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필독]
제 마음대로 할께요. :)

마일모아 | 2018.01.26 21:42:02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살살들 하자고 좋은 말로 쉽게 설명을 드린다고 설명을 드렸는데 그게 잘 와닿지 않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1. 우선 뭔가 착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요.  

 

전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정보의 교환을 통해서 잘 먹고 잘 살자고 사이트와 게시판을 운영하는 것이지, 개인의 시시비비를 가리거나 정치적 공명정대함을 추구하거나, 인류평화의 위대한 그 날을 위해서! 불철주야 희생하며 사이트 운영하는 그런거 아니거든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다양한 경험들을 나누는 것이, 즉 다양성 (diversity)이 있는 곳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고 (="뻘글에서 정보난다"), 그 아이디어를 통해서 모두가 함께 잘 먹고 잘 살 수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배워서 사이트 운영을 그렇게 한 것이지, 공평무사! 중용! 기계적 중립! 이런게 제 사이트의 절대적인 운영 방침은 아니에요. 그렇게 아셨다면 크게 착각하신 거에요. 주객이 전도된 거에요. 

 

2. 모두가 다 같지 않아요. 

 

마적단 회원분들 한 분 한 분 다 소중하지만, 기본적으로 잘 먹고 잘 살려는 영리추구가 목적인 사이트이다 보니 회원분들 한 분 한 분이 다 같은 무게로 다가오는 것은 아니에요. 내 배로 낳은 자식도 더 신경이 가는 자식이 있고 괜히 한 번씩 얄미운 자식이 있는데, 그냥 온라인에서 닉네임으로만 아는 사람들에게 그런 감정이 들지 않는다면 오히려 그게 거짓말이겠죠. 

 

1) 게시판에 정말 정성으로 정보와 후기를 남겨주시는 분은 제가 너무 미안한 경우가 많아요. 돈되는 일도 아닌데 몇 시간씩 내 시간을 들여가면서 '내가 여기서 받은 정보가 많으니 최소한의 도리는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글을 남겨주시는 분들은 정말 너무 고맙고 미안해서 어쩔 줄 모르겠어요. 

 

2) 반면에 그냥 정보되는 글만 보고 얻을 것만 얻고 자신의 경험은 나누시지 않는 분도 많아요. 그런데 그런 분들은 괜찮아요. 뭐, 당장 저부터도 flyertalk.com 같은데서 많이 배우지만 전혀 기여를 하는 것은 없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뭔가를 더 기여를 해야 하는데'라고 걱정을 하거나 조바심내지 않으셔도 되요. 저는 이 분들이 그냥 자신의 일상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각자의 역할을 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거든요. 그럼 그걸로 충분한거에요. 뭘 더 바라겠어요. 

 

이 부분에서 저와 생각이 달라서 마모 사이트를 떠나신 분들 많은 것도 잘 알아요. 하지만, 저는 마모 사이트에서 10을 받았으니 1이라도 내어 놓으라고 할 생각도 전혀 없고, 그래서 지금까지 그래 왔고 앞으로도 게시판은 회원 가입 하지 않아도 전체 글을 볼 수 있게 놔둘 생각이에요.  

 

3) 그런데 제 개인적으로 정말 힘든 분들은요. 정보나 경험담은 하나 나누시지 않으시면서 하지 않아도 될 말을, 하면 안되는 말을, 만나서는 할 수 없는 말을 가시를 섞어서 글로 뿜어내시는 분들이에요. 화면으로만 읽는 글은 억양이나 뉘앙스가 전달이 되지 않기 때문에 서로가 오해할 수 있는 상황도 분명히 있고, 따라서 과도한 의미부여를 하지 않을려고 건조하게 내용 파악만 하려고 하지만 이게 한 두 번이 아니고 패턴이다 싶을 정도로 지속되는 경우는 정말 시험에 들거든요. '내가 어쩌자고 이런 글 / 댓글을 보고 있어야 하나' 하는 회의감도 들구요. 그게 힘들어서 정보를 나눠주시는 1번) 분들이 사이트를 나가버리시면 이건 모두가 다 손해를 보는 것이구요. 

 

3. 그래서 이제는 그냥 맘대로 할려구요. 

 

요며칠 고민을 했는데요. 그냥 행복하게 살려구요. 잘 먹고 잘 살자고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스트레스 받을 것 없잖아요? 제가 선출된 공무원도 아니고, 공인도 아니구요. 

 

그래서 위의 2번 항목의 3)번에 해당하는 분들요. 저 보기에 많이 거슬려서 산통을 깬다 느낌이 들면 그냥 강퇴 처리하도록 할께요. 매일 얼굴 보고 사는 부부도 아니고 가족도 아닌데 서로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그럴 필요 없잖아요, 그쵸? 

 

그렇다고 막 강퇴하고 그런 것은 아니에요.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Manners maketh Man)"는 문구 잘 아시죠? 지속적으로 매너 없는 분들만 골라낼꺼에요.

 

매너의 기준은요? 그건 최신 affect theory에 기반한 제 맘이에요. 

 

4. 회원 탈퇴는 더 이상 쉬울 수 없어요. 

 

마모 회원 가입은 어려워도 회원 탈퇴는 쉬워요. 운영자의 사이트 운영 방침과 규약이 마음에 안들어서 나가셔야겠다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순서를 따르시면 됩니다. 

 

1) 로그인 하시고 쪽지함 눌러주세요. 

 

ins-1.jpg

 

2) 회원정보보기 메뉴 눌러주시구요. 

 

ins-2.jpg

 

3) 맨 아래 오른쪽 보시면 '탈퇴' 버튼 있어요. 그거 눌러주세요. 

 

ins-3.jpg

 

4) 만약 내가 전에 남긴 글들 본문은 삭제하고 가야겠다 싶으신 분들은 같은 화면의 "작성 글 보기"를 눌러서 그간 남기신 글을 확인하신 후에 본문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ins-4.jpg

 

5) 탈퇴 버튼 누르면 마지막으로 비밀번호 한 번 더 넣으라고 하는데요. 입력하시면 그걸로 끝이에요. 

 

ins-5.jpg

 

가실 땐 그냥 조용히 가시구요.

 

혹시나 저에게 하고 싶은 말씀 있으면 이메일로 주세요. 

milemoa@gmail.com 이에요. 

 

감사합니다. 

첨부 [5]

댓글 [332]

‹ 이전 4 / 4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62] 분류

쓰기
1 / 4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