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운영자공지]
** 중요 공지: 쪽지를 이용한 나눔 / 조언 요청 금지, 적발시 강퇴 **

마일모아 | 2023.02.01 21:30:23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1. 작년 여름 한국의 신문에 다음과 같은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어쩌다보니 소아과 의사라는 사실이 동네에 알려졌는데, 그 이후 낮이고 밤이고 시도 때도 없이 “아픈데 응급실 가야 하는 거냐,” “아기 변이 이상한데 오셔서 봐주실 수 있나요”라는 등의 질문을 받았고, 결국에는 그 아파트를 떠나 이사를 갈 수 밖에 없었다는 내용입니다. 

 

https://m.kmib.co.kr/view.asp?arcid=0017412741

 

2. 안타까운 점은 동일한 현상이 마모 게시판에서도 진행중이라는 사실입니다.

 

최근 몇몇 회원분들에게서 이메일을 받았는데요. 게시판에 올라온 의료 관련 질문에 댓글로 답변을 달았더니 그 이후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을 요청하는 쪽지들이 지속적으로 오더라는 것입니다.  

 

가족이나 본인이 아픈 경우 지푸라기라도 잡자는 심정에서 쪽지를 보냈을 수도 있을 것이고, 미국이 워낙 의료비가 비싸니 다른 대안이 없어서 쪽지를 보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의학적 견해를 밝히는 것은 심각한 의료 윤리/직업 윤리 위반일 뿐더러, 직업/수입과 관련된 일인데 너무도 쉽게 생각해 게시판에서 쪽지로 전문적인 조언을 바라는 것은 많이 무례한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3. 제가 오늘 글에서는 의사 선생님들의 예를 들었습니다만, 이는 비단 의사 뿐 아니라, 모든 직업군에 다 해당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마모 게시판에 모이시는 분들은 다들 생업이 있는 분들이고 이 분들은 마일을 잘 모으고 사용하기 위해 이 게시판에 모이는 것이지, 무료 재능 나눔을 위해 모이시는 것이 아니거든요.

 

4. 물론, 미국 생활을 하다보면 이런 저런 조언이 필요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마모 게시판은 이런 분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역할을 잘 해왔다는 점 또한 사실이구요. 

 

중요한 점은 조언이 필요하면 게시판에 공개적으로 글을 올리시고, 그런 후에 조언을 받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조언을 주시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면 그 분들이 자발적으로 주셔야 한다는 것이죠. 

 

‘너무 개인적인 내용이 많아서 공개적으로 올릴 사안은 아니거든요’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이런 분들은 직접 오프라인에서 전문가를 만나셔야 합니다.  

 

5. 따라서 “나눔 요청 금지”를 확대 적용, 이 시점 이후 쪽지를 통한 나눔, 조언 요청 금지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쪽지를 통한 질문이 선을 넘었다 하시면 적극적으로 저에게 신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78]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31] 분류

쓰기
1 / 2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