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1년 넘게 방치해뒀었는데, 지난 주말에 1편만 업데이트했습니다.
표 보기가 힘든 것 같아서, 1편에서 호주는 제외했습니다. 예전버전은 파일로 남겨뒀습니다.
은근 오류가 계속 있는 것 같아서, 혹시 고칠 부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항공사별 어워드차트 2편: 멕시코/하와이/미국/캐나다 from US
항공사별 어워드차트 3편: 유럽/미국/하와이 from 한국
미국발이고, 마일리지 차감 및 스탑오버룰 모두 왕복 기준입니다. (M: MR, S: SPG, U: UR, T: TYP)
1.1. 파트너 어워드 차트
지난 버전 대비, 디벨류 된 곳은 빨간색으로 표시했어요. 이렇게 보니까 스카이팀이 문제네요.
항공사 (파트너) | 유럽 (이코) | 유럽 (비즈) | 한국 (이코) | 한국 (비즈) | 전환포인트 |
아시아나 (Star Alliance) | 50k | 80k | 80k | 140k | S |
Aeroplan (Star Alliance) | 60k/75k | 110k/115k | 75k | 150k | M, S |
ANA (Star Alliance) | 55k | 88k | 60k | 95k | M, S |
Lifemiles (Star Alliance) | 40k/60k | 120k/126k | 70k | 150k | - |
Lufthansa (Star Alliance) | 60k | 105k | 80k | 135k | S |
Singapore (Star Alliance) | 55k | 130k | 90k | 175k | M, U, S, T |
UA (Star Alliance) | 60k | 140k | 70k | 160k | U, S |
Aeromexico (Skyteam) | 88k | 160k | 120k | 180k | M, S |
Alitalia (Skyteam) | 100k | 200k | 100k | 200k | M, S |
대한항공 (Skyteam) | 50k | 80k | 80k | 140k | U, S |
Delta (파트너항공사) | 70k | 170k | 80k | 190k | M, S |
Alaska (대한항공) | - | - | 70k | 105k | S |
Emirates (대한항공) | - | - | 70k | 105k | M, S |
Air France/KLM (Delta) | 50k | 125k | 80k | 200k | M, S, T |
Virgin Atlantic (Delta) | 60k | 100k | 80k | 120k | M, U, S, T |
Hawaiian Airlines (VS) | 60k/80k | 125k/160k | - | - | M, S |
AA (One World) | 45k/60k | 125k | 70k | 120k | S |
BA (One World) | from 40k | from 122k | from 65k | from 180k | M, S, U |
Japan Airline (AA) | from 39k | from 63k | from 55k | from 85k | S |
Etihad (AA) | 40k/60k | 100k | 50k/65k | 100k | S, T |
Alaska (AA) | 40k/60k | 100k | 50k/65k | 100k | S |
Alaska (Cathay Pacific) | - | - | 60k | 100k | S |
1.2. 발권룰
항공사 (파트너) | 편도발권 | 스탑오버/오픈조 | 유류할증료 | 발권 | |
아시아나 (Star Alliance) | o | - | o, x | 온라인 | |
Aeroplan (Star Alliance) | o | 1 or 1 | o, x | 온라인 | |
ANA (Star Alliance) | x | 1 and 2 | o, x | 온라인 | |
Lifemiles (Star Alliance) | o | - | x | 온라인 | |
Lufthansa (Star Alliance) | o | 2 and 2 | o | 전화 | |
Singapore (Star Alliance) | o | 1 and 1 | o | 전화 | |
UA (Star Alliance) | o | 1 and 2 | x | 온라인 | |
Aeromexico (Skyteam) | o | - | o | 전화 | |
Alitalia (Skyteam) | o | - | o | 온라인 | |
대한항공 (Skyteam) | x | 1 and 1 | o | 온라인 | |
Delta (파트너항공사) | o | - | o, x | 온라인 | |
Alaska (파트너항공사) | x | 2 and 2 | x | 온라인 | |
Emirates (대한항공) | x | 1 and 1 | ? | 전화 | |
Air France/KLM (Delta) | o | - | x | 온라인 | |
Virgin Atlantic (Delta) | o | - | o (UK), x | 전화/온라인 | |
Hawaiian Airlines (VS) | x | - | x | 전화 | |
AA (One World) | o | - | o, x | 온라인 | |
BA (One World) | o | - | o | 온라인 | |
Japan Airline (AA) | x | 1 and 1 | x | 온라인 | |
Etihad (AA) | o | - | x | 전화 |
1.3. 수수료
항공사 (파트너) | 날짜변경 수수료 | 취소수수료 | 랩차일드 | ||
아시아나 (Star Alliance) | - | $30 or 3k 마일 | 10% of miles | ||
