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대학교 은퇴연금.. Optional Retirement Plan.. 최대치?

dokkitan | 2017.09.28 09:55:25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 Updated 2020 Sep 5 --

 

아래에는 제가 3 년전에 질문 올렸던 글 인데, @SKSL 님이 토잉해주셔서 제가 지난 시간동안 배운것을 이곳에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 당시 댓글에도 아주 좋은 답변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401K 가 아닌 공립학교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ORP 를 선택 (팬션아님) 하신다고 하셨을때, 일반적으로 403 (b) 플랜으로 부릅니다. 근데 특이사항은요, 

i) 의무적으로 Employee (mandatory)의 월급에서 공제되어 적립되는 A%, 가 있구요 Employer 가 제공(혹은 매치) 해주는 B% 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State Plan 이라고도 하더라구요, 즉 (A + B)% 에 해당하는 금액은 403(b) 의  maximum allowance (현재 $19,500) 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 

ii) 다만 이 403(b) 에서 기본 (A+B)% 에다가 추가적으로 + C% 을 더 적립할수 있습니다. 이부분을 Voluntary part 라고 하구요 (C 는 최대 limit 이 있어요), 

   이 C % 에 해당하는 금액은 403(b) 의  maximum allowance (현재 $19,500) 에 포함됩니다. 

 

저는 (A+B+C)% 를 다 해도 maximum allowance 에 모자랍니다 ㅋㅋ

그럼 추가적으로 403 (b) 에 따로 적립할수가 있는데요, 403 (b) traditonal 혹은 roth 를 열으셔서 maximum 까지 채우실수도 있습니다. 

제가 알기론 457 도 하실수 있구요. 저는 따로 IRA 를 열어서 운용하고 있어요. 

 

3년후에 조금 더 알게되어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

 

 

매번 마일모아 게시판 통해 여행/카드/마일 정보 뿐 아니라, 여러 생활 상식/지식을 감사히 잘 배우고 있습니다. 

 

제가 학교에서 근무를 하는데, 아마 학교에서 제공하는 연금,  401K 같은거 같은데요.. (맞나요?)

학교 혹은 주 자체에서 제공하는 플랜을 선택하거나 

ORP (tax-qualified plan under section 403(b), Internal Revenue Code) 라고 하는 옵셔널 플랜을 선택할 수 있는거 같더라구요. 

옵셔널 플랜인 만큼 학교외에 있는 회사를 선택할수 있더라구요.. TIAA 같은.. 

 

결국은 지금 당장 employer 의 contribution 이 조금 높은 ORP 를 했는데요. 

매달, 월급에서, 제가 employee  mandatory 로 3% 는 투자/저축 해야하구요, 

employee voluntary 로 5.14% 까지 추가로 할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따로 저축/투자 하는건 아무것도 없고, 현재 자산도 아무것도 없는 상태라.. 

저축이라도 하자는 마음으로 voluntary 3% 더 하고 있는데요.  

 

잘 하고 있는건가요? 

물론 ORP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회사 에 있는돈은, 제가 여러 투자 방식으로 투자를 하거나 그냥 정말 저축하거나 결정할수 있더라구요..

 

몇몇 글들을 보니 401K 는 max 로 하셔야한다는걸 본거 같은데, 저도 같은 맥락으로 최고치를 403(b) 에 하는게 나은건가요? 

아니면, 여기 말고 다른 곳에 투자/저축 하는게 나은가요? 

 

 

댓글 [38]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725] 분류

쓰기
1 / 5737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