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최상: 터키 항공 7,500 마일로 본토-하와이 편도 발권

동일한 여정의 동일한 항공편을 탄다고 하더라도 어떤 마일을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차감액이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 잘들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 포스팅의 주제인 터키 항공 (Turkish Airlines)의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하와이를 포함한 미국 국내선 편도 이코노미 발권에 꼴랑 7,500 마일을 요구해서 엄청난 마성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 국내선은 United 항공편으로 한정이 되고, 그마저 마일 좌석이 넉넉하지 않다는 것, 그리고 온라인 발권이 잘 안되고, 최악의 상황에는 공항의 터키 항공 오피스를 찾아가서 발권해야 하는 등 발권의 난이도는 최상이라는 점 먼저 말씀드려야 할 것 같구요.

저 또한 실제로 발권을 해본 적은 없고, 이론적인 차원에서 설명을 드린다는 점 먼저 양해를 구해야 할 것 같습니다.

1. 차감액 비교

지난 2013년 US Airways가 AA에 합병된 이후, 미국 국내 스타얼라이언스 항공사는 United 항공이 유일합니다.

United 항공을 이용해서 하와이를 갈 경우 동일한 항공편을 탑승하더라도 어떤 마일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마일 차감액이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서, 내년 2월 15일 뉴저지의 뉴악 (EWR)에서 출발해서 호놀루루 (HNL)에 가는 이코노미 편도 여정을 검색 해보면요.

1) United 사이트 검색시 편도 22,500 마일이 Saver Award로 최저 차감액입니다.

2) 마일 적립이 상대적으로 수월하고 사이트 활용이 편리한 Air Canada (Aeroplan)에서 검색을 해보니 같은 항공편 발권에 역시 22,500 마일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파트너 항공사 발권이라 수수료가 붙어서 세금이 좀 더 비싸게 나오네요.

3) 역시 마일 구매를 비롯해서 마일 적립이 수월한 Lifemiles의 경우도 22,500 마일이 필요합니다.

4) 향후 향방이 애매한 아시아나 같은 경우 편도 이코노미 차감액이 3만 마일이네요. 아시아나 마일 사용시 북미 지역-유럽 편도 비지니스가 4만 마일인 것을 고려해 보면 이코노미 편도 3만 마일은 엄청난 바가지처럼 느껴집니다.

5) 그런데 이 같은 항공편을 터키 항공 마일로 발권할 경우 꼴랑 7,500 마일에 발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 사람이라도 15,000 마일 차이면 엄청난데, 만약 4인 가족이라고 한다면 이 차이는 편도에만 6만 마일이 되는 것이구요. 왕복이면 12만 마일입니다. 여행을 갈 수 있나 없나를 결정할 정도의 마일리지 차이라고 하겠죠?

2. 발권 기본 사항, 주의할 점

마일 차감액만 보면 UA 탑승 하와이 발권은 터키 항공이 정답!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타 마일리지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터키 항공의 경우도 장점과 더불어 여러 주의하실 점, 단점이 있기 때문에 그 점을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1) 취소 / 재적립 수수료는 25불

먼저 장점이라고 해야 할 것은요, 취소 / 재적립 (cancel / redeposit) 수수료가 25불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Delta와 AA가 마일 취소 수수료를 없애버려서 빛이 바래긴 했습니다만, United의 경우 여전히 출발 30일 이내 취소/ 재적립의 경우 125불 수수료를 받고 있어서 터키 항공의 정책은 아주 저렴한 옵션이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2) 24시간 예약 hold 정책

전화 발권에만 해당이 되는 것 같은데 터키 항공의 경우 마일리지 항공권 예약시 발권까지 24 시간 hold 정책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검색을 해보니 48시간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3일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뭐가 정확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뒤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만, 터키 항공 마일을 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ThankYou 포인트과 캐피탈 원 마일을 1:1 전환하는 것인데요. 포인트 옮겨 놓고 좌석이 없으면 낭패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좌석이 있는지 확인하고, 예약 잡아 놓은 다음에 포인트 넘겨서 발권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3) 적립된 마일은 무조건 36개월 후에 소멸

마일을 미리 넘겨 놓으면 안되는 가장 큰 이유는 마일 소멸 규정 때문입니다.