Aeroplan (Star Alliance) | C$90 | C$90 | $50 or 5k/$100 or 10k | ||
ANA (Star Alliance) | - | 3k 마일 | 10% of fare | ||
Lifemiles (Star Alliance) | $150 | $50 | operating carrier에 문의 | ||
Lufthansa (Star Alliance) | $60 | $60 after 24hr | taxes and fees only | ||
Singapore (Star Alliance) | $20 | $30 | 10% of fare | ||
UA (Star Alliance) | $75 / $125 (60일이내) | $75 / $125 (60일이내) | 10% of fare | ||
Aeromexico (Skyteam) | $220 MXN | $50 | 10% of fare | ||
Alitalia (Skyteam) | - | 55 Euros / 5k 마일 | 10% of fare | ||
대한항공 (Skyteam) | - | 3k 마일 | 10% of miles | ||
Delta (파트너항공사) | $150 after 24hr | $150 after 24hr | 10% of fare | ||
Alaska (파트너항공사) | - | $125 (60일이내) | operating carrier에 문의 | ||
Emirates (대한항공) | $25 | $75 | operating carrier에 문의 | ||
Air France/KLM (Delta) | 45 Euros | 45 Euros | 10% of fare | ||
Virgin Atlantic (Delta) | $50 | $50 | operating carrier에 문의 | ||
Hawaiian Airlines (VS) | $50 | $150 | 10% of fare | ||
AA (One World) | - | $150 (+$25) | 10% of fare | ||
BA (One World) | - | - | 10% of miles | ||
Japan Airline (AA) | $0 or 2160 yen | $0 or 2160 yen | 10% of fare | ||
Etihad (AA) | AED 100 | 10% of total miles | 10% of fare |
1.4. 자사 어워드 차트
항공사 | 유럽 (이코) | 유럽 (비즈) | 한국 (이코) | 한국 (비즈) | 전환포인트 |
아시아나 | - | - | 70k | 125k | S |
대한항공 | - | - | 70k | 125k | U, S |
AA | 45k/60k | 115k | 65k/70k | 120k | S |
ANA | - | - | 45k/55k/60k | 80k/90k/95k | M, S |
Delta | 60k | 140k | 70k | 160k | M, S |
Jal | - | - | 45k | 110k | S |
Singapore | 40k (East) | 115k (E) | 65k (West) | 155k (W) | M, U, S, T |
United Airlines | 60k | 115k | 70k | 140k | S, U |
Virgin Atlantic | 20k/25k/30k | 95k/135k | - | - | M, U, S, T |
1.5. 발권룰
항공사 | 편도발권 | 스탑오버/오픈조 | 유류할증료 | 발권 | |
아시아나 | o | 추가마일차감 | o, x | 온라인 | |
대한항공 | o | 1 and 1 | o, x | 온라인 | |
AA | o | x | x | 온라인 | |
ANA | x | 1 and 2 | o, x | 온라인 | |
Delta | o | x | x | 온라인 | |
Jal | o | 1 and 1 | x | 온라인 | |
Singapore | o | 1 and 1 | x | 전화 | |
UA | o | 1 and 2 | x | 온라인 | |
Virgin Atlantic | o | - | o | 온라인 |
1.6. 수수료
항공사 | 날짜변경 수수료 | 취소수수료 | 랩차일드 | ||
아시아나 | - | $30 or 3k 마일 | 10% of miles | ||
대한항공 | - | 3k 마일 | 10% of miles | ||
AA | - | $150 (+ $25) | 10% of fare | ||
ANA | - | 3k 마일 | 10% of fare | ||
Delta | $150 after 24hr | $150 after 24hr | 10% of fare | ||
Jal | $0 or 2160 yen | $0 or 2160 yen | 10% of fare | ||
Singapore | $12 or $20 | $30 | 10% of fare | ||
UA | $75 / $125 (60일이내) | $75 / $125 (60일이내) | 10% of fare | ||
Virgin Atlantic | $50 | $50 | 10% of fare |
스탑오버*
1) 알라스카항공을 제외한 다른 항공사들은 편도의 경우에는 스탑오버 허용하지 않습니다.
2) 2 and 1
스탑오버 2회 그리고 오픈조 1회 추가 허용
3) 1 or 1
스탑오버 1회 또는 오픈조 1회 둘 중 하나만 사용 가능함.
4) 싱가포르항공
: 총 4번의 스탑오버와 1번의 오픈조 허용. 무료 스탑오버는 1회. 나머지 3회는 $100씩 내야함.
미 블로거에 따르면 편도의 경우에도 $100 내면 스탑오버 가능하다고 함.
5) 에어캐나다 (Aeroplan)
: 규정에 따르면 스탑오버 or 오픈조가 2 or 1 임. 하지만 온라인에서 따로 규정된 발권 룰에 따르면 1 or 1 임.
