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은퇴]
주식투자 소수점 매수로 정기적금 붓듯이 하는 방법 (Feat. 로빈훗)

쌤킴 | 2021.04.03 22:32:28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 머리말

글을 아직도 지난 과거의 주식/비트코인 투자를 못해 아쉬워하시는 마모님들과 주식의 변동성에 두려워서 투자를 두려워하시는 마모님들께 쓰면서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라면 송구스러운 말씀을 드립니다.

 

절대 글은 종목투자 추천매수는 아님을 상기하시고 투자는 언제나 원금을 잃을 있음도 주의하셔야 겠슴다.

 

 

  • 투자의 2원칙을 잊지 말자

     

워런버펫의 스승 Benjamin Graham 지은 유명한 현명한 투자자 (아마존링크) 나오는 투자의 2원칙이 있습니다.

 

투자의 1원칙: 돈을 잃지 마라

 

투자의 2원칙: 1원칙을 절대로 잊지 마라

 

원칙을 우리는 한번씩 까먹게 되지만 다시 한번 상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 분할매수와 분산투자

     

그렇다면 투자의 2원칙을 지키면서 투자를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책에서도 간단하게 언급하지만 돈을 잃지 않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분산투자와 분할매수가 되겠습니다.  분할매수는 하나의 주식을 일정기간 동안 투자하여 평균단가를 낮추는 방법을 말하며 보통 물타기 혹은 영어로는 Dollar Cost Averaging 이라고 부릅니다. 많은 분들은 아시겠지만 떨어져도 사고 올라도 사고 횡보해도 계속 사는 것입니다.

 

분산투자는 또한 하나의 주식에 몰빵이 아니라 여러 섹터나 여러 개별주에 고루고루 투자하는 것을 말하며  S&P500 index fund 예를 들면 VOO, SPY등에 투자하여 500 기업에 자연스럽게 분산투자를 하게 되서 돈을 잃을 위험요소를 분산시킬 수가 있게 되겠슴다.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테슬라 현재 주가가 대략 $658이군요. 고액의 주식을 이번 주도 사고 다음 주도 사는 것은 과연 서민이 가능할까요? 없는 털어서 투자를 해도 이렇게 거금을 한꺼번에 투자하는 것은 두렵고 주저하게 되는 일입니다. 여기서 소수점매수 (Fractional Share) 통한 분할매수의 장점을 금방 알아차렸을 수도 있을 겁니다. 테슬라 주식을 예를 들어 하루에 1불씩치만 있다면 얼마나 좋겠슴까?! 0.x 주식을 소유해도 여러분은 엄연한 주주이십니다! (테슬레니어 가즈아!)

 

  •  소수점매매의 역사 

 

저의 뇌피셜임을 일단 말씀을 드리면서.. 2014 혜성과 같이 Loyal3.com이라는 브로커리지가 등장하였슴다. 개의 개별 주지만 소수점 매수와 매매 수수료가 없는 점에 매료가 되어 투자를 시작했지만 2016년경에 문을 닫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슴다. 정말 좋았던 것은 신용카드로 주식을 있었죠. (마일모으기 대박 좋았.. ㅠㅠ) 이후에 2019 10월경에 Square에서 만든 Cash.App에서 드뎌 소수점매매를 시작하고 2019 12월경 탈도 많고 말도 많은 로빈훗도 소수점매매를 시작했슴다. 이제는 대부분의 Brokerage에서 매매수수료없이 소수점매매가 가능하게 되었슴다. 아래 도표 참조하시구요.

 

2021-04-03 10_33_09-Comparing Fractional Trading Offerings at Online Brokers.png

 

출처: https://www.investopedia.com/comparing-fractional-trading-offerings-at-online-brokers-4847173

 

  • 소수점 매수를 Auto Investing으로 자동화시키자!

5.       소수점매매의 장점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이것을 기계적으로 매수를 있다면 얼마나 좋겠슴까?! 한국에서 나고 자라셨던 분들은 특히 정기적금의 개념에 대해서 다들 아시겠지만 정기적으로 따박따박 예금을 하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상당한 금액이 불어나는 개념인데 정말 미국은 이런 제도가 없어서 너무 아쉬웠슴다. 또한 적립식 펀드로 주식에 투자하는 프로그램도 401k 제외하고는 없구요. 하지만 소수점 매수를 Auto Investing하게 수가 있슴다. 로빈훗은 위에서 도표에서 언급했듯이 최소 단위로 투자할 있는 것이 1불이고 이것을 매일매일 투자하게 Recurring Investment 셋팅을 하실 수가 있슴다. 마모에 로빈훗 리퍼럴 클타래가 있으니 (https://www.milemoa.com/bbs/board/3889190) 참조하세요.

일단 Account --> Recurring에 가신 다음에

Recurring Investment 1.png

 

Create Recurring Investment은 클릭하시구요

Recurring Investment 2.png

 

원하시는 Ticker (예를 위해 VOO를 넣어봤슴다).

Recurring Investment 3.png

Review order하신 뒤에 Recurring시작날짜를 정하신 다음에 Daily/Weekly/Monthly을 정하셔서 아래와 같이 Submit하시면 되겠슴다.

Recurring Investment 4.png

 

참고로 마모분들이 많이 쓰시는 피델리티는 Auto Investing Monthly 옵션에 Mutual Funds 되는 단점이 있슴다.

 

  • 맺는말 

짧다면 짧고 길다면 읽어주셔서 감사드림다. 미국주식은 언제나 변동성이 있지만 결국은 장기적으로 봤을 우상향을 해왔슴다. 늦었다고 시작될 때가 가장 빠를 때라는 말이 있잖아요? 지금이라도 하루에 커피한잔 드시는 돈으로 소수점 매수를 해보시길 추천드림다. 뒤에는 주식 못사서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이 없어지길 바래보면서 글을 마치겠슴다. 마모의 모든 분들이 부자되기를 응원하겠슴다!!

 

PS. 다음 번에는 자기가 직접 만든 ETF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써보겠슴다. 제가 모르고 틀리는 부분이 있다면 어떠한 댓글도 환영함다!

 

 

첨부 [5]

댓글 [56]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237] 분류

쓰기
1 / 12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