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과 같은 트윗 글티래를 접했는데 흥미로워서 공유해봅니다.
제가 잘 모르는 전문용어들 때문에 100% 이해하기는 힘들지만
대체적으로 테슬라 내부의 프로세스들이 risk management, qa가 안 되어있고 비효율적이고 주먹구구식이다. 따라서 scalable하기 힘들다 정도로 읽힙니다.
전문가님들 계시면 한번 털어주세요. 뿌잉뿌잉.
https://mobile.twitter.com/atomicthumbs/status/1032939617404645376
Risk 랑 qa를 토요타나 gm정도 규모로 하는건 정말 어려운일이죠.
머스크가 괴짜라서 맨땅에 헤딩한다고 덤비는 건데, 다 쇼이고 결국 몸값 좀키우고 큰회사랑 m&a 하는 게 정석이라고 봅니다. 혁신적인 기술만 만들고 대량 생산은 수십년간 생산노하우가 있는 공장에 맡기는 것으로.
오래갈수록 qa안된 티가 점점 드러나면서 불신을 얻기 시작하면 다운힐이니 그때가 되기전에 몸값 높을때 빨리 팔아치우는게 좋다고 봅니다.
테슬라+애플+(GM or Ford)의 콜라보 기대해 봅니다!! ㅋㅋ
전 그냥 나중에 전기차 부문은 기성 자동차 메이커에 넘기고, 에너지 회사(는 말이고, 사실은 빠때리 회사)로 남을거 같아요.
지금 테슬라가 하고 있는것들은 모두, 내연기관으로 하는것들 전기 모터로도 할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proof of concept에 지나지 않는다고 봅니다. 18 wheeler 같은거 내놓는거 보면, 자동차 개발, 생산 자체로 돈 벌 생각은 없는거 같아요;;
머스크가 궁긍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자신만의 에너지 왕국을 만들이라는 글을 어디서 읽은 것 같습니다.
쏠라로 빠떼리 충전하고 그 걸로 차도 충전, 가정용으로도 사용하고 결국 모든 에너지를 공급하겠다는 포부겠죠.
우주선이나 하이러 루프같은 사업은 돈을 끌어모으기 위한 수단이구요.
값 싼 shale oil 때문에 미국은 향후 몇 백년간은 에너지 걱정 할 필요가 없는데 굳이 비싼 돈을 주고 머스크가 만든 제품들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도시전체가 전기로 움직인다면 공해에서 굉장히 자유로워지지 않을까요? 도시건설 한다는 얘기 저도 들은듯요. 네바다쪽에 해서 솔라에너지로 자급하는 뭐 그런거...
얼마전 테슬라 공장 견학 후 실망하셨던 @sparkling 님 소환해 봅니다 ㅎ
하이 킹스파님!!
테슬라는 비상장후 경영해야 한다고 생각 되네요. 주식회사는 이익에대한 압박감이 심할텐데 자동차 시장에서는 단기간에 퀄리티가 좋게 나올수 없을꺼라 봅니다. 아마 그래서 최근에 비상장 전환한다고 하다가 논란에 선거 같기두 하구요.
저도 그게 나은 것 같아요. 다이슨같이요.
테슬라 기가팩토리 안에서 같이 협력업체로 일하는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확실히 경험에서 많이 밀린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자동차업계가 크든 작든 프로젝트 시작 때는 늘 잡음이 많고 예상치 못 한 문제점들과 품질 때문에 난리긴 한데 테슬라는 노하우와 경험이 상대적으로 다른 OEM들에 비해 적은 이유 때문에 더 곤란한 상황에 쳐해있다고 봐요. 물론 여기저기서 인재들 끌어 모았겠지만, 품질, 제조, 구매, 협력업체품질, 워런티, 물류, R&D, 개발 등등 모든게 톱니바퀴처럼 잘 돌아가야 겨우 숨쉴만한 자동차업계는 만만하지 않죠. 테슬라의 미래가 어둡다고는 하지 않겠지만 앞으로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갈리겠죠. 테슬라 캘리포니아 플랜트에 납품 하는 협력업체들 중에서도 아웃소싱으로 자기들 제품을 납품이나 제조를 맡기는 업체들도 있을텐데, 문제는 그 발굴된 업체들도 자동차 업계에 경험이 적은 곳들이 꽤 될겁니다.
싱글 데이터센터.....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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