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모에 아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검색해 봤는데 같은 내용이 없는 것 같아 여쭈어 봅니다.
제가 두달 가량 전에 CPO로 구매한 2017년 Mazda6가 특정 속도 구간에서 떨림 현상이 있네요.
보면 40마일과 60마일에 접어들 때 차량 전체에 바이브레이션이 위이잉 하고 강하게 생깁니다. 그러다가 엑셀에서 발을 떼면 바로 멈춥니다.
그런데 또 수동변속이나 sport모드로 운전 할 때는 생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구간에서는 떨림이 없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타이어 휠밸런스 -> 휠얼라인먼트 -> 트랜스미션 이런 식으로 점검을 하라고 하는 글을 웹상에서 검색하다 보았는데요,
왠지 타이어 문제는 아닌 것 같은 느낌인데, 혹시 비슷한 현상을 경험하셨거나 조언을 해주신 분들이 계신지요..?
엑셀에서 발을 떼면 멈춘다는걸로 봐서 휠 발란스 문제는 아닌듯하고 엔진 점화플러그가 하나가 고장난 것일것 같습니다.
발란스 문제도 가속이 멈추면 진동이 잦아듭니다.. 저도 박씨에 건축가입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도 박건축가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엑셀에서 발을 떼면 문제가 없어지는걸로 봐선 spark plug, coil pack, 또는 거의 가능성 없지만 fuel filter, fuel injector 등이 의심됩니다.
중고로 구매한 2012년형 엘란트라가 2019년에 엑셀 밟을 때 비슷한 문제가 있었는데 (50-60마일구간 진입시 심한 진동) 딜러가서 인스펙션 요구하니 제경운 휠 문제는 아니고, 점화플러그 문제 (미스파이어로 인해 엔진 출력이 들쭉날쭉 해지는 현상)라며 갈아줬습니다. 몇개월 뒤 비슷한 문제가 다시 발생해서 나머지 점화플러그도 교체했습니다 (한번에 다 갈껄...) 지금은 중고시장에 처분했지만, 그뒤로는 문제없이 탔습니다.
지금 운전하시는 2017년형은 아직 점화플러그 수명이 다할 때가 아니라 이경우가 아닐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 조언처럼 싼거부터 하나씩 해보시거나, 아니면 카센터 가셔서 상황 설명해 주시면서 점검 및 견적 내달라고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속히 문제가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전륜이죠? 가속시에만 떨리는건 cv axle -- inner tie rod 이쪽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점화플러그이든 axle 이든 3년에 망가질 일은 없을거 같아서 좀 의아하긴 하네요. 메카닉에게 직접 가보셔야할거 같습니다
휠밸런스 문제일 가능성 90프로긴 한데요.. 일반 발란스로는 안잡힐거고 고속 진동 발란스 보셔야 합니다
완번 비슷한 상황은 아닐수도 있는데요. 저도 특정속도구간에서 정상이 아님을 느꼈던적이 있는데, 문제는 오일 퀄리티 였습니다. 항상 Regular를 넣었었는데요. 높은 등급을 넣은 뒤로는 사라졌습니다. 그 후로도 계속 높은등급을 넣어야하는게 함정;;;
답변 감사합니다. 오일 문제일 수도 있으니 오일을 갈 때 합성으로 넣어봐야겠네요
특정속도대 + 가속시에만 진동이 있다는 점에서 저도 axle에 한표 던집니다. CPO 있으신데 여기 물어보고 고민하지 마시고 딜러에 가져가보시죠.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곧 딜러에게 가져가려고 하는데 어느정도 의심되는 부분을 알고 가서 살펴봐달라고 말하려고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axle을 살펴봐달라고 문제인지 봐달라고 말해 보겠습니다.
어마 무시한 댓글들이 많군요... ㅠㅜ 도움을 주실려는 마음은 알겠지만, 슬쩍만 읽어 봐도 난감합니다.
일단 기본부터 차근 차근 체크 하고 가시는게 FM 입니다. 휠발란스 -> 휠얼라이먼트 + 타이어 보시고 비정상적인 마모 확인
그다음에 확률상으로 낮지만 확인해봐야 하는것들 차근 차근 보시겠지요 - drive axle, hub bearing 등등 이요.
+1 특정속도에 저러는건 휠밸런스 말고 다른건 생각하기 어렵네요. 쇳덩이 몇개 붙히면 끝날듯요.
