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자동차 간단한 인스펙션 질문 (ft. 현대 투싼)

하아안 | 2022.02.07 20:54:05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제가 자동차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한달에 한번정도 엔진 오일 색깔/점도 체크와 쿨란트 레벨 정도는 빠짐없이 보고 있습니다.

토요토 코롤라 중고로 한 3년 타다가 처분하고 3년전쯤 투싼 새거사서 운행중입니다. 그래서 코롤라와 투싼을 본의아니게 비교하게 되는데요..

 

참고로 코롤라는 한 7만정도, 투싼은 최근 갖 1만 넘었습니다.

 

크게 두가지 궁금증이 있습니다:

  1. 이번 투싼에서는 쿨란트가 점검할때마다 감소하는게 눈에 보이는데요, 작년에 딜러쉽 갔을때 얘네들 말은 그게 정상이라고 합니다. 저도 여기저기 들은 얘기는 있어서 쿨란트가 감소할 수도 있다라고 생각은 하는데, 코롤라 탈때는 제가 쿨란트 감소한걸 한번도 본적이 없고 Maintenance때 갈아준적도 없습니다. (혹은 얘들이 공짜로 갈아주고 말을 안해줬거나?) 이게 혹시 SUV vs. 세단 차이인가요?
  2. 엔진 오일 경우, 코롤라는 교체 주기때 월마트에서 갈아줬구요, 투싼은 그래도 새차니까 몇년간은 딜러쉽에서 교체해줬고 향후 한 1~2년 정도는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딜러쉽을 더 신뢰한다기 보다는 나중에 중고로 팔때 그게 더 먹힐것 같아서요 (월마트서 하는게 좀 더 귀찮기도 하구요...). 그런데 뭔가 코롤라때 보다 엔진 오일이 더 일찍 색깔이 탁해지고 thick 해지는 느낌입니다. 코롤라 탈때는 투명스러움이 오래 유지돼서 거의 1년만에 갈아줬었는데, 지금 투싼은 이제 6개월 점검이 다가오거든요. 엔진 오일은 fully synthetic 입니다.

 

그래서 조만간 차 6개월 점검을 예약하고 가야하는데, 이게 toyota vs hyundai 차이인지, SUV vs. 세단 차인지, 딜러쉽이 못믿을만한 건지, 아니면 제가 뭐 잘못하고 있는건지 여러 생각이 들어서 혹시 마모에서 고견을 얻을수 있을까 질문 올려봅니다.

 

 

추가정보:

확인 결과 2.4L GDI theta II 이고 터보인지 아닌지는 확인이 안되네요.

주행거리는 2021년 8월: 6900 ~ 2022년 2월:10500 정도니까, 대략 3600마일 됐고 개월수도 6개월 거의 다 됐네요.

쿨란트는 2022년 2월 촬영은 하루동안 가만히 둔 상태구요, 2021년 8월은 정확히 모르겠네요..

 

추가2 :

오늘 월마트에 오일 체인지하러 갔다가 새로운 사실을 알았네요..

제 차가 엔진 밑에 skid plate가 있어서 오일체인지를 못해주겠다네요.

검색해보니까 스크루 몇개만 돌리면 되는데.. 그냥 귀찮았거나 월마트 방침이 그런가 봅니다. 얘기 좀 해보니까 바가지 씌우거나 그런 타입은 아닌것 같은데..

아침일찍 한시간씩 투자해서 갔다왔는데 레이버 받고라도 해줬으면 좋았을텐데;;

나중에라도 가라지 생기면 혼자 제거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걱정했던 쿨란트는 오늘 한시간 뛰고나서 바로 엔진룸 여니까 마법같이 아래 오른쪽 사진과같이 레벨이 돌아왔네요 -_-;;

차를 식히면 쿨란트도 줄어드나봅니다? 아마도 2021년 찍은 사진도 차를 좀 운행하다가 찍었나봅니다.

걱정해주시고 고견 달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Screen Shot 2022-02-09 at 9.16.55 AM.png

첨부 [1]

댓글 [28]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5,178] 분류

쓰기
1 / 5759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