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Full remote로 일하시는 분들, 어디들 사시나요? (no income tax state에 대한 고찰 및 질문)

BBB | 2024.03.25 16:00:02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세금 보고하고 나서, state income tax에 대해서 좀 깊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주별로 다른 세율에 대한 글들을 많이 올리셨는데, 대체적으로는 인컴 택스, 세일즈 택스, 프로퍼티 택스 등 주 (지역) 관련 택스의 총합은 아주 크게는 차이가 나지는 않아 보이더라고요. (CA는 날씨를 세금 내고 산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제외...)

 

현재는 오리건에 거주 중인데, 예전에는 세금이 높든 안높든 회사 출근해야 하니, 딱히 주/지역 세금이 고려대상이 아니였었는데, full remote로 일하다보니 주 인컴 택스 없는 곳들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지금까지 제가 비교한 결과는 (경제적인 부분 위주로)

 

포틀랜드 오리건 (현재 거주)

   주 인컴택스 - 유효세율 기준 현재 8% 후반 ~ 9% 초반

   프로퍼티 택스 - 1 % 중반이긴 한데 assessment가격이 시장가보다 꽤 낮음

   세일즈 택스 - 0%

   기타 - Portland metro 택스: 20만불 이후부터 1%씩, 그 외 state long term leave관련이나 대중교통 세금 있음 (이것들은 크진 않음)

 

오스틴 택사스

   주 인컴택스 - 0%

   프로퍼티 택스 - 현재의 집 가격으로 대충 비슷한 급의 집 구매 가능, 이 경우 세금은 대충 1.5배 예상

   세일즈 택스 - 8.25% (이사 초기에 물건을 많이 살 수도 있지만, 보통은 연 1만불은 안넘을 것으로 예상)

 

벤쿠버 워싱턴

   주 인컴택스 - 0%

   프로퍼티 택스 - 현재의 집 가격으로 대충 비슷한 급의 집 구매 가능, 이 경우 세금도 비슷

   세일즈 택스 - 8.7% (이사 초기에 물건을 많이 살 수도 있지만, 오리건 접근 가능하고 보통은 연 1만불은 안넘을 것으로 예상)

 

라스베거스 네바다

   주 인컴택스 - 0%

   프로퍼티 택스 - 현재의 집 가격으로 대충 비슷한 급의 집 구매 가능, 이 경우 세금은 조금 낮아 질 듯

   세일즈 택스 - 8.38% (이사 초기에 물건을 많이 살 수도 있지만, 연 1만불은 안넘을 것으로 예상)

 

시애틀쪽도 같은 워싱턴 주라 주 인컴택스가 없지만, 집 값이 여기보다 많이 높아서 제외 하고 있습니다. 그 외 플로리다, 알래스카와 같은 다른 인컴택스 없는 주들도 있지만, 그냥 막연하게 너무 멀게 느껴지는 곳들이라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 날씨, 자연 등은 주관적인 요소가 많고, 여기에 가치를 얼마로 두어야 할지 몰라서 일단은 생각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또, 아이도 있고 당연히 학군도 고려하고 있긴한데, 위에 비교가 그 지역에서 학군 괜찮은 곳들 기준으로 생각한 것이라 더 이상의 디테일한 비교는 무의미 하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사의 난이도와 최고로 세금을 줄이는 선택은 벤쿠버 워싱턴인데, 옆동네라 이왕 이사가는거 새로운데 살아보고 싶은 마음도 있긴해서 가장 좋은 선택지 같음에도 크게 끌리진 않고 있습니다.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어떤 소득 구간에서는 주 인컴택스로 아껴진 부분이 세일즈 택스나 프로퍼티 택스 등으로 상쇄 되어 큰 차이를 못만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소득이 높아지면, 주 인컴택스는 같이 올라가는데, 다른 택스들은 큰 변화가 생기지 않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경우는 주 인컴택스가 없는 곳으로 가면 의미있는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다가 결론이고, 그래서 고민 중인 것인데, 제가 뭐 빼먹고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나요?

 

그리고 혹시 full remote로 일하시는 분들 중에 인컴 택스 있는 곳에서 없는 곳으로 이사 가신 분들 계시나요?  위에 나열한 곳 말고도, 다른 좋은 지역이 또 있을 까요?

댓글 [34]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56,871] 분류

쓰기
1 / 2844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