도는 꼭 필요하구요. 그 외에도 필요한 물품들이 많은데 (물통/물통케이지, 장갑, 펌프, 휴대용 공구등등) 일단 먼저 라이딩하시다가 필요가 느껴지시면 그때 구매하셔도 늦지 않을것 같습니다. 

 

꾸준히 열심히 운동하시길 바래요~

뭣이중헌디

2021-04-04 01:53:29

ex610님 감사합니다. 뽐뿌 제대로 올려주셔서, 친구 통해서 입문용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중고로 좋은 가격에 잘 구매했습니다. 그냥 베이직 트레이너랑 스마트 센서 사용해서 오늘부터 즈위프트도 입문했네요!ㅎㅎ 요새 날씨가 좋아서 아웃도어로도 몇번 라이딩 나가고 했는데, 아웃도어 편 글도 기대하겠습니다! 다시 정독하고, 댓글도 하나하나 잘 읽어보니깐 도움이 많이 되네요!ㅎㅎ

ex610

2021-04-04 16:40:45

자전거 구매 축하드려요~ 야외에서 타면 운동도 되고, 기분도 상쾌해지고 참 좋죠? 즐거운 라이딩 되시고, 건강해지세요~

추위를싫어하는펭귄

2021-02-15 02:12:27

우와 멋진 입문 가이드 잘 읽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링피트를 재미있게 한 입장에서 이렇게 게임 비슷한 느낌으로 사이클링도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즈위프트가 바로 제가 원하던 그 것이네요. 아직은 이 분야에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시작하기는 조금 버거운 느낌이지만 ex610님 글 덕분에 존재를 알았으니 꾸준히 알아보려고요.

ex610

2021-02-15 06:27:46

즈위프트는 보면 볼수록 잘 만든 앱 같아요. 글에 소개한 내용 이외에도 그룹라이딩시 드래프팅 효과라던지, 노면에 따른 여러 자전거의 성능등도 충실히 반영해놨죠. 열심히 모은 땀방울(게임 경험치 같은겁니다.)로, 현실 세게에선 비싸서 사기 어려운 고급 자전거 및 휠셋을 구매하는 재미와, 그 장비들이 실제로 라이딩시 어떠한 효과를 나타나는지를 알아가는 재미도 쏠쏠하구요. 

daddyryu

2021-02-15 02:32:11

우선 ex610님의 날카로운 분석과 방대한 정보글에 감탄했습니다. 어떤분이 말씀하신거처럼 한편의 논문을 읽은거 같습니다. (논문을 써본적은 없지만^^)

제가 작년부터 펠로톤을 타면서 부족하다 느꼈던 '재미'를  Zwift라는 프로그램이 가져다 줄수있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경험해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지만...우선 비싼 펠로톤을 샀으니(아 내돈.ㅠㅠ)...펠로톤으로 열심히 운동하며 Zwift 타는 상상을 당분간 하겠네요.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ex610

2021-02-15 06:29:08

펠로톤으로도 충분히 재미있게 운동하실 수 있는 것 같아요. 결국 최종 목적은 건강해지는 것이니,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던 그 목적만 이룰수 있으면 되지 싶습니다.  

daddyryu

2021-02-15 20:46:13

네 100% 동의합니다.  꾸준히 하는게 어느 운동이나 중요하겠지요. 

nysky

2021-02-15 02:39:34

오.. 매력적입니다. 지금 구매직전입니다. ㅎㅎ 가라지에서 놀고 있는 새 자전거 볼때마가 가슴아펐는데, 활용방법을 찾은거 같아요.

ex610

2021-02-15 06:29:26

놀고 있는 새 자전거가 있으시다면 스마트 트레이너 강추합니다. ^^;

삼발이

2021-02-15 02:48:40

Peloton user 인데 너무 길어서 좀 읽다 말았는데 나중에 한번 읽어볼께요.

 

한가지 잘못된게 monthly subscription 이 49불이 아니라 39불이에요. 그리고 하드웨어를 450불 정도로 적으셨는데, 솔직히 제가 펠라톤 사기 전에 여러 기종들을 비교해봤지만 펠라톤 자전거 하드웨어적으로 꽤 비싼 프리미엄급 자전거 (1500불대 이상) 들과 비교해도 꽤 잘만들었어요. 천불 이하 싸구려 기종들과 비교하기는 꽤 sturdy 하고 잘 만들었습니다. 

ex610

2021-02-15 03:04:23

정보 감사드려요. 구독료는 $39로 본문 수정하였습니다. 펠로톤 바이크 만듦새가 좋긴 하지만, 앱 구독 없이는 활용도가 떨어져서 일반 스피닝 바이크와 다를바가 없어진다는 뜻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삼발이

2021-02-15 03:36:12

스피닝 바이크와 다를바 없는게 맞긴 맞아요.

 

대신, 비싼 돈 주고 스튜디오에서 듣던 스피닝 클래스를 집에서 "싸게" 아무 시간대에 편하게 할수 있다는게 장점이었구요, 모두가 똑같이 tune/calibrate 된 자전거 위에서 (물론 cheating 하는 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은 능력치만으로 on demand 나 live 에서 total output 경쟁을하구요. 자기와의 경쟁, 지인들과의 경쟁, 그리고 나름 펠라톤 안에서 각자 (동네별, 학교별등) 그룹들이 꽤 많고 sns 처럼 팔로우 해서 자기만의 인맥을 만들어 그들과 라이브로 같은 수업 같이 듣거나 서로 경쟁하는 재미도 있어요. 

