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병원이 점점 더 위험한 곳이 되어 가네요 - 보호장비/시설 요구하는 의료진의 피해

MrFancy | 2020.03.28 06:34:17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슬픈 소식들이 간간히 들려와 여기에라도 한풀이 해봅니다.

 

어제도 이태리에 또 의사가 죽었다는 글이 올라왔더군요.

그래도 아이들과 와이프한테 미안하지만... 와이프랑 의사라면 환자가 있는 곳에 가야 한다면서 다짐을 했습니다.

전 안과의사이지만 곧 저희도 입원병동이나 emergency room 또는 Covid 19 screening에 투입이 될거라 하네요 (이미 뉴욕과 이태리는 그렇게 하고 있다네요).

와이프도 고맙게도 걱정하지만 잘 이해해주고요.

우한에서 죽은 의사 4명중 3명이 안과의사라니 차라리 잘 된것 같기도 하다며 스스로 위안해봅니다 (결막염으로 많이 왔고 특성상 환자와 얼굴을 맞대고 진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innoculum의 양이 많아서 그랬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 최초로 코로나바이러스를 세상에 알린 리원량 선생님도 안과 의사였지요). 

 

내과를 해본지 한참이 지나 백만년만에 내과 서적을 꺼내 읽어보기도 하고 이것저것 준비를 하다가 아침부터 이 기사를 봤네요. 

 

병원에 최소한의 보호장비/시설을 요구했던 17년 병원에 근무했던 의사가 해고 된 기사네요.

 

https://www.seattletimes.com/seattle-news/health/er-doctor-who-criticized-bellingham-hospitals-coronavirus-protections-has-been-fired/?utm_medium=social&utm_campaign=owned_echobox_tw_m&utm_source=Twitter#Echobox=1585365213

 

이 기사는 마스크를 쓴 의료진이 바로 그 자리에서 즉시 짤릴수도 있다는 기사네요. 네, 나름 큰 병원중 하나인 Kaiser Permenante이죠

 

https://theintercept.com/2020/03/24/kaiser-permanente-nurses-coronavirus/

 

Ray Dalio가 최근에 이렇게 글을 올렸지요.

 

The Three Big Questions Are 1) What is the Value of Human Life Relative to A Unit of Economic Activity, 2) What is the Value of Necessities Relative to Luxuries and 3) Who Will and Should Benefit From All the Money That is Being Created? 

 

저도 돈얘기 많이 하고 투자얘기 마모에 많이 올렸지만 지금 뉴스들 보면 기가 찹니다. 대통령이란 사람이 사람들 목숨은 생각도 않고 경제/주식만 생각하며 돈돈돈 하는것 같고, 대형 병원들도 미리미리 준비 못하고 돈돈돈 하면서 서로에게 손가락질하기 바쁜것 같네요.  저는 첫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이 human life is infinately more valuable than any unit of econmic activity라고 봅니다. 

 

아니 만약에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의료진이 죽어나가고 의료진이 아파서 환자를 못 돌보면 누가 환자들을 보호하고 환자들을 치료해 줍니까.... 지금 폭풍이 닥치려고 하는데 부족한 의료진을 짜르고 (또는 짜르려고 하고) 보호도 안해주려고 한다니 이 나라가 어디로 가려고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간간히 좋은 소식도 들립니다. 요번에 통과된 CARES ACT에 PPE에도 예산이 간다고 하고 ventillator의 부족으로 인해 고민중 ventilator를 여러개 연결해서 쓰는 방식이나 Scuba diving gear들을 이용해 인공호흡기를 만든다거나 오픈소스 칩들을 이용해 싼값에 ventillator를 만든다는 이야기도 있고요.

 

어려운 상황이지만 우리 의료진들 열심히 해봅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제가 사는 Ohio에는 향후 2주가 exponential phase가 시작되고 5월에가 절정이 될것 같습니다.  다들 comfort zone에서 벗어나 힘든 기간이겠지만 환자분들을 사랑하는 마음/케어하는 마음을 가지고 버터나갸면 환자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아프시지 마시고 다들 힘내시길....

댓글 [20]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742] 분류

쓰기
1 / 5738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