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은퇴]
나만의 DIY ETF 만들어 소수점매수로 정기저축하기 (Feat. M1 Finance)

쌤킴 | 2021.04.19 10:41:08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 들어가는말

지난번 글(링크)에서 주식의 소수점 매수를 통해서 정기적금 붓듯이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었는데요. 중요한 부분을 다시 간추리면 내 돈을 잃지 않기 위해서 소수점매수를 통해 분할매수를 정기적금 붓듯이 주식에 투자하여 변동성을 이기는 방법에 대해서 나눠봤슴다.

내 돈을 잃지 않고 주식에 투자하는 두번째 방법은 분산투자가 되겠슴다. ETF (Exchange Traded Fund)에 투자를 하면 예를 들어 S&P500 index를 추종하는 VOO나 SPY의 경우 500개 기업에 자동으로 분산투자가 되어서 돈을 잃을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게 됨다. 이번 글에서는 소수점매수+분할매수+분산투자를 정기적금 붓듯이 자동으로 할 수 있는 M1 Finance라는 Brokerage를 소개시켜 드릴까 함다.

 

  • 왜 나만의 DIY ETF인가?

ETF안의 각각의 구성원이 정말 마음에 안들 때가 있을 수도 있슴다. 예를 들어서 FANG+라고 유명하며 한국분들이 많이 투자하고 계신 FNGS/FNGU (FNGU는 3x 레버리지임다)의 경우, 정말 대형 기술 우량주를 죄다 모은 정말 좋은 ETN (ETF와 유사하지만 은행에서 만든 것이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됨)이지만 중국주가 2개가 들어 있슴다. 빌황의 마진콜 사태로 BIDU가 떡락하면서 이 우량 FNGS/FNGU 티커도 같이 떡락하는 불상사를 겪었슴다. 알리바바도 최근에 안좋은 소식들이 연이어 나오고 있는데요. 만약에, 이 중국주를 빼고 포트를 내가 직접 구상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한번씩 해볼 듯 함다. 마찬가지로 여기서 TSLA나 TWTR등 본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 티커가 있다면 그것을 빼고 나만의 ETF를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생각을 해보지 않을까요? 또한 혹시 모르겠지만 여러분들이 찾아놓은 훌륭하고 좋은 주식들을 한데 모아서 한꺼번에 투자하고 싶을 때도 이 DIY ETF가 필요할 지도 모르겠슴다. 마적단과 DIY는 뗄레야 뗄 수 없는 큰 상관관계가 있지 않을까요? 발품을 팔아서 마일을 모으고 집을 수리하는 DIY글이 넘쳐나듯이 이러한 DIY ETF또한 마모회원들의 부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일 수도 있을 듯 함다.

또한 로빈훗 (Robinhood)에서는 개별주의 소수점 매수를 Auto Investing에서 적금붓듯이 할 수 있지만 귀찮게 일일이 각각의 개별주식에 Auto Investing을 셋팅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M1 Finance는 이런 여러 주식을 한꺼번에 살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슴다.

 

  • DIY ETF의 역사

(다분히 뇌피셜과 재미로 알아보겠슴다) 제가 2015년 초에 Motif Investing이라는 투자사이트를 처음 접하고 투자를 시작했는데요. 이 Motif Investing도 바로 DIY ETF를 표방하는 Brokerage였슴다. 여러 개 개별 주식을 한데 모아서 투자를 할 수 있지만 단 수수료가 건당 $9.95가 있었슴다. 그 때 당시만 해도 개별주식을 살 때마다 건당 $7.95정도의 수수료가 붙던 시절이라 여러 주식을 한꺼번에 이렇게 싸게 살 수 있다면 해볼만 하다고 생각했죠. 물론 이 회사도 결국은 망했슴다. 아무래도 수수료를 내고 이런 서비스를 이용할 사람이 없을 듯 함다. 오늘 소개시켜드릴려구 하는 M1 Finance도 후발주자로 등장했지만 수수료없는 DIY ETF를 만들 수 있는 정말 매력적인 Brokerage인거 같슴다.

