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DIY]
Cool season grass 전문가님들 잔디 관리 도와주세요...

CuttleCobain | 2023.07.10 19:45:31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여기는 추운 동네 동북부 미시건입니다. Cool season grass를 주로 키우지요.

 

작년 6월에 현재 집에 이사왔을 때 잔디가 많이 노랬습니다.

어느 회사의 사택으로 사용되던 집이고 재작년 겨울 집을 내 놓았을 때부터 사람이 살지 않았던 터라 그런가보다 했습니다.

물 좀 주면 살아나겠거니... 했지만 그건 경기도 오산이었습니다.

 

일단 작년 6월부터 물을 충분하리만큼 주었습니다. 덕분에 수도세가 3달치 450딸러를 넘어가기도 했었죠.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되고 겨울이 될 때까지 노란 잔디들이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물이 부족해서 그런 게 아니었나 봐요.

 

올해 봄이 다시 오고, 뭔가 좀 해야겠다 싶어 공부를 해 봅니다.

Scarifier 사서 흙을 덮고 있는 죽은 잔디들을 뜯어냅니다. 노란 놈들이 엄청 쏟아져 나오고 녹색 잔디 사이로 흙이 보입니다.

그리고 녹색 잔디를 좀 짧게 깎으면서 남은 잔디 시체들도 청소를 합니다.

다음으로 Scott's triple action(비료 + soil conditioner + 잔디 씨)과 Kentucky Bluegrass seed를 사서 적당하게 섞어서 뿌렸습니다.

권장량 보다 약간 넉넉하다 싶을 정도로 뿌리고 Peat moss 잔뜩 사다가 좀 덮어줬어요. 당연히 물도 자주 주고요.

 

요렇게 했더니 집 옆쪽 좁은 통로 부분은 요렇게 풍성하게 자랐습니다.

제가 기대했던 잔디 상태고, 씨 뿌릴 때 거의 bare spot 상태였기 때문에 여기는 볼 때 마다 즐겁습니다.

 

IMG_4694.JPG

IMG_4693.JPG

 

 

하지만... 세상에 쉬운 일은 없죠. 앞마당과 뒷마당은 잔디가 안 자랍니다.

노란 잔디들이 바닥에 다시 깔리고, 녹색 잔디들은 아무리 물을 줘도 키가 안 자라요.

씨를 뿌린 게 발아도 잘 안 됐는지 밀도도 높지 않고 잡초도 많이 올라오네요...

IMG_4691.JPG

 

IMG_4692.JPG

 

제 느낌으론 새로 뿌린 씨앗이 거의 발아가 안 된 것 같아요. 작년보다는 약간 낫지만 그 때랑 느낌이 비슷하거든요.

 

 

지금 시점에 다시 공부를 해 보니 잔디가 잘 안 자라는 이유는 이런 것들이 있다고 합니다.

1. 물이 부족 (물은 충분히 줬다고 생각합니다. 비도 자주 오고요)

2. Aeration 필요: Scarify는 했었는데 그 것 만으로는 부족한가요?

3. 비료 부족: 전 주인이 비료를 거의 안 주었다면? 땅에 양분이 부족할까요?

4. 토질 불량: 산성도가 안 맞으면 이럴 수 있다는데 테스트 한 번 해야 하나 싶습니다.

 

 

앞마당/뒷마당도 저기 위에 옆쪽 통로처럼 길고 풍성하고 빡빡하게 만들고 싶은데 어떤 action을 하면 가장 효과가 좋을까요?

아 집에 2015년에 지은 집이고 주변에 큰 나무가 없어서 앞마당/뒷마당 거의 하루 종일 해가 듭니다. Shade가 별로 없어요...

 

첨부 [4]

댓글 [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79] 분류

쓰기
1 / 9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