요즘 미국 항공사들의 경우 AA를 제외하고는 마일리지 유효기한이 없는데요.

터키 항공 마일리지의 경우 일본 항공사들과 같은 정책을 취하고 있어서 적립 후 36개월이면 연장 가능성 없이 바로 소멸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터키 항공 마일을 직접 적립하거나 필요도 없는데 미리 넘겨 놓는 경우는 절대 좋은 옵션이 아닙니다. 이 점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4) 비지니스나 일등석은 실질적으로 불가능

터키 항공 차트에 따르면 하와이를 포함한 미국 국내선 비지니스 항공편은 편도 12,500 마일에 발권이 되어야 하는데요.

미국 본토 – 하와이 사이에 비지니스 좌석 발권에 성공했다는 사례는 적어도 제가 찾아보기로는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코노미 발권용이라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구요.

5) 동부, 중부 지역 논스탑 항공편은 실질적으로 불가능

이에 더해 동부나 중부 지역 논스탑 발권 또한 성공 사례를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UA의 경우 뉴악, 워싱턴, 시카고, 휴스턴 모두 논스탑 직항편을 운항중에 있습니다만, 99% LA나 샌프란에서 경유하는 항공편만 발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점 관련해서 성공하신 분들 계시면 사례 나눠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온라인에서 가능한 항공편이 다 보이는 것이 아님

터키 항공 마일을 사용한 UA 발권은 아주 오래도록 미국내 공항에 있는 터키 항공 사무소 방문 발권이 필수여서 마일 사용의 편의성이 아주 극악하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다행히 작년부터인가 온라인 사이트에 스타얼라이언스 항공 발권 기능이 추가되면서 편의성이 훨씬 좋아진 상황인데요.

하지만 여전히 상당한 문제가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가능한 모든 항공편이 다 보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인데요.

이론상으로 United 항공의 이코노미 마일 좌석인 X 좌석은 모든 스타얼라이언스 회원 항공사 마일로 발권이 가능해야 합니다. 실제 에어캐나다 등 사이트에 보면 여러 옵션이 많이 보이는데, 터키 항공의 경우 한 두가지 옵션만 보이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전화로는 예약, 발권이 가능하다고 하니 그 점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화 예약 번호는 800-874-8875 이구요.

7) 이것저것 다 안되면 공항이나 시내 오피스 방문이 최선

Flyertalk에 보면 온라인에서 예약은 되지만, 발권 에러가 자주 발행에서 실 발권은 올 8월 하순부터 불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다행히 전화로는 어렵지만 발권이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여전히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은 공항이나 시내의 터키 항공 오피스 방문이라고 하네요.

미국내 오피스 로케이션 검색은 여기 페이지에서 가능하시구요. 대도시, 공항 근처에 계시는 분들은 생각해 보실 수 있는 옵션인 것 같습니다.

3. 좌석 검색 방법

자, 이런 문제점들을 다 고려하셨다 가정하구요. 이제 터키 항공 사이트에서 United 마일 좌석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시아나 사이트에서 스타얼라이언스 검색을 위해선 한국 페이지로 설정을 해야 하는 것과 유사하게 터키 항공 사이트에서 스타얼라이언스 검색 페이지는 숨겨져 있어서 잘 모르면 계속 헤매게 되어 있거든요.

1) 좌석 검색을 위해서는 우선 터키 항공 사이트에 회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회원 가입 페이지에 가시면 이런 저런 개인 정보를 입력하신 후에 온라인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데요. 이 비밀번호는 반드시 숫자 6자리만 가능합니다. 왜 이런 방식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알파벳이나 기호 등은 안 먹히고 숫자로만 6자리라는 것, 꼭 주의하세요.

2) 가입 후 사이트에 로그인 하시구요.

그 다음에는 아래의 스타얼라이언스 검색 바로 가기 링크를 카피해서 현재 열려있는 URL에 카피해 주세요.

https://www.turkishairlines.com/en-us/miles-and-smiles/account/book-star-award-tickets/

3) 그럼 바로 Star Award Ticket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서는 출발 도착 공항 입력하시구요.

