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복덕방] 이빅션 (Eviction)

사과, 2021-05-06 21:15:16

조회 수
8018
추천 수
0

마일모아는 돈이되는 정보를 나누는 훈훈한 게시판이기에, 저도 늘 얻어먹다 몇자 또 남깁니다.

이번엔 혼자하는 이빅션 DIY 입니다. 

주마다 형식과 form이 다 다르지만 큰 틀에서는 대동소이 하기에, 굵은 큰틀에서 제가 사는 주 위주로 몇자 정리해 봅니다.

 

*이빅션[Eviction]이란 세입자 또는 불법점유자를 property에서 내보내는 법적인/공식적인 과정입니다.

미국에서는 집주인도 세입자 또는 스쿼터(squatter라 불리는 무단 점유자)를 함부로 직접 내보내는것이 불법이고,

최소한의 사람이 살수있어야 하는 물,전기,개스,하수 등의 유틸리티를 끊거나, 문의 자물쇠를 바꾸거나 하는것은 Self-help eviction으로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걸려도 법원에 가서 법적으로 내보내야 합니다. 이 테넌트 내보내는 귀찮고 겁나는 소송과정과 걸리는 시간때문에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를 꺼리는 제일 큰 이유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처음 걱정/두려움과는 달리 소송이 많은 미국인 만큼 소송과정 또한 명확하고 직접 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이빅션을 직접 부딪혀보며 법원 드나들던 경험을 몇자 정리해봅니다.

 

*이빅션의 큰 두가지 종류

[1] EVICION FOR NON-PAYMENT -월세를 안내서 내보내는 이빅션

[2] EVICTION FOR OTHER THAN NON-PAYMENT - 월세 이외에 다른 모든 이유의 이빅션

 

자세히 정리해 보자면,

[1] EVICION FOR NON-PAYMENT -월세를 안내서 내보내는 이빅션

월세를 밀리거나 안내는 이빅션은 이빅션중에 가장 명확하고, 렌탈 비지니스의 근간이되는 돈을 안내는 경우이므로 매우 간단히 처리될수 있습니다.

(1) 필요서류는 일단 아래와 같습니다.

 

   1) FIVE DAY DEMAND NOTICE FOR NON-PAYMENT (또는 다른주의 경우, 5 DAY DEMAND TO QUIT) : 렌트가 밀리고 15일이 지나면, 바로 5일 노티스를 보냅니다. 5일안에 렌트를 내지 않으면, 법적인 조치를 취하겠다 는 내용입니다. 이서류를 보내고 도착했을때부터 (넉넉히 2-3일 우편기간 감안) 5일후 이빅션 파일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 양식: https://www.courts.ri.gov/PublicResources/forms/District%20Court%20Forms/Five%20(5)%20Day%20Demand%20Notice%20for%20Non-payment%20of%20Rent.pdf) Plaintiff: (원고/집주인) 주소 이름, Defendent (피고/테넌트) 주소 이름, 월세금액, 밀린 월세 금액 등 적고, 자기 카운티 법원 정하고, 공증 받아서, 우체국 FIRST CLASS 우편으로 보냅니다. (변호사가 있으면 Attorney 란에 변호사 정보) * 공증은 은행에서는 공짜, ups에서는 $5불 받습니다. 변호사에게 맡기면, 변호사가 공증인입니다.  * 우편은 일반 우편으로 우체국에서 보내되, FIRST CLASS MAIL을 보내시며, CERTIFICATE OF MAIL을 요청하십시오. Certified mail 아닙니다. 메일을 이주소로 보냈다는 certificate of mail 입니다.  * 변호사가 있으면 

 

  2) AFFIDAVIT OF THE PLAINTIFF/LANDLORD REGARDING DECLARATION BY THE DEFENDANT/TENANT

COVID-19 상황이라 한장이 더 늘었습니다. 역시 위와 같은 정보를 간략하게 적으면 됩니다.

(https://www.courts.ri.gov/PublicResources/forms/District%20Court%20Forms/COVID-19%20Affidavit%20of%20the%20Plaintiff-Landlord%20Regarding%20Declaration%20by%20the%20Defendant-Tenant.pdf)

이폼 역시 집주인은 테넌트에게 얼마($) 렌트를 못받았고, 테넌트는 코비드 국가기관에서 주는 declaration 을 나에게 주지 않았다. 하는 내용입니다. 코비드 확진자는 이빅션에서 보호해 주는 이빅션 모라토리움 규정때문에 생긴 서류 입니다. 사람들이 코비드 모라토리움중에 모든 이빅션이 안된다고 착각하는데, 코비드 확진자로서 집주인에 정당하게 알리고 렌트를 안내는 테넌트만 보호합니다.

