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기타]
현대 코나(Kona) EV battery recall

폭풍 | 2021.02.26 03:30:37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현대가 전세계적으로 약 8만대의 Kona EV 배터리(LG산) 교환을 하는 recall을 결정했네요. 놀라운 결정입니다.

대당 약 $11,000 정도 비용이 들것으로 예상되고 총액은 $900million 이나 되는 역대적인 큰 비용인데요. 이렇게 전 차종에 대해서 교환을 해주는 recall을 결정했다는 것은 배터리 결함이 아주 치명적이거나, LG가 비용의 많은 부분을 내기로 했거나, 또는 숨은 딜이 있을 거라는 추측을 해봅니다.

 

현재까지 15대의 화재가 보고되었는데, 이중 11개가 한국에서 발생하였구요, 한국에서는 약 25000대정도 판매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화재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배터리 셀은 "separator"가 문제라고 많이 회자되는데, LG가 confirm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테슬라도 많은 화재가 있었는데, 전체 교환 리콜은 하지 않고 있구요. 일부 차종에 software를 통해 battery 충전을 90%정도로 제한하는 리콜을 했는데, 이거 때문에 class-action 소송이 진행중입니다.  (직원이 데미지있는 배터리를 보았는데, 회사측에서 그냥 설치하라고 해서 생산라인에서 그냥 설치했다는 증언을 하기도 했지요.)

 

재미있는 것은 GM의 BOLT EV도 LG cell을 쓰고 있고, 북미에서 3건의 배터리 화재가 보고되어 현재 Recall중입니다. 현재 충전을 90%로 제한하는 임시 software가 나와있구요, GM측은 충전 레벨을 제한하지 않는 software solutiond을 찾았다고 하고 있고 4월정도에 release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셀이 같은 거냐, 다른거냐로 많은 루머가 있는데, GM은 다르다고 하고 있습니다.

 

여하튼 EV는 배터리가 중요합니다.

댓글 [18]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089] 분류

쓰기
1 / 5705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