수업들도 다양해서 hiit 이나 tabata 중심, hill 혹은 endurance, 혹은 사이클이나 기본기 배우는 수업 등으로 번갈아 가며 훈련 가능 혹은 부족한 부분 향상도 가능하구요. 음악장르들도 다양해서 자기가 원하는 수업 골라 듣는 재미도 있구요. 특히 스피닝처럼 (특히 hiit 이나 tabata 같은 인터벌에서는) instructor 가 푸쉬하는데 정말 능력치의 한계를느끼면서 타지만 앱에서 매일 늘어가는 제 아웃풋 보며 더 열심히, 재밌게 타게 되구요. (전 전체 1-3프로 나오긴해요)

전 30분 아니면 45분짜리 타는데 타고 나면 비 홀짝 맞은것처럼 땀이 나요. (셔츠 짜면 주르륵)

39불 monthly 에 자전거 뿐만 아니라 전 요가나 근력 운동도 같이 듣는데  (집에 5-50파운드 덤벨 있어요) 매일 운동 하다 보니 39불도 싸다 생각되고 여러가지면에서 엄청 강추입니다.

 

ex610

2021-02-15 03:46:22

네, 자세히 써주신 정보 감사드립니다. 펠로톤 프로그램도 말씀해주신대로 장점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자전거 프로그램 특화를 선호하는지 (즈위프트), 요가나 다른 근력 운동에도 관심이 있는지 (펠로톤)에 따라 선택하면 될것 같아요. 

SAN

2021-02-21 11:11:52

저도 펠로톤 유저로서 펠로톤의 진가는 타봐야 하는거라 이런저런 코멘트는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팰로톤의 장점은 타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거라서요.

그럼 면에서 굳이 이 글이 펠로톤이 언급이 되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걍 다른 대체품을 소개하는 것 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좋은 글인데요.

게이러가죽

2021-02-15 03:39:03

굉장한 분석글이네요. 선스크랩 후정독 갑니다.

ex610

2021-02-15 06:31:13

감사합니다. ^^; 

헤이맨

2021-02-15 06:30:15

저도 자전거를 좋아하는 사람중 한명인데 겨울이라서 나가지도 못하고 트레이너에 올려놓고 가끔 돌리고 있네요..

아직 zwift는 시작해 보지 않았지만, 한국계 ceo라는 기사를 본것 같고 앞으로도 독보적으로 나갈것 같은 회사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당에서 자전거 조립 하시는 모습과 좋은 자전거들 소개해 주셔서 너무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안라하시고 계속해서 좋은 내용 올려 주세요

ex610

2021-02-15 06:31:51

앗 자당분이시군요~ 반갑습니다. ^^; 

헤이맨

2021-02-15 06:34:08

ㅎㅎ 그냥 양쪽다 유령 회원입니다

Platinum

2021-02-15 06:41:10

요즘 건강을 생각해서 자전거를 시작해 볼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입문용으로 자이언트의 이스케이프를 많이 추천하더군요. 여기서 보니 확실히 모든 사람들이 추천하니 믿고 구입해도 되겠구나 싶었는데, 주위에 이 자전거 파는 곳이 좀 멉니다. 다들 자전거는 가까운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야한다고 하더군요.

 

가까운 매장에는 대신 Trek FX 1 이 있는 거 같던데요, 검색해 보니 대충 비슷하다고 보는 거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ex610

2021-02-15 06:50:09

트렉 fx1, 자이언트 escape 3, 캐논데일 Quick 6 모두 Shimano의 Tourney 구동계를 사용했고, 성능 및 내구성등이 다 비슷합니다. 어떤 걸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트렉과 캐논데일이 자이언트보다 살짝 더 비쌉니다. 가성비 때문에 자이언트 추천하는 것이지 트렉이나 캐논데일이 자이언트보다 성능/내구성/디자인등에서 떨어지지 않죠. 

Platinum

2021-02-15 08:07:34

찾아보니 Giant Escape 3 는 460불, Trek FX 1 은 500불이라 확실히 자이언트가 살짝 싸네요. 일단 매장을 한번 가봐야 할 거 같습니다.

재미있는게 이 세 메이커를 같이 파는 매장은 없네요.

설마 Giant 자전거를 Trek 파는 매장에 가서 손봐달라고 하면 안되겠죠?

ex610

2021-02-15 10:09:37

보통 바이크샵이 정비 할때는 아무 메이커 자전거나 받아주긴 합니다. 하지만 확실하게 전화해서 문의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Platinum

2021-02-16 12:37:53

그렇군요. 역시 매장에 가서 물어봐야 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EY

2021-02-15 06:41:16

궁금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짐 가서 클래스를 나름 들어봤는데 안장때문에 오래 앉아있지를 못하겠더라구요. 엉덩이뼈가 너무 아파서 나름 푹신하다는 것을 휴대하면서 클래스를 듣는데도 엉덩이가 너무 아파서 수업을 못 들어간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은 없으셨는지요? 안장통에 대한 노하우는 없으신가요?

ex610

2021-02-15 07:00:21

안장통은 정말 어려운 문제인데요. 누구나 다 겪는 고통이기도 합니다.  야외에서 라이딩할때는 가끔 일어서기도 하고, 자전거가 좌우로 여유가 있어서 안장통이 훨씬 덜한데요, 실내 자전거에서는 계속 앉아서 한자세로 타기때문에 안장통이 훨씬 심해요. 