 

  3) COMPLAINT FOR EVICTION FOR NON-PAYMENT OF RENT : 이빅션 요청서류 입니다.  위에 말한 집주소, 집주인 (plaintiff), 세입자 (defendant, tenant) 정보와 주소를 넣고, 밀린 집세 금액을 넣고, 은행가서 (공짜) 공증을 받으셔서 사인 하신 후에, 법원에 가시면 됩니다.

(참고서류: https://www.courts.ri.gov/PublicResources/forms/District%20Court%20Forms/Complaint%20for%20Eviction%20for%20Non-payment%20of%20Rent.pdf)

 

 4) 코비드 추가 커버레터 : RESIDENTIAL EVICTION FOR REASONS OTHER THAN NONPAYMENT OF RENT COVER SHEET

이 이빅션 파일이 코비드 사태에 작년 3월 전에 생긴 일인지 작년 2020 6월 이후에 생긴 일인지와 케이스가 public safety에 관련된 일인지 묻고 있습니다.

저는 작년 3월15일에 한건, 올해 두건 진행하므로 각각 해당되는 사항 체크하고, 사안에 따라 Termination of tenancy 인지 Non-compliance 인지 체크합니다 렌트를 안내면  non compliance 이고 계약이 끝났으면 전자입니다.

 

5) 답변서 ANSWER DEFENDANT/TENANT (https://www.courts.ri.gov/PublicResources/forms/District%20Court%20Forms/COVID-19%20Answer%20Defendant-Tenant%20(Eviction).pdf)

이부분이 테넌트가 집주인과 싸우는 부분입니다.

-CDC 오더가 있다

-집주인이 집관리를 안했고 habitable 하지 않게 했다. 이부분에서 집관리 사항을 정보를 잘 모으고 대처를 해야함. 집관리를 잘 못했으면 렌트를 살만하지 않아서 많이 까고 세틀하고,그래도 판사가 기간주고 나가라고는 함

-집계약이 남았다: 계약기간이 남았으면 판사가, 돈내고 더 살아라 라고 함

-집세를 낸다고 했는데 안받았다: 집주인이 집세 받기를 거부하면 이또한 non payment eviction을 할수가 없습니다. 다행이 저는 온라인으로 받고 있으니, 언제든 내면되니 이부분은 해당사항 없슴. 이빅션 들어갔는데 중간에 돈을 다 내면, Non payment 이빅션은 코트에서 캔슬됩니다. 돈을 다 냈으므로

-모든 테넌트의 이유를 답변서에 적으로 함

-이부분에서 테넌트는 모든 자료를 바리바리 프린트해오고 쓰고 증거를 모음. 집주인역시 테넌트가 렌트도 안내고 그간 한 진상짓, 프라퍼티 데이지, 정당하게 처리했다는 이메일 텍스트 등등을 바리바리 자료를 준비해서 감. 정작 코트에서는 판사가 물어보는건 얼마 안냈냐. 집주인이 강제로 내보내려고 했느냐 등의 중대 사안만 묻고, 옆에 중재위원회에 잠시 보냄 (중재위원회는 잠시후 따로)

 

 6) 언어 양식 Laungage form : 영어 스패니쉬 다양한 언어로 통역사를 대동할수 있슴

https://www.courts.ri.gov/PublicResources/forms/District%20Court%20Forms/Language%20Assistance%20Notice%20-%20English.pdf

 

 7) 수수료 : 

Eviction file fee: ~$105 (카드 현찰)

Sherrif fee: ~$45 (머니오더)

접수방법 -창구에 위에 서류가 다 있는지 접수후 case #를 주며 돈을 내면, 원본은 법원 보관, 한부를 내밀며 3부를 복사해서, 1부는 테넌트에게 2부는 쉐리프 에게 머니오더(45불)과 함께 제출하라고 함. 

 

8) Hearing & 판결 : 접수후 히어링 날짜가 잡혔다고 우편으로 옴. 

히어링에 테넌트가 안오면, 바로 집주인 승리. 집주인이 원하는 대로 돈이고 나가는 날이고 적당하게 다 잡아줍니다.

