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은퇴]
Roth-IRA excess contribution 인출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라임 | 2024.03.23 08:44:42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마일모아에서 많은 도움을 받아 소중한 정보 나눠주시는 많은 분들께 너무 너무 감사 드립니다.

며칠동안 너무 고민이 되어 마모 사이트의 도코님과 라이트닝님 글도 읽고 인터넷도 여기저기 검색해 봤는데 이해력이 딸려선지 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가 없어 게시판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2022년도에  뱅가드에 있는 배우자와 제 roth-IRA에 한도액만큼 불입을 했는데 그 해에 집을 팔면서 인컴 리밋을 초과하게 된 것을 올해 초에서야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미 2022년 택스보고는 해버려서 6% 페널티가 있다는 걸 알고 부랴부랴 초과분을 remove 한다는게 방법을 몰라 양쪽 계좌에서 그냥 인출을 해버렸는데 나중에 뱅가드에 excess contribution form 이 있고 이 절차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 roth -ira 계좌는 그동안 불입한 금액에 여유분이 있어 다시 그 form대로 작성을 해서 제 일반 brokerage account 로 transfer 하도록  docusign에서 작성을 했는데 4일이 지나도록 돈이 옮겨지지 않고 있네요.

 

2023년 tax return은 아직 안 한 상태고  2022년 roth- IRA 초과분에 대한 보고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1. 배우자의 Roth-IRA 계좌는 2022년 한해만 불입해서 현재 더 인출할 잔액이 주식 수익금 정도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2023년은 T-IRA에 넣었고 2024년은 아직 어느 IRA에도 넣지 않은 상태인데 2024년분을 Roth-IRA(올해는 인컴리밋을 초과하지 않을것 같아요) 에 넣고 뱅가드의 excess contribution form 대로 작성해서 다시 인출을 해도 될까요?

아니면 2024년도 Roth -IRA 불입금액을 2022년도 초과 불입금액만큼 빼고 나머지만 불입하면 페널티를 안 낼 수 있을까요?

 

2. 제 Roth-ira 계좌에서 transfer 한 금액은 얼마나 시간이 지나야 옮겨지나요?  그 form만 작성하면 저절로 옮겨지는게 아닌가요?

그리고 확실히 제출이 됐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요.

 

3. 초과 납입 금액을 인출했다는 걸 tax return 에 어떻게 보고하는지 궁금합니다. 

 

택스 보고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제가 지금 한국에 있어 회계사와 상담도 쉽지가 않아  도움 부탁드립니다.  

댓글 [4]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406] 분류

쓰기
1 / 21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