 

안장은 무조건 푹신하다고 다 좋은 것이 아니고, 사이즈도 잘 맞아야하고, 모양도 잘 맞아야합니다. 안장위에 올려놓는 젤패드는 일시적 해결방법은 될지 모르나 장시간 트레이닝에는 오히려 불리합니다. 고정이 잘 안되서 자세가 틀어지고, 허벅지가 쓸릴수도 있기때문에죠. 해결방안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1) 몇개의 안장을 써보실 수 있는 환경이 되시면 본인에게 맞는 것을 찾으실 수도 있을겁니다. 2) 코어 운동을 하시는 겁니다. 3) 참고 견디다?보면 점차로 나아집니다. ^^; 

 

아래 유튜브 및 클리앙 자당 글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63kmUGiEx0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bike/15617124?po=0&sk=title&sv=안장&groupCd=&pt=0

 

 

 

아 그리고 빕이나 패드 속바지 입으셔야합니다. 

 

이런거요 

https://www.amazon.com/Eco-daily-Cycling-Shorts-Bicycle-Underwear/dp/B07GRK2X51/ref=sr_1_15?dchild=1&keywords=bike+bib+inner+pad&qid=1613362603&sr=8-15

 

daddyryu

2021-02-15 20:44:36

저도 꼬리뼈 통증이 있었는데 한달정도 지나니 괜찮아지더라구요.  자세도 클라스에서 가르쳐준대로 (등 꼿꼿) 하니 좀 도움이 된거 같구요.  

저두요

2021-02-15 06:50:00

서부에서 중부로 이사 오면서, 창고 깊숙히 넣어둔 로드 바이크를 5년 만에 때빼고 광내고, Strava 깔고 워밍업 삼아서 마실 좀 다니다 때마침 코로나로 오래 앓고.. 이제 좀 회복했는데, 날씨가 너무 춥네요.

스마트 트레이너 사진이 급 마음을 잡습니다.

고급진 정보글 감사드립니다!

ex610

2021-02-15 07:00:54

아이고 고생하셨네요~ 얼른 완전히 회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해트로듀

2021-02-15 09:05:24

저도 작년말부터 차고에 (원래 있던) 고정 로라 + (원래 타던) 로드 바이크 이용해서 zwift 이용하고 있는데요.
평균이 4w/kg 면 정말 잘 타시는 거 같은데요?? 전 3w/kg 도 유지하는 거 힘들던데 ㅠ_ㅠ 

ex610

2021-02-15 10:12:51

저도 4.0까지 올리느라 꽤 많이 노력했던것 같아요. 이제 앞으로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이 이상은 정말 제대로 된 트레이닝을 하지 않으면 힘들것 같습니다. 

아소다

2021-02-15 10:21:41

이런 글 하나를 쓰는 게 얼마나 수고로운지 잘 압니다.  고맙습니다.  자전거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일단 스크랩부터 하고 천천히 읽겠습니다. 

ex610

2021-02-15 16:36:02

감사합니다. 

쭈쭈아빠

2021-02-15 14:55:23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초보적인 질문이 하나 있어서 혹시 답변 해 주실수 있으실지 모르겟어요..

집에서 옷걸이로 쓰는 스피닝 바이크가 하나 있는데..찾아 보니 아래 링크 제품이 즈위프트 엡을 지원 하네요..

https://www.amazon.com/dp/B085Q5C62J?pd_rd_i=B08252X8VS&pd_rd_w=lZj8g&pf_rd_p=51cf0d17-50cf-4c89-b1a7-606703cfac11&pd_rd_wg=QhahO&pf_rd_r=6PS6EWH33SDG90GQCSTN&pd_rd_r=d2907caf-30f0-4770-80f1-4976dddf7d76&th=1

 

하나에 한가지 모드만 지원해서 2개 짜리 사면.. 속도 와 케이던스 같이 쓸수 있는거 같습니다.

근데 어짜피 아이패드에서 블루투스 하나만 연결이 가능하니까 하나만 사는게 맞는거죠? 

ex610

2021-02-15 16:34:47

케이던스 센서는 크랭크 암에, 속도 센서는 휠 허브에 부착하셔야해요. 2개 필요합니다. 아마존 상품 설명 페이지에도 2개 사라고 나와 있네요. 

 

설치법은 여기 참조하세요.

https://koreaninbeijing.tistory.com/642

 

안달박

2021-02-15 14:55:57

와.. 정성스런 글 너무 감사합니다. 전에 zwift로 검색했을 때 없었는데 기다리던 글이 올라왔네요.

전 Thinkrider X7 pro를 보고 있는데요. 제 로드바이크 뒤에 스프라켓이 7단입니다.

스마트 로라는 11단을 설치하는데 기존 크랭크셋/디레일러/체인으로 그냥 연결해도 되는건가요?

ex610

2021-02-15 16:35:46

안됩니다. 7단 카세트 + 스페이서 새로 구매하셔서 씽크라이더에 장착하셔야해요
 

안달박

2021-02-15 16:47:14

감사합니다. 

ex610

2021-02-15 16:51:08

네 즐겁게 라이딩/운동 하세요~

아날로그

2021-02-15 17:53:19

zwift넘 좋아보아보입니다. 이 회사 주식이나 줍줍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일단 스크랩 해 놓고 총알 준비 되었을때 도전 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ex610

2021-02-15 18:18:13

즈위프트 주식 이야기하시는 분들 많더라구요. 그만큼  Zwift가 핫 하다는 증거겠죠?

