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례 숙박권에 포인트 추가해서 투숙하기: IHG

오늘 포스팅은 IHG 숙박권에 포인트를 추가해서 원하시는 호텔에 투숙하는 방법을 정리한 글입니다.

같은 주제로 지난 번 글에서는 매리엇 (Bonvoy) 호텔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오늘 글에서는 IHG 숙박권을 사용해서 어떻게 예약을 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글이 늦어진 점,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1. IHG 숙박권 포인트 추가 기능 기본 사항

IHG와 본보이 모두 숙박권에 포인트를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IHG는 본보이와 비교해서 큰 차이점이 2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단점이고, 하나는 장점인데요.

1) 우선 포인트 추가가 가능한 숙박권과 불가능한 숙박권이 별도로 존재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신-IHG 카드 (= IHG® Rewards Premier Credit Card)를 통해서 받는 IHG Rewards Premier Card Annual Flex Night 숙박권의 경우 포인트 추가가 가능하구요.

지금은 발급이 중단된 구-IHG 카드를 통해서 받는 Select IHG Rewards Credit Card Anniversary Night의 경우는 포인트 추가가 불가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숙박권의 경우 4만 포인트 이하의 호텔 방이 가능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숙박권에 차별을 두지 않고 항상 포인트 추가가 가능한 본보이와 구분되는 첫 차이점이구요.

2) 두번째 차이점은 (100%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추가 되는 차감액에 상한이 딱히 없다는 점입니다.

지난 번 글에서 설명드렸던 본보이의 경우는 숙박권에 추가 할 수 있는 포인트 상한액이 1.5만 포인트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3.5만짜리 숙박권이면 최대 1.5만 포인트까지 추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로 잡을 수 있는 방은 5만 포인트짜리 방까지라는 것이죠.

하지만, (적어도 제가 찾아보기로는) IHG 숙박권의 경우 추가 가능한 포인트에 딱히 상한이 없어 보입니다.

IHG 숙박권은 4만 포인트까지 유효한데, 7만이나 8만짜리 방도 포인트 추가 차감으로 예약이 가능하다는 의미라고 하겠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제가 찾아본 한에서 그러한 것이구요. 혹시나 제가 잘못 알고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예약 방법

IHG 숙박권을 사용해서 호텔을 예약하시는 경우 앱으로도 가능하지만, 홈페이지에서 예약하시는 것이 아무래도 편한 것 같습니다. 방법을 설명드리면요.

1) 우선 IHG.com 사이트에 가셔서요. 로그인 하시구요. 그런 다음 우측 상단의 IHG One Rewards 부분을 눌러주세요.

2) 개인 계정 정보가 쫙 나오구요. 거기서 아래로 스크롤 하시면 무료 숙박권 보유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Book a Free Night 누르세요.

3)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IHG의 경우 포인트 추가가 가능한 숙박권이 있고, 불가능한 숙박권이 있습니다.

전 구-IHG, 신-IHG 모두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각각 숙박권이 있구요.

오늘 글은 포인트 추가 기능을 설명하는 글이기 때문에 포인트 추가가 가능한 신-IHG 카드의 숙박권을 사용할 것인지라, 신-IHG 카드의 “Book Free Night” 버튼을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4) 자, 그러면 다시 메인 화면으로 화면이 전환이 되는데, 호텔 요금을 지정하는 Rate Preference 항목이 “IHG Rewards Premier Card Annual Flex..” 이렇게 신-IHG 카드 숙박권으로 지정이 되네요.

그럼 여기서 원하시는 지역과 날짜 등을 입력하시고 Search 눌러주시면 됩니다.

5) LA 지역을 예로 해서 검색을 해보니 인터컨 다운타운 호텔이 포인트 숙박이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제가 검색한 날짜의 경우 4만 숙박권에 추가로 33,000 포인트를 지불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차감액이 저렴하지는 않지만 이전 같으면 숙박권 사용 자체가 안되는 상황이었을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옵션이 하나 생겼다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6) Select Hotel을 눌러서 보니 기본 1 King Bed Classic 룸이 가능하네요.

7) 그리고 Select Room 해서 상세 내역을 보니 33,000 포인트를 전부 다 포인트로 차감할 것인지 아니면 일부 포인트 + 일부 현금으로 차감할지 선택 옵션이 보이네요. 이 경우 포인트 가치는 1만 포인트당 60불로 계산이 되는지라, 포인트를 좀 아껴두겠다 싶으신 경우라면 일부 현금을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3. 주의사항

포인트 추가 기능의 경우도 기본적으로 IHG 숙박권을 사용해서 투숙하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몇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1) 먼저 본인이 보유하고 계신 숙박권이 구-IHG 숙박권인지 신-IHG 숙박권인지 파악하고 계셔야 합니다.  

오늘 글에서 여러번 언급드린 것처럼 구-IHG 숙박권은 포인트 추가 차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내가 보유한 카드가 어떤 카드인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2) 4만 포인트 이하의 방이라고 해서 남는 포인트를 돌려주지 않습니다.

