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잡담] Elon Musk는 과연 천재 엔지니어인가?

헐퀴 | 2019.04.18 14:07:01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추가)

 

일런 머스크를 engineer라고 보는 사람도 있냐?라는 반론이 반복돼서 링크 하나 겁니다.

 

https://youtu.be/ycPr5-27vSI?t=600

 

이 팟캐스트에서 비슷한 발언을 여러번 한 것 같지만 하나 예로 들자면, "도대체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하냐?"라는 Joe Rogan의 질문에 "사람들은 나를 사업가로 오해하는 것 같은데, 80% 이상의 시간을 engineering과 manufacturing work을 하는데 쓰고 있다."라고 답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냐는 질문에는 "Like hardcore engineering.... designing things, structural, mechanical, electrical, software, user interface, outerspace engineering" 다 한다고 답합니다. (이 정도는 돼야 진짜 full stack engineer!!!) 여기 계시는 분들은 상식 수준들이 높으셔서 그렇게 생각 안 하실지 몰라도 일런 머스크 본인은 줄기차게 본인을 hardcore engineer 이미지로 포장해왔고, 많은 대중들이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SpaceX CTO 자리도 본인이 겸직하고 있는데 뭐 이거야 관례(?)로 봐줄 수도 있는 거겠죠. 실리콘 밸리 시각에서는 좀 어이가 없지만...

 

(원문)

 

저 같은 안티들도 일런 머스크를 사기꾼 취급했으면 했지, 엔지니어로서의 천재성은 그닥 의심하지 않는 분위기인데요. 전 개인적으로 그가 하는 발언들이나 인터뷰, 팟캐스트 등을 보면서 과연 그 정도의 평가를 받을만한 인물인가에 대해 의심해오던 차에 마침 MIT에서 AI & 자율주행차를 연구하는 researcher로 있는 Lex Fridman이라는 친구가 최근에 일런 머스크를 인터뷰한 게 있어서 찾아봤습니다. 아무래도 Joe Rogan 같은 일반인(?)들보다는 훨씬 심도 있는 질문을 해주지 않았을까 하는 기대감이 생기더라구요. 사실 Lex Fridman이라는 사람도 Joe Rogan의 팟캐스트를 통해 알게 됐는데 아주 차분하고 논리정연하게 말을 잘 하는 편이라 상당히 호감이 갔었습니다.

 

 

 

 

이 인터뷰를 보고 나니 일런 머스크는 뛰어난 비즈니스맨일지는 몰라도 역시 천재 엔지니어하고는 거리가 멀다는 확신이 드네요. 테슬라나 스페이스X의 기술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는 세간의 인식 역시 사실일 가능성이 무척 낮아보이구요. 영상 내내 특별한 근거 없이 "우리가 무조건 킹왕짱", "운전자의 조작이 전혀 필요없는 FSD이 빠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 말까지는 테슬라에서 구현될 것이다."라는 일런 머스크 특유의 질러놓고 보기 PR성 발언들만 하지만, 간혹 가다 fault tolerant system의 redundancy or replication 구현 내용에 대한 질문이나 (9:30) 뉴럴넷 해킹 대비책에 대한 질문처럼 (26:55) 약간 테크니컬하게 들어간 질문들을 받으면 동문서답을 하거나 말도 안 되는 답변을 내놓는데, (주 1) 정말 FSD 개발에 조금이라도 관여할 능력이 되는 사람이라면 나올만한 수준의 대답이 아니라고 봅니다. 좀 아쉬운 것이 Lex Fridman이 이런 부분들을 좀 더 파고들었으면 싶었는데, 원래 논쟁을 피하는 스타일의 아저씨라 그런지 & 시간 제약 때문인지 추가 확인 질문 없이 그냥 넘어가더군요.

 

지금 다시 테슬라의 자율주행기술에 대해 왜 그렇게까지 자신감을 보였는지, 그리고 범용 인공지능(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에 대해 그렇게 확신에 찬 발언들을 해왔는지에 생각해보니 그 자신이 뭔가 구체적인 계획과 지식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니라 그냥 막연한 촉으로 질러놓고 본 거였구나 싶어요. 다시 말하자면 진짜배기 guru 엔지니어가 아니라 Ray Kurzweil 같은 그냥 스스로 visionary라고 믿고 이것저것 예언해대는 futurist에 불과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적어도 엔지니어링 관점에서는요. 단지 거기에 추가로 일런 머스크는 대성공시켜놓은 사업들이 있기 때문에 후광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아예 당분간 일런 머스크 안티팬으로 컨셉 잡고 활동해볼까 싶어 이런 글을 발제해 봅니다 ㅋㅋ

 

주 1 -  뉴럴넷 해킹을 주로 matrix 분석으로 한다거나 adversarial 인풋을 미리 트레이닝의 negative data로 넣어서 hacking을 쉽게 막을 수 있다는 내용은 뉴럴넷을 정말 수박 겉핡기 수준으로 이해한 사람이나 할만한 발언이라고 보는데요. 저는 뉴럴넷을 사용만 하지 해킹 관련 연구를 하는 엔지니어가 아니라서 이 부분은 제가 오해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댓글 [130]

‹ 이전 2 / 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608] 분류

쓰기
1 / 5731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