M1 Finance의 마모글 내에서의 역사를 살펴보니 2021년초 @Sparkling 님의 글 (2021년 유망 미국 주식/산업 리스트)에 @마일모아 님께서 댓글로 이런 유망한 미국주식들을 ETF로 만들면 좋겠다고 언급하셨고 @딩동딩동 님께서 대댓글로 M1 Finance에서 만든 Mamo ETF라고 소개를 하면서 처음 접하게 되었슴다. 딩동딩동님께서 만드신 Mamo ETF링크: https://m1.finance/FfMZXyNNA5xs 

 

  • M1 Finance 소개

일단 M1 Finance는 파이와 슬라이스의 개념을 이해해야 함다. 피자의 여러 조각이 하나의 큰 피자를 이루는 것과 같은 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듯 함다. 예를 들면 슬라이스는 개별주식 (ETF도 가능함다)이고 파이는 그 슬라이스를 모아놓은 전체를 말함다. 이 각각의 슬라이스 크기를 비율을 통해서 조절을 할 수 있구요. 모든 슬라이스의 합이 100%가 되게 구성해야함다.

물론 파이안의 파이도 만들 수도 있슴다. 파이안의 파이의 경우 개별 슬라이스를 이루는 파이를 하나의 Sector ETF 파이로 생각하시고 그 상위의 전체 파이을 구성할 수도 있슴다. 마진을 좋아하시는 분들의 경우에 마진사용시 이율이 2%라 로빈훗 (2.5%)보다는 좋은 것 같슴다. 또한 마진을 사용하기 위한 최소 금액도 로빈훗의 경우 $25k인데 M1 finance의 경우는 $10k로 비교적 적슴다. 소수점매수관점에서 볼 때도 로빈훗의 경우는 최소 단위가 $1이지만 M1 finance의 경우는 $0.01까지 소수점매수가 된다고 나옴다 (아래 도표참조바람다). 첫 계좌 오픈시 투자금액은 Taxable의 경우 100불, IRA의 경우 500불을 넣어야 되지만 오픈 후 최초 투자금액이후에는 최소단위로 매주 $10씩 투자를 하실 수 있슴다.

Fractional Share Comparison.png

 

 

  • 간단한 FAANG ETF 만들기 예

간단하게 여기서 FAANG ETF를 한번 만드는 예를 보여드리겠슴다. FAANG은 다들 아시겠지만 대형 기술 우량주 (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 를 모아서 부르고 있슴다.

  1. Ticker를 검색하거나 원하는 주식을 클릭해서 Add를 함다. 일단 4개의 주식이 시가총액순으로 상위권에 포진되어 있어서 쉽게 보이는군요.
     M1 FAANG ETF 01.png
  2. 만약에 잘 안보이면 Ticker을 입력하거나 회사이름을 타이핑해서 추가를 하실 수 있슴다. Netflix의 경우는 이렇게 추가를 하였슴다.
    M1 FAANG ETF 02.png
  3. 1번에 나오는 Add버튼을 누르면 5년간 수익율을 보여주는 그래프와 함께 슬라이스의 구성을 보여줌다. 일단 보기 좋게 Edit에 들어가서 이 파이의 제목을 살짝 알기 쉽게 바꿔받슴다.
    M1 FAANG ETF 03.png
  4. 각각의 슬라이스 비율을 조절해줌다. 현재는 기본적으로 다 20%의 비율로 구성이 되게 되어 있지만 원하시는 비율로 얼마든지 조절이 가능함다.
    M1 FAANG ETF 04.png

 

이렇게 만드시고 이 파이에 투자를 하시면 되겠슴다. 물론 이것은 단지 참고사항으로 보여주는 것이고 절대 이 주식들의 추천매수매도는 아님을 주의하시기 바람다. 이렇게 만든 파이가 궁금하시다면 링크 참조바람다: https://m1.finance/QgAeqjDLxjz6 

 

  • ​​​Rebalancing을 버튼 하나로!

