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첫집 구매 혜택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multiplex가 정답? 그냥 싱글홈?

ucanfly33 | 2024.05.04 23:31:30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우선 마모를 통해 정말 많은 정보를 얻어가고있어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사과님, 맥주한잔님, 도코님, Eunduk님등등 personal finance 및 어떤정보라도 미국생활에 있어 항상 마모를 통해 큰 도움을 받고있습니다.

 

저는 언젠간 한국으로 돌아 갈거라고 생각해서 미국에 이렇게 오래있게 될줄 모르고 의도치 않게 미국생활을 시작한지가 벌써 십수년이 되었는데요

 

계속 렌트생활만 전전하다가 결국 내집이 필요하다 라는 결론과 함께 많은 분들과 마찬가지로 첫집 구매에대한 고민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현재 싱글에 혼자 살 집을 알아보고있습니다. (크게 학군은 상관이 없는 상황입니다)

 

큰집은 전혀 필요없고 (가능하다면 작은집을 선호) 집 수리라던가 개인적으로 관리할 능력이 전혀 없는 일반 직장인 입니다.

 

현재 거주지역도 rural한 지역이라 집 가격이 많이 비싸지 않아서 제 인컴으로 감당이 가능한 매물 서칭중이고 아직 브로커도 없는 preliminary stage 입니다.

 

주기적으로 올라오는 property listing을 보면서 어떤 매물이 좋을지 고민만 하면서 막상 실질적인 action을 취하지 못하고있는데요

 

사과님의 주옥같은 글을 보면 결국 multifamily (duplex, triplex) 매물이 정석이다 싶으면서도

 

직장생활과 병행하며 테넌트나 property 관리가 엄두가 안나기도 하고 

 

싱글이므로 분수에 맞지 않는 큰 집은 크게 효용가치가없다고 판단이 되어서 그냥 작은 콘도 혹은 하우스를 위주로 보고있습니다.

 

집수리에대한 지식/능력이 없어도 duplex 를 사는것이 (살수있는 능력이 된다는 가정하에) 정석일까요?

 

간혹 아주 허름한 집의 경우에는 다운페이먼트 세이빙한돈 및 (영끌해서 모은돈까지해서) all cash로도 구입이 가능할 것 같기도한데 

 

매물 보는 눈이 없으니 차후 어떤 수리가 필요한지도 잘 모르겠고 

 

아주 허름한 foreclosure 된 property의 경우 그냥 cash로 살수있을 것같은 매물도 종종 보이는데요

 

cash offer를 하고 그냥 살 경우, multiplex를 사서 equity를 남길수있는데 굳이 거주목적으로만 사는것이 옳은선택인가에 대한 고민도 생기고

 

첫집혜택을 포기하는것이 옳은 선택인지 모르겠습니다;;

 

첫구매 혜택이 3년마다 자격조건이 된다면 다시 할수있는것으로 읽었지만

 

혹시 아주 허름한 첫집을 all cash로 주고 첫집혜택을 잃는것이 바보같은 짓일까요?

 

현재 샹황으로는 왜 진작 집을 사지 않았을까라는 후회도 되면서 이자도 높고 집구매가 정말 어렵다는것을 새삼깨닫게 됩니다.

 

만일 all cash로 집을 살수있는 상황이라면 사는것이 옳은 선택 일런지 혹시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계시거나 의견이 있다면 조심스레 공유 부탁드립니다.

댓글 [11]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608] 분류

쓰기
1 / 5731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