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콘도 구매도 괜찮은 선택일까요? (vs. 타운홈)

파컴스 | 2024.05.21 22:12:24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DMV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첫째는 두 돌이 되었고 둘째가 얼마전에 태어나고 하니 최근 들어 주택구매에 관심이 생겼는데요. 많이들 아시겠지만 상황이 만만치가 않네요^^ 남편이랑 이런저런 얘기를 해보다가 답답하여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주택 구매에 관한 글들이 이미 많이 올라와 있어 감사하게 많이 배웠는데요, 저희 부부가 한창 얘기중인 콘도에 관한 부분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가 없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우선 저희의 경우 맞벌이에 애를 둘다 데이케어에 보내고 있어 집으로 가져오는 소득의 절반 가까이는 데이케어 비용으로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집을 구매하려고 옵션들을 찾다보니 제가 사는 지역에 싱글홈은 상상하기 어렵구요, 타운홈들 역시 만만치가 않네요. 타운홈으로 하려고 하면 다운페이랑 클로징 코스트까지는 겨우 맞출 수 있는데 현재 이율기준으로 mortgage + tax + insurance + HOA + 애둘 daycare + 생활비 를계산해보니 말그대로 다달이 먹고 사는 상황이 될거 같아요. 저축이나 여유자금이 거의 없는거죠…저희도 집값이 더 올라가는게 너무 무섭지만 이런상황에서 무리하여 구매를 하는거는 옳은 선택이 아닐 것 같아서 타운홈도 점점 마음에서 멀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득 P1이 그럼 콘도는 어떻겠냐고 물어보더라구요.

 

사실 콘도를 절대 사지 말라는 이야기는 여러번 들어서 전혀 고려하지 않았는데요. 방이 세개 있는 콘도를 알아보니 가격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라구요. Condo fee 가 좀 세기는 하지만 (저희가 알아본 매물들은 $800 - $1300사이 입니다) 그래도 매물의 가격 자체가 방세개 타운홈에 비하여 200-300K 정도는 저렴하다 보니 현재 내고 있는 렌트에 몇백불 정도만 추가하면  mortgage + tax + insurance + condo fee 를 커버할 수 있구요. 매달 1000불 이상 여유자금이 생기게 되어 불안하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교통이 편리한 곳에 콘도를 사게 되면 나중에 팔리지 않더라도 렌트를 주면monthly  mortgage + tax + insurance + condo fee 를 커버할 수 있을 것 같구요. 학군의 경우 어짜피 알아보고 있던 타운홈들과 같은 학군들이라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P1 말로는 아직은 애들이 어려 마당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한층에 방세개랑 부엌 화장실이 다 있으니 편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집관리에 시간을 쓰고 싶지 않은 P1은 콘도에 관심이 가나봐요. 

 

콘도는 가격이 잘 오르지 않고, 잘 팔리지도 않는다고 하여 많이들 만류 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에 저희의 상황이 위와 같이 현재 아파트 렌트와 monthly payment가 크게 차이 나지 않는 범위에서 콘도를 구할 수 있다고 해도 여전히 좋지 않은 선택일까요? 적어도 오르는 렌트비 걱정은 안해도 되니 마음은 편할것 같아서요.

 

혹시 조언이라 개인적인 경험이 있으시면 공유해 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48]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968] 분류

쓰기
1 / 5749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