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댓글로 조언해 주신 회원님들께 감사합니다. 혹시 워런티로 되나 딜러쉽에 갔더니, wheel이 curb에 부딪혀서 wheel bearing이 damage가 생겼다고 워런티로는 커버가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래도 덕분에 wheel bearing이 어떤지 봐달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고치고 나니, 더 이상 소리가 안나네요.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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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subaru forester 차가 며칠 전에 눈길에 미끄러져서 front passenger쪽에 바퀴를 도로 curb에 좀 세게 부딪혔어요. 그 후 고속도로에서 한 5분간 vibration을 느낀 후 괜찮아졌어요.
그 후 차 운전할때 살짝 소리 나고해서 혹시 어디가 고장났나 정비소에 점검해달라고 했더니... 살짝 misalignement라고 wheel alignment를 해줬어요. rim의 끝 부분에 rash가 되었는데.. 정비소에서는 타이어나 rim 자체에 문제가 없다고 lucky하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실수 한게 소리가 난다는 건 정비소에 얘기 안 했어요. 그냥 정비소에서 잘 봐주겠지 생각했거든요.
암튼, 그 후 어제, 오늘 자동차를 타보니 속도를 고속으로 올리면 (특히 30~40mph이상), 차에서 noise가 들려요. 윙윙 소리 같은... 속도를 더 올리면 더 들리고, 낮추면 덜 들려요. 엑셀이나 브레이크나 핸들을 움직이고 하는건 문제가 없는거 같은데.... 이 소리가 살짝 신경쓰이는데...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할 까요?
그냥 소리에 둔감해지면 되는 건지.... 아니면 뭘 고쳐야하는 건지... 아님, 아직 얼마 안 탄 차인데 괜히 건드려서... 일만 만드는 거 아닌지...
아니면 차를 팔고, 새 차를 사야하는건지 (물론 말이 안되는 방법이겠지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Googling 해보면 wheel bearing문제 일 수 도 있다는데... 그냥 소리 무시해도 되나요? 아니면 꼭 바꿔야하나요? 혹시 바꿨는데.. 그대로 소리나면 어떻하죠?
정비소에서는 아무얘기 안해서 다른 문제는 없는 건지 알았는데... 어렵네요
Wheel bearing 문제 맞아요. 기본 워런티가 있다면 딜러에서 추가부담 없이 교환해줘요.
경험이 있어서 도움될까 싶어서 남깁니다. 30마일 정도로 커브를 박았는데 얼라인먼트로도 이상이 나오지 않았구요, 타다가 타이어샵에서 체크했더니 휠이 구조적으로 한쪽 연결부위에서 휘었더라고요. 결국 휠을 갈아야 됬어요. 근데 이문제랑 별개로 윙윙소리가 한 쪽에서 특정 속도(40마일 주변)에만 났었는데 이거는 베어링 문제였습니다. 제 경우는 그 속도 범위를 벗어나면 없어졌어요. 이거는 딜러쉽에 얘기해서 잡았어요. 미세한 소리를 잡아내서 체크하는 것 같았습니다.
몇년전에 P2차에 똑같은 일이 있었는데 출근할 때 제가 P2차 뒤에서 달리며 보니 그 바퀴가 엄청나게 흔들?리고 있더라구요. 바퀴가 빠져나올 것 처럼? 본인은 전혀 모르고 있었구요. 엄청 놀랬었어요. 바로 딜러쉽 정비소 데려가서 고쳐서 괜찮아졌는데 뭐를 고쳤는지는 기억이 안나네요;; 크게 돈 안들었던 기억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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