히러일에 테넌트가 악착같이 답변서 준비해서 온경우: 

히어링날 가서 테넌트와 다투는데, 법원의 사정상 구구절절 테넌트의 항변을 다 들어주는게 아니고, 판사는 집주인과 세입자를 옆방에 중재위원회란데로 일단 보냄. 중재위원들은 사안을 좀 들어보고, 테넌트가 구구절절 말하면 집주인을 설득해서 돈좀 깍아주고 내보내는 안을 제시함. 저같은 경우는 밀린 월세보다 진상 테넌트를 내보내는게 목적이므로 적당한 선에서 밀린 월세를 까주고 딜을 하면, 테넌트와 집주인의 동의를 얻어 다시 판사에게 보냄.

판사는 판결문에, 중재안대로 돈얼마 언제까지 내고 언제까지 나가라고 (후하게 넉넉하게) 이빅션 기간을 정해줌

*요즘은 히어링 잡히는 기간이 몇주 늦어지고 있습니다. 코비드 한창 초기에는 히어링만 잡히는데도 4개월 넘었습니다. 요즘은 그나마 저희주는 빨리 3주 히어링 잡아줍니다.

 

9) 변호사: 첨부터 다해주는 변호사는 $800-$1800정도를 부르고, 저는 첫케이스는 겁도없이 일단 법원에 파일은 직접하고, 직접 중재위원회 판사앞에 판결 다 하고 테넌트 내보냈고요. 

두번째 이빅션은 Mental health issue 가 있는 테넌트인데, 워낙 법법 들이대며 가르칠라고 하고, 말도 안되게 법따지며 이메일 텍스트 엄청 말이 많아서, 피곤해서 안되겠다 싶은 경우, 법원가서 둘러보다 느낌좋은 일잘하게 생긴 변호사를 컨택해서 히어링만 시간당 알바해준다는 변호사를 만나 히어링만 나와주는 시간당 $200불 지급하는 변호사를 구했습니다. 혼자 파일한 이빅션 서류를 보내주고, 선금 결제하고, 테넌트 답변서에 대한 저의 조목조목 반박자료 준비해서 보내주면, 저대신 판사앞에서 유창하게 말해주고 조정, 결정에 도와줍니다. 혼자하면 떨리고, 테넌트가 거짓말로 말도 안되는 자료들 내밀때 어이없는데, 변호사를 구하니 일단 든든합니다.

 

10) 판결이 나오고, 판결문의 이빅션 기간이 되면, 법원 판결문을 들고 경찰을 부르면 됩니다. 처음 쉐리프 오피스에 접수할때 받은 전화번호 가지고, 전화하고 서류한장 (집행명령) 법원에 내라고 하면, 간단히 써주고 내주면 스케줄을 잡아 줍니다. 이것도 당일에 안오고 또 한 3-4일 스케줄 잡습니다. 쉐리프와 약속하고 같이 가면서 열쇠를 바꾸는 핸디맨과 같이 가서 집열쇠를 바꿉니다. 보통의 테넌트는 코트 명령 나오면 나가고, 쉐리프 온다 하면, 집열쇠 바꾸기전에 나가지만, 극한의 경우 끝까지 남아 경찰에 질질 끌려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풍문으로 들었습니다. 경찰도 대부분은 물리적 충돌보다는 테넌트에게 경고하고 말하고, 집 열쇠 바꾸는 정도까지 함께합니다. 

 

11) 테넌트가 남긴 짐: 쉐리프로 강제 집행되면 테넌트는 며칠안에 짐 안빼면 문고리 바꾸고 짐 못찾는다고 고지가 가지만,

실은 집주인이 함부로 버리면 안됩니다. 한달정도는 어디 스토리지에 보관을 하고, 그 짐 찾으려면 보관료 내고 찾아가라 라고 하면 됩니다.

저는 지하실에 내려놓고 가져가라고 했지만, 그정도 단계에서는 테넌트는 이미 중요한건 챙겨가고, 남은 (낡은 쓰레기 같은) 가구와 짐은 집주인 엿먹으라고 property occupy 하는 경우여서 가져가지 않았습니다.

