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은퇴]
65+ 시민권자, 복수국적 vs 시민권포기및 영구귀국 어떤 결정을 해야할까요

winter | 2023.05.27 20:28:50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부모님을 위한 역이민 과정을 고민중에 있습니다.

70대 중후반 시민권자시구요, 여러가지 글로 다쓰기 힘든 상황속에 마지막은 한국에서 보내시는게 좋을 것 같다는 결정으로 알아보고 있습니다.

복수 국적을 획득하기 위한 절차는 공부를 했구요, 대략 6~7개월 걸리네요.

 

1)그럼 복수국적을 회복한 시점에서 6개월을 더 지내야 건강보험이 나오는 것인가요?

2) 아님 영구귀국절차 즉, 미시민권을 포기하는 절차는 영주권자가 영구귀국하는 절차랑 같다고 보면 되나요? 이부분은 제가 행정절차를 잘 모르는데 영주권을 반납하는 것처럼 미시민권증서를 내서 반납하면 되는 건지요? 이 경우 건강보험은 어떤 시점에서 얼마나 있다가 받을 수 있을까요?

 

현재 재산이나 텍스문제같은 복잡한 문제는 걸려있지 않구요, 소셜연금이 천불미만으로 나오시긴 하는데, 저희로썬 귀국후 건강보험 갖고 정착하시는게 최우선이므로, 소셜연금은 포기할 마음도 있습니다. 딱히 미시민권을 유지할 필요는 없을 것 같긴한데, 사람일이란게 참 모르는 거죠. 절차와 시간만 간소하면 복수국적이 좋을 것 같긴한데 모르겠네요. 

 

 

 

 

댓글 [27]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411] 분류

쓰기
1 / 21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