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BMW 2011 f10, 535i CIC multi media interface retrofit kit 설치후기

wonpal | 2021.04.22 23:46:34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얼마전에 몰디브를 잠깐 거쳐서 제 손에 들어온 DHL package를 소개시켜 드렸습니다.

그 내용물은 BMW 2011 f10, 535i CIC mmi retrofit kit 이었습니다.

 

이제 그 놈을 제 차에 설치한 이야기를 잠시 풀어볼까 합니다.

 

서론

 

제가 차를 독일에서 인수한게 2010년 7월초였습니다. 만 10년 10개월정도 지났네요. 

15만 5천 마일정도 달렸구요. 

아직 엔진 상태는 참 좋습니다. 겉에도 큰 데미지 없이 매년 디테일해 가면서 잘 탔습니다.

5년전쯤 cic가 나가서 스크린이 오렌지색으로 변하고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ebay에서 used cic를 사서 갈았지요. 그 이후에는 navigation이 안들어 옵니다.

그리고 sound도 안나와서 local에서 코딩하는 사람을 찾아서 80불인가 주고 소리는 나오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후로는 별 불만없이 잘 타다가 최근에 갑자기 Android  Auto를 사용하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bimmer-tech.net에서 주문을 덜컥해 버렸습니다.

---------

주문을 하려면 내 차에 대해서 좀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 잠시 BMW model 에 붙는 체시번호와 idrive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MW는 chassis code가 알파벳에다 두 자리 숫자를 붙여서 명명합니다.

제 차는 2011년식 535i, F10입니다.

F10은  2011 - 2017년 모델까지 나온것으로 알고있고 

그 중에서도 2011 - 2013 F10은 CIC 가 헤드 유닛으로 달려 나왔고

2014 - 2017은 F10 LCI(Life Cycle Impulse) 모델로 face lift되어서 CIC 가 아닌 NBT방식의 idrive가 달려 나옵니다.

-- 이 정보가 중요합니다. connection 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죠.  그리고 instruction video로 딱 맞는걸 보지 않으면 나중에 뭐가 빠져서 첨부터 다시 해야하는 일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주문은 bimmer-tech.net 에서 주문했구요. 주문할때 vin로 맞는 제품인지 확인해 줍니다.

 

진행과정 (여기 모든 과정은 bimmer-tech 설치영상을 보시면 별 무리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 단, 3.5.2, 3.5.3은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

1. 차를 뜯어냅니다. 

Air vent assembly

control panel

screen assembly

cic (Car Information Computer) unit

 

2. 설치

 

2-0. 배터리 연결 해제. (배터리 연결된 상태에서 작업하다가 컴퓨터또는 다른 엉뚱한 부품이 나갈 수 있습니다.)

단, 전원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트렁크 닫으시면 낭패 보십니다. 

 

2-1. 마이크선 연결 

기존 마이크에 브랜치를 내서 새 mmi 유닛까지 가는 선을 매설 해야합니다.

마이크는 운전자 머리쪽, 썬바이져 근처에 있습니다.

---------------------------------

썬바이저 홀더 부분 뜯어내고 새 마이크선을 연결한후

A-pillar cover 를 뜯어내고

계기판을 따서 제끼고

가운데 CIC 유닛이 있는곳까지 선을 가지고 옵니다.

여기까지하면 연결의 반은 끝납니다.

 

2-2, Idrive연결 (mmi를 idrive로 작동을 해야해서 이 연결도 필수입니다. 제가 첨에 참고한 유튜브영상엔 이부분이 빠져 있었습니다.)

운전석 오른쪽의 팔걸이 밑에서 부터 시작해서 쉬프터 주변을 덮는 뚜껑을 엽니다.

idrive 연결도 branch 를 내는 작업입니다. 

 

3-3. Display bypass

cic 에서 바로 screen 으로 가던 연결을 

cic-mmi-display로 연결합니다.

 

3-4. CIC 재 연결

 

3-5. 자리잡기

mmi 은 두께가 약 3/4" x 3" x 5" 정도 됩니다.

거기다가 와이어 하네스가 2x2x2 정도 되는플라스틱 피스가 두개에

각종 연결된 케이블이 꽁꽁 싸매져 있는 상태로 부피가 상당합니다.

 

3-5-1. mmi는 기존 디스플레이 뒤쪽으로 살포시 밀어넣고

3-5-2.  추가되는 와이어 하네스 두개는 cic들어가는 cavity 왼쪽에 주먹 한두개 정도 들어갈 수있는 공간이 나오니 거기에 넣어둡니다.  (이건 어떤 비디오에도

         나오지 않습니다. 이거 안하면 도저히 설치가 안됩니다.

3-5-3. 기타 사용하지 않은 연결선 (앞 뒤 카메라)는 cic cavity 오른쪽 공간으로 빼 줍니다. 

         나중에 추가 연결을 쉽게하고 cic뒷쪽에 걸리는 놈들을 최소화해서 cic를 밀어넣고 고정시키는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3-6. 테스트 런

아까 빼놓았던 배터리를 연결하고

air vent asembly 중 시동 스위치만 연결한 후 전원을 켭니다.

그리고 스크린이 정상 작동하는지

mmi로 전환이 가능한지 (menu button  2초정도 누르면 바뀝니다.)

전화기로 

Android Auto연결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3-7 재조립

배터리 연결 해제하고 

모든걸 제 자리로 돌려 놓습니다.

 

3-8. 시운전

이제 모든걸 즐기면 됩니다.

 

4. 사용 후기

 

이제 설치한지 열흘정도 지났는데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기존 스크린에서 제 전화기 map을 쓰고 

전화기 음악듣고 

하니 차를 새차로 바꾼 느낌이 나고 좋습니다.

 

제 차를 첨 주문 할때에는 후진 카메라도 달지 않았었는데

지금은 후진 기어를 넣으면 시커먼 화면에 차가 가는 방향을 표시해 주는 줄이 보입니다.

 

이제 후방 카메라도 주문해서 달 예정입니다. 이번에 설치한 kit에 카메라 단자가 두 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를 보니 너무 흐릿하고 해상도도 떨어지는것 같고.....

터치 스크린으로 바꿔줄까 생각 중입니다.ㅎㅎ

12.3인치 터치 스크린으로 바꾸면 정말 새차느낌 날듯 합니다.

댓글 [26]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643] 분류

쓰기
1 / 5733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