동동아빠

2021-02-15 18:00:51

안 그래도 zwift를 구성하고 싶어 고민중이었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제가 현제 Shimano Altus 구동계로 된 삼천리 자전거 21단 (앞 3단 뒤 7단) 유사 MTB가 있는데요

이걸로도 스마트 트레이너 연결하면 원활한 사용이 가능할까요?

무겁기는 엄청 무겁긴 한데 상관없다고 하시기도 하고 추천해주신 이스케이프 3 랑 비교하면 구동계만 빼면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 

ex610

2021-02-15 18:19:18

네 가능합니다. 스마트 트레이너에 7단 카세트 + 스페이서 장착하시고 연결하시면 되요. 이스케이프 3도 mtb용 앞3단 뒷7단 구동계에요.   

 

 https://bike.shimano.com/en-EU/product/component/tourney/CS-HG200-7.html  

아마존에서 7speed cassette로 검색해서 구매하세요 대충 20불 선입니다. 굳이 시마노 아니고 Sun Race 7단 카세트 구매하셔도 되요.  

 

 

스페이서는 아래 제품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AEcreative-Bicycle-Cassette-freehub-Bracket/dp/B07F2JQ3Y4/ref=sr_1_1?dchild=1&keywords=freehub+spacer&qid=1610540922&sr=8-1amazon

동동아빠

2021-02-15 18:29:45

답변 감사드립니다!

트레이너도 찾아보고 있는데 Tacx Flux S 가 상대적으로 조금 저렴해보이고 다른 분들도 많이 사용하시는 거 같더라구요

추천해주신 Wahoo Kickr 랑 비교하면 어떨까요?

ex610

2021-02-15 18:42:34

(와후 키커 = 탁스 네오: 최상급), (와후 키커 코어 = 탁스 플럭스 2: 차상급), 그보다 살짝 아래 등급 탁스 플럭스 s 입니다. 등급별 차이점은 최대 경사도 지원 (최대 파워 지원)과 파워미터의 정확도 차이이고, 그 밖에는 큰 차이점은 없는데요.. 탁스 플럭스 s도 충분히 쓸만하지만, 와후 키커 코어가 부피가 훨씬 작아요. 그리고 플럭스 s는 결함 문제도 좀 있는것 같습니다. 와후 키커 코어 추천드립니다.

동동아빠

2021-02-15 19:13:11

감사합니다!

Classics

2021-02-15 19:34:39

우와. 너무 좋은 안내 감사합니다. 운동이 필요해서 무턱대고 펠로톤 사려했는데 제 경우에는 즈위프트가 더 맞는 것 같아요. 자전거 초보라서 두 가지만 여쭤보고 싶습니다. 제가 가진 자전거는 Raleigh Cadent 2인데요. 3단 8단 (24단)되어 있어요. 이 경우에는 스마트 트레이너 코어 말고 무엇을 추가로 더 구매해야 자전거와 와후코어를 연결할 수 있는지요? 아무래도 본인 자전거를 연결하는 경우에는 집사람과 쉐어하기는 어렵겠지요?

ex610

2021-02-15 19:39:33

뒷 변속기가 8단이면, 8단 카세트만 추가로 구매해서 트레이너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https://www.amazon.com/SHIMANO-HG51-8-Speed-Cassette-11-28T/dp/B005DTWRUE/ref=sr_1_2?dchild=1&keywords=8+speed+cassette&qid=1613406979&sr=8-2

 

이런거 구매하시면 될것 같아요. 8단 카세트에 맞는 스페이서는 와후 키커 코어에 포함되어 옵니다. 

 

자전거 안장 높이 및 앞뒤 위치 조절을 통해서 살짝 조정은 가능합니다만, 신체 사이즈 차이가 큰 경우 아무래도 불편하긴 하죠. 

 

 

Classics

2021-02-15 19:54:40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베르캄프

2021-02-15 20:37:34

나혼자 산다에 나온 박은석씨가 실내에서 타는거 보고 인터넷 검색해보니 zwift 사용하고 있더군요

와이프도 실내 자전거 있었으면 하길래 저도 싼 로드 바이크 사서 조합 해보려고 했는데 너무 큰 도움이 되네요.  

ex610

2021-02-15 21:01:44

네 그 프로그램에 나온것도 Zwift에요~ 자전거 동호인들이 실내 트레이닝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죠. 

무지렁이

2021-02-21 11:32:18

저도 궁금했었는데 이거였군요. 뽐뿌가 오네요. @ex610 님. 글 잘 봤습니다.

nysky

2021-02-15 20:53:41

앗.. 제가 https://www.wahoofitness.com/devices/bike-trainers/kickr/buy 이 모델 $1,199 스마트 트레이너를 구입했습니다. (백컨츄리에서 10% 하네요)

 

근데 제 자전거가 https://www.dickssportinggoods.com/p/gt-mens-avalanche-29-mountain-bike-18gtxmvlnch29nrxxprf/18gtxmvlnch29nrxxprf?sku=21679532&camp=CSE:DSG_92700040957334188_pla_aud-938291812248:pla-504773393502&segment=&gclid=Cj0KCQiA1KiBBhCcARIsAPWqoSo_lmggfnbE7h1ll7dV9rfQDR7zj3lxxWuk8hwpfW04cRm96Vc_m10aAscpEALw_wcB&gclsrc=aw.ds  

인데요.  

