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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t와 같은 prepaid 모바일 쓰시는 분들 IRS나 은행에서 identity verification 안 되는거 주의하세요

퇴사합시다 | 2021.03.01 01:30:36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몇일 전에 주거래 은행에서 fraud로 lock이 걸려서 큰 고생을 했는데요

그 고생 중에 큰 원인 중 하나가 제가 폰 프로바이더로 민트를 사용하고 있어서 identity verification이 안 되는 거였어요

마모에도 민트나 비지블 등 다른 프리페이드로 핸드폰 쓰시는 분들이 많을거 같아서 정보 공유 차원에서 글 씁니다

 

한국에서 핸드폰 번호로 본인인증을 하듯이 미국에서도 IRS같은 공공기관이나 은행같은 곳에서 핸드폰 번호로 identity verification을 합니다

근데 이 확인 절차가 프리페이드폰 플랜에서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포스트페이드는 오픈 할 때 ssn 등 신상 정보를 넣어서 핸드폰 번호에 등록된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방면

프리페이드는 그런 것이 없기에 신원 확인이 불가능하다는게 이유라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사기에 프리페이드 폰이 쓰이기도 하구요.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핸드폰 번호를 통한 본인인증을 하려면 폰 넘버가 CNAM (Caller ID) services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보통 mvno의 프리페이드 회사는 이 레코드를 유지하는 서비스를 사용 안 하고 있어서 (비용을 안 내서)

프리페이드 플랜을 쓰시는 분들은 보통 핸드폰 번호를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거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이 그렇긴 하지만 모든 플랜이 그런건 아니고요

https://apeiron.io/cnam

이 웹사이트에서 자기 폰 넘버를 넣고 조회해서 자신의 이름이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이 민트나 다른 mvno를 쓰시는 분들은 "name": "WIRELESS CALLER" 라고 나오실 거예요. 본인인증이 안 된다는거죠

 

검색해보니 이 문제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IRS 본인인증이더라구요

irs.gov어카운트 본인인증을 할 때 핸드폰 번호를 사용해서 인증하는데 그게 안 되서 골머리를 썩는 경우가 많더군요

 

제 경우에는 제 주거래 은행에서 저를 fraud로 flag -> 1차 통화시도 -> fraud 팀 통화: security question 다 맞췄으니 금방 해결될거라고 함-> 근데 해결 안 됨 -> 다시 통화 시도: 뱅크 스테이트먼트를 보내야 된다고 함

아니 그럼 왜 뱅크 스테이트먼트 보내라고 연락 안 했냐고 내가 다시 전화할 때까지 기다릴려고 그랬냐고 했더니 제 폰 번호가 identity verification이 안 되서 자기들이 먼저 아웃바운드 콜을 보낼 수 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fraud가 의심되는 상황인데 전화번호를 확인해보니 그 번호 주인이 누군지를 알 수 없어 전화로 연락을 할 수는 없었다는 말인거죠

 

여튼 그 은행 ceo한테 이멜 보내서 그 날 오후에는 문제가 해결 됐는데

문제 해결을 하러 도와주러 온 사람하고 얘기를 해보니 애초에 fraud 팀하고 1차 통화를 했는데도 문제가 해결 되지 않은 이유가 제 폰넘버를 통해 identity verification이 안 되서 라고 하더라구요

이미 fraud 의심+ 전화번호도 이 계좌 진짜 주인이 맞는지 의심스러움 ==> 어카운트 락 ㅜㅜ

 

그나마 오후에라도 문제가 해결 된 이유는 조인트 홀더로 들어가 있는 P2 번호로는 본인인증이 가능해서 였습니다.

ceo한테 이멜 보낼 때 연락처 남긴 것도 제 번호였는데 전화는 P2 번호로 오더라구요.

P2도 본인인증이 안 됐으면 문제해결을 하려면 더 한참 걸렸을듯하네요..

 

저는 처음 알았던 부분이고.. 이번에 너무 고생을 해서 민트 끝나면 프리페이드를 떠날 생각입니다 ㅜㅜ

다른 분들도 프리페이드 폰 쓰시기 전에 한번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정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아서 clarification합니다

identity verification은 보통 많이들 쓰시는 sms verification과는 다릅니다

sms verification은 자기의 폰 넘버를 넣고 몇 분 내로 폰에 문자로 오는 인증번호를 넣음으로서

폰 번호가 당신(여기서 당신이 누군지는 안 중요함)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인데

이건 쉽게 해킹이 가능하기에 안전하지 않아서 공공기관이나 fraud 확인 등 중요한 것들에서는 쓰이지 못합니다

 

제가 여기서 말하는 identity verification은 내가 인증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기관에서 이 번호가 김아무개 번호가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IRS를 예로 들면 caller id가 등록 안 된 번호로 인증을 시도하면

 

"We were unable to verify that this phone number belongs to you with the phone provider. Please double check that your phone number was typed correctly or try a different number. "

이렇게 뜹니다

 

저도 3년간 민트 쓰면서 아무 문제 없었는데 이런 일이 생겼습니다.

평상시에는 쓸 일이 없어 이런 게 있는지 알지도 못했는데 이런 일이 생겨서 당황스러웠고 폰 넘버만 인증되면 바로 해결되는 일을

다른 방식으로 인증하려면 1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물론 이런게 큰 문제가 아닌 분들도 있겠지만 mvno를 쓸 때 어떤걸 고려해야하는지 알면 좋을 것 같아서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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