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가족이 살기 좋은 샌프란, 이스트 베이 근교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 (feat. 월넛크릭, 트라이벨리)

양돌이 | 2022.08.10 19:27:25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9/6/2022 업데이트)

나중에 글 보시고 정보 얻으시는 분들을 위해 업데이트 남깁니다. 

 

이번에 동네투어를 다녀왔고, 후보를 월넛크릭이랑 산라몬 둘로 줄인 담에 이 두곳을 집중적으로 구석구석 다녀봤습니다. 

렌트할 곳도 투어하고, 동네도 차로 다녀보고, 주택단지도 둘러보고, 쇼핑시설, 학교까지 다 살펴보고 와서 저희는 최종적으로 산라몬으로 결정했습니다.

 

출퇴근이 월넛크릭보다 조금 더 안 좋아지지만, 학교건물, 도시 인프라, 동네 분위기, 주택단지 집들 (외관상) 등이 결정에 영향을 미친 요소들이었습니다.

월넛크릭보다 지루해보이지만 조금 더 가족친화적인 느낌이 있었어요. 

 

-----------------------------------------------------------------------------------------------------------------------------------------------------

마모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제가 1년 반전쯤에 보스턴으로 이주를 하게 되면서 비슷한 질문을 드렸는데요. 염치없게 또 지혜를 빌리러 글을 올리게 되었네요. 

감사하게도 좋은 기회로 이직을 하게 되어 저희 부부가 꿈꾸던 서부 진출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베이 지역 Bay area, 샌프란시스코 San Francisco에 사시는 회원님들의 지혜를 구합니다. 

 

 

 

지난 번 글 올리기 전처럼 인터넷 여기저기 reddit, 마모다른 사이트카페 등등 돌아다니며 숙제 열심히 했구요.

 

 

 

비슷한 질문들은 예전에 몇개 올라온  있지만 (아래 링크 참조), 상황이  다르기도 하고  시간이  지났기때문에 질문을 드리기로 했습니다. 

 

 

 

 

일단 저희 상황부터 말씀드리면, 6, 4  아이그리고 강아지가 있습니다. 베이 지역으로 이주하면 거기서 적어도 아이들이 대학갈때까지는 이제 살 계획입니다. 저흰 렌트중이라 2-3년 후에는 집도 사려구하고 있구요. 그리고 아이들이 학교를 옮기는 걸 원하지 않기 때문에, 지금 렌트살러 들어가는 동네의 학군에서 집도 사고 그러길 원합니다. 직장은 South San Francisco고, 하이브리드 근무라 1주일에 2-3번 출근 할 것 같아요. 

 

이 정도 백그라운드에서 저희가 고민했던 팩터들은

1) 학군: 제일 중요

2) 학교의 인종비율: 너무 한 인종으로 몰리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

3) 집값: 비현실적인 집값의 지역은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4) 인프라: 아이들 방과후 액티비티, 쇼핑시설 등이 잘 되어있으면 좋겠어요.

5) 출퇴근 시간: 가장 약한 팩터입니다. 1시간 넘는 출퇴근 시간쯤은 좀더 여유로운 가족의 생활을 위해 감당하기로 굳게 마음 먹었어요. 

 

일단은 원래 출퇴근 고려해서 밀브레 Milbrae, 벌링게임 Burlingame, 포스터시티 Foster City 등을 처음 고려했으나 학군이 좋으면 집값이 정말 쎄더라구요. 그러한 이유로 많이들 선호하시는 사우스베이 산호세 근처 도시들도 제외를 했습니다 (쿠퍼티노, 로스 가토스, 캠벨, 알마덴 등등). 일단 페닌술라랑 사우스베이 제외하니 이스트베이밖에 안 남더라구요. 사실 위 팩터주에서 5)번 출퇴근 시간 포기하니까 이스트베이가 얼추 다른 조건들을 만족하는 것 같습니다. 

 

이스트 베이 중에서도 

 

라파예트 Lafayette, 모라가 Moraga 지역은 렌트매물이 너무 없어서 제외를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남은 후보들이 월넛크릭이랑 트라이벨리 Tri Valley 지역인데요. 저희 가족이 2주 쯤 후에 직접 동네들을 방문할 계획인데 그에 앞서서 여러분들의 이 동네들에 대한 경험을 나눠주시면 그때 투어할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밑에 제가 공부하고 이해하 동네의 특색을 적어볼텐데, 사실과 다르거나 덧불일 내용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

 

 

1) 월넛크릭 Walnut Creek: 비지팅 스칼라, 단기로 오시는 한국분들이 선호하시는 지역이라 들었습니다. 학군 적당하고 인프라도 잘 갖춰져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렌트 매물이 많아서 맘에 들구요. 집값도 reasonable (베이기준) 한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BART로 출근도 고려해볼 생각입니다. 이하 동네에서는 자차로 출퇴근하려구요.

2) 댄빌 Danville: 렌트 매물이 별로 없네요. 그리고 백인비율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것 같습니다. 편의시설은 거의 없는 주거위주의 동네 같아요.

3) 산 라몬 San Ramon: 여기부터 중국인, 인도인 비율이 높아진다고 들었습니다. 신도시 느낌에 깔끔한 동네, 좋은 학군이 갖춰진 동네 같습니다. 편의시설도 충분하구요. 

4) 더블린 Dublin: 여기서부터는 출퇴근 시간이 조금씩 더 부담이 될것 같지만 일단 후보에 넣어보려구요. 산 라몬과 비슷하지만 조금더 먼저 개발된 지역이라 들었어요.

5) 플레즌튼 Pleasonton: 사우스베이로 통근하시는 테크 회사 종사하시는 분들이 선호하시는 곳 같습니다. 사실 여기까지 내려가지는 않을 것 같지만 비슷한 동네의 동일선상에 위치하고 있기에 포함했어요. 

 

위 5군데 동네... 저희 가족의 상황이랑 제일 잘 맞을 것 같은 동네가 어디인지,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들은 무엇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항상 많은 정보를 얻어가는데 매번 이렇게 질문글만 올려서 죄송스럽네요 (그래서 양심에 찔려서 이번 구직활동 후기를 정보공유 차원에서 올렸어요!ㅋ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미래에 검색으로   보실 분들을 위해서…제가 제일 많은 정보를 얻었던 마모글들입니다그외에 미준*라는 네이버카페에서 비슷한 키워드로 검색도 많이 해봤고 Reddit  베이지역 subreddit 가서 미국인들의 시각도  서베이했습니다.

 

 

마모에서 저랑 비슷한 질문 올리셨던 1

 

https://www.milemoa.com/bbs/board/9063953

 

마모에서 저랑 비슷한 질문 올리셨던 2

 

https://www.milemoa.com/bbs/board/2763059

 

북캘리 지역  사기에 관한 

 

https://www.milemoa.com/bbs/board/8532281

 

 

댓글 [66]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3,395] 분류

쓰기
1 / 567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