27단 MTB 자전거인데...   

이거 키커에다가 연결하려면 다른 장비가 더 필요한거에요? 아무것도 몰라서 질문이 무식합니다. ㅜㅜ

 

ex610

2021-02-15 21:01:04

와후 키커 제가 쓰는 트레이너입니다. 정말 좋아요. 축하드립니다. 키커는 기본적으로 11단 카세트가 딸려옵니다. 하지만, nysky님 자전거 뒷 변속기가 9단이기 때문에 9단 카세트를 장착해서 사용하셔야해요.

 

https://www.amazon.com/Shimano-HG400-Speed-Mountain-Cassette/dp/B00M50NOJ2/ref=sr_1_16?dchild=1&keywords=9+speed+cassette&qid=1613411832&sr=8-16

 

시마노나 Sun Race에서 나오는 9단 카세트 구매하시고, 트레이너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9단 카세트하고 11단 카세트하고 깊이가 다를 수 있기때문에 스페이서 넣으셔야할지도 몰라요. 스페이서는 트레이너에 동봉되어 있습니다. 

 

카세트 장착 툴이 필요하실수 있어요. https://www.amazon.com/Bikehand-Shimano-Freewheel-Cassette-Install/dp/B009MQVRE6/ref=sr_1_1_sspa?dchild=1&keywords=cassette+tool&qid=1613412030&sr=8-1-spons&psc=1&smid=A1C9T7ACO5T769&spLa=ZW5jcnlwdGVkUXVhbGlmaWVyPUEzMEpWQTBJWUNKOFFFJmVuY3J5cHRlZElkPUEwMzY0ODk4QVZIVEk4VENJQVk5JmVuY3J5cHRlZEFkSWQ9QTA3NzMwMTIxSU9KWEJETTBBQVc2JndpZGdldE5hbWU9c3BfYXRmJmFjdGlvbj1jbGlja1JlZGlyZWN0JmRvTm90TG9nQ2xpY2s9dHJ1ZQ==

 

이것도 같이 구매하시면 카세트 탈장착하실때 좋습니다.

 

nysky

2021-02-15 21:24:12

네 감사합니다. 이제 이해 갔습니다. ^^; 

덕분에 시간 아낄수 있겠네요. 

ex610

2021-02-15 21:26:15

네 즐겁게 운동하시고 건강해지세요~

동서남북

2021-02-15 21:02:50

인도어 용 자전거로는. Schwin IC4  나 Bowflex C6 가 가성비 면에서 최곱니다. 별도의 추가 센서없이, 즈위프트하고 완벽하게 연동 되구요.

무엇보다, 굉장히 조용합니다.

두모델은 완전히 동일한 모델입니다. 겉모습 색깔만 다르죠. 가격은 100불 차이구요. 저는 기다리다,  C6  사서 쓰고 있습니다. 

IC4는 저렴한데 배송이 4주걸린다고 해서, C6를 구매 했습니다.

ex610

2021-02-15 21:05:46

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스피드/케이던스 센서가 미리 장착된 인도어 바이크군요.

EY

2021-02-16 20:02:24

본문 글도 업댓해주셨고, 댓글들도 읽고 있는 중인데 혹시 이 제품에 파워미터도 달린것인가요? (케이던스 센서 -페달링 수치측정- 가 파워미터를 말하는 것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따로 아무 다른 장치 안사도 되는건가요?

ex610

2021-02-16 20:09:09

아니요. 파워미터는 이런 인도어 바이크에는 달려있지 않아요. 2500불짜리 펠로톤 바이크에도 파워미터는 없어요. (2500불이나 받아먹고 파워미터도 없다니. 잊지 않겠다 펠로톤 ㅂㄷㅂㄷ) 속도/케이던스로 파워를 추정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Schwin IC4를 이용하면 다른 아무런 장치를 추가로 사지 않아도 즈위프트는 가능합니다. 단지 추정된 파워 수치로 움직이는 거죠. 

 

제가 아는 바로는 파워미터를 장착한 인도어 바이크는 없어요. 와후나 탁스에서 나오는 3000불이 넘는 하이엔드 스마트 바이크 제품을 제외하면요..

 

https://www.wahoofitness.com/devices/smart-bike/kickr-bike

 

Screen Shot 2021-02-16 at 12.09.46 PM.png

(스마트 바이크의 위용)

 

이런 고가의 스마트 바이크를 누가 사나?, 특히 1/3도 안되는 가격에 스마트 트레이너를 살 수 있는데?라고 생각했는데, 품절이랍니다. 물건을 구할 수가 없어요 수요가 너무 많아서 ㅎㅎㅎ 그만큼 찐자덕이 많이 있다는 거겠죠? 