포인트 추가 차감제도의 경우 부족한 포인트를 추가로 더해서 숙박권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구요. 반대의 경우, 즉 4만 포인트짜리 숙박권을 3.5만짜리 호텔에 사용하니 5천 포인트를 돌려달라고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4만 이하의 호텔에 투숙하시는 경우 숙박권이 아닌 포인트만 사용하시는 것이 유리하다 하겠구요. 숙박권, 특히 신-IHG 숙박권의 경우 4만 포인트 이상의 호텔 투숙에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숙박권은 만료일까지 투숙이 완료 되어야 합니다. 

예전에 IHG 같은 경우 숙박권 만료일까지 예약만 잡으면 만료일 이후에도 투숙이 가능하곤 했습니다만, 이제는 만료일까지 투숙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4) 숙박권은 원칙적으로는 타인 양도가 불가능합니다.

다른 호텔 체인과 마찬가지로 IHG 숙박권의 경우도 원칙적으로는 타인에게 양도가 불가능합니다 (non-transferable).

하지만, 개별 호텔에 따라 additional guest로 이름을 올린 후 숙박을 허용해 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이 경우는 어디까지나 호텔쪽에서 호의를 보여 편의를 봐주는 경우이기 때문에, “왜 쟤는 해주고 나는 안 해주느냐” 하는 식으로 항의를 해서는 안되는 사항이라 생각합니다.

4. IHG 제휴 카드들 

이번에 IHG에서 프로그램 이름을 IHG One Rewards로 바꾸고, 다이아몬드 등급을 신설하는 등 나름 대대적인 개편을 시행중인데요. (70박을 채우셔야 달성이 가능한 다이아몬드 등급은 드디어 밥을 줍니다! 며칠 전 시작한 프로모션을 등록하시면 120일 기간 동안에 15박 달성 조건으로 다이아 달성이 가능하다 합니다.)

그 개편의 일환으로 제휴 신용카드들 라인업도 일부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2가지 중요한 변화가 있는데요. 하나는 좋은 변화이고, 하나는 좋지 않은 변화입니다.

1) 먼저 좋은 점을 설명드리면, 비지니스 카드가 새로이 출시되었다는 것입니다.

IHG® Rewards Premier Business Credit Card 라는 이름이구요. 여러 좋은 혜택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IHG 비지니스 카드: 14만 포인트 (체이스 발행)
기본 정보3개월 3천불 사용시 14만 포인트. 
주요 혜택카드 발급 1년 후부터 (2년차부터) 카드 갱신시 매년 숙박권 (최대 4만 포인트 호텔 사용) 지급
4만 포인트를 넘어가는 호텔 투숙시 숙박권에 포인트를 추가 차감해서 숙박 가능
연박으로 4박 투숙시, 4박째 무료 투숙 (3박만 차감됨)
United TravelBank에 카드 등록해 두면 매년 최대 $50불까지 credit 돌려받음.
여행, Gas Station, 식당 항목에서는 1불당 5포인트 적립. 나머지 모든 항목은 1불당 3포인트 적립. (하지만 IHG 포인트 자체의 가치가 대략 0.5 센트 정도라서 늘 사용하기에 좋은 카드는 아님).
카드 보유만으로 플래티넘 등급 (실제 혜택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함. 조식 혜택 없음) 
연회비연회비는 첫 해부터 99불
바로가기영문 카드 정보 페이지

 

2) 아쉬운 변화는 구-IHG 카드와 신-IHG 카드 동시 보유가 불가능해졌다는 점입니다.

신-IHG 카드는 이번에 이름이 IHG® Rewards Club Premier Credit Card에서 IHG® Rewards Premier Credit Card 로 살짝 업데이트 되었는데요.

올 3월까지는 구-IHG 카드와 신-IHG 카드 동시 보유가 가능했고, 구-IHG 카드를 보유한 상태에서 신-IHG 카드를 만들 경우 사인업 보너스를 받을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3월 24일 카드 혜택이 업데이트 되면서 이제는 구-IHG 카드를 보유하신 분들의 경우 신-IHG는 신청이 불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IHG 개인 카드 14만 포인트 (체이스 발행)
기본 정보3개월 3천불 사용시 14만 포인트. 
주요 혜택카드 발급 1년 후부터 (2년차부터) 카드 갱신시 매년 숙박권 (최대 4만 포인트 호텔 사용) 지급
4만 포인트를 넘어가는 호텔 투숙시 숙박권에 포인트를 추가 차감해서 숙박 가능
연박으로 4박 투숙시, 4박째 무료 투숙 (3박만 차감됨)
United TravelBank에 카드 등록해 두면 매년 최대 $50불까지 credit 돌려받음.
카드 보유만으로 플래티넘 등급 (실제 혜택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함. 조식 혜택 없음) 
연회비연회비는 첫 해부터 99불
주의사항다른 IHG 개인 카드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경우 카드 승인이 불가능 함
바로가기영문 카드 정보 페이지

참 아쉬운 상황인거죠.

그럼 여기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거에요.

