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국적 상실 신고시 서류 - 후기

백구두 | 2017.05.04 08:33:50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이곳에서 시민권 신청을 질문하고 답변주신것들을 바탕으로 별탈없이 가족이 시민권을 잘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이걸 어떻게 해야하는 막막해서 변호사를 써야하나 하는 쓸데없는 염려도 했는데 혼자서도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이상은 감사의 인사고 


질문은 국적상실 신고시 서류가 당연히 시민권 증서는 가져가는게 이해가 되는데 (미국)여권도 지참을 해야하나요?

시민권있다고 미국여권 다만들어야 하는건 아닌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면서 절차와 준비 서류가 궁금해서 글을 적습니다.

집에서 영사관까지 차로 여러 시간 가야하기에 두번 걸음하는걸 방지하기 위해서요.


물론 영사관 홈피를 봤는데 설명이 약간 불분명하더라고요. 시민권과 여권뭐 이러 식인데 시민권과 반드시 여권인지 아님 둘중하나인지.


경험 있으신 분들의 조언 구해봅니다.



----------------------------------------

메모리얼 데이 연휴동안에 뉴욕 총영사관에서 국적상실 신고를 하고 왔습니다.


2가지를 제가 실수 했는데 여러분들은 이런 실수 없으시길 하는 마음에서 적습니다.


1. 반드시 미국여권이 있어야 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론 정말 이해가 안되더군요. 시민권 받았다고 다 미국 여권 만드는건 아닌텐데요.

미국인중 여권없이 평생 사는 사람도 다수라고 들었는데. 암튼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가족중 미국 여권 있는 사람만 신청하고 왔네요.

두번 걸음 하게 생겼습니다.


2. 가족 개인마다 가족관계 증명서가 있어야 하더군여. 전 달랑 저의 가족 관계 증명서를 가지고 갔는데 식구 4인(아내 그리고 두 자녀) 각각 가족 관계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법이 그렇다고 하니 뭐 할수없죠. 이건 그래도 다행인게 가족관계 신청서를 국적 포기 신청과 함께 할수 있어서 뭐 그리 불편하진 않았습니다.

물론 시간이 더 걸리겠죠. 총 6개월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3. 미국 여권과 한국 여권 원본 및 사본도 각각 지참하심이 좋습니다. 영사관에 복사기 있으나 미리 준비하심이 좋을듯 싶네요.


4. 우표 준비해 가세요. 혹시 나하고 Forever로 전 가져갔는데 역시 달라더군요. 없음 아마도 돈으로도 지불 가능하겠죠.


아무튼 저같은 실수 없으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미국 시민권  취득하면 포기신청 반드시 해야 하나요하고 영사관 직원에게 문의하니 반드시 해야 한다고 하네요. 이것 또한 법이 그러하다니 하는데

그리고 65세 이상인 분들은 이중국적이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44]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606] 분류

쓰기
1 / 5731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