 

Screen Shot 2021-02-16 at 12.29.56 PM.png

(Sold Out의 위용) 

 

 

 

일반적인 인도어 바이크는 실제 자전거와는 지오메트리가 다르기때문에 (따라서 쓰는 근육도 다름), 트레이닝을 열심히 해도 실제 야외 라이딩 퍼포먼스 향상에는 제한적이에요. 그래서 싸이클 동호인들이 본인 자전거 + 스마트 트레이너를 쓰는거죠. 그런데 자덕들은 야외 라이딩도 많이 하기때문에, 트레이너에 자전거를 자주 탈부착하는게 번거로워서 저런 스마트 바이크를 구매하는 것 같아요. 

 

와후나 탁스의 고급형 스마트 바이크는 진짜 로드자전거의 지오메트리 + 진짜 파워미터를 가지고 있어요. 일반적인 인도어 바이크와는 좀 다릅니다. 

 

EY

2021-02-16 20:51:22

@.@ 가격이 우와.. 인도어 바이크의 끝판왕일 것 같아요..

정확한 파워미터를 달지 않는 대신에 측정치를 내주는 속도/케이던스로 싸게 우회한 것이네요.. 댓글조차 업데이트 해주시고.. 감사합니다. ^^

ex610

2021-02-16 20:53:09

네 사실상 제대로 된 파워미터를 사용하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은 스마트 트레이너를 사용하는거죠. 

Behappy

2021-02-15 21:25:26

대단하신 리뷰입니다. 감사해요.

ex610

2021-02-15 21:28:32

네 운동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딸바보

2021-02-16 03:33:32

나름대로 큰 맘 먹고 저렴한 Echelon Connect (스피드, 케이던스 내장된) 사서 qdomyos-zwift라는 앱으로 연동해서 Zwift를 한 일주일 정도 사용해봤는데요. 제가 생각보다 저질 체력인지 E그룹의 이벤트에서 하위권에 머물면서 절망가운데 있어요.. ㅠ.ㅠ 

아직 워크아웃 플랜은 안해봤는데, 거기부터 시작 해야 겠죠?

ex610

2021-02-16 04:01:16

체력은 운동시간에 비례하더라구요. 절망하지마시고, 매일 꾸준히 타시다보면 금새 늘겁니다. Training Plan에서 Gravel Grinder 추천드려요. 그렇게 어렵지 않고 처음에 시작하기에 좋은 플랜입니다. 즈위프트 접속할때마다, 리마인더 주니까 강제로라도 타게 되구요. ^^; 

딸바보

2021-02-16 04:21:08

Gravel Grinder부터 해 볼께요. 감사합니다!

 

빨간구름

2021-02-16 11:16:25

혹시 어떤 모델을 구입하신 건가요? 모델이 여러개 있어서 어디서 어떤 모델을 구입해야 할 지 헷갈리네요.

빨간구름

2021-02-16 11:20:18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독 3번하고 댓글 답니다.

같이 자전거 타던 아저씨들이 다른 주로 떠나서 3~4년 자전거를 타지 않았는데 이글을 읽고 다시 연습해서 타고 싶은 생각이 굴뚝 같네요.

우선 집안에서는 시끄러울듯 해서 Indoor bike 를 사는 방향으로 생각해 봐야겠네요. 

그런데 가격대가 만만치 않네요. $500 버짓인데 아마도 훌쩍 넘길 듯 하네요. 

ex610

2021-02-16 12:21:02

더 저렴한 모델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검색해보니 다음 모델이 센서 내장형이네요. 

 

https://www.walmart.com/ip/Echelon-Connect-Sport-Indoor-Cycling-Exercise-Bike-with-90-Day-Free-Sport-Membership-60-value/533034706

 

이 인도어 바이크는 속도/케이던스 센서 내장형이지만, 펠로톤 바이크와 비슷하게 전용앱을 통해서 데이터를 볼 수 있게 해놓은것 같아요. 즉, 즈위프트와 바로 연동은 안되지만, 다음 앱을 사용해서 즈위프트와 연동시키신 듯 합니다. 

 

https://apps.apple.com/us/app/qdomyos-zwift/id1543684531

 

 

레딧에 보니 바이크 자체는 Sturdy하고 잘 만들어진 것 같네요. https://www.reddit.com/r/SpinClass/comments/eheuew/echelon_connect_sport_from_walmart/

 

즐거운 운동되세요~

딸바보

2021-02-16 15:58:11

https://slickdeals.net/f/14809495-echelon-connect-sport-exercise-bike-194-373-walmart-b-m-reg-497?v=1&src=SiteSearch

여기 보시면 월마트 B&M에서 싸게 팔기도 한다고 하네요. YMMV이긴 합니다.

ex610

2021-02-16 16:01:03

우와 정말 매력적인 가격이네요. 

빨간구름

2021-02-16 20:43:15

지금 코스트코에 물어보니 두개 모델이 세일 중이네요. 

Inspire Fitness IC1.5 Indoor Cycle 와 ProForm Tour De France CBC 인데 가격은 각각 $385 와 $420인데.. 이거 둘다 사용가능 한 건가요? 

Proform쪽으로 더 끌리고 있습니다.

 

https://slickdeals.net/f/14840767-ymmv-inspire-fitness-ic1-5-indoor-cycle-spin-bike-costco-b-m-420?src=SiteSearchV2_SearchBarV2Algo1

 

https://slickdeals.net/f/14810959-proform-tour-de-france-cbc-indoor-cycle-with-1-year-ifit-coach-included-385-b-m-385?src=SiteSearchV2_SearchBarV2Algo1

ex610

2021-02-16 20:51:52

ProForm은 매뉴얼을 보니 속도 센서와 케이던스 센서를 내장한 듯 보입니다. 하지만 바로 즈위프트에 연결되진 않고 https://apps.apple.com/us/app/qdomyos-zwift/id1543684531

이 앱을 사용하셔야할것 같아요. 위 앱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별도의 속도/케이던스 센서를 아마존에서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될것 같구요.