 

12) Debt collection: 법원 명령서에 얼마얼마 (집주인과 테넌트가) 합의한 금액이 고지됩니다. 이 명령서를 가지고,콜렉터에게 받은금액의 수수료 30-50%떼주고 넘기면, 직장월급, 월페어, 연금,장애수당 등등에 압류를 할수 있습니다. 변호사의 경우 또 다른 금액을 받고 빚 받아주는 서류를 다시 제출해주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 대한 숙지가 끝나면, 직접 서류 몇장 써서 법원에 내면 됩니다. 테넌트의 이름으로 되어 생활하는데 받는 돈에 대하여, 압류가 들어갑니다.

 

 

[2] EVICTION FOR OTHER THAN NON-PAYMENT - 월세 이외에 다른 모든 이유의 이빅션

1) ANSWER DEFENDANT/TENANT 답변서 위와 동일

2) COMPLAINT FOR EVICTION FOR OTHER THAN NON-PAYMENT RENT

(https://www.courts.ri.gov/PublicResources/forms/District%20Court%20Forms/Complaint%20for%20Eviction%20for%20Reason%20Other%20Than%20Non-payment%20of%20Rent.pdf)

3) LANGUAGE ASSISTANT NOTICE 위와 동일 (통역사)

4) TERMINATION NOTICE : 렌트를 끝낸다는 노티스. 공증해서 기간 적어서 보냅니다. 렌트가 끝나는 싯점에  일주일 더해서 나가달라고 여유있게 적어 보냈습니다. 변호사는 이도 딱 1일이나 3일안에 나가라라고 박하게 보냅니다.

(https://www.courts.ri.gov/PublicResources/forms/District%20Court%20Forms/Notice%20of%20Termination%20of%20Tenancy.pdf)

서류는 이정도 이고, 위에 돈안내서 이빅션 하는 과정의 5)이하 과정은 동일합니다.

 

*계약기간이 끝난경우- 이경우가 가장 쉽습니다. 위에 계약 끝난 서류들을 접수하면 됩니다.

*LEASE를 어긴경우 - 렌트 VIOLATION에 대한 1차경고와 증거, 며칠 (약2주) 안에 고치라는 안내문, 안고쳐졌을경우는 리스를 끝내겠다는 경고를 먼저 보냅니다.

경고 기간이 지나 안고쳐졌을경우, TERMINATION NOTICE를 보냅니다.

CRIMINAL 인경우 - 렌트 외에 범죄로 불법인경우 (마약, 폭력 등)는 경찰 레포트를 따로 하고, 특수한 경우 TENANT RESTRAIN ORDER를 할수 있는 형식이 있습니다. 악질적인 테넌트의 경우 집주인 RESTRAIN ORDER (집주인 접근금지) 를 신청할수도 있습니다. 저희주는 보통 2주 접근금지라고 합니다. 

 

*48Hr Notice: 저희주는 집주인이라해고 렌트집에 들어가는 경우는 48시간 노티스를 반드시 주어야 합니다. 히팅이나 불 플러밍등 Mechanics maintenance 때문에 급하게 갈때는 예외라고 리스에 반드시 정해놓고, 멀티홈의 공동공간이나 지하실은 집관리를 위해 access 할수 있다 라고 따로 또 적어놓았습니다. Private area는 허락 받아야 합니다. 

 

* 특이한 경우: 무단점거 Squatter 에 대한 경험은 맥주한잔님 글에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집이 빈사이 온 스쿼터 무단점거 또한 이빅션에 의해 법적으로 내보내야 한다는 미국법에 대해 놀라게 된 케이스 입니다. 불법침입은 빠른 시간안에 조속히 내보내지 않으면, 일정시간 지나면 거주자로 인정받는 테넌트 위주의 미국법..

 

-마무리 하며-

미국은 대부분의 법에서 테넌트가 갑인것 같습니다. 집주인에게 배째라 안나간다 돈안낸다 하는 테넌트에게 제제할수 있는게, 기껏 신용 크레딧 레포트 하는 정도이고, 이빅션 코트 기록으로 남기는거 그정도 입니다.

그냥 월세만 한두달 밀려 미안하다하고 조용히 나가는 테넌트는 고마울 정도입니다.

