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부모님 부양해야하는 30대의 자산관리 조언 부탁드립니다

오랭이상 | 2024.02.21 10:18:23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전 학부 마친 후 바로 대학원, 포닥 생활을 하며 경제관념이 전혀 없었는데, 감사하게도 마모 정보글 보며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최근 은퇴 준비나 투자에 관해 올라오는 글들을 읽으며, 제 상황에 대해서도 여쭙고 싶습니다.

 

저는 미국에 살고있고, 부모님은 한국에 계십니다.

아버지께서 예전에 사업을 크게 하셨다가 몇 번 엎어지시고, 제작년에 갑자기 큰병을 얻으셔서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으십니다.

문제는 지금까지 계속 투자받아 사업하시느라 모아둔 돈도 없으시고, 집도 없으시네요ㅎㅎ.. 노후준비가 전혀 안되셨습니다.

저도 공부만 오래하느라 돈이 없었고, 외동이라 제 몸만 챙기면 되는줄 알았기에 이런 일에 전혀 대비가 안되있었구요.

이런 사정 이해해주는 사람 만나 결혼도 하고, 포닥생활 얼른 청산하고 회사로 들어가서 지금은 매달 150만원정도 집으로 보내고있습니다. 이 돈도 서울서 두분이 살기에 부족한 돈이지만 저한테는 적지 않구요.

맞벌이로 20만불 살짝 넘게 버니까 괜찮게 버는거같은데, 제 나이 또래 마모 다른 분들과 비교하면 조금 ..막막하네요.

 

아직 아버지 병원비 낼때 생긴 빚이 10% personal loan으로 만불 정도있습니다. 남편이 렌트는 내고있구요.

제 월급에서 한국에 돈 보내고 생활비 쓰면 한달에 $1,000불 정도 남습니다. 이거 쫌쫌 모아서 드디어 HYSA에 만불 모았네요 ㅎㅎ

401k max out을 하게되면 저축할 캐쉬가 없어서 못하지만 한달에 $1,000불정도는 붓고있습니다. 회사에 HSA plan은 없구요. 

 

저희도 언젠가 미국서 집도 사고싶고 슬슬 아이도 가지고싶은데.. 언제 down payment 모으고, 집 사고, 애도 키우고, 투자도 할 수 있는지 모르겠어요 ㅎㅎ

한국에 계신 부모님 부양하셔야하는 분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제가 빨리 승진해서 돈을 더 버는것밖에 방법이 없는것 같은데.. 제 상황에선 이렇게 401k도 어느정도 붓고 조금씩이라도 HYSA에 비상금이랑 down payment 모으는 방법이 최선일까요?

댓글 [50]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56,676] 분류

쓰기
1 / 2834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