 

Inspire 제품도 속도/케이던스 센서가 내장된것 같아 보이는데, 위 앱에서 지원하는지는 확실하지 않네요. 하지만 별도의 속도/케이던스 센서를 구매해서 즈위프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빨간구름

2021-02-16 21:45:06

글을 읽을수록 파워미터가 가장 중요하고 스마트 트레이너가 최고의 선택이라고 느껴지네요. 특히 언덕을 올라가는 부분에서 사용자들의 체감 성능이 많이 차이가 날 듯 하네요. 

 

그리고 궁금한게 많이 나오네요. 

Indoor bike에서 언덕을 오를 때 어떤 일이 벌어지나요? 같은 케이던스로 계속 페달링을 하면 자전거가 느려지는 것으로 표현 되나요? 아니면 유저가 인위적으로 자전거의 저항을 늘려서 경사면을 표현해야 하나요?

비슷한 질문인데 평지에서 기어를 변속해서 속도를 높이는 것도 표현이 가능할까요? 아니면 달리는 동안 저항변경 (기어변속)은 할 수 없는 건가요?

 

아우 부끄러워. 질문이 너무 많네요. 

    

ex610

2021-02-16 22:01:18

네 정확한 파워가 정말 중요합니다. 

 

애초에 속도 센서와 케이던스 센서로 추정된 파워치는 정확하지 않고요. 인도어 바이크의 저항값을 잘 조절해서 적당한 파워로 수동으로 캘리브레이션 해야합니다. 대충 이런 저런 저항값 주면서 비슷한 파워로 때려 맞추는거죠...

 

즈위프트상 언덕에서 인도어 바이크 라이더가 같은 케이던스로 달리면, 가상 라이더 속도가 경사도에 맞춰 느려집니다. 반대로 다운힐에선 같은 케이던스에서 가상 라이더가 더 빨라집니다. 이런식으로 어느정도 언덕이나 다운힐도 달릴수는 있긴 한데, 언덕이나 다운힐 체감은 전혀 안되겠죠.

 

달리는 동안 저항 변속을 하면 캘리브레이션이 틀어져서 안그래도 부정확한 파워값이 더 부정확해집니다. 

 

제 지인은 속도/케이던스 센서로 즈위프트를 그동안 즐겨왔는데, 결국 파워미터 구매예정이에요. 페달형 파워미터는 야외 라이딩할때 실제 자전거에도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일석 이조를 꾀하는 거죠. 즈위프트 워크아웃을 제대로 하려면 결국 파워미터나 스마트 트레이너가 필요합니다. 인도어 바이크에 파워미터를 달면, 저항값을 바꿔가면서 달릴수 있죠. 기어 변속 비슷한 효과가 나게 됩니다. 수동으로 업힐/다운힐 저항 조절해가면서 탈수는 있다는 이야기죠. 결국 스마트 트레이너가 가장 좋은 선택이긴 합니다. 

 

빨간구름

2021-02-16 22:15:07

우선 저도 그 지인 분의 루트를 갈 것처럼 보이네요.   

저는 아주 초보 바이커인데 동네 근처에 업힐에 한 번 도 성공을 한 적이 없었는데 열심히 연습해서 도전해 봐야겠네요. 

으쌰으쌰. 좋은 에너지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갑이 가벼워지고 지방도 가벼워 져라.  

ex610

2021-02-16 22:25:18

네 파워미터 없어도 적당히 운동하는데는 아무 지장이 없어요~ 즐겁게 운동하시고 건강해지시길~

뱃사공

2021-02-17 09:43:59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 글 읽고 운동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겨서 오늘 코스트코에서 Inspire IC1.5 구입했어요. 위에 말씀하시는 앱에서 지원하는 목록에 있는거 확인했고요. Proform 하고 비교했는데 만듦새가 Inspire 가 더 좋고 이뻐서 결정했습니다.

오늘 업데이트 하신 부분 중에 Echelon connect sport 모델을 보니 거의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이름만 다른 같은 모델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나저나 조립하고 Inspire 트레이닝 Beginner 클래스 들었는데 너무 힘들더군요. 저의 저질 체력이 들어나는 순간이었습니다... ㅎㅎ

ex610

2021-02-17 15:11:09

처음엔 누구나 힘들어요. 꾸준히 운동하시면 점점 좋아집니다! 즐겁게 운동하시고 건강해지세요~

딸바보

2021-02-16 14:40:38

저는 Echelon EX-Prime이라는 모델을 페북 마켓플레이스에서 300불 정도에 구입했어요. 원래 이 모델은 아마존 버전(500불)으로 출시된건데, 아마존에서 Prime이라는 이름을 모델명에 넣었다고 퇴출되서, 중고마켓에 덤핑으로 많이 나왔었습니다. 리뷰를 검색해 보면 Echelon Connect(월마트 버전)보다 약간(?) 더 좋다고 하는데, 거의 같은 모델입니다.