온갖 집주인의 의무를 들이대며 말도 안되게 집 망가뜨리며 괴롭히는 진상 테넌트유형

온갖 법법 따져가며 협박질 일삼고 문자 이메일 폭탄 보내는 예민한 테넌트유형

아니라구 하면서도 마리화나 상습 거래밎 이용하는 테넌트유형

펫 (고양이 개들) 엄청 키우고 집에 냄새배고 망가뜨리는 테넌트유형

이래저래 안되면 불쌍한척 삶의 고단함으로 읍소하는 테넌트유형

 

결국 모든 경우의 공통점은 테넌트는 돈을 안내고 좀더 집에 살고 싶은 이유죠

법원도 집주인이 강제로 self help eviction은 불법적이라 규정하지만, 아무리 테넌트가 구구절절 (사실이든 아니든) 답변서를 1톤을 준비해와도

위의 두 이빅션의 결론은 결국 테넌트를 내보내는 과정입니다.

근간은 집주인은 집에대한 권리가 있고, 테넌트는 빌려쓰는 권리이니 그 권리가 끝나면 나가는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 과정에서 주로 테넌트 이러저러하게 말이 많겠지만,

결론은 "이빅션" 이니 너무 걱정 마세요.

 

 

 

꿀팁은

이빅션 전에 좋게좋게 깍아주고 대충 달래서 빨리 내보내는게 제일 좋고요.

이빅션 서류도 일단 접수하면, 겁나서 빨리 돈내고 나가는 테넌트도 많습니다. 

아예 이빅션 많이 해본 닳고 닳은 테넌트는 이빅션 기간이 몇달이 되는걸 알아서 아주 잘 이용해 먹으려 합니다만, 결론은 내보내는 것입니다.

코트까지 갔는데 테넌트가 안나가고는 못배기죠.

 

말도 안되게 테넌트가 진상을 떨때

열받아도 너무 감정적으로 대하지 말고,

걍 몇달 렌트 떼이겠군 하고, 쿨하게 손실처리 한다 생각하고

최대한 법적으로 빠르게 처리하며 스트레스 안받는게 최고의 이익입니다.

저의 멘탈 건강은 소중하니까요.

 

이빅션도 몇번 해보니

서류 몇장 써서 접수하는건 뚝딱이고요. 여러 경우 쉽게쉽게 지났고, 코비드 상황에서 딜레이되는거는 그냥 그러려니 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경우, 거짓말도 많이하고 말많은 법따지는 진상테넌트의 경우는 변호사 히어링 대리 의뢰했으니, 어찌되나, 나중에 후기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19 댓글

KoreanBard

2021-05-06 21:33:59

개인 집은 아직 자신도 없고 자금이 없어서 손 많이 안가는 콘도 쪽으로 부동산 알아 보고 있는 중입니다.

사과 님의 최근 부동산 관련 글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쌤킴

2021-05-06 21:58:31

부른이 사과님 납시었군요~! 일단 스크랩후 정독 들어가겠슴다요. 좋은 글 항상 감사드립니다!!

만물박사

2021-05-06 22:54:03

오 이건 저에겐 넘사벽이군요.... 렌트내어줄 집도 없지만 겁부터 나내요. 물론 겁내지 말라고 정보 공유하신것 알지만요 ㅎㅎ

빨간구름

2021-05-06 23:28:18

자세한 글 감사합니다.

히어링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 지 덕분에 잘 알게되었습니다.

 

저는 집주인이 렌트끝나고 나갈 때 말도 안되는 금액을 청구해서 스몰클레임 해봤는데 딱 저 분위기였어요. 별것도 아니걸 들고 왔어? 하는 분위기로 중재위원회로 보내더라구요. 마모에서 얻은 조언으로 잘 마무리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져서 아주 낯설었어요.. 

 

커피와맥주

2021-05-09 03:32:35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관심있는 부분이거든요. 이빅션 서류는 애초에 만들어 놨는데, 내 이름이 코트 레코드에 남는다는 게 꽤 마음에 걸리더라고요. Plaintiff 이긴 하지만,,

이런 부분은 괜찮으시던가요?

어떻게서든 코트는 피하고 싶어서 계속 어르고 달래서 몇백불씩 받아 내고는 있는데 현재 밀린 금액이 $6,000 가까이 돼서 결국 하긴 해야 할텐데 자꾸 망설여지네요.

Enigma

2021-05-09 04:31:58

이빅션은 어떻게든 가능하겠지만 테넌트가 집을 심하게 망가뜨린 경우는 제대로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돈 없다고 배째라고 하면 집이 아무리 망가졌어도 보상 못 받지 않나요?

JIHOONS

2021-07-05 02:39:45

사람들이 코비드 모라토리움중에 모든 이빅션이 안된다고 착각하는데, 코비드 확진자로서 집주인에 정당하게 알리고 렌트를 안내는 테넌트만 보호합니다.