“구-IHG 보유자들은 구-IHG 카드를 캔슬하고 새로 신-IHG 카드를 신청해야 하는가” 하는 여부일텐데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포인트 사용 패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구-IHG 카드의 경우 숙박권에 포인트 추가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연회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여전히 $49불) 사용한 포인트의 10%를 다시 돌려받을 수 있다는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적립해 두신 IHG 포인트가 많으시고 조만간 그 포인트를 사용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당분간은 구-IHG 카드를 계속 유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구-IHG 카드를 보유하시는 분들 중에 4박째 무료 숙박 혜택이 필요 하신 경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차라리 비지니스 카드를 신청하시는 것이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비지니스 카드는 개인 카드와 달리 기존 카드 보유 제약 조건이 자체가 아예 없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10% 리베이트 + 4박째 무료 혜택을 모두 이용하시고자 하는 경우 구-IHG 개인 카드에 새로 나온 비지니스 카드 조합이 꽤 괜찮은 선택이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오늘 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보이에 이어 IHG 에서도 숙박권에 포인트 추가 차감 기능을 도입한 것은 전반적으로 봐서 긍정적인 발전이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전반적인 포인트 가치 하락 = 차감액 인상에 따른 조삼모사 아니냐 라는 분석도 있습니다만, 포인트 차감액 인상은 이런 신기능의 유무와 무관하게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발생하는 일이기 때문에 중요한 변수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Previous Post
샤프, Venture, Venture X: 11가지 항목 비교
Next Post
역대 최고 수준: 본보이 5만 숙박권 5장 오퍼

17 Comments. Leave new

  • 며칠째 봤는데 무플이라서 무플 방지 차원으로 적어봅…. (쿨럭)

    이번에 새롭게 카드/혜택이 업뎃이 되면서 구 IHG 가 있는 사람이 신 IHG 가 불가능한건 알았는데, 비즈 IHG 는 제한이 없는건 이번에 알았네요. 나중에 IHG 개인+비즈로 총 4장 만들어서 어디 좋은데로 놀러가고 싶네요.

    Reply
  • 비지니스 하나 만들까 고민하게 되네요. 개인거 구카드 있는데 생각난김에 가까운데 수영장있는곳으로 하루라도 다녀올까 합니다. 포스팅 잘봤습니다 !!

    Reply
  • 꿀빠는개미
    May 27, 2022 11:28 am

    해당글(최신 리스트)에 커멘트 섹션이 없어서 여기에 올려요.
    방금 마모님 링크타고 체이스 BA 카드 인어 났네요. 감사합니다.

    Reply
  • 올려주신 링크 타고 비지니스 카드를 만들었는데요 운이 좋았는지 바로 Approved 되더라구요 지난주 5.24에 했는데 아직 안오고 있습니다. 혹시 리젝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Reply
    • 마일모아
      June 3, 2022 10:01 pm

      항공이나 호텔 제휴 카드들의 경우 배송에 시간이 좀 걸리는 것 같습니다. 좀 더 기다려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eply
  • 회원가입을 하지못해 여기 남깁니다.
    마일모아에서 정~말 다양한 많은 정보 얻고 특히 이번에 첫 직장을 갖게되어 처음으로 Credit Card도 발급 받고, Credit Card의 중요성에대해 깨달았고 IRA HSA 401K Backdoor IRA관련하여 깨닫게되어 정말 여러모로 감사하네요. 다음 회원가입 기회가 온다면 놓치지 않고싶네요 ㅎㅎ.
    고생많으십니다 다들.
    말은 쉬워보이지만 좋은 이익이 되는 정보를 일면식 없는 사람들과 나눈다는게 사람의 성향상 쉽지 않은데 다들 감사합니다.

    Reply
  •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old IHG card 가 있고 free night가 있는데, upgrade를 고려하고있는데요,
    제가 궁금한 것은 card upgrade 후, 이미 발급되어있는 free night certificate가 free night flex로 바로 변경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혹시 경험이 있으신 분이 있으신지요 ?

    Reply
    • 마일모아
      June 11, 2022 7:51 am

      이건 저도 직접적인 경험이 없습니다만, 숙박권은 기본적으로 한 번 발급이 되면 카드 보유 여부와 무관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드 상품을 업그레이드한다고 해서 숙박권 또한 업그레이드 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Reply
  • 빌게이츠
    June 14, 2022 8:10 pm

    Ihg 숙박권2장과 과 포인트(3만 5천 정도)를 이용해서 연이어 4박을 예약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3박스테이 하면 4박이 free 라서 일석이조 일것 같은데요. 온라인으로는 숙박권/포인트 동시 사용하여, 연박을 예약 하는 방법을 못찾아서 여쭙니다.

    Reply
    • 마일모아
      June 15, 2022 9:48 am

      제가 잘못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만, 4th night free는 100% 포인트로 예약할 경우에만 해당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Reply
      • 빌게이츠
        June 15, 2022 2:00 pm

        네 맞아요. 방금 전화로 IHG 연결해보니 포인트로 4박까지 예약하고, 나중에 4박에 해당되는 포인트를 되돌려받는 방식이라고 답변 들었습니다.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Please enter a valid email address.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