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
달리던 차에 배터리 경고등(알터네이터 고장)이 갑자기 들어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질문 두가지)

음악축제 | 2022.12.06 21:43:57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업데이트3:

수리 잘 되어서 차 받아왔습니다. 돌아오는 길에 state inspection station도 들러서 한방에 통과!( 인스펙션 보시는 분이 상태 좋다고 엄지척 해주셔서 감사했네요. 타이어가 새거라 그랬는지..^^)

온도도 정상, 볼티지도 정상, 모든게 정상입니다.

최소 향후 1년간 더 아껴주기로 했습니다. 날아오르라 현대여!

Screenshot 2022-12-08 at 10.34.55 AM.png

 

------------------

업데이트2:

당일 수리를 해주시기로 해서 샵에서 세시간 정도 기다렸는데, 결국 차를 못 고치고 왔어요.

이유는 부품샵 쪽에서 엉뚱한 부품을 딜리버리 해줘서.. (아마 동일차종 3.3 V6용 보냈을듯요.. ㄷㄷ)

아쉽지만 내일 찾으러 가기로 하고, 사장님 사모님께서 20마일 거리 밤길 라이드 해주셔서 귀가했습니다.

걱정과 조언 감사드립니다.

 

어쨌든 '알터네이터 고장'으로 결론을 내놓고 보니, 전조증상이 없던건 아니었습니다.

바로 풀리 베어링 마찰음이었는데요. "끼끼끽"하는 소리요.

이 차를 가져올때부터 간헐적으로 있던 소리였습죠.

구글을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입니다.

Screenshot 2022-12-06 at 8.27.07 PM.png

(출처: https://m.blog.naver.com/lcwabcd/221502455342)

드라이브벨트를 동해 엔진동력으로 구동되는 제품들에서 이상이 있을 때 이 소리가 나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다만 워터펌프나 에어컨 컴프레서 같은 것의 고장은 제가 경험해봤는데, 알터네이터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처음 배웠네요.

에어컨 잘 나오고 엔진 오버히트 하지 않아서 그냥 괜찮은가보다 라고 넘겼던 부분이 시간을 두고 꾸준히 나빠져서 이런 결과를 낳았네요.

돈 내면서 배우는거죠..^^; 뭐 다 좋습니다.. 다만, 와이프 하는 말이

"나는 혼자는 이차는 못타고 다니겠다."

급 미안해지네요.. ㅎㅎ 

 

어쨌든 내일 차 픽업하고 와서 다시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

업데이트:

일단 배터리가 완전히 죽은 상태는 아니어서 몇마일 정도는 운전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알터네이터가 정상작동하고 있으면 시동 걸고 무부하 상태에서 14.3v 정도 나오기 때문에, 알터네이터 문제로 확인을 했습니다.

 

몇가지 가능한 옵션이 있었죠. 

1) 모험해서 집까지 운전하기. 중간에 서면 토잉하기

-좀더 안전을 원하면 배터리 하나 더 사서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2) 근처 샵에 가기

3) 토잉해서 집이나 집 근처 가기.

 

다 가능은 한 옵션이지만, 집까지 거리가 20마일 정도라 부담이 있고, 가족이 동승하고 있어 모험하지 않고 그냥 2번 가장 가까운 거리 샵으로 왔습니다.

 

알터네이터 이상으로 판정하고, 원래 내일 되신다는걸, 애랑 엄마랑 같이 있는걸 딱히 본 사장님 아내분께서 무조건 오늘 해줘라 하고 닦달해주셔서 지금 근처 부품샵에 재고 알아보고 계십니다. 

안주인 분이 정말 감사하네요. 부디 샵 사장님도 좋은 분 만났기를요.. ㅎㅎ

 

-------------------

안녕하세요.

점심먹을겸 겸사겸사 근처 도시(?)에 나왔는데,

P2가 운전중에 갑자기 '배터리에 불들어왔어' 하더라구요.

바로 옆에 버거킹이 있어서 일단 주차시키고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 생각중입니다.

시가잭 충전기에 voltage 보는게 있어서 보니까, 시동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11.9, 11.8, 11.7v 이렇게 내려가는거 보고 일단 시동 껐습니다.

알터네이터 문제 같은데..

 

1) 이경우 다시 시동을 걸어서 얼마나 주행을 더 할 수 있을지.. 가까운 개러지에라도 일단 차를 넣을까 싶어서요.

2) 혹시 무조건 tow를 해야 하면 AAA를 이용해봐야 할거 같은데. 이게 인터넷으로 가입한 후에 즉시 tow가 가능할까요?

 

일단 버거킹에서 밥좀 먹고, 옆에서 일좀 보고.. 그러는 동안 마음 가라앉히고 대책 생각해보겠습니다.

(차량은 2009년식 소나타 입니다)

첨부 [2]

댓글 [33]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734] 분류

쓰기
1 / 5737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