4) 출발 날짜, 탑승인원, 편도 여부를 입력하신 후에 화살표 눌러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5) 검색을 하니 앞서 보여드렸던 샌프란 원스탑 여정이 7,500 마일에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6) 제가 보유한 마일이 없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더 이상 진행은 안된다고 나오네요.

여기서 한가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터키 항공 사이트에서 직접 검색되는 옵션은 아주 제한적입니다. United  사이트에 보면 옵션이 10개가 넘었거든요.

이런 경우는요. United 사이트가 아닌 다른 파트너 항공사 페이지에서 검색을 하신 후에, 터키 항공에 전화로 예약하는 방식을 택하셔야 합니다. (800-874-8875)

United 항공을 피하는 이유는 파트너 항공사에 풀어주는 좌석 보다 더 많은 좌석을 자사 마일리지 프로그램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파트너 항공사는 Air Canada (Aeroplan) 사이트인데요. 사이트 개편을 거치면서 로그인이 불필요한 방식으로 바뀌었구요. 다른 항공사 사이트에 비해서 검색이 빠르고 손쉽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요.

1) Air Canada 사이트에 가셔서요. Points 옵션 선택하시고, 편도, 탑승인원, 출도착 공항 입력하신 후에 Find 누르시면 됩니다.

2) 그러면 2-stop 여정을 포함해서 총 20개의 조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터키 항공의 경우 국내선 연결편이 2시간을 넘어가면 안된다 된다 등 이야기가 분분한데, 이론상으로는 이 옵션들도 모두 터키 항공 마일을 사용해서 발권이 가능해야 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터키 항공 사이트에 좌석이 없다고 하더라도 Air Canada 사이트에서 새로 검색하신 후에 전화로 예약 발권하시는 것도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4. 터키항공 마일 적립 방법

터키 항공 마일은 터키 항공 탑승 및 스타얼라이언스 파트너 항공사 탑승을 통한 탑승 마일로 적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을 드린 것처럼 36개월 연장 불가 소멸 정책 때문에 터키 항공 마일을 주력으로 해서 적립하시는 것이 절대 추천할만한 옵션은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다행히도 미국에 거주하시는 대다수 마적단 분들에게는 터키 항공 마일 적립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겠는데요.

이유인즉슨 4대 변신 가능 포인트에 속하는 Citi의 ThankYou 포인트와 요즘 한창 뜨고 있는 캐피탈 원의 “마일” 1:1 비율로 터키 항공 마일로 전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ThankYou 포인트는 Premier 카드 같은 ‘도란스 카드'를 가지고 계셔야 하는데, 1:1 비율로 전환이 되고, 전환 시간은 하루 정도 걸린다고 하구요.

캐피탈 원의 경우도 1:1 전환인데, 이 경우 실시간 전환이라고 합니다만, 실제로 그러한지는 사례를 좀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마일은 사인업 보너스로 모은다는 것 잘들 알고 계시죠?

1) ThankYou 포인트의 경우 Premier 카드가 현재 역대급 사인업 보너스인 8만 포인트 오퍼를 계속 진행중에 있는데요. 2방 치기가 가능해서 스펜딩에 어려움이 없으신 분들은 쉽게 많은 마일을 모으실 수 있구요.

Citi Premier, 6만 포인트
기본 정보3개월 4,000불 사용시 ThankYou 6만 포인트
6만 포인트는 상품권 600불 어치 상당으로 사용 가능 (ThankYou.com에서 사용시)
버진, 터키 항공, Lifemiles, Singapore, Flying Blue 등 15개 항공사 마일로 1:1 전환 가능
연회비는 첫 해부터 95불
지난 48개월 이내에 같은 종류의 카드 사인업 보너스를 받았다면 사인업 보너스를 받지 못한다고 되어 있음.
바로가기영문 정보 페이지

 

