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현명하게 대학원 학비를 계획할 방법 (Federal loan vs. 투자자금)

삼남매집 | 2024.04.27 13:15:39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올 가을부터 파트타임으로 대학원 진학을 하게 되었는데 학비 준비를 하다 비슷한 경험이나 지식이 있으신 분들의 조언을 구하려고 글을 올립니다.

 

파트타임 대학원 진학으로 일년에 약 $75,000 의 tuition이 2년에 걸쳐서 나가게 됩니다. 2년에 걸쳐 총 15만불의 tuition이 나가는 거죠. 다행히 회사를 다니면서 수업을 듣는 상황이라 인컴이 줄지는 않지만 tuition 걱정을 해야 하네요. 빠듯한 살림에 장학금 등의 혜택은 없이 쌩으로 tuition을 다 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학교 진학에 따르는 추가 비용은 일단 큰 부분이 아니라 무시하고 학비에 중점을 두고 계산하고 있습니다. 

 

만약 론을 하게 되면 Federal loan은 현재 이자율 7.05%로 받을 수 있구요. Tuition만 가능한 direct unsubsidized loan으로 받고 이자를 재학 중 부터 내면서 다니는 옵션이 있습니다.  

 

론 옵션이 아니면 그동안 은퇴를 위한 개인 투자-주로 S&P500 인덱스 펀드-로 모아놓은 돈이 $20만불 정도 피델리티에 들어 있습니다. 일년에 15% 정도는 (적어도 아직까지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 이걸 조금씩 찾아서 수업료로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Long-term gain이 될 것이니 세금이 많지는 않아도 인출하면 income으로 어느 정도 붙겠죠? 물론 마켓이 꼭 올라가리란 보장이 없으니 안정성 부분에서 고민이 되구요. 
 

적어도 학교 재학 중 다른 곳에 큰 돈이 들어갈 계획은 없고, 투자 어카운트 외에 401K도 그대로 운용할 계획이라 비상금이 필요하면 찾아 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federal loan과 은퇴자금 인출 중 어느 방법이 더 현명한 선택이 될까요? 혹시 제가 놓치고 있는 고려 사항이 있을까요? 여러 유경험자 및 전문가 분들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댓글 [26]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57,026] 분류

쓰기
1 / 2852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