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모하면 여러 필드의 전문가들이 많으셔서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차 2대가 연속으로 배터리 방전이라 질문 올립니다.
블프에 VAVA블박 2대 구입해서 가각 (Honda Pilot 2015 / Subaru Forester 2018) 달았습니다.
(저는 차 쪽은 아는게 없어서 지인 찬스로 달았습니다)
VAVA 블박은 USB포트에 연결을 해야 하는데, 그러면 선이 밖으로 나와서 USB에 연결을 해야 해서 걸리적 거리더라고요
그래서 선을 가리기 위해서
위의 제품을 구입해서 연결을 한 상태입니다.
블박 달고 (12월 2째주즘 달았습니다) 1주차에 Subaru 배터리가 방전이 나서 배터리 문제인지 알고, 배터리를 갈았습니다.
그리고 오늘 Pilot 약 3주차 (subaru 보다 늦게 담)인데 배터리 방전이..
(파일럿은 배터리 바꾼지 2년정도고요 Forester는 1년 조금 넘었습니다)
VAVA는 일단 상시 녹화 기능이 없지만, 이 선을 연결하면 강제(?) 상시 녹화 모드인걸로 알고있습니다.
배터리 방전 짐작은 이게 강제로 24시간 상시 녹화를 하게끔 해서 그러는거 같은데요
11.6v에서 멈춘다고 나와있는데, 11.6v면 많이 낮은건가요?
이 정도면 자동차 배터리가 계속 방전되는 원인 일가요?
24시간 상시 녹화는 필요없고.
그냥 usb선이 밖으로 나오는걸 가리기 위한 방도로 구입했는데, 배터리만 계속 방전이내요 ㅠㅠ
상시전원 때문에 방전되는게 맞을겁니다.
저전압보호기능 있는 대시캠을 쓰는데 가끔씩(두어달에 한번)
배터리 방전이 되더라구요. 보조배터리 설치하는 분도 계시던데 전 그냥 점프스타터 싣고 다닙니다.
24시간 상시 녹화가 필요 없으시면 ODB2 포트로 연결할수 있는 대쉬캠용 파워 케이블 중에 자동차 ACC 모드가 꺼지면 전원이 차단되는 제품이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dp/B06XS33J2N
이 제품은 mini USB 네요. 그냥 USB 랑 마이크로usb 모델도 있는거 같았는데 기억이.... 직접 사용해 본 경험은 없습니다. 제차는 USB 포트가 어차피 콘솔박스 안에 있어서 그냥 콘솔 살짝 들어내서 대쉬캠이랑 오디오용 USB 포트랑 연결했네요.
저도 어제 오늘 차 두대에 대쉬 캠 연결했는데 손가락 끝이 넘 아프네요. 케이블을 깊숙히 숨겨놓으느라..
혹시 퓨즈박스에 연결하셨을때 상시전원이 연결되는 배터리나 실내등이나 이런 곳에 연결한 것은 아니신지?
저도 배터리에 연결할까 하다가 제 대쉬캠이 128기가밖에 지원을 안하는데 한시간에 5~6기가를 쓰더라고요. 전방 후방 2k녹화.
그래서 ACC 로 연결했습니다.
그러면 상시녹화는 안되지만 (제 대쉬캠의 경우 충격받으면 10초 정도 녹화 가능) 주행중에만 사용하면 되거든요.
제 생각이 맞다면 FUSE diagram을 잘 보시고 ACC, IG1, IG2... 등에 연결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제가 차를 잘 몰라서 그러는데 (전기 쪽도 모르고);;
지금 연결되어있는 Fuse를 뽑아서 ACC관련 Fuse에 연결하면 된느 건가요?
제 경우는 3채널? 선이 3개짜리입니다. Black wire는 Ground(-). Yellow는 Battery, Red는 ACC.
처음에는 Constant power 를 사용할 계획이었다가 물론 저전압차단 기능이 있지만 배터리 방전 염려도 되고 무엇보다도 메모리카드 용량 지원문제로 주행 중에만 녹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red wire 하고 yellow wire 두개의 끝을 합선해서 한 선으로 만들어 그 wire를 ACC 에 접지했습니다. 제 경우는 fuse adapter(?) 가 있어서 그 wire를 사용했습니다. 원글님이 구입하신 거랑 동일한 겁니다.
제 차 Honda Insight 에 보니 1번에 Accessory 포트가 있어서 거기에 접지, 다른 차 Hyundai Tucson에는 Spare(15A) 포트가 있어서 그곳에 접지했습니다. 물론 Spare 는 테스터로 ACC 인지 확인하고 접지했고요.
Ground wire 는 철판에 연결된 볼트에 연결했습니다.
접지할 때 중요한건 Fuse에 + 와 - 가 있어요. 그 방향을 기억하셔서 접지하셔야합니다. 제 경우는 fuse 상단에 써 있는 암페어 숫자 중 "1" 쪽이 "+" 였습니다. 그 방향에 맞게 접지 했습니다.
저도 차알못인데 대쉬캠 설치하려고 몇일을 유튜브 봤더니 이걸 설명하고 있네요. - - ;
정보 감사합니다.
일단 대강 이해를 한거 같긴 한데.. 공부즘 더 해봐야 할거 같내요..
일단 정리하자면 ACC fuse 자리가 따로 있고, 그 자리에 연결을 해야 상시녹화가 아닌 시동 걸릴때만 녹화를 하고, 배터리 방전을 피할수 있다 인가요?
설치 차량의 fuse box cover 를 보시면 fuse diagram 이 있어요. 거기서 ACC 모드에서만 전원이 들어오는 포트를 찾아보세요.
물론 테스터로 확인해보시는것을 강력 추천해드립니다. 그래야 + - 를 확인하살 수 있어요.
이게 단지 배터리만 나가는 게 아니라 alternator에도 무리가 가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주행 중에 시동이 꺼져 버릴 수 있어요. 시동 꺼지면 전원 차단되는 퓨즈 찾아서 연결하시는 게 나을 겁니다.
제가 엔간하면 상시녹화나, 다른 차량용 기기중에 시동이 꺼져있을때 배터리를 소모하는것은 비추드리는데요. 전력 소모가 엄청있거나 하지 않으면,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에서는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상시녹화가 필요없어, 배터리 전력을 많이 끌어다가 쓰는것을 방지하는 어떤 장치를 장착한다 하더라도, 기존 자동차 배터리는 "시동"을 위해 만들어 진거라서. 블랙박스 쓰시면 "Deep Cycle" 배터리로 같이 갈아 주셔야 할꺼에요. 인터넷에 딥싸이클 배터리 찾아 보시면 많이 나오니, 함 보세요.
저희차도 예전에 지인이 설치해줬는데 가끔 방전이 나서 딜러가져갔습니다. 블랙박스있는거 몰랐는지 무료로 배터리 2번이나 갈아주긴 했지만 알았으면 뭐라했겠죠. (Warranty void) 그래서 다른차는 전문적으로 하는데 맞겼더니 비싼케이블 추가로 내고 해야 그런일이 없다고 설명하더라구요. 그냥 샵에가져가서 도움받는게 낮지않을가요?
블박 기능중에 상시모드라도 블박 강제 shutdown voltage level setting 하는게 있을거에요. 11.6V은 너무 낮은거 같고. 12V정도에 setting 하면 괜찮은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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