제가 고급형 Indoor bike를 사용을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제 용도로는 충분하고도 남네요. 코스트코에 가면 비싼 Echelon bike가 있어서 봤는데, 별 차이가 없더라구요. 소중한 엉덩이를 위해서 푹신한 안장(Saddle)은 따로 구입했어요. ^^; 개인적으로는 추천합니다. ^^b

246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목록

Page 1 / 3781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v1.1 on 2023-11-04)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29369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4766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6610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73393
new 113401

아멕스 비즈플랫 델 제품 환불하면 크래딧 다시 가져가나요?

| 질문-카드 3
또골또골 2024-03-28 123
new 113400

Virgin이나 Alaska 마일리지로 대한항공 좌석 승급 가능한가요?

| 질문-항공 3
하버드장학생 2024-03-28 321
new 113399

[은퇴] 경제적인 준비와 시간안배

| 잡담 18
  • file
사과 2024-03-28 988
updated 113398

마일 가치 질문: 레비뉴 ($209) vs. AA마일 (11,000)

| 질문-항공 25
Boba 2024-03-20 1308
updated 113397

2024 4월 문호 final action date 진전

| 정보-기타 236
bn 2022-10-11 42351
updated 113396

오후 1시의 애국가

| 잡담 24
달라스초이 2024-03-08 3011
updated 113395

다사다난했던 영주권을 드디어 받았습니다 ㅠㅠ

| 잡담 49
호연지기 2024-03-26 3134
new 113394

하얏트 스위트 어워드 거래 문제없나요 ?

| 질문-호텔 12
SoleilLight 2024-03-28 919
new 113393

Chase United Business 카드는 빠른 배송이 안되나 봅니다.

| 후기-카드 2
행복한생활 2024-03-28 109
updated 113392

사용해 보고 추천하는 Airalo 데이터 전용 전세계 esim

| 정보-여행 128
블루트레인 2023-07-15 10779
updated 113391

대학생 아이들끼리 한국가는데 UA basic economy타고 가는게 나을까요?

| 질문-항공 9
tororo1990 2024-03-27 1044
new 113390

힐튼 아너스 비지니스 카드 연회비 및 혜택 변경 (연회비 195불, 8천불/6개월, 보너스 17.5만)

| 정보-카드 45
  • file
된장찌개 2024-03-28 1018
updated 113389

초보자를 위한 코너: 아무거나 물어보세요 + 아무나 답변해 주세요

| 잡담 3215
  • file
shilph 2020-09-02 72297
updated 113388

(조금 이른감은 있지만) 2022 크리스마스 선물 - 문구/만년필에 관한 아무 질문이나 받아요.

| 잡담 118
  • file
그루잠 2022-12-03 4595
updated 113387

테슬라 Tesla 리퍼가 가능하신 분들은 이 글에 점을 찍어주세요

| 정보-기타 389
마일모아 2023-05-19 12580
updated 113386

[맥블 출사展 - 87] 벚꽃

| 잡담 29
  • file
맥주는블루문 2024-03-25 1170
new 113385

터보 택스 활용 Treating a Nonresident Spouse as a Resident 방법 궁금합니다

| 질문-기타 4
두우둥둥 2024-03-28 121
updated 113384

[사과의 부동산 이야기] 22. 에어비앤비 오토메이션 (단기렌탈 자동화) 시스템 만들기

| 정보-부동산 46
  • file
사과 2024-03-27 1659
updated 113383

2024 Amex Airline Credit DP

| 정보-카드 3391
바이올렛 2019-03-18 212229
updated 113382

4인가족 Mobile Passport Control 후기 - LAX 입국심사 초스피드 초강추 무료

| 후기 10
사골 2024-03-27 1355
updated 113381

미국에서 중국 여행비자 신청하기 (내용 업데이트, 2024/02/07 ver.)

| 정보-여행 29
  • file
슈퍼맨이돌아갔다 2023-03-21 7167
new 113380

체이스 여행 예약 사이트: UR 몰에서 Chase Travel로 이름 변경 중

| 정보-카드 3
마일모아 2024-03-28 299
updated 113379

Blink Sync Module 2 셋업에 관해서 질문드립니다.

| 질문-기타 2
영원토록 2024-03-27 144
updated 113378

다양한 IRA 실수 32 가지 (32 Common IRA Mistakes)

| 정보-은퇴 310
도코 2024-01-27 13449
updated 113377

하야트 포인트 발전산

| 질문-호텔 8
아이링님 2023-01-24 1786
updated 113376

태국의 송크란(날짜 첨부)

| 정보-여행 9
  • file
계란빵 2024-03-26 1731
updated 113375

가끔 패스워드 유출사고가 나죠? (재사용한 경우) 모든 사이트가 다 유출되었다 가정해야 할듯합니다.

| 잡담 44
덕구온천 2024-03-27 3901
updated 113374

거소증, 알뜰폰, 직불카드, 반영구 눈썹 (업소명 공개) 한방에 해결하고 귀국했습니다- 2년 후 재방문 후기

| 정보 2
자유씨 2024-03-27 680
updated 113373

[3/27/24] 발빠른 늬우스/잡담 - 우리는 로빈후드 카드를 안만들거에요. 3% 의 애매함에 대하여

| 정보-카드 18
shilph 2024-03-27 1287
updated 113372

계륵같은 Everyday/EDP 카드.. 업글오퍼 얼마쯤 받고 가야 할까요?

| 잡담 17
  • file
음악축제 2024-03-26 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