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와 합작하여 켄터키와 테네시에 2개의 전기차 트럭 생산 전용공장을 만들거라 발표했네요. 다만 새공장에서 생산하는 F-150은 현재 미시간에서 생산하는 Lightnings가 아니라 새로운 150모델이 될거라네요.
일단 공장부지로 결정된 지역은 로또맞은 셈이구요. 아울러 포드는 지금 가장 강한 분야의 일인자 위치를 전기차시대에서도 뺐기지 않을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150의 플랫폼이 포드의 Large SUV와도 일정부분 공유되는걸로 아는데 포드는 이쪽으로 집중하나 봅니다. 세단이니 스몰 suv는 이미 늦었다고 판단한듯해요.
Ford making its biggest single manufacturing investment ever to build electric vehicle factories
https://www.cnn.com/2021/09/27/business/ford-electric-vehicle-factories/index.html
이미 좀 늦지 않았나 싶습니다. 리비안이나 테슬라는 이미 양산 시작 혹은 완료 단계인데 지금 땅 파면 언제 ... 게다가리비안 곧 상장하면 포드보다 시총이 높아질 것 같은데 총알에서도 포드에 전혀 밀리지 않고요. 라이트닝도 24년까지 생산량이 연간 8만대라고 하는데 조직은 비대하고 그걸팔아서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포드는 소형 suv는 이미 하이브리드가 날개돋친 듯이 팔리고 있어서 아마 좀 더 기다렸다가 잔기차로 전환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 부분은 좀더 지켜봐야죠. 리비안이 올 말이나 본격 판매를 할텐데 이 차 평가받는데 2-3년은 족히 걸릴겁니다. 포드는 F150으로 이미 픽업트럭시장을 석권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픽업트럭 구매의향자들이 리비안으로 쏠릴지 아닐지는 모르는거죠.
게다가 리비안은 겁나 비싸요. 옵션 좀 붙이면 세금포함 8만달러가 그냥 넘어갑니다. 애프터 서비스 내셔널 망은 사실상 거의 없다고 봐야 하구요.
사이버 트럭 vs F-150 동영상 해프닝에서 드러났듯이 사실 테슬라는 '트럭'의 기본기에 대해서는 포드에 비해서 떨어지는 것은 사실인 것 같아요. (물론 그것이 트럭에 대한 이해도가 F인 PR부서에서 그냥 발로 만든 동영상일수도 있지만) 그러니까, 진짜로 '트럭'을 원하는 사람들은 그래도 F-150 라이트닝을 찾을 가능성이 더 높지요.
근데, 픽업트럭 시장이 진짜 '트럭'을 위한 시장인지, 그냥 멋으로 타고 다니는 차를 위한 시장인지 잘 몰라서, 누가 앞으로의 픽업 트럭 시장을 지배할지는 그때 가 봐야 알 것 같네요. 암튼, 제 생각에 진짜 트럭을 위한 픽업트럭이라면 포드가 유리하다고 봅니다.
리비안은 다른 분이 이미 언급하셨으니 패스.
포드에서 이번에 발의된 $12,500불 ev credit을 위해서 미국에 공장을 짓는걸까요
사이버트럭 너무 가지고 싶었는데, 유튜브에서 f150 보고 생각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번에 저도 사이버 트럭 예약을 했지만, 라이트닝보고 혹하긴 했습니다. 근데.. 전기차에 더듬이 안테나가 좀 거리슬리는건 저뿐인가요....
아마 F-150 lightning 사전 예약 몰리는 것보고 더더욱 빨리 진행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사이버트럭, 리비안, 라이트닝, 카누, 험머등등 전기 픽업 트럭들이 많이 나오던데 다들 좋아보이더라고요. 단 단점은 가격들이 너무 비싸다는거. 그중 제일 싼 사이버트럭으로 예약 걸어두고 있습니다. 전기 픽업트럭들 가격은 대량생산 + 배터리가 싸지면 가격이 현실적으로 내려오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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