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최상: 터키 항공 7,500 마일로 본토-하와이 편도 발권

동일한 여정의 동일한 항공편을 탄다고 하더라도 어떤 마일을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차감액이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 잘들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 포스팅의 주제인 터키 항공 (Turkish Airlines)의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하와이를 포함한 미국 국내선 편도 이코노미 발권에 꼴랑 7,500 마일을 요구해서 엄청난 마성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 국내선은 United 항공편으로 한정이 되고, 그마저 마일 좌석이 넉넉하지 않다는 것, 그리고 온라인 발권이 잘 안되고, 최악의 상황에는 공항의 터키 항공 오피스를 찾아가서 발권해야 하는 등 발권의 난이도는 최상이라는 점 먼저 말씀드려야 할 것 같구요.

저 또한 실제로 발권을 해본 적은 없고, 이론적인 차원에서 설명을 드린다는 점 먼저 양해를 구해야 할 것 같습니다.

1. 차감액 비교

지난 2013년 US Airways가 AA에 합병된 이후, 미국 국내 스타얼라이언스 항공사는 United 항공이 유일합니다.

United 항공을 이용해서 하와이를 갈 경우 동일한 항공편을 탑승하더라도 어떤 마일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마일 차감액이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서, 내년 2월 15일 뉴저지의 뉴악 (EWR)에서 출발해서 호놀루루 (HNL)에 가는 이코노미 편도 여정을 검색 해보면요.

1) United 사이트 검색시 편도 22,500 마일이 Saver Award로 최저 차감액입니다.

2) 마일 적립이 상대적으로 수월하고 사이트 활용이 편리한 Air Canada (Aeroplan)에서 검색을 해보니 같은 항공편 발권에 역시 22,500 마일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파트너 항공사 발권이라 수수료가 붙어서 세금이 좀 더 비싸게 나오네요.

3) 역시 마일 구매를 비롯해서 마일 적립이 수월한 Lifemiles의 경우도 22,500 마일이 필요합니다.

4) 향후 향방이 애매한 아시아나 같은 경우 편도 이코노미 차감액이 3만 마일이네요. 아시아나 마일 사용시 북미 지역-유럽 편도 비지니스가 4만 마일인 것을 고려해 보면 이코노미 편도 3만 마일은 엄청난 바가지처럼 느껴집니다.

5) 그런데 이 같은 항공편을 터키 항공 마일로 발권할 경우 꼴랑 7,500 마일에 발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 사람이라도 15,000 마일 차이면 엄청난데, 만약 4인 가족이라고 한다면 이 차이는 편도에만 6만 마일이 되는 것이구요. 왕복이면 12만 마일입니다. 여행을 갈 수 있나 없나를 결정할 정도의 마일리지 차이라고 하겠죠?

2. 발권 기본 사항, 주의할 점

마일 차감액만 보면 UA 탑승 하와이 발권은 터키 항공이 정답!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타 마일리지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터키 항공의 경우도 장점과 더불어 여러 주의하실 점, 단점이 있기 때문에 그 점을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1) 취소 / 재적립 수수료는 25불

먼저 장점이라고 해야 할 것은요, 취소 / 재적립 (cancel / redeposit) 수수료가 25불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Delta와 AA가 마일 취소 수수료를 없애버려서 빛이 바래긴 했습니다만, United의 경우 여전히 출발 30일 이내 취소/ 재적립의 경우 125불 수수료를 받고 있어서 터키 항공의 정책은 아주 저렴한 옵션이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2) 24시간 예약 hold 정책

전화 발권에만 해당이 되는 것 같은데 터키 항공의 경우 마일리지 항공권 예약시 발권까지 24 시간 hold 정책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검색을 해보니 48시간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3일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뭐가 정확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뒤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만, 터키 항공 마일을 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ThankYou 포인트과 캐피탈 원 마일을 1:1 전환하는 것인데요. 포인트 옮겨 놓고 좌석이 없으면 낭패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좌석이 있는지 확인하고, 예약 잡아 놓은 다음에 포인트 넘겨서 발권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3) 적립된 마일은 무조건 36개월 후에 소멸

마일을 미리 넘겨 놓으면 안되는 가장 큰 이유는 마일 소멸 규정 때문입니다.

요즘 미국 항공사들의 경우 AA를 제외하고는 마일리지 유효기한이 없는데요.

터키 항공 마일리지의 경우 일본 항공사들과 같은 정책을 취하고 있어서 적립 후 36개월이면 연장 가능성 없이 바로 소멸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터키 항공 마일을 직접 적립하거나 필요도 없는데 미리 넘겨 놓는 경우는 절대 좋은 옵션이 아닙니다. 이 점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4) 비지니스나 일등석은 실질적으로 불가능

터키 항공 차트에 따르면 하와이를 포함한 미국 국내선 비지니스 항공편은 편도 12,500 마일에 발권이 되어야 하는데요.

