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저는 정알못입니다 ㅜㅜ. 트럼프 당선

kaidou | 2016.11.07 14:53:02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여러 언론과 주변의 분위기를 느끼고 그걸 글로 써서 마일모아를 포함한 몇몇 사이트에 전달할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저조차도 최대한 중립을 유지하며 생각을 하려 했지만 당연히 힐러리가 압승할 거라 생각했습니다.


간단히 결론을 말해보자면 미국의 숨은 민심이 이번 트럼프의 승리를 가져온 것 같습니다.


솔직히 지금 미국에 합법적으로 사시는 분들께는 그렇게 큰 피해는 없을겁니다 (아마...). 다만 이제부턴 이민정책이 극우방향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고, 한국에 한해서는 여러가지 비관적인 전망이 나올것 같습니다.  거의 절망적으로요.


어제 봤던 가장 인상 깊었던 댓글 하나를 쓰고 정알못인 저는 물러가겠습니다.


Yes, You are on your own.  



========================================================



지난번 3차 토론뒤로 한번 글을 쓴뒤로 사실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주전만 해도 힐러리가 압승을 할 수도 있는 분위기였는데 그 기간동안 신기하게도 힐러리에게 많이 불리한 방향으로 흘러갔었습니다. 대표적인 사건 두가지가



1. 오바마케어는 중산층을 벼랑 끝에 몰고 있다


사실 오바마케어에 관해서는 저도 할말이 없습니다.  실제로 오바마케어가 시행된 뒤로 프리미엄이 많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때문이죠. (http://abcnews.go.com/Health/health-care-premiums-rising-obamacare/story?id=43047190) 트럼프를 비롯한 공화당은 오바마케어를 공격하기 시작, 꽤 많은 사람들의 민심을 돌리는데 대충 성공했습니다.  지금도 공화당의 광고를 보면 가장 처음 나오는 말중 하나가 'repeal obamacare' 입니다.  안그래도 미국은 건강보험에 한해서는 후진국수준이고,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가지고 있는데 공화당의 이 전략은 꽤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  FBI의 재수사 선언


사실 이건 좀 어이가 없는 사건이고, 아무리 봐도 FBI 국장이 공화당 편들어줄려고 한 짓으로밖에 안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묘한 타이밍에 재수사 선언을 해서 힐러리의 고공행진에 생각보다 큰 타격을 입히긴 했습니다.  물론 결과는? (http://www.cnn.com/2016/11/06/politics/comey-tells-congress-fbi-has-not-changed-conclusions/ )

마치 예전에 삼양라면 우지 파동을 보는 기분이었습니다. 


이렇게 2주동안 생각보다 큰 민심의 변동을 겪으면서 트럼프를 비롯한 공화당원들은 기사회생을 하게 되었고, 생각보다 많은 표를 돌려받을 전망이 되었습니다.


현재 대선을 승부지을 주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지지율이 막상막하인 곳이 의외로 많아졌는데요, Fivethirtyeight.com에서 이에 관한 마지막 정리가 있기에 링크를 달아봅니다. (http://fivethirtyeight.com/features/election-update-the-state-of-the-states/) 2008,2012년부터 시작해서 여러 poll들을 종합해서 결론을 내리는 곳인데, 상당히 신뢰도가 높은 곳이기도 합니다.


Screen Shot 2016-11-07 at 9.32.42 PM.png


간단히 요약해보자면, 

50:50 격돌 지역인 NC, FL

클린턴 약간 우세 지역인 NV, NH

클린턴 적당히 우세 지역인 PA, MI

클린턴 상당히 우세 지역인 VA, CO, WI

트럼프 적당히 우세 지역인 IA, OH


이 10개주의 경과만 지켜봐도 대선 결과가 결정난다고 보면 됩니다.


트럼프가 힐러리를 이길려면 NC, FL, PA, MI, NV, NH를 전부다 먹어야 합니다.  저중 하나라도 놓치면 트럼프가 미세한 차이로 지게 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클린턴은 NC, FL 요 둘중 하나만 이겨도 거의 90%는 잡은 게임이 됩니다.  저 둘중 하나라도 잡으면서 NV, NH를 잡게 된다면 95%는 이긴다 봐도 되구요.


개인적인 얘기지만 제가 사는 곳이 NC인 만큼 정말 격돌지역이라는게 피부로 느껴집니다. 한쪽 지역에 가면 힐러리 광고가 많고, 저희 집 근처에 경우는 과격 트럼프 지지자들에 의해 별의별 불법 간판들이 다 있습니다;; 


내일 이제 모든게 끝나게 되는데, 예상대로 힐러리의 승리가 될지, 아니면 제 2의 브렉시트가 될 트럼프의 승리가 될지..아니면 역대 최초로 무승부가 될지 (이게 될 확률은 5% 미만), 지켜봐야 겠습니다.


첨부 [1]

댓글 [120]

‹ 이전 2 / 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5,093] 분류

쓰기
1 / 5755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