2) 캐피탈 원의 경우 요즘 핫한 Venture X 카드를 통해서 10만 마일 사인업 보너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캐피탈원 Venture X 카드: 7.5만 '마일'
사인업 보너스3개월 4천불 사용시 7.5만 '마일' 사인업 보너스
포인트 전환 여부캐피탈원 '마일'은 에어캐나다, Lifemiles, 싱가폴, BA등의 여러 항공 마일로 1:1 전환이 가능함.
연회비첫 해부터 395불. 그러나 매년 $300 크레딧 혜택 + 1만 마일 보너스 마일이 있어서 실질적으로 무료라고 할 수 있음.
주요 기능Membership year로 매년 Capital One Travel 사이트 항공권, 호텔 등 예약시 $300 크레딧 (할인 쿠폰 형식)
2년차부터 매년 카드 갱신시 1만 마일 보너스 마일 지급
1불 사용액당 2마일 적립 = 항공 마일 2마일. 매일 사용하기에도 괜찮은 적립 비율. (Capital One Travel 사이트에서 사용할 경우 더 많은 마일 적립 가능)
가족 카드 4장까지 무료 발급이 가능하고, 가족 카드 회원들도 PP 카드 발급 가능
렌트카 회사인 Hertz의 President’s Circle 엘리트 등급 획득
4년에 한 번 Global Entry나 TSA PreCheck 접수비 크레딧 ($100불까지)
렌트카 보험 primary coverage
바로가기영문 페이지에 링크된 제휴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오늘 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미국내 항공사들의 경우 마일 적립이 쉬운 반면, 풀린 마일이 너무 많아 마일 차감액 인플레는 필연적인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그런 점에서 제휴 항공사들의 sweet spot을 잘 찾아서 이용하는 것이 마성비를 최대화하는 좋은 옵션이라고 하겠는데요.

터키 항공 마일을 사용한 UA 국내선, 하와이 발권은 여러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활용도가 높은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혹시나 제가 놓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바로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Previous Post
Venture X: Hertz 엘리트 등급 + Priority Pass 카드 신청
Next Post
2021-22, 회고와 전망: 항공, 호텔, 카드

32 Comments. Leave new

  • 제목만 보고 마모님이 이거 발권하신건가!!! 하고 들어왔네요 ㅎㅎㅎ
    블로그 중에서도 FM 에서 재미난 것을 많이 하는데, 거기에서 보고 저도 해보려다가 포기했습니다 ㅎㅎㅎ 마성비는 정말 최고인데, 발권 난이도가 상위급 중 하나라서요;;;
    조금 추가하자면 FM 에서는 전화로 할 때, 모든 세그먼트를 다 일일히 불러서 세세하게 제시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https://frequentmiler.com/how-to-book-united-flights-using-turkish-miles-smiles/
    또한 이메일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역시 저도 해본적이 없어서 정확하지는 않고요
    https://frequentmiler.com/turkish-miles-smiles-complete-guide/#Book_a_Turkish_Miles_Smiles_award_via_email

    Reply
    • 1. 발권 난이도가 높다는 것이 아이러니 하게도 이런 딜들이 오래 유지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2. 미국내 오피스에서 발권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한국의 터키 항공 오피스 (02-6022-4270) 에서도 발권이 가능하지 싶은데, 이게 가능하다면 진짜 대박이겠어요.

      Reply
  • 고양이알레르기
    December 27, 2021 8:52 am

    저기.. 마모님한테 연락드릴 방법이 여기밖에 없는것 같아서 글과 연관 없는 댓글 남깁니다. 최근 글 하나를 올렸는데, 어떤 오류인지 같은 글이 연속 3개 등록되더니 금지 IP가 되었습니다.. 쪽지도 보낼수없었구요. 확인하시고 금지 IP 풀어주실수있을까요? 닉네임은 고양이알레르기입니다.

    Reply
    • 처리 했습니다. 계속 오류가 있으면 다시 여기 댓글로 알려주세요.

      Reply
      •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연휴에 혼자 훌쩍 하와이 다녀올때 한번 도전하 봐야겠네요.

        Reply
        • 네. 아무래도 4인 가족 이렇게는 발권이 쉽지 않을 것 같구요. 혼자 자유로운 여행에는 참 좋을 것 같습니다.

