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보타지에 관한 글들을 많이 읽어보았지만 계속 헷갈려 질문드립니다.
연말에 미 본토->인천 united 마일리지 항공권을 끊었습니다. 돌아오는 귀국편은 인천->미 본토 delta 마일리지 입니다.
2-3주간 체류하는 동안 괌을 잠깐 다녀올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i) 인천공항 도착한 후 공항 밖으로 나가지 않거나
ii) 또는 한국 입국 며칠 후에 괌을 한국 국적기를 타고 다녀올 수 있는지요.
카보타지 참 어렵네요.
카보타지로 한번 고생했었습니다.
1) 이건 잘 모르겠습니다만 분리발권이시면 아마 나가셔서 짐 픽업하셔야되지 않을까요?(이건 정확한 답변 아닙니다.)
2) 우선 태평양을 미국 국적기(united)로 건너셨으면 언제든 괌 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만약 비국적기(UA, DL, AA 아닌 다른 항공기)를 타고 태평양 횡단하셨으면 2-3일정도 있다가 타셔야 되는걸로 압니다. 저번에 알아봤을땐 코드쉐어도 안되고 무조건 국적기 항공사에서 Operate하는 편을 타야되는걸로 들었습니다. 아시아나/대한항공에 전화하시면 명확한 답변을 들으실 수 있을껍니다.
틀린점 있음 지적해주세요
카보타지법은 미국내 운송은 미국적기만 하도록 제한하는 법입니다. 미본토에서 ICN 구간을 US Flag를 이용하셨다면 ICN/GUM 구간은 international 구간이기 때문에 카보타지 rule 에 걸리지 않습니다. ---> 의견을 적다보니 저도 헷갈리네요....더 공부(확인)가 필요하겠네요....ㅠㅠ
cabotage 해당사항 없습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 ^^
DFW-ICN (KE) //환승// ICN-HNL (KE) 시에 문제가 되는 것 입니다.
여기 카보타지에 대한 설명이 잘 나와 있네요. 저도 이 글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어요.
https://tour.interpark.com/customer/noticeview.aspx?seq=921&PageNum=315&Gubun=&keyWord=
미국-인천-괌 구간에서 한구간이라도 미국 국적 항공사 타셨으면 충분합니다.
미국-인천 UA
인천-미국 DL 이라면 no problem 입니다.
다만 UA마일으로 아시아나 or 미국 외 국적사 끊었고
DL마일으로 대한항공 or 미국 외 국적사 끊었다면 불가능합니다.
SFO/ICN/SPN/ICN/SFO 노선은 SPN이 목적지이고, ICN은 경유지가 되기 때문에 카보타지 법에 의해 국내운송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동 구간 모두 US FLAG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제이유님 처럼 DFW/HNL/ICN/ATL/DAL인 경우에는 ICN이 목적지이기 대문에 HNL/ICN 및 ICN/ATL은 타국적선을 타도 상관 없습니다.
이슬꿈님처럼 SFO/ICN구간을 UA로부터 ENDORSE 받아 탑승한 경우에는 OZ에서는 ICN/SPN 구간 탑승을 거절할 것입니다.
카보타지법은 승객이 아니라 항공사를 규제하는 법이기 때문에 항공사에서 골치아픈 일은 피해야 겠지요.
목적지인지 경유지인지는 방향성으로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시리라고 믿습니다.
SFO/ICN/SFO UA 와 ICN/SPN/ICN OZ 으로 분리발권으로 하시면 가능하시다는 말씀이 있겠지만 ROUTE상 SFO/ICN/SPN 구간은 US DOMESTIC 구간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항공사가 카보타지에 위배되며, 탑승수속시 미국으로 부터의 입국날짜와 입국항공편에 대한 문의를 하고 항공사는 승객의 탑승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편법으로는 US에 미취항하고 있는 항공편으로 ICN/SPN/ICN구간을 이용한다고들 합니다.
동 글에 대한 REFERENCE는 없고요, KE 및 OZ 항공사에서 내부 지침으로 자국기(KE OR OZ)를 타고 미국을 출발하여 미국으로 회귀하는 승객에게는 SPN 및 GUM 구간 TKT 판매 및 탑승 금지 지침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그럼 endorse 받은 승객은 독박 쓰는 거 아니에요? 되게 애매하네요...;
그렇게 되겠지요....ㅠㅠ
다들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미국->한국행은 미국적기라 카보타지에 걸리지 않겠군요. 감사합니다^^
댓글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