6) 구간별로 마일 차감하는 항공사는 스탑오버 개념을 무시하셔도 됩니다.
유류할증료 **
파트너에 따라 유할 부과되는 곳도 있고, 안되는 곳도 있습니다 (o,x로 표시).
1) 아시아나, ANA 마일리지 사용시
미국-유럽 구간: UA, AC (에어캐나다) 발권시 유류할증료 없습니다.
미국-아시아 구간: AC, CA (에어차이나) 발권시 유류할증료 없습니다.
2) Aeroplan 마일리지 사용시
미국-유럽 구간: UA 발권시 유류할증료 없습니다.
미국-아시아 구간: CA 발권시 유류할증료 없습니다.
3)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시
2015년 5월 확인 결과, 유류할증료가 상당한 높았습니다. (eg. 애틀란타-파리 비즈 왕복, 델타 $680, 에어프랑스 $1,000)
4) Delta 마일리지 사용시
: 미국발 유럽행 편도/왕복의 경우 유류할증료 없음. 반면 유럽발 미국행의 경우에는 유류할증료 부과됨.
5) AA 마일리지 사용시
: BA의 경우 유류할증료 부과됨.
6) 2016. 1.31 업뎃: JAL, ANA 항공 미국발 일본행 유할 없습니다.
7) 국적기 (대한항공, 아시아나) 자사 항공 발권시, 한국발 미국 편도는 유할 없습니다. 미국발 왕복시에는 편도-편도 발권으로 유할 세이브 할 수 있습니다.
8) LOT 항공사 (09/23/2017 추가)
: 대부분 파트너 항공사 마일로 LOT 발권시 유할이 저렴한 편입니다.
정말 한눈에 쏙 들어오는 테이블입니다. 감사합니다 : )
어휴. 이건 뭐, 대단한 역작인데요? @@
각 항공사 별로 어워드 차트 다 프린트해서 갖고 있어도 어떻게 써야할 지 헷갈리는데, 늘푸르게님 차트 하나면 문제 없겠어요.
이야~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단하셔요. 마일전환 차트처럼 마일모아님이 만들어주시면 금상첨화일거라 생각되네요.
저같은 초보도 일단 이해하기 쉽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일단...발권은 공부해야겠지만 이 차트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저도 너무 감사히 스크랩합니다.. 좋은 정보입니다.
최고네요! 감사합니다. :)
오. 보기편하고 좋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대박입니다~ 이것도 마일모아 자료 중에 역작으로 들어가는 겁니까?
From US 편에 이어서 다음은 Korea편이 나오는 건가요?ㅎㅎㅎ
한국편도 만들어 놓은게 있기는 한데, 공부 좀 더 하고 올릴게요. ㅎㅎㅎ
정말 넘 깔끔하네요. 고맙습니다. 잘 이용하겠습니다.
와~~ 진짜 최고에요. 한눈에 쏙!!
감사합니다~~
확실히 기말고사가 가까와 오나 봅니다.
마모님의 대문글도 그렇고, 늘푸르게님의 이 글도 그렇고, 완벽한 핵심체크 스터디가이드가 떠돌기 시작하네요~!
와~~~ 너무 좋아요... 하일라이트까지 해 주셔서 한눈에 쏙~~.
너무 감사합니다.
깔끔한 정리 고맙습니다.
우와~
우와~~ 짝짝짝!!
좋은데요!!
저도 바로 스크랩 했어요~ 다른 분들께도 도움될까 싶어, 혹시 괜찮으시면 스탑오버 가능여부도 추가되면 좋을거 같아요 ^^
와 요즘 학교 기말고사 시즌이라서 그런가요;;;;
갑자기 시험전 공부잘하던 친구가 "야 공부하기 싫으면 이거만 외워도 반은 갈거야" 라며 주는 요점정리표 같은 글이 막 업데이트 되네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궁금한 점이 아시아나 or 대한한공에 '-' 로 표시된 부분과 노란색으로 강조된 부분은 무슨뜻인가요?
- : 당연한 거라서? 노란색은 좋은 딜이라서? 그렇게 인가요?
지역에 따라 어느 항공사 리워드로 가야 가장 저렴한지 한눈에 들어오는 깔끔한 차트네요.. 투 썸즈 업!!입니다.
댓글 요청에 따라 앞으로의 업데이트 또한 기대되네요..( 부담드리는 것 절대로 아님)
유할 내린 기념으로, BA 추가했습니다.
마모님 메인글 읽고, 도란스에 Thankyou point도 부랴부랴 추가했습니다.
와~ 정말 역작입니다. 2탄이 기대되는군요.
아주 좋은정도가 아니라 훌륭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넘 좋아요. 잘 쓸께요. 지우시고 도망가시면 안돼요.