          Reply
  • d26jvqxr@gmail.com
    December 28, 2021 1:01 am

    오늘 김포에서 제주 가는 아시아나 항공편을 예약하려고 인터넷에서 예약하려고 보니 버튼이 눌러지지 않아서 한국지사에 전화했습니다. 그랬더니 클래식 멤버는 마일리지 예약이 안 되도록 임시 블락시켰다고 하네요;;; 3일 뒤에 마일리지 소멸인데..

    Reply
    • 아이고, 이건 처음 듣는 이야기네요. 일반 회원은 마일 예약을 못하게 했다는 것은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 정책이네요.

      Reply
      • 직원이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처음에는 터키쉬 에어라인 마일을 아시아나 예약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시아나 항공에 전화해야한다는 직원하고 통화했었거든요.

        Hang up and call again이 필요할 수 있다고 봅니다.

        Reply
        • 아, 아시아나에 전화하신 것이 아니라 터키 항공에 전화하신 것이군요. 확인 감사드립니다.

          Reply
  • 대박! 마모님. 뉴욕서 하와이 발권 대박 루트를 찾아내셨네요. 감사합니다. 정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내년에도 함께 마모에서 즐거움을 찾아요.

    Reply
  • 이런 sweet spot은 어떤 경로로 찾아내세요? 몇년전에 만든 씨티 프리미어 카드(60000포인트 받고 만들었어요;) 포인트를 넘겨야해서.. 터키를 고려중인데.. 뉴욕-하와이 발권만큼 갓성비가 나올 곳이 어디어디일지 유럽쪽으로 알아보고싶거든요! sweet spot 모아둔 웹사이트가 있나요?

    Reply
    • 이런저런 블로그, flyertalk 등에서 공부하는 것이구요. sweet spot, europe, mileage 이런 검색어를 넣고 찾아보시면 꽤 많은 정보를 찾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이런 페이지요.
      https://www.nerdwallet.com/article/travel/sweet-spots-international-airline-awards

      다만, 정보는 항상 바뀌고, 유럽의 경우 유류할증료도 신경 쓰셔야 하고, 결정적으로 마일 좌석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발품을 많이 파셔야 할거에요.

      Reply
  • ㅋ 제가 이 최상의 난이도를 성공해서 작년에 온 가족이 카우아이를 다녀왔었습니다. 신시내티에서 LA 경유해서 마우이로 갔구요. 갈아탈때 4시간 안에 해야 7500마일로 경유도 포함된다고 기억합니다. 마우이에서 하와이는 하와이안 항공에서 분리발권했었구요. 신시내티에서 왕복인데도 1인당 15000마일은 정말 꿀이더군요. ^^ 카드 하나 만들어서 온가족이 하와이 갔다왔어요~!

    Reply
    • 성공 사례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발권은 온라인에서 성공하신 건가요?

      Reply
      • 저는 이메일로 했었습니다. 온라인에는 제가 원하는 라우트가 안보이더라구요. 공항마다 터키항공 오피스가 있는데 저는 출발하는곳 오피스의 이메일로 연락해서 했어요. 나중에 필요한 서류 요청을 하는데 작성하거나 스캔해서 보내면 되더라구요. 처음 컨택한 이후로 2-3일도 걸렸던것 같습니다.

        Reply
        • 마일모아
          June 24, 2022 4:51 pm

          아 그러셨군요. 개별 공항 오피스 이메일을 시도하는 것도 좋겠네요. 사례 나눠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Reply
  • 덕분에 하와이행 항공권을 싸게 구입했네요 감사합니다. 제가 하면서 배운거 몇가지만 나눌게요.