미국 본토 – 하와이 사이에 비지니스 좌석 발권에 성공했다는 사례는 적어도 제가 찾아보기로는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코노미 발권용이라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구요.

5) 동부, 중부 지역 논스탑 항공편은 실질적으로 불가능

이에 더해 동부나 중부 지역 논스탑 발권 또한 성공 사례를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UA의 경우 뉴악, 워싱턴, 시카고, 휴스턴 모두 논스탑 직항편을 운항중에 있습니다만, 99% LA나 샌프란에서 경유하는 항공편만 발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점 관련해서 성공하신 분들 계시면 사례 나눠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온라인에서 가능한 항공편이 다 보이는 것이 아님

터키 항공 마일을 사용한 UA 발권은 아주 오래도록 미국내 공항에 있는 터키 항공 사무소 방문 발권이 필수여서 마일 사용의 편의성이 아주 극악하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다행히 작년부터인가 온라인 사이트에 스타얼라이언스 항공 발권 기능이 추가되면서 편의성이 훨씬 좋아진 상황인데요.

하지만 여전히 상당한 문제가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가능한 모든 항공편이 다 보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인데요.

이론상으로 United 항공의 이코노미 마일 좌석인 X 좌석은 모든 스타얼라이언스 회원 항공사 마일로 발권이 가능해야 합니다. 실제 에어캐나다 등 사이트에 보면 여러 옵션이 많이 보이는데, 터키 항공의 경우 한 두가지 옵션만 보이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전화로는 예약, 발권이 가능하다고 하니 그 점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화 예약 번호는 800-874-8875 이구요.

7) 이것저것 다 안되면 공항이나 시내 오피스 방문이 최선

Flyertalk에 보면 온라인에서 예약은 되지만, 발권 에러가 자주 발행에서 실 발권은 올 8월 하순부터 불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다행히 전화로는 어렵지만 발권이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여전히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은 공항이나 시내의 터키 항공 오피스 방문이라고 하네요.

미국내 오피스 로케이션 검색은 여기 페이지에서 가능하시구요. 대도시, 공항 근처에 계시는 분들은 생각해 보실 수 있는 옵션인 것 같습니다.

3. 좌석 검색 방법

자, 이런 문제점들을 다 고려하셨다 가정하구요. 이제 터키 항공 사이트에서 United 마일 좌석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시아나 사이트에서 스타얼라이언스 검색을 위해선 한국 페이지로 설정을 해야 하는 것과 유사하게 터키 항공 사이트에서 스타얼라이언스 검색 페이지는 숨겨져 있어서 잘 모르면 계속 헤매게 되어 있거든요.

1) 좌석 검색을 위해서는 우선 터키 항공 사이트에 회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회원 가입 페이지에 가시면 이런 저런 개인 정보를 입력하신 후에 온라인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데요. 이 비밀번호는 반드시 숫자 6자리만 가능합니다. 왜 이런 방식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알파벳이나 기호 등은 안 먹히고 숫자로만 6자리라는 것, 꼭 주의하세요.

2) 가입 후 사이트에 로그인 하시구요.

그 다음에는 아래의 스타얼라이언스 검색 바로 가기 링크를 카피해서 현재 열려있는 URL에 카피해 주세요.

https://www.turkishairlines.com/en-us/miles-and-smiles/account/book-star-award-tickets/

3) 그럼 바로 Star Award Ticket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서는 출발 도착 공항 입력하시구요.

4) 출발 날짜, 탑승인원, 편도 여부를 입력하신 후에 화살표 눌러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5) 검색을 하니 앞서 보여드렸던 샌프란 원스탑 여정이 7,500 마일에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6) 제가 보유한 마일이 없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더 이상 진행은 안된다고 나오네요.

여기서 한가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터키 항공 사이트에서 직접 검색되는 옵션은 아주 제한적입니다. United  사이트에 보면 옵션이 10개가 넘었거든요.

이런 경우는요. United 사이트가 아닌 다른 파트너 항공사 페이지에서 검색을 하신 후에, 터키 항공에 전화로 예약하는 방식을 택하셔야 합니다. (800-874-8875)

United 항공을 피하는 이유는 파트너 항공사에 풀어주는 좌석 보다 더 많은 좌석을 자사 마일리지 프로그램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파트너 항공사는 Air Canada (Aeroplan) 사이트인데요. 사이트 개편을 거치면서 로그인이 불필요한 방식으로 바뀌었구요. 다른 항공사 사이트에 비해서 검색이 빠르고 손쉽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요.