 

-> 이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프라퍼티 매니지먼트랑 하는데, 이부분을 좀 전달해야할거 같아서요 T.T

인생은아름다워

2021-07-05 02:41:53

좋은 글 감사합니다 

Taycan

2021-07-05 02:46:50

너무 도움되는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대리햇반

2021-07-05 08:18:51

겪어본 적은 없지만 생생한 경험담 감사드려요. 사과님께 많이 배웁니다.

zombiepower

2021-07-05 08:18:52

저도 진상테넌트 한번 만나보고 나서 얻은 교훈이 하나 있습니다. 테넌트 들일때는 크레딧만 보면 됩니다. 직장이 어디고 연봉이 얼마고 다 필요없구요, 크레딧 안좋은 사람은 절대 들이면 안됩니다.

JIHOONS

2021-07-05 22:30:10

좋은 기준이 어느정도로 보면 될까요?

zombiepower

2021-07-06 06:17:48

크레딧 리포트를 받아 보면, 아 이사람은 크레딧 관리에 굉장히 신경을 쓰는구나 하고 딱 보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10여년이 넘는 기간 동안 단 한번의 페이먼트도 밀리지 않고 칼같이 지키는 사람들, 이런 분들을 테넌트로 들이면 골치아플 일이 없습니다.

 

반대로, 크레딧 리포트 달라고 하면 뭐라뭐라 말이 많은 사람들, "제가 최근에 사정이 좀 있어서요..." 하고 명확한 대답을 못 주는 사람들, 뭔가 구구절절 사연이 많은 사람들 들이면 반드시 문제 생깁니다.

맥주한잔

2021-07-06 02:55:32

명쾌한 정리 감사합니다.

피로에트

2021-11-07 05:24:43

세입자가 렌트비도 안내고 2주째 연락이 안되고 있습니다. 오늘 가보니 펜스쪽 게이트들도 다 자물쇠를 채워나서 뒷마당으로 가서 볼수도 없네요. 그전에 대화로는 나쁜 사람 같진 않고 외부에 링 카메라 같은거 (테넌트가 설치) 그대로 둔거 봐선 도망간거 같진 않은데.. 일단 레이트 피 노티스를 보내고 에빅션을 준비해야할거 같습니다

사과

2023-02-15 22:23:15

연락안되고 2주지나면, 이빅션 진행 가능합니다. 48시간 노티스주고 방문 가능하지만 테넌트가 완강하게 잠그고 거부하면 들어가기 힘듭니다. 

이빅션 해야하죠

Hrh166

2023-02-14 15:18:13

항상 마모에 도움받고 있는 일인입니다. 묻어가는 질문인데, 혹시 five day demand notice를 준 상태에서 세입자가 late fee + rent비를 내지않고 밀린 렌트비만 첵으로 보낼경우 이것을 디파짓 해야하나요 아님 리턴하고 late fee 까지 포함한 총 금액을 다시 보내라고 알려줘야하나요. 이 첵을 디파짓 할경우 결국 남은 발란스는 late fee인데 그것땜에 eviction 을 진행해야하나 애매하고 그렇네요. 

사과

2023-02-15 22:22:23

밀린 렌트비라도 받아야죠. 대신 잘 기록해두었다가 나중에 시큐리티 디파짓에서는 깔수있서요

코트에 가도 레잇피는 계산이 안되요. 레잇피때문에 이빅션 진행 못하세요

Hrh166

2023-02-15 23:31:32

그렇군요   계속 늦게 내길레 아무말 안하다가 이번에 레터하나 보냈더니 바로 첵 보내내요. 답변 감사합니다.

목록

Page 1 / 3781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v1.1 on 2023-11-04)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29372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4770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6615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73396
new 113402

체이스 boundless 에서 받은 숙박권은 한번에 사용이 안되나요?

| 질문-기타 1
  • file
sepin 2024-03-28 40
new 113401

아멕스 비즈플랫 델 제품 환불하면 크래딧 다시 가져가나요?

| 질문-카드 4
또골또골 2024-03-28 187
new 113400

Chase United Business 카드는 빠른 배송이 안되나 봅니다.

| 후기-카드 4
행복한생활 2024-03-28 152
updated 113399

대학생 아이들끼리 한국가는데 UA basic economy타고 가는게 나을까요?

