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업데이트 - 냉각수가 문제였던거 같습니다.][베터리 테스트 업데이트] 운행중 엔진꺼짐 현상

Oneshot | 2024.05.03 11:10:39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2주넘게 냉각수 체크했는데 냉각수는 변화 없네요. 어디 샌다고 하긴 힘들거 같고, 아마도 2019년 부터 한번도 냉각수를 보충하지 않아서 조금씩 줄어들다가 어느순간 너무조금 있어서, 시스템이 엔진을 꺼버린게 아닐까 의심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아직 안갈았고, Life (SOH) 가 60% 아래로 내려 가면 갈 예정입니다. 냉각수 채워준 후로 아직까지 시동꺼짐 현상은 없었기 때문에 냉각수 문제로 결론 내렸습니다. 혹시나 XC90 타시는분 냉각수 통을 숨겨놨으니, 엔진오일갈때 한번씩 체크해 보세요. 혹시나 엔진꺼짐 현상이 다시 발생하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베터리 터스터기 결과를 보니 정상이네요.. 사용한 제품은 아마존에서 30불대에 구입한 베터리 테스터기 입니다. 충전도 100%이니 얼터네이터는 정상인거 같네요.

아무래도 냉각수쪽이 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그나저나 배터리 Life가 75.3% 남았는데 지금 갈아야 할까요?

75% battery life 괜찮냐고 물어보니.. 50%정도에서 바꾸면 된다고 합니다.  "It is bad, and since the battery has reached the critical point of its life, it should be replaced as soon as possible, to avoid unpredictable behavior." 요건 IPhone 용 배터리 정보입니다.

Screenshot 2024-05-06 130119.png

---

엔진꺼지는 이유가 너무 많은데, 그중 하나 엔진과열이 있습니다.  XC90 의 냉각수통이 숨겨져 있어서 확인을 못했는데, 숨겨진 통을 찾아서 열어보니 냉각수가 거의 없드라구요. 경험상 엔진오일갈때, 와셔액이랑 냉각수는 부족하면 채워줘서 당연히 부족하지 않을거라 생각했는데, 이사와서 근처 정비소에서는 엔진오일만 갈아줬네요. 얼마전 워셔액이 없어서 채워줬는데, 혹시나하고 냉각수통을 찾아 열어보니 냉각수통도 바닥이네요. 급하게 월마트에서 사서 채워넣었고, 현재까지는 이상없습니다. 

 XC90 은 베터리도 트렁크에 숨겨놔서 - 앞쪽에 있는 넘은 보조베터리 - 테스터기오면 체크해 봐야할거같아요.

 

-----

오늘 P2가 8만마일정도된 XC90 (2020) 몰고 동네 돌아다니다가 운행중 이유없이 자동차 엔진이 꺼지는 현상을 경험했다합니다. 

엔진불 들어온건 없고, engine off 라는 메시지만 보여주고 꺼졌고, 다시 시동 걸었더니 엔진이 정상 작동했다고 하네요.

집에서 엔진키고 OBD2 로 스캔 해봤으나, 나오는 코드도 없고 모두 정상입니다. 

근처 정비하는곳에 문의해보니 코드도 안떴으면 본인들도 찾기힘들다는 답변만 들었고, 딜러 서비스센터는 다음주 금요일에나 예약가능하네요. 

코드가 없으니 이유도 모르겠고, 주중 왕복 3시간 넘게 고속도로를 타야하는데 중간에 엔진 서버릴까봐 걱정도 됩니다. 

혹시 이유를 아시거나, 비슷한 경험 있으신분, 원인이 무었이었는지 공유부탁드립니다.  

 

첨부 [1]

댓글 [35]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670] 분류

쓰기
1 / 5734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