1) Air Canada 사이트에 가셔서요. Points 옵션 선택하시고, 편도, 탑승인원, 출도착 공항 입력하신 후에 Find 누르시면 됩니다.

2) 그러면 2-stop 여정을 포함해서 총 20개의 조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터키 항공의 경우 국내선 연결편이 2시간을 넘어가면 안된다 된다 등 이야기가 분분한데, 이론상으로는 이 옵션들도 모두 터키 항공 마일을 사용해서 발권이 가능해야 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터키 항공 사이트에 좌석이 없다고 하더라도 Air Canada 사이트에서 새로 검색하신 후에 전화로 예약 발권하시는 것도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4. 터키항공 마일 적립 방법

터키 항공 마일은 터키 항공 탑승 및 스타얼라이언스 파트너 항공사 탑승을 통한 탑승 마일로 적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을 드린 것처럼 36개월 연장 불가 소멸 정책 때문에 터키 항공 마일을 주력으로 해서 적립하시는 것이 절대 추천할만한 옵션은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다행히도 미국에 거주하시는 대다수 마적단 분들에게는 터키 항공 마일 적립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겠는데요.

이유인즉슨 4대 변신 가능 포인트에 속하는 Citi의 ThankYou 포인트와 요즘 한창 뜨고 있는 캐피탈 원의 “마일” 1:1 비율로 터키 항공 마일로 전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ThankYou 포인트는 Premier 카드 같은 ‘도란스 카드'를 가지고 계셔야 하는데, 1:1 비율로 전환이 되고, 전환 시간은 하루 정도 걸린다고 하구요.

캐피탈 원의 경우도 1:1 전환인데, 이 경우 실시간 전환이라고 합니다만, 실제로 그러한지는 사례를 좀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마일은 사인업 보너스로 모은다는 것 잘들 알고 계시죠?

1) ThankYou 포인트의 경우 Premier 카드가 현재 역대급 사인업 보너스인 8만 포인트 오퍼를 계속 진행중에 있는데요. 2방 치기가 가능해서 스펜딩에 어려움이 없으신 분들은 쉽게 많은 마일을 모으실 수 있구요.

Citi Premier, 6만 포인트
기본 정보3개월 4,000불 사용시 ThankYou 6만 포인트
8만 포인트는 상품권 800불 어치 상당으로 사용 가능 (ThankYou.com에서 사용시)
터키 항공, Lifemiles, Singapore, Flying Blue 등 15개 항공사 마일로 1:1 전환 가능
연회비는 첫 해부터 95불
지난 24개월 이내에 ThankYou 포인트가 적립되는 다른 카드 (Prestige, Premier 등)의 사인업 카드를 받았거나, 카드를 닫았다면 사인업 보너스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주의 요망 (카드 승인은 나는 것으로 알고 있음).
바로가기영문 정보 페이지

 

2) 캐피탈 원의 경우 요즘 핫한 Venture X 카드를 통해서 10만 마일 사인업 보너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캐피탈원 Venture X 카드: 10만 마일!
사인업 보너스6개월 1만불 사용시 10만 '마일' 사인업 보너스
이에 더해Airbnb, VRBO같은 Vacation Rental에서 $200불 이상 사용할 경우 $200 크레딧 (첫 해 한정)
포인트 전환 여부캐피탈원 '마일'은 에어캐나다, Lifemiles, 싱가폴, BA등의 여러 항공 마일로 1:1 전환이 가능함.
연회비첫 해부터 395불. 그러나 매년 $300 크레딧 혜택 + 1만 마일 보너스 마일이 있어서 실질적으로 무료라고 할 수 있음.
주요 기능Membership year로 매년 Capital One Travel 사이트 항공권, 호텔 등 예약시 $300 크레딧. 
2년차부터 매년 카드 갱신시 1만 마일 보너스 마일 지급
1불 사용액당 2마일 적립 = 항공 마일 2마일. 매일 사용하기에도 괜찮은 적립 비율. (Capital One Travel 사이트에서 사용할 경우 더 많은 마일 적립 가능)
가족 카드 4장까지 무료 발급이 가능하고, 가족 카드 회원들도 PP 카드 발급 가능
렌트카 회사인 Hertz의 President’s Circle 엘리트 등급 획득
4년에 한 번 Global Entry나 TSA PreCheck 접수비 크레딧 ($100불까지)
렌트카 보험 primary coverage
바로가기영문 정보 페이지 (링크 된 파트너 사이트에서 이 카드를 비롯 다른 카드들도 신청 가능합니다)

 

오늘 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미국내 항공사들의 경우 마일 적립이 쉬운 반면, 풀린 마일이 너무 많아 마일 차감액 인플레는 필연적인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그런 점에서 제휴 항공사들의 sweet spot을 잘 찾아서 이용하는 것이 마성비를 최대화하는 좋은 옵션이라고 하겠는데요.