| 질문-항공 11
tororo1990 2024-03-27 1156
updated 113398

2024 4월 문호 final action date 진전

| 정보-기타 237
bn 2022-10-11 42422
updated 113397

오후 1시의 애국가

| 잡담 25
달라스초이 2024-03-08 3071
updated 113396

Full remote로 일하시는 분들, 어디들 사시나요? (no income tax state에 대한 고찰 및 질문)

| 질문-기타 20
BBB 2024-03-25 3188
new 113395

[은퇴] 경제적인 준비와 시간안배

| 잡담 19
  • file
사과 2024-03-28 1110
updated 113394

여행 보험 Trip Cancellation / Interruption / Delay Insurance of Credit Cards

| 정보-기타 9
  • file
memories 2024-01-30 705
updated 113393

마일 가치 질문: 레비뉴 ($209) vs. AA마일 (11,000)

| 질문-항공 27
Boba 2024-03-20 1381
updated 113392

테슬라 Y 오늘 주문하면 (28일) 31일까지 받아볼수 있을까요?

| 질문-기타 10
레드디어 2024-03-27 994
updated 113391

가끔 패스워드 유출사고가 나죠? (재사용한 경우) 모든 사이트가 다 유출되었다 가정해야 할듯합니다.

| 잡담 45
덕구온천 2024-03-27 3932
new 113390

Virgin이나 Alaska 마일리지로 대한항공 좌석 승급 가능한가요?

| 질문-항공 3
하버드장학생 2024-03-28 383
updated 113389

다사다난했던 영주권을 드디어 받았습니다 ㅠㅠ

| 잡담 49
호연지기 2024-03-26 3178
new 113388

하얏트 스위트 어워드 거래 문제없나요 ?

| 질문-호텔 12
SoleilLight 2024-03-28 969
updated 113387

사용해 보고 추천하는 Airalo 데이터 전용 전세계 esim

| 정보-여행 128
블루트레인 2023-07-15 10787
new 113386

힐튼 아너스 비지니스 카드 연회비 및 혜택 변경 (연회비 195불, 8천불/6개월, 보너스 17.5만)

| 정보-카드 45
  • file
된장찌개 2024-03-28 1055
updated 113385

초보자를 위한 코너: 아무거나 물어보세요 + 아무나 답변해 주세요

| 잡담 3215
  • file
shilph 2020-09-02 72301
updated 113384

(조금 이른감은 있지만) 2022 크리스마스 선물 - 문구/만년필에 관한 아무 질문이나 받아요.

| 잡담 118
  • file
그루잠 2022-12-03 4602
updated 113383

테슬라 Tesla 리퍼가 가능하신 분들은 이 글에 점을 찍어주세요

| 정보-기타 389
마일모아 2023-05-19 12584
updated 113382

[맥블 출사展 - 87] 벚꽃

| 잡담 29
  • file
맥주는블루문 2024-03-25 1185
new 113381

터보 택스 활용 Treating a Nonresident Spouse as a Resident 방법 궁금합니다

| 질문-기타 4
두우둥둥 2024-03-28 127
updated 113380

[사과의 부동산 이야기] 22. 에어비앤비 오토메이션 (단기렌탈 자동화) 시스템 만들기

| 정보-부동산 46
  • file
사과 2024-03-27 1685
updated 113379

2024 Amex Airline Credit DP

| 정보-카드 3391
바이올렛 2019-03-18 212234
updated 113378

4인가족 Mobile Passport Control 후기 - LAX 입국심사 초스피드 초강추 무료

| 후기 10
사골 2024-03-27 1380
updated 113377

미국에서 중국 여행비자 신청하기 (내용 업데이트, 2024/02/07 ver.)

| 정보-여행 29
  • file
슈퍼맨이돌아갔다 2023-03-21 7175
new 113376

체이스 여행 예약 사이트: UR 몰에서 Chase Travel로 이름 변경 중

| 정보-카드 3
마일모아 2024-03-28 332
updated 113375

Blink Sync Module 2 셋업에 관해서 질문드립니다.

| 질문-기타 2
영원토록 2024-03-27 147
updated 113374

다양한 IRA 실수 32 가지 (32 Common IRA Mistakes)

| 정보-은퇴 310
도코 2024-01-27 13465
updated 113373

하야트 포인트 발전산

| 질문-호텔 8
아이링님 2023-01-24 1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