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를 위해 업데이트 된 내용 올려드립니다.
3월 26일 입국 때 받지 못한 수하물은 다행히 3월 30일에 집까지 배송해주셔서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짐 배송해준다고 연락 받고 바로 delay expenses 에 대해 리임버스 AA 쪽으로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3일 가량 지난 4월 2일 새벽에 클레임 신청에 대한 결과를 알려주셨습니다.
그동안 필요해서 구매했던 물품 (속옷, 옷, 핸드폰/노트북 차져)에 대해서는 신청금액 모두를 리임버스 해준다고 합니다 (한화로 약 30만원 가량). 카드사에 따로 보험청구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재밌는 것은 미국주소에 체크로 보내줄지 아니면 한국에 있는 계좌로 보내줄지 선택하라고 합니다. 저는 여름까지 한국에 있을 예정이라 계좌입금으로 선택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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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최근에 항공사 수하물 지연과 관련해서 클레임을 진행해 보신 선배님들이 계실까 하여 문의글을 올립니다.
제가 3월 25일 AA 281 (Dallas -> ICN)을 타고 한국에 귀국을 했습니다. 이 비행편 이전에 제가 사는 도시에서 달라스까지 오는 AA연결편이 좀 지연되어서 매우 빠듯하게 비행기에 탑승하게 되었습니다. 이 와중에 제 짐들이 아마 한국 귀국행 비행기에 싣리지 못한 것 같습니다. 현재 마지막으로 확인된 짐 위치는 샌프란시스코인데, 아직도 국내에 들어오지 않고 있어서 이 부분은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는 AA 담당자 분이랑 연락하면서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틀 정도는 아무 생각없이 짐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3일이 지나가는데도 짐이 오지 않아서 기다리던 와중에 딜레이로 인한 소비금액에 대해 클레임을 청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자가격리 중에 속옷과 업무상 필요한 전자기기 충전기 등을 구매했구요. 이에 대해 리임버스를 신청하려고 합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은 이 항공편을 사파이어 리저브로 결제한 경우 AA와 체이스로 양쪽으로 부터 소비금액에 대한 리임버스 신청이 더블로 가능한가 하는 부분입니다.
1. 항공사와 체이스로 부터 보상을 둘 다 받아보신 경우가 있으신지요?
2. 둘 중 하나만 해야한다면 금액이 좀 더 확실한 (1일 USD100, 5일까지)가 나을까요?
3. 사리의 경우 규정이 분실 후 5일 까지만 이라고 적혀있는데, 날짜는 분실 후 부터 5일을 카운트 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요?
감사합니다.
고생하십니다.
최근 경험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항공사의 보상을 primary 라고 생각하시고, card 회사 보험은 secondary (무슨 이유에서든 항공사에서 denied 된금액) 이라고 보시고 진행하시면 될듯 합니다.
짐 받으시면 항공사에 일단 신청하세요.
묻어가는 질문이요,,,저겉은경운 ua 인데...전화연결도 안되고 어떻게 클레임을 하나요,,,,
Ua 들어가서 봐도 클레임 폼을 못찾겠어요,,,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저 같은 경우는 수하물 클레임 하는 곳에 AA직원분이 계셔서 그분 통해서 일단 수하물 분실 신청을 했습니다. 거기서 제 수하물이 SFO에 있다고 알려주셨고 (원래는) 28일 정도에는 국내에 들어올 것이라고 까지 알려주셨습니다. 여기서 담당자 전화번호도 받았구요. 그 후에 28일이 지나도 (아직까지도) 짐이 오지 않는 것과 관련해서 전화통화하면서 클레임 신청이 가능한 AA 메일주소를 받았고, 이와 별개로 AA홈페이지 내에서도 클레임을 걸 수 있는 웹페이지가 있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클레임 전에 혹시 UA에 수하물 분실이나 지연 관련해서 신고를 (인천공항 상주하는 UA직원) 통해서 하셨다면, 아마 레퍼런스 번호를 받으셨을텐데, 이 번호 이용해서 온라인이나 메일로 UA에 클레임 신청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마 인천공항에 연락을 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안내해주지 않을까 합니다.
Winwin 님 말씀처럼 공항에서 분실신고할때 안내 받으시는게 좋고요. UA website 에도 기능이 있기는 합니다.
https://baggageclaimform.united.com/baggageclaimform/#!/home?languagecode=en-US
제가 비슷하게 딜레이가 된 적이 있는데, 제 경우에는 보상을 둘 다 받는건 안된다고 했었습니다. 그래서 총 금액이 더 큰 카드사에서만 받았고, 5일 이내의 결제만 받아준다고 해서, 가방 안오는게 하루 늘어날때마다 쇼핑을 더 한 기억이 있네요.
저는 보상 내용을 뒤늦게 알아서 ㅠㅠ 처음 이틀을 그냥 지나보냈습니다. 다행히도 방금 인천공항에 계신 직원분이 대한항공편으로 수하물이 온 것 갔다고 연락주셔서, 아마 저는 어제까지 쇼핑한 내용만 보상금 처리를 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더블로 받는 것은 이러나 저러나 안되는 것이군요! 한번 항공사에 보내보고 카드사에도 연락을 해봐야겠습니다.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오우 케어님 감사합니다.....아무리 찾아도 안나오더니(ua we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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