터키 항공 마일을 사용한 UA 국내선, 하와이 발권은 여러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활용도가 높은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혹시나 제가 놓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바로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Previous Post
Venture X: Hertz 엘리트 등급 + Priority Pass 카드 신청
Next Post
2021-22, 회고와 전망: 항공, 호텔, 카드

14 Comments. Leave new

  • 제목만 보고 마모님이 이거 발권하신건가!!! 하고 들어왔네요 ㅎㅎㅎ
    블로그 중에서도 FM 에서 재미난 것을 많이 하는데, 거기에서 보고 저도 해보려다가 포기했습니다 ㅎㅎㅎ 마성비는 정말 최고인데, 발권 난이도가 상위급 중 하나라서요;;;
    조금 추가하자면 FM 에서는 전화로 할 때, 모든 세그먼트를 다 일일히 불러서 세세하게 제시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https://frequentmiler.com/how-to-book-united-flights-using-turkish-miles-smiles/
    또한 이메일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역시 저도 해본적이 없어서 정확하지는 않고요
    https://frequentmiler.com/turkish-miles-smiles-complete-guide/#Book_a_Turkish_Miles_Smiles_award_via_email

    Reply
    • 1. 발권 난이도가 높다는 것이 아이러니 하게도 이런 딜들이 오래 유지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2. 미국내 오피스에서 발권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한국의 터키 항공 오피스 (02-6022-4270) 에서도 발권이 가능하지 싶은데, 이게 가능하다면 진짜 대박이겠어요.

      Reply
  • 고양이알레르기
    December 27, 2021 8:52 am

    저기.. 마모님한테 연락드릴 방법이 여기밖에 없는것 같아서 글과 연관 없는 댓글 남깁니다. 최근 글 하나를 올렸는데, 어떤 오류인지 같은 글이 연속 3개 등록되더니 금지 IP가 되었습니다.. 쪽지도 보낼수없었구요. 확인하시고 금지 IP 풀어주실수있을까요? 닉네임은 고양이알레르기입니다.

    Reply
    • 처리 했습니다. 계속 오류가 있으면 다시 여기 댓글로 알려주세요.

      Reply
      •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연휴에 혼자 훌쩍 하와이 다녀올때 한번 도전하 봐야겠네요.

        Reply
        • 네. 아무래도 4인 가족 이렇게는 발권이 쉽지 않을 것 같구요. 혼자 자유로운 여행에는 참 좋을 것 같습니다.

          Reply
  • d26jvqxr@gmail.com
    December 28, 2021 1:01 am

    오늘 김포에서 제주 가는 아시아나 항공편을 예약하려고 인터넷에서 예약하려고 보니 버튼이 눌러지지 않아서 한국지사에 전화했습니다. 그랬더니 클래식 멤버는 마일리지 예약이 안 되도록 임시 블락시켰다고 하네요;;; 3일 뒤에 마일리지 소멸인데..

    Reply
    • 아이고, 이건 처음 듣는 이야기네요. 일반 회원은 마일 예약을 못하게 했다는 것은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 정책이네요.

      Reply
      • 직원이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처음에는 터키쉬 에어라인 마일을 아시아나 예약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시아나 항공에 전화해야한다는 직원하고 통화했었거든요.

        Hang up and call again이 필요할 수 있다고 봅니다.

        Reply
        • 아, 아시아나에 전화하신 것이 아니라 터키 항공에 전화하신 것이군요. 확인 감사드립니다.

          Reply
  • 대박! 마모님. 뉴욕서 하와이 발권 대박 루트를 찾아내셨네요. 감사합니다. 정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내년에도 함께 마모에서 즐거움을 찾아요.

    Reply
  • 이런 sweet spot은 어떤 경로로 찾아내세요? 몇년전에 만든 씨티 프리미어 카드(60000포인트 받고 만들었어요;) 포인트를 넘겨야해서.. 터키를 고려중인데.. 뉴욕-하와이 발권만큼 갓성비가 나올 곳이 어디어디일지 유럽쪽으로 알아보고싶거든요! sweet spot 모아둔 웹사이트가 있나요?

    Reply
    • 이런저런 블로그, flyertalk 등에서 공부하는 것이구요. sweet spot, europe, mileage 이런 검색어를 넣고 찾아보시면 꽤 많은 정보를 찾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이런 페이지요.
      https://www.nerdwallet.com/article/travel/sweet-spots-international-airline-awards

      다만, 정보는 항상 바뀌고, 유럽의 경우 유류할증료도 신경 쓰셔야 하고, 결정적으로 마일 좌석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발품을 많이 파셔야 할거에요.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Please enter a valid email address.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