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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모아 게시판   [후기-발권-예약]
Alitalia 마일로 한국가기

브람스 | 2016.07.28 06:03:17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오랜만에 후기 글을 올리네요. 다들 잘 지내셨지요? 


지난 12월 부터 차곡차곡 모아둔 Alitalia 마일을 이번 여름 한국행을 위해 대방출 했습니다. 인터넷 및 마모에도 여러 후기가 (@두다멜 님) 있지만 제 경험상 역시나 Alitalia는 YMMV 더군요. 다행히도 처음 전화 했던 agent가 룰을 잘 알고 제가 찝어 준 비행기편을 잘 잡아 줘서 비교적 수월하게 예약을 하긴 했지만 발권은 생각보다 힘들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알이탈리아 마일은 routing restriction이 까다로운 편이고 흔히들 AA나 유에이에서 볼 수 있는 '미친' 라우팅은 꿈을 꿀 수 없지요. 가장 기본적으로 skyteam partner award는 stopover가 가능하지만 총 4 segment 만 허용 되니 가급적이면 직항 편만 찾아 볼 수 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고 파트너 좌석이 delta 등에서 보이더라도 직원의 미숙함으로 좌석을 예약을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back up plan을 많이 만들어 놓고 여정을 꾸려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다만 위안으로 삼을 수 있는 것은 미국-한국 왕복에 비즈니스 9만이라는 대박 rate가 있어서 예약이 다소 힘들지만 예약과 발권만 가능하다면 거의 '심봤다' 수준의 티켓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 rate가 언제 바뀔 지 아무도 모릅니다. 지난 3월 부터 award chart가 계속 연장의 연속을 거치고 있습니다 (3, 6월에 한번씩 해서 지금은 8월 말까지 유효합니다). 


저는 이번에 가급적이면 대한항공 직항으로 발권해 보려 했는데 delta.com 에서 여름기간엔 전혀 자리가 보이지도 않고 (JFK, IAD, ORD 출발) 좌석이 있는 날짜는 제가 여행을 할 수 없는 날짜라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아.... 이번기회에 748 비즈 타보려 했는데 아쉽네요). 그러나!!! China Airlines 의 자리는 그 busy 한 8월 중순에도 똭~! 자리가 있었고 9월 첫째 주에도 제가 원하는 날짜에 자리가 있더군요! 그래서 우선 예약부에 전화 부터넣었습니다. 다행히도 유능한 직원 덕에 한방에 예약 완료! JFK-TPE-ICN-TPE-JFK의 여정이 확인 되었고 저는 다음날 약간 부족한 마일을 구매 한 후 발권을 위해 전화를 했는데 여기서 많은 난관에 부딫혔네요. 발권하기까지 총 3시간 걸렸고 전화는 한 5-6번정도 했던 걸로 기억납니다. 첫 직원은 예약이 없다 ㅋㅋㅋ 둘째는 필요 마일리지가 없는데?!! 그러고 셋째는 크레딧 카드가 문제가 있다 등등... 이 모든 역경?!! 을 이겨내고 tax 240불 + 9만 마일 (사실 TPE는 South Asia에 속해서 9만5천을 차감해야 하는데 직원이 9만만 차감했네요)에 발권 완료했네요. 3주 뒤 출발이고 China Airlines는 처음인데 신기종 (77W) 비즈라 매우 기대됩니다. 특히나 샴빵이 2004년 Pol Roger을 준다네요 ㅋㅋ (아시아나 일등석에 나오는 샴빵). 


예약/발권시 주의 사항

1. @두다멜 님께서도 말씀 해 주셨지만 예약을 하시기 전에 delta.com에서 파트너 자리를 확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Alitalia 계좌에 마일이 어느정도 있어야 예약을 hold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2일 hold 가능했습니다)

3. delta에서 자리가 확인 되어도 미숙하고 불친절한 직원의 '권한'으로 인해 있는 자리도 안 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ㅠㅠ 그럴 경우 전화를 끊고 다시 거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탈리아 번호로도 전화 해 봤습니다만 무슨 안내가 나온 후 바로 끊겨서 저는 1-800 번호로 전화했습니다.

4.  한국으로 가실 때 이용하실 수 있는 항공사가 꽤 많습니다. China Souther, China Eastern, China Airlines, Korean Airlines 등등 한국 취항 아시아계 스카이팀 항공사들은 다 가능한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이 아닌 이상 중국이나 대만을 경유해야 하기 때문에 South Asia rate로 차감 되는 것이 정석입니다만 저처럼 운 좋게 발전산이 있어 9만으로 차감이 될 수도 있습다. 따라서 마일리지 발란스는 최소 9만5천을 유지해 주시고 발권을 시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5. China Airline은 타 봐야 알겠지만 인터넷에 떠도는 후기로 봐서는 77w 기종으로 비즈를 타실 수 있다면 대한항공 보다 오히려 더 좋을 옵션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Delta.com에서도 대한항공은 LAX 노선 이 외에는 매우 드물게 나오는데 China Airlines는 뉴욕, LAX, SFO 등 대부분의 노선에서 좌석이 많이 보이는 편 입니다. 


탑승 후 후기 꼭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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