제가 어디로 도망가겠어요.. ㅎㅎㅎ
일등 챠트가 필요한데 ===3=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닥스 했습니다 ^^
아... 일등석.... =3==3===33333
스탑오버룰과 발권방법 추가했습니다. 혹시 잘못된 부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우와~ 참 감사합니다. 이제 Miles.biz가 아닌 Milez.biz 들어갈 일이 별로 없겠네요.
UR에서 ANA로 전환된다고 되어있어서, 안되는 것으로 수정했습니다.
전 여태 뭐한건지. 이런 역작을 이제서야 스크랩 했네요 늦었지만 감사합니다. 꾸벅!
와, 대단하세요, 역시 마모네요. 감사합니다!!!
<071815 업데이트>
1. Aeromexico 어워드차트 업데이트.
2. 아시아나, Aeroplan, ANA 유럽/아시아행 유류할증료 수정
3. Aeroplan 스탑오버룰 수정
4. 대한항공 (스카이팀), 아시아나(스얼) 한국행 마일차감액 추가
5. 델타 (VA) 호주행 마일차감액 추가
6. 알라스카항공 (Qantas) 호주행 마일차감액 추가
정말 감사드려요. 우옹~
SPG에서 대한항공으로 전환되는 것 추가했습니다.
과연 대단하십니다.. 유용한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배울게 태산이네요...
이제서야 이 도표를 보게 되었네요. 정말 한눈에 쏘옥 들어옵니다. 저같은 마일 초보에게는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항상 감탄하며 올려주신 글을 읽어요. 근데 대한항공 편도 발권이 안돼나요?
감사드립니다. 공부 해야죠 ㅋㅋㅋㅋ
대한항공 마일로 스카이팀 탑승 유럽가는 발권(비즈 이상)이 실제 되나요?
UR로 댄공마일은 모아놨는데, LAX에서 파리, 런던 가기를 1년을 두고 알아봐도 자리가(AF/DL/KL) 없다네요. 2스톱 이상의 억지여정은 빼고요.
혹시 이렇게 유럽 다녀오신분들 있으신가 해서요.
소요마일은 참 조금이잔아요.(다른 항공사 비교) 그래서 안되는 건지...
고수님들의 도움 부탁 드려요.
챠트들 프린트 해놓고 들여다 봐야겠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싱가포르 항공은 4 번이나 스톱오버가 되는군요.
또 한번 멋진 후기 기대해봅니다. ^^
<2016.1.31. 업뎃>
1) BA (one world) 비즈니스 차감액 수정했습니다.
2) Aeroplan 차트 업뎃했습니다.
3) Alitalia (KE), Emirate (KE), Etihad (AA), Alasaka (CX) 추가했습니다.
4) 미국-> 일본, ANA & JAL 유류할증료 없습니다.
업댓 감사합니다 ^^
SBS PD 도 인정한, 우리에겐...
<2016. 3. 14 업뎃>
수수료 관련 룰 추가했습니다.
추가/수정 할 사항있으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늘 잘못된 부분이 있더라고요. :)
.
실시간 댓글 감사합니다. ㅎㅎ
7번 질문입니다.
미국에서 한국 방문하려는데요
왕복으로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해서 발권하는것 보다 편도로 한국행, 미국행 티켓으로 발권하는게 유할이 적다는 의미인가요?
네 맞습니다. ^^
<3.26.16 업뎃>
AA 차트 변경 적용했습니다.
에티하드, 알라스카 마일로 AA 발권할때 마일 차감은 아직 그대로네요.
외국블로거 툴도 괜찮아 보여서 소개해드립니다.
http://www.travelcodex.com/how-many-miles-award-chart-search/
cpm 알려주는 것 괜찮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네. 가능합니다. 그리고 오픈조는 다른 나라도 가능합니다.
지금도 적용가능한가요? 전 왜 댄공/아샤나 차감액이 다르게 나오죠? ㅠㅠ 제가 검색 해보니 댄공은 (비수기 /성수기)은 이콘 70K/105K, 비즈 125K/185K, 퍼스트 160K/240K 나오고, 아샤나는 출발 지역따라 다른거 같아요. LA,NY,SF는 비즈가 125K인데 Seattle/Chicago는 비즈가 105K이고, 이콘은 일괄적으로 70K...? 혹시... 싸진건가요? +_+
말씀하신 부분 업데이트 했습니다. ^^
고백하자면,
요즘 좋은 검색 프로그램들이 많아서 업데이트를 안했는데요.
전체적인 흐름은 대동소이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늘푸르게님의 이 역작들은 제가 항상 발권전 참고하는 글입니다. 스크랩함에 꼭꼭 넣어놓고 마모 게시판에서 가장 자주 보는 글입니다. 저도 DP 계속 보고 드릴테니 잊지 말아 주세요.^^
댓글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