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만한 놈(은행) 없나요? 소개좀 시켜주세요

겸손과검소 2023.03.14 02:59:59

오랜만에 글 올리는게 질문글입니라 죄송합니다. 그래도 저 같은 고민 하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아서 한번 적어봅니다.

 

지난 며칠사이 중소은행 세군데가 문을 닫았다고 합니다. (https://www.theverge.com/2023/3/12/23636780/crypto-collapse-fdic-treasury-shut-down-signature-bank). Silicon Valley Bank(SVB)랑 Signature Bank는 알고 있었는데 다른 한군데는 어딘지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그 다음타자로 많이 거론되는 이름이 First Republic Bank(FRB) 입니다. 오늘 주가가 60% 떨어졌네요. 게시판에서도 이름이 몇번 거론 된 은행이구요, 저도 P2 학자금 리파이낸스 하면서 부터 어쩌다 보니 주 거래은행으로 사용하고 있는 은행입니다. 라이트닝님이 올려주신 US Bank Ranked by Total Assets 에서 본 링크를 따라 가보니 2022년 9월 말 까지 SVB가 자산 15위, FRB가 그 바로 뒤인 16위 이네요.(15위도 문닫고 16위도 간당간당한 그런 무서운 시대입니다...) 아무튼 FRB로 저희 집 월급 들어오고, 크레딧카드 빌 나가고, 그러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FDIC에서 보장해 준다고 하더라도 뭔가 불안해 지더라구요. 그래서 다른은행으로 옮길까... 생각을 시작합니다.

 

처음으로 생각 난 곳이 Fidelity입니다. 제 401k, IRA등 있기도 하고 P2랑 Joint CMS도 하나 있으니 돈만 옮기면 되겠지... 하고 있는데 눈에 비건e님이 올려주신 (업데이트)피델리티 (Fidelity) 에 실망: 어카운트번호가 한자리 밖에 차이 안나는 사람이 실수로 번호를 등록해서 카드 비용 지불 글이 보이네요. 진짜 믿을만한 놈 없나봅니다. 그래도 피델리티에 대한 좋은 글들도 많이 본 지라 만약 여유자금이었다면 피델리티에 넣겠지만, 저희 집 생활비를 담당할 은행을 찾는다고 하면 뭔가 좀 꺼려지긴 합니다.

 

그렇다고 BoA, Chase, WellsFargo 등을 생각해 보지 않은것도 아닌데요, Chase는 뱅보용으로 쓰느라 들락날락해야 해서 안되고 BoA같은 경우엔 ACH push 같은게 불편해서 꺼려집니다. WellsFargo는 그냥 관심이 없어서 잘 모르겠구요. 그래서 마모 여러분들은 어떤 은행을 믿을만한 놈이라 생각하시는지 추천을 좀 받고 싶어서 글을 써 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요,

1. ACH Push/Pull가 편해야 합니다. (뱅보할려면 이게 편해야 해요... 절대로 Fee나 limit이 낮으면 감점요인입니다. Truist/Regions를 이래서 손절했습니다.)

2. 필요할 때 Cash 꺼내기가 쉬워야 합니다 가끔 캐시가 들어올 때를 생각해서 캐시 디파짓도 편하면 좋겟네요. (지점이 많거나 ATM fee 돌려주는 그런 곳)

3. Online Banking이 편해야 합니다. (요즘 누가 은행 지점 자주 가나요...이런 점에서는 Chase나 First Republic 스타일 좋아합니다.)

그리고...

0. 한동안 이런 고민 안 할 수 있는(아니면 훨씬 적게 할 수 있는) 그런 믿을만한 놈(은행) 이면 좋겠습니다.

 

마모님들의 최애 은행은 어디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