타이어 압력 체크하시고, 벨런스 체크순으로 하세요.
트랜스미션 이상일수도 있어요. 예전에 똑같은 증상이었는데, 결국엔 트랜스미션 바꾸고나서 증상이 싹사라졌던적 있습니다.
묻어가는 질문이요....60마일 이상에서 속도를 확 줄이면 엄청난떨림이있는데 혹은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많이 떨립니다. 이증상도 글쓴이 증상처럼 휠발란스 -> 휠얼라이먼트 + 타이어 요순으로 확인해야될까요? 딜러에서는 뭐 시간당 200불인가 차지하고 봐준다는데... 아직 브래이크 패드는 많이남았기도해서... 돈들여서 고쳐야되는건지.. 브레이크를 좀 쌔게만 안밟으면 별 문제없어서 그냥 타야되는건지 모르겠네요 ㅠ
아니요. 브레이크 밟으실때 떨리는건, 확률상 Brake Rotor라고 부르는게 휘어 있을 확율이 큽니다.
youtube에서, resurface brake rotor 로 검색하시면, 여러 영상 보실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안전에는 그리 큰 영향 없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많이 거슬리실수 있는 부분 입니다. 만약 rotor가 휘었다고 (warped라고 영어로는 이야기 합니다), 하면 rotor를 rresurface (깎아서) 평평하게 하고, 같이 brake pad도 갈아 주는게 정석입니다.
딜러에서 시간당 200 불주고 봐준다는 dog baby는 누구인지 모르겠으나, 그분에게는 다른것도 맡기지 않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아 완전 다른 문제였군요... 새차사서 3년정도 탔는데 로터에 문제있을줄은 생각 못해봤네요 ㅠ 이전차량은 좀더 험하게 탔어도 이런문제가 없었어서 처음타보는 브랜드라 이브랜드 고유 문제인가 했었거든요..
렉서스딜러 정비소에서 엔진오일 갈러갔다가 시간당 200까지는 아니였고.. 정확히는 기억안나는데 시간당 150언저리 불렀던거같아요... 딜러에서 그냥 테스트드라이브하고 문제 확인하는데... 이게 참 애매하더라구요 비싼건 둘째치고 고치는값도 아니고 뭐 확인해주는데 시간당 그거받는데.. 얼마나 걸릴지도 몰르고.. 됬고 그냥 패드나 얼마나 남았는지 첵업해달라고했거든요...
빨리달릴때 좀 브레이크 살짝 쌔게 밟을때 떨리는거라 이게.. 거슬리긴 거슬리는데... 안떨리게 운전할려면 또 할수도있긴하고.. 내리막에서는 안떨리게 하는게 좀 거의 불가능하긴한데...내리막 빨리 달릴일도 거의없고.... 고치긴 고쳐야될것같은데.. 어우... 그렇네요...
로터관련 좀더 알아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드물게 부싱이 수명이 다되면 주행중 일정속도 이상 달릴때 떨리기도 합니다
특정 구간에서 진동이 있다 하셨는데 specific RPM range 를 잘 보세요. sport mode 일 경우 RPM 이 달라서 진동이 없을수 있습니다. Spark plugs 언제 바꾸셨나요? Combustion 이 약해져서 엔진 진동이 생길수 있습니다. 가속할때와 coasting 할때 진동이 있고 없다면 더 확실하겠지요.
엔진 마운트도 한번 체크해보세요. 휠이나 얼라이먼문제면 운전대에 진동이 전해지기도하는데 엔진룸에서 전해지면 엔진미미문제일수도 있어요
저는 처음시동을 걸고 10분에서 15분 사이에는 문제가 없다가 40마일에서 60마일 구간에서 가속시, 차량이 떨렸습니다. 그래서 딜러에 가서 말했더니, Transmittion fluid cooling line에 문제가 생겨서 트랜스미션 용액이 세어서 그런거라고 하더라구요. 딜러에서 라인을 새것으로 교체하고 트렌스미션 오일을 채운뒤에는 문제가 없어졌습니다.
떨림이라는게 워낙 방대한 문제점을 야기할수 있기때문에 중고차는 무조건 싼것부터 시작하세요..
고로 휠발란스부터 추천드립니다.
저는 앞바퀴 액슬 바꾸니간 고쳐졌어요.
댓글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