    – 우선 위에 첫댓글에 나와있는 블로그를 많이 참조 했어요 (https://frequentmiler.com/how-to-book-united-flights-using-turkish-miles-smiles/)
    – 전 터키항공에 전화를 15번정도 했었어요. 토욜밤 10번, 오늘 (일요일)오후에 5번정도. 15번째에 드디어 영어를 매우 잘하는 분 만났고, 그분이 제가 air canada에서 찾았던 여정을 찾아서 홀드를 해줬습니다.
    – 전화해서 예약하는 경우 중간 경유가 4시간이 넘어가면 안됩니다. 4시간이 넘어가면 대부분 2개 여정으로 친다고 하더라구요 (인터넷에서 찾을수 있는경우 제외)
    – 터키항공에 전화할때 다양한 부류의 CX를 만났는데요. 어떤사람은 전화로 마일리지 항공권은 발권을 못한다고 하고, 어떤이는 제가 이야기한 스케줄은 찾을수 있는데 발권 버튼이 활성화가 안되어 있다고 하고, 어떤이는 제가 이야기한 여정에 아예 스케줄이 안나온다고 하고, 어떤이는 자기는 도와줄수 없고 united에 직접 전화하면 같은 star alliance이기 때문에 터키항공 마일로도 구입 가능하다는 이상한 정보를 주기도 했어요 (믿지 않았지만 혹시 해서 united에 전화해서 1시간 낭비했어요 ㅋㅋ). 또 어떤 사람은 제가 이야기한 BWI-ORD-OGG(Maui) 스케줄은 없지만 BWI-ORD-LAX-OGG 이런식은 찾을수 있다고도 했구요.
    – air canada에 나오는스케줄 말고도, 다른 블로그를 보면 united에 마일리지로 구입하는 걸로 검색 했을때 saver fare 라고 나오는 일정이 turkish에서 구입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 결국에 영어를 제일 잘했던 CX와 연결되어서 부킹했는데요. 공항코드랑 이름 전체를 B for Bravo, W for Whiskey, I for India 이런식으로 pheonetic alphabet을 다 불러주면서 해야됬어요. 그래도 잘 이해하는 편이라 20분만에 끝냈습니다.
    – 제가 일요일 오후 4시쯤에 홀딩 헀는데, 수요일 오전 6시 (모두 동부시간 기준)까지 발권해야 한다고 하네요. 48시간보다 더 많이줬어요.
    – 지금 시티에서 포인트 transfer 중입니다

    너무 두서없이 했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일모아에서 UR 사플로 시작해서 여러 카드 사용중이고 다음엔 벤처X 노리고 있는데… 기대 됩니다

    Reply
  • 저도 이 글을 통해 도움을 받았기에 성공 사례를 남겨 봅니다. 일단 결론은 전화 예약으로 성공했습니다. 온라인 예약은 결제 단계에서 막혀서 더 이상 진행하기 어려웠습니다.
    터키항공 온라인에서 가능한 비행기 편 (DEN-HNL)이 보였고, 포인트가 충분히 있는 상태에서 결제 단계까지는 문제 없이 갔지만, 카드 정보를 넣고 결제를 하는 순간 Payment error 페이지가 뜨면서 더이상 진행이 안된다고 하면서 수수료는 청구되었지만 곧 환불해주겠다는 메세지가 나왔습니다. 실제로 카드에 수수료가 나갔고요. ㅎㅎ 환불은 아직 기다리고 있습니다.
    결국 전화로 예약으로 방향을 바꾸고 밤 11시 쯤에 전화하니 10분 쯤 대기하고, 다행히 한 번에 예약과 발권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단, 전화로 탑승자의 모든 정보를 전하다 보니 위 블로그 링크에서도 나온대로 한 글자 한글자 알려줬음에도 이름에 오타가 생겨서 이를 변경하기 위해 세 네번의 전화 통화를 더 해야 하긴 했습니다. ㅎㅎ 그 와 중에 몇 번의 직원의 실수도 더 있었고요. 이를 경험한 P2는 다시는 터기항공 이용안한다고 하지만, 아직 한번더 하와이 갈 수 있는 포인트가 남아있네요.ㅎㅎ 한 번 갔다오면 또 가자고 마음이 바뀌려나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 여름엔수박
    April 12, 2022 10:05 am

    아… 마모를 이제야 제대로 알게 된 저는 웁니다… 지난 몇년간 체이스 프리덤과 샤프 포인트 열심히 모은 걸로 이번 4월말 5월 중순 피츠버그-하와이(호놀룰루) 3인 가족여행 왕복 비행기표를 157,267 Chase Ultimate Rewards포인트를 써서 끊어서 좋아하고 있었는데 편도티켓이 7500마일이라뇨 ㅠㅠ

