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DIY]
DIY - 연수기 설치 (plumbing) 고수분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도매니저 | 2023.11.17 17:05:46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요즘 1년전 교체한 샤워헤드의 물줄기가 약해서 석회때문에 그런가보다 하고 뜯어보니 모래같은 알갱이들이 물을 막고있는걸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이왕 이렇게 된거 조그만 필터를 달고 연수기에 정수기까지 설치하자 생각하고 별 생각없이 어제 오더를 해버렸는데요. 막상 이제 트랙킹 넘버가 뜨니 설치가 막막해서 인터넷을 뒤지고 뒤지는 와중에 고민되는 부분이 있어서 경험 많으신 분들의 조언을 듣고 싶어서요.

 

최대한 쉽게 가성비 좋게 혼자의 힘으로 해보려고 합니다.

 

- 집 메인라인은 1-1/4"로 들어옵니다

- Whole House Filter는 1"와 water softener도 1" 커넥션인거 같습니다. 필터&연수 된 물은 다시 1-1/4"를 통해 벽속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파이핑 옵션을 찾아보니 구리파이프, PEX, 아니면 쉽게 구부러지는 스테인레스 호스 정도 인거같은데 문제는 1.25"를 1"로 바꿔 supply하고 다시 1.25"로 내보내야 한다는건데요. 구리파이프 옵션은 제가 땜질을 해야하고, PEX는 쉬운 반면에 수압을 날릴가능성이 많다고 찾은거 같구요. Hose는 가격이 좀 쎄고 길이를 또 아답터등을 추가 구매해야 할거 같습니다.

 

지금은 메인과 벽으로 들어가는 라인"엔 양 사이드에 1-1/4" sharkbite 후에 구리 파이프로 이렇게 돌려진 상태입니다. 어떻게 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일까요?

제가 생각한 방법은

1. Main에 달린 sharkbite을 둘 다 1-1/4"  x 1" 커플링으로 바꾸고 PEX나 구리파이프로 꺽고 꺽고

2. sharkbite을 push to connect to male로 바꾸고 corrugated hose 사용 (부품 가격만 상당합니다)

 

그리고 땜질이 어려울까요? (초보 DIYer입니다, 초등학교때 라디오 기판 납땜질은 상당히 잘했는데, 파이프는 땜질하고 다 완성시켜놓고 실패하면 다시 해야되면 멘탈이 버티려나 모르겠어요. 스프링클러 시스템 파이프 자르고 갈아본 경험은 있습니다 ㅠㅠ)

proj ws.jpg

첨부 [1]

댓글 [13]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75] 분류

쓰기
1 / 9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