M1 Finance의 아주 강력한 옵션중에 하나가 포트폴리오의 리밸런싱을 버튼 하나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Taxable에 경우에서는 Wash Sale과 Capital Gain Tax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니 조심하셔야겠지만, 만약 본인이 주식:채권 형태 이를테면 VOO:BND=80:20 등으로 투자하고 계신 분의 경우 버튼 한방으로 리밸런싱을 할 수 있는 효과가 있어서 정말 편리할 것으로 보임다. IRA 계좌로 이렇게 한다면 Asset Allocation이 꽤 수월하게 해결하실 수 있을 듯 보임다. 기본적으로 정해진 타켓비율보다 커진 슬라이스를 팔아서 비율보다 작아진 슬라이스를 매수하여 타켓비율을 맞추는 형태로 리밸런싱이 이루어짐다.

M1 Finance Rebalance.png

 

  • M1 finance의 매수시점은 언제? 

매수시점은 기본적으로 아침 장이 열릴 때만 매수가 됩니다. 프리미엄 회원을 가입하면 하루에 2번 장이 마감하기 1시간전에도 주어짐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투자하시는 분은 주식을 타이밍으로 하시는 분들이 아니라고 생각되지만 혹시라도 궁금해 하실까봐 알려드림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일단 1년 공짜 프리미엄 회원을 하실 수 있으니 참조바람다.

M1 Finance Order Time.png

  • 기타 마모님들의 M1 Finance 링크 및 유투브 영상
  1. @딩동딩동 님의 Mamo ETF: https://m1.finance/FfMZXyNNA5xs 
  2. @주매상20만불 님의 ETF: https://m1.finance/CPvIXAgABNwv
  3. @연어 님의 ETF: https://m1.finance/un93kYbSY77z
  4. @연어 님은 미국생활101 TV라는 유투브 채널로 M1 Finance를 바탕으로 한 본인의 포트폴리오 및 투자근황들을 보여주고 계시니 구독, 좋아요 해주시면 큰 힘이 될 검다. 유투브 링크
  5. 미국생활101 TV 동영상: 로빈후드에서 M1 Finance 갈아타다.
  6. 미국생활101 TV 동영상: 로빈후드에서 M1 Finance로 옮길 때 주의사항 (M1 Finance에 취급하지 않는 주식은 전량 매도되니 주의하셔야..)
  7. 부끄럽지만 제가 만든 ETF: https://m1.finance/nJvsmipoeyva

 

  • 리퍼럴 글타래?

추천링크를 타고 가입을 하시게 되면 추천인과 본인이 각각 $30불의 싸인업보너스가 주어집니다. 제가 마모님께 리퍼럴 링크를 넣는 것을 허락받지 못하여 부득불 제 회원정보에 리퍼럴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그 링크를 이용하시고 혹시라도 리퍼럴 글타래를 원하시면 (점)을 찍으시거나 본인이 만든 DIY ETF 링크를 공유해주시는 형태로 글타래를 해주셔도 될 것 같슴다.    

 

  • 마무리

M1 Finance에 대해서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문의바라구요. 주식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거나 좀 더 배우고 싶다면 곧 열릴 @Sparkling 님의 모의주식투자에 참여하시길 강추드림다. 저두 지난 시즌에 C리그에서 참여하여 열심히 배우고 공부하고 있슴다. 모투순위는 100위권 밖이라 새롭게 조인하시는 분들과 함께 또 으쌰으쌰할 예정임다. 여러분 모두 주식투자로 부자되길 염원하며 마치겠슴다. 꾸벅.. 

 

PS. @아도니스 님 혹시 기다리셨다면 늦게 글을 올려드려서 죄송한 말씀을 드림다.

 

첨부 [8]

댓글 [33]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41] 분류

쓰기
1 / 5708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