    다른 항공사 카드를 만들어서, 체이스 포인트를 옮겨서 발권하는게 생각보다 많은 공부와 리써치를 필요로 하는 것 같네요. 뉴비인 저한테는 엄청 복잡하게 느껴지는 ㅠㅠ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Reply
    • 마일모아
      April 12, 2022 6:30 pm

      7,500 마일에 가능하다는 것은 마일 좌석이 있어야 가능한 것인지라, 단순하게 절대 비교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잘 쓰셨으니 좋은 시간 보내고 오시구요. 앞으로 또 많이 모아서 잘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Reply
  • 마모신입희망러
    April 25, 2022 2:49 pm

    안녕하세요. 이 글을 통해 도움을 받아 성공하였고 UA card 베네핏 관련해서도 후기 남기고자합니다. 전 하와이가 아니라 미국 본토내에서 왕복으로 UA 레비뉴 발권하려고 했으나 거의 $500정도 하길래 Venture X로 스펜딩하면서 모은 cap point -> 터키 마일로 발권했습니다. (>3 cents per point)
    1. 운항편 확인: 터키항공 사이트랑 에어캐나다 사이트를 둘 다 보면서 확인했습니다. 실시간으로 표가 생겼다가 없어지기도 했습니다. 누군가가 표를 취소한건지, UA에서 파트너항공사에게 표를 더 풀어준건지는 모르겠네요.
    2. 인터넷으로 시도: 터키 항공 사이트에서 UA편을 찾고 결제 과정까지 갔으나 오류가 계속 났습니다. 터키항공 계정에 카드를 등록하려고 할 때에도 오류가 나는 걸 보면 결제 시스템에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3. 전화로 시도: 몇 번이나 전화를 한지는 모르겠지만 통화만 1시간 좀 넘게 한 것 같습니다. 전화받는 직원분마다 권한이나 능력에 편차가 있는 것 같습니다.
    (1) 터키항공 홈피에 가능한 항공편이 있는데도 터키마일로 발권이 안된다. UA에서 예약해라.
    (2) 터키항공 홈피에 가능한 항공편이 있는데도, 운항편이 안 보인다.
    (3) 운항편 보여서 같이 예약하는데 시스템 에러가 난다.
    (4) 운항편 보여서 같이 예약하는데 총 마일은 21600이다. (15000이 아니라.)
    저의 경우는 홈피에서 안보이면 직원분들도 볼 수 없었습니다. 결국 여러번 전화해서 4번 분 만나고 마일도 15000이라고 정정해드린 후에 발권할 수 있었습니다.
    4. 세금 결제: $11.2를 UA Quest로 결제하였습니다.
    5. 결제 후: 터키항공으로부터 eticket이 이메일로 날아오고, United 앱 기준으로 My United – Trips – Find a trip가시면 confirmation number랑 Last name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새 confirmation number를 받게 되고 UA로부터도 eticket을 이메일로 받게 됩니다. 자리도 바꿀 수 있구요.
    신기했던 건 체크인할 때 첫번째 위탁 수하물부터 free가 아니라고 떴는데 boarding pass에는 boarding group이 2라고 뜹니다. UA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공항가서 위탁수하물 신청할 때 카드 보여주면 된다고 합니다. 공항가서 체크백 할 때 카드 보여주니 직원분이 영수증?eticket?이랑 카드 확인하고 위탁수하물에 청구하지 않았습니다.
    왕복 100불대인 항공편에 대해서는 절대로 이렇게 발권하지 않을 것 같지만, 하와이에 가거나 급한 일로 비싸게 발권할 땐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Reply
    • 마일모아
      April 26, 2022 6:26 pm

      터키 항공 발권이 난이도가 장난이 아닌데 성공하셨다니 정말 다행이네요. 사례 나눠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Reply
  • 정말 대단한 꿀팁입니다~!

