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UI (Uninsured Motorists) 자동차 사고 클레임으로 경험한 것 몇가지에 대해

shine | 2024.02.17 13:00:00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자동차보험 가입할때 꼭 UI (Uninsured Motorists)조항 넣으시라고 권해드립니다. 대물피해한도는 내 차 밸류 정도로 하고 대손피해한도는 가급적 높게 잡구요. 

 

작년 10월에 사고가 있었는데 100% fault였던 상대 운전자가 무보험이었습니다. 쓸라면 긴 이야기인데 다 생략하고, 사고 2주일뒤에 제 claim은 uninsured motorist claim으로 전환되고 이제 거의 막바지입니다. 그간 경험한건..

 

1. 보험사는 클레임이 uninsured motorist로 넘어가는 순간 이 건에 들어가는 돈은 사실상 100% loss라고 간주하고 사건에 임합니다. 고로 내돈주고 내가 산 보험회사가 나한테 무지 까칠하게 나옵니다. 한푼이라도 아껴볼라고 치료비용, diminished value등등에서 방어막을 칩니다.

 

2. 저같은 경우 전화로 adjuster에게 dv(diminished value) 클레임을 할 의향이 있다고 말만 꺼냈는데 바로 며칠뒤 공식 메일로 "우리가 이미 조사했고 diminished value는 없다고 판단해서 너가 혹시할 클레임을 거절할거다"라고 맘대로 결론을 냅니다. 

 

3. adjuster가 계속 이건은 우리 손실이 큰 케이스라면서 계속 부담스러운 말을 흘립니다. 그리고 저같은 경우는 디덕터블을 결국 다 받아냈는데도 뭔가 자기들끼리 miscommunication이 있었는지 "미안한데 내가 낸 디덕터블을 돌려줄려고 노력했지만 사고낸 운전자가 돈내기를 거부해서 그 돈을 collect하지 못했다"는 말도 메일이 2번이나 옵니다. 주마다 UI의 경우 본인 보험의 comp/collision디덕터블을 적용하거나 별도의 조항 (예를 들어 본인보험 coverage에 관계없이 $200 혹은 $500을 낸다등) 이 있는데 왜 이돈은 상대방에게 받아서 제게 주나요. 보험사 잔고에서 그냥 주는거지. 하여간 황당합니다.

 

 

그럼에도 제가 이 조항을 들어놓지 않았더라면 그 다음은 상상하기도 싫네요. 

 

잠시 구글링해보니 요즘 보험료의 미친 상승으로 아예 자동차 보험을 안들고 다니는 사람들 숫자가 전례없이 늘어나고 있다네요. 고로 UI coverage비용도 오르겠죠. 저같은 경우는 6개월 30-40달러수준이었습니다. 한달에 스벅커피 한잔 안마신다는 생각으로 버린다는 생각으로 들어도 될것 같습니다. 

 

(사고 처리과정에서 와이프가 그러더군요. 저렇게 배를 째고 보험없다고 100% fault 운전자가 나오니 허무하다고.. 도대체 보험을 왜 그 돈내고 유지해야 하냐고.. 저같은 경우 상대가 매우 어린 청년이었는데 높은 확률로 이 친구는 앞으로도 보험을 안하겠죠. 이제 들려고 하면 무보험으로 사고낸 기록과 경찰 벌금에 20살 남자라는 조건이면 아마 한달에 천불에 막기도 버거울거에요.. 보험사에서는 그러더군요. 이런경우 사고낸 운전자에게 구상권 청구해서 받아낼 확률이 대략 5%이내랍니다. 그냥 사실상 total loss인거죠)

 

그러면 그럴수록 뭐 각자도생해야지 별 수 있나요.. 전 앞으로 UI는 무조건 유지할 생각입니다. 

댓글 [29]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823] 분류

쓰기
1 / 5742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