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한국 귀국하시는 지인한테 마쯔다 cx5를 양도받을 예정입니다.
그런데 이 차가 특이하게 루프랙이 없네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옵션은 :
1. 루프 레일 구매, 크로스바 구매, 랙 자체는 기존에 쓰던걸 재활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2. 히치 리시버 설치, (차알못도 혼자 설치 가능?) 히치 마운트 랙 구매.
3. 자주 쓰지도 않는데 싸구려 트렁크에 매다는 랙 구매. 스키는 싸구려 자석식 구매.
차가 꽤 새차라서 한 5-10년은 탈 듯 합니다. 1년에 자전거 타러 두세번 스키타러 두세번 정도 쓸 것 같구요. 혹시 나중에 아이가 크면 서프보드도 실게되면 루프랙으로 해야되는데, 이건 몇년 뒤의 일이라 굳이 생각 안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3번은 안하고 싶은데, 1번 2번 둘다 ㅎㄷㄷ 비싸네요. 1,2번 싸게 하는 방법이 있는지. 아니면 기왕 비싸게 하는거 둘중에 어느것이 좋은지. 경험 많은 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2번은 동네 유홀에서 시공 해주는것으로 알고있어요~ 트레일러 달고 다닐 생각이 있으시면 무조건 2 번 옵션 추천 합니다.
루프 바이크랙은 보통 앞바퀴 탈거 후 마운트 하던데 은근 불편해 보였어요
1) 루프랙을 장착하실수도 있는데요. 자전거에 가장 적은 피해가 간다고 들었어요. 근데 위에 있어서 가벼운 자전거 아니면 달기가 힘드실거에요.
2) 저도 커트제품 사용중이구요. 유홀에서 파는제품도 커트로 알고있어요. class 3가 가장 무난하더라구요. 히치마운트 는 150불정도 히치 마운트 랙은 아마존에서 100불대에 샀습니다. https://smile.amazon.com/dp/B00TRTSW46?tag=amz-mkt-chr-us-20&ascsubtag=1ba00-01000-s1050-def00-other-smile-us000-pcomp-feature-scomp-wm-4. 아무래도 야키마나 툴리보단 덜 좋겠죠.
3)은 정말 비추입니다. 자동차에 스크레치 생기거나 덴트 생긴다고 하더라구요.
저같은경우는 이미 루프랙이 있었고 OEM, 루프랙에 cargo box를 달았기때문에 hitch mount가 필요했었네요.
의외로 hitch mount가 있으면 장점이 많아서 저같으면 루프랙 싼거 + 토우히치 둘다 권하고 싶은데 한꺼번에 두군데 투자하기가 쉽지 않을듯하네요.
바이크 + 스키 한번에 만족하려면 루프랙이 진리인듯하네요.
저 경우 히치리시버는 차 살때 딜러에서 장착했습니다. 경험한 한에서 말씀드리면,
1)트레일러 끌 생각이시면, 히치리시버 + 전기장치 꼭 하셔야합니다. 딜러장착비용이 너무 비싸서, 직접
해 볼까 하다가, 전기장치설치에 자신이 없어 포기했습니다.
2)자전거 rack 4개짜리 (Yakima 제품) 달았는데, 실제 자전거 4대 마운트는 nearly impossible입니다. 어찌어찌 씨름하다보면
4대가 되기도하는데, 손쉽게는 3대가 max입니다. 저희는 3대 rack에 달고, 한대는 앞바퀴빼서 트렁트에 넣습니다.
3)루프레일과 크로스바 딜러에서 다는거 볼 기회가 있었는요, tool도 필요하고 쉽지않아보였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OEM이 가장 좋습니다 근데 가격이 좀 비싸죠. OEM은 best fit이랄까요? 소음도 적고요
OEM installation
http://ep.yimg.com/ty/cdn/yhst-24809172479195/cx5roofrails.pdf
thule 480R + blade ARB53 조합으로 가셔야 할거같은데 400-500불정도 네요. (중고로 가면 좀더 싸지만요)
반면에 OEM 은 000-8L-R01 + 000-8L-R02 조합인데 가격이 300불 (혹은 더싸게) 구하실수 있을듯합니다. 이런경우엔 저같으면 OEM으로 갑니다
만약에 다른 attachment으로 확장성을 고려하신다면 thule도 좋을거 같네요.
아직까진 좋은 자전거가 없어서 궁금했었는데 좋은정보 감사하네요.
혹시 바이크 랙중에 히치마운트식 이런거랑 https://cdn1.static-tgdp.com/ui/productimages/approved/std.lang.all/43/60/564360_sized_640x420.jpg
vs 루프랙 https://cdn1.static-tgdp.com/ui/productimages/approved/std.lang.all/00/92/560092_sized_640x420.jpg
어떤거가 더좋은가요?
저는 uhaul을 사용하기 위해서 2번을 사용했는데요. 동네 uhaul 에서 인스톨하다가 wiring이 제대로 안됬다는 리뷰를 많이 봐서 근처 trailer hitch installation 하는곳에서 했습니다. 작년에 Hitch, electric wiring, labor 포함해서 $350정도 냈던거 같네요. 설치는 한시간정도 기다렸습니다.
$350이면 적정가격인거 같네요. 아마존에서 히치마운트 150불, 전기 와이어 50불, 레이버 100불정도 저도 그정도 였거든요. 혼자하시면 100불 아끼겠지만 골치가 좀아프죠.
일년에 자전거 스키 두세번 타러 랙을 구입 하시는다는 아이디어가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아요.
일단 스키는 랙보다는 그냥 트렁크에 싣는게 훨씬 낫습니다. 일반승용차도 암레스트 뚤려서 거기다 스키 싣고 다녀요.
자전거 역시 어떤자전거 인지 모르겠지만, 루프에 올릴정도의 자전거면 가벼운 자전거 일거라 생각 됩니다.
(참고로 아무리 가벼운 자전거도 루프에 올리는게 생각 만큼 아주 가볍지는 않습니다.)
그정도 자전거면 당연히 앞바퀴 빠질꺼고, 뒷바퀴도 쉽게 착탈이 가능할 겁니다. 많은 경우 suv 이면 앞바퀴만 빼고 뒤에 트렁크에 2-3대는 문제 없이 들어 갑니다.
히치 마운트의 경우에는 히치마운트 크기가 상당히 크고 무겁습니다. 이걸 안쓸때 보관 하는것도 생각 해 보셔야 합니다.
제가 다 해봤는데, 그냥 트렁크에 넣고 다니는게 제일 편했습니다.
원하는 내용이 역시 마일모아에 있었군요! 완전하진 않지만 도움이 되었습니다. 차에 hitch가 있어서. hitchi bicycle rack (allen sports deluxe 4) + yakima hitchski로 가려고 하는데 서로 잘 맞을지 몰라서 고민이에요. 물론 yakima hitch bicycle rack 으로 가면 좋지만 좀 비싼 듯 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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