    돌아오는 1월에 친정부모님 모시고 아이랑 남편까지 5명이서 한국에서 하와이 들려서 본토 (ITO(힐로)->IAD) 오는 일정에 편도 5장을 발권했습니다. 마모님의 게시글 덕분에 올 2월에 열은 Venture X로 받은 37500마일 사용했습니다. 다른 분들께서 윗글에서 알려주신 대로 UA 항공 웹사이트에서 로그인 안한상태로 검색해서 X석 4시간 이내 layover 5좌석 찾았습니다. 다들 전화가 힘들다 하셔서 시간 절약해볼겸 직장에서 50분정도 걸리는 Turkish Airline office (Mclean, VA) 로 직접 갔습니다. 점심시간에 도착해서 직원 오길 15분정도 기다리다가 직원분께 준비해간 여정으로 한 15분 내에 발권완료했구요.

    도와주신 직원분이 자긴 시간이 날때마다 터키에 가느라 아직 하와이를 가보지 못했다고 하시며 어떻게 발권 가능한 여정을 찾을 수 있는지 물어보시더군요. 전화발권을 도와주게 되면 간혹 여정을 정확하게 알고 전화하는 사람들이 있다면서요. 그래서 UA 웹사이트에서 찾는법을 알려드렸습니다….. 🙂 역시 마일모아의 집단지성은 여행사 직원에게도 팁을 드릴수 있구나 하면서요.

    참 감사드립니다~~

    Reply
    • 오, 이거 진짜 난이도 최강인데, 한꺼번에 5장을 발권하셨다니 정말 대단하시네요. 축하드립니다.

      Reply
    • 이렇게 TKA로 발권한 뒤에는 반드시 UA confirmation code도 받으셔서 (TKA confirmation code도 주지만 결국 UA비행기를 타기때문에 UA confirmation이 더 유용합니다) UA “find my trip”에 등록해두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office 에서 발권할때 직원분께서 그때 혹시 비행기 상황 알아보려면 TKA confirmation 보다 UA confirmation 이 더 유용하다고 적어주셨는데, 어제 제가 UA explorer card baggage benefit 받으려고 UA에 등록하려다 ITO-LAX비행기가 캔슬 된걸 알게되었어요. 그래서 바로 UA에 chat 신청해서 비행기 바꾸고 좌석 받았습니다. TKA에선 비행기 캔슬 이메일을 어제까지 안보낸걸 보니,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 공항에서 당황할뻔 했습니다!

      Reply
      • 아, 중요한 정보네요. 업데이트 감사드려요.

        Reply
      • 결국에 baggage benefit은 받지 못했구요, (아마 마일발권할때 UA 카드를 쓰지 않아서 그런듯합니다.) UA confirmation으로는 UA 직원이 바꾸어준 여정으로 오지 못했고 TKA 통해서 표를 바꾸었습니다. 컨펌 이메일이 오지않아 혹시 싶어서 여행출발 4일전에 UA에 전화해서 알아보니, 전에 도와주었던 UA 직원이 잘못한 것이라 면서 이 티켓은 TKA에서 산 것이므로 TKA에서 컨펌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부랴부랴 TKA customer service 에 전화했지만, 거기서는 washington DC office 에서 마일로 구매했으므로 그 오피스에서만 변경이 가능하다며 미루었고, washington DC office 에 이메일로 문의하니 바꾸고 싶은 티켓 정보를 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UA 의 X 석 4hour 이내 layover 가능한 표를 알려주니 바로 바꾸어주었습니다. 저희는 비수기에 했던 여행이라 ITO-> IAD가 캔슬되고 그나마 가능했던 KOA->IAD의 자리가 출발직전까지 남아 있어서 바꾸는게 가능했지만, 성수기에는 표가 항공사측 임의대로 캔슬되었을때 UA 직원 도움없이 아무것도 해주지 않는 TKA 만 빋는건 어려울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암튼, 여행 잘 다녀왔습니다!

        Reply
        • 아이고, 잘 해결하셔서 다행입니다. 발권사와 운항사가 다른 경우 대부분은 문제가 없지만, schedule change나 irregular operation 상황이 되면 대책없이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들이 생기더라구요.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Please enter a valid email address.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