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차는 테슬라와는 달리 리튬전지를 쓰는 차량은 아니고, 수소연료전지 차량입니다. 연료전지는 한국말로 번역을 했을때 "전지"이지, 배터리는 아닙니다. 따라서 폐배터리 처리 등과는 관계없어 보입니다.
현재까지의 판매량은 매우 적던데, 수소충전을 할 수 있다면야 로컬용으로 나쁘지않겠죠. 테슬라는 멀리가더라도 전기코드 꼽을데야 찾을 수 있는데 말입니다. 댁에 차를 한대만 모실거면 추천하고싶지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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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인면에서는 수소차가 다른 내연기관차들에 비해 더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아래의 기사를 첨부합니다.
https://www.computerworld.com/article/2852323/heres-why-hydrogen-fueled-cars-arent-little-hindenburgs.html
세줄정리를 하자면
1. 수소는 고압에 압축저장되어 있고 공기보다 엄청 가벼워서 누출이 되어도 순식간에 공기중에 희석됩니다.
2. 미라이의 연료탱크는 엄청 튼튼합니다. (카본파이버, 충돌시험 완료, 총알관통시험 완료)
3. 미라이는 수소가 샐경우를 대비해 추가 안전장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이미지때문에 만약에 사고가 나면 PR disaster가 되겠죠.. 자동 주행차의 사고 확률이 훨씬 낮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나면 크게 이슈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요..
차가 너무 못생겼어요. 미라이... 죄송 ===333
처음 알았습니다. 수소연료차가 상용으로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요.
마모는 참 신기해요. 수소연료차를 벌써 타시는 분들도 있으시고. :)
나무위키의 신뢰도가 어떤지 모르지만, 내용이 긍정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https://namu.wiki/w/%ED%86%A0%EC%9A%94%ED%83%80%20%EB%AF%B8%EB%9D%BC%EC%9D%B4
미라이가 긍정적이지 않다는 말씀인 것 같아요.
출처가 불분명해 삭제했습니다.
2017년 8월 토요타는 수소차 분야를 포기하고 전기차에 사력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미라이에 대한 기술 지원은 정규 보증 기간으로 한정한다고 한다.
정보 공유의 차원에서 엔진 전공자의 입장에서 알려드리고 싶네요.
왜 수소인가?
고유가 시대에 천연가스가 대체 자원으로 주목받자 기존의 발열용을 넘어 동력 생성용으로 활용하고자 2000년부터 꾸준히 연구를 해왔습니다.
여기에 부시의 Anything But Clinton 정책에 의해 디젤을 열심히 밀었던 전임정부에 대한 반작용으로 수소차 연구가 집중되었고 많은 연구 성과와 문제점들이 다 2000년 중반기까지 나왔습니다.
사실 현재로선 수소가 자동차에 쓰이기는 기술적으로 좀 어렵다는게 중론입니다...
수소차 - 수소를 연료로 쓰는 차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수소를 태우는 차 : BMW 에서 정말 꾸준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수익을 넘어서 정말 종교적인 차원으로 접근하고 있고 이거 연구하는 사람들은 자동차계의 철밥통으로 모두들 부러워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말씀드릴 연료전지차의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 어떻게든 천연가스를 연료로 써야 하니까 - 요새 더 주목받고 있긴 합니다.
연료전지차 : 수소를 태우는 게 아니라 수소와 산소를 화학반응 시켜서 전기를 생성합니다. 연료전지의 개념이 단지 수소를 사용한다는 건 아니지만 수소가 효율이 제일 좋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연료전지의 방식 중 그나마 부피를 제일 적게 차지하는 PEMFC 방식이 널리 사용됩니다.
장점 : 1) 엔진 사이클을 벗어나기 때문에 70% 가 넘는 초고효율이 가능합니다. 2) 이상적으론 물밖에 나오지 않으니 환경문제가 없습니다. 3) 태우지 않으니 안전하고 냉각 문제가 없습니다 - 전기차는 배터리 효율성을 늘리기 위해서 매우 정확한 온도 보존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
단점 : 1) 비싸다 - 촉매로 무려 백금이 들어갑니다. 백금은 엔진 촉매에도 사용되지만 거기에 쓰는 것 보다 훨씬 많이 사용됩니다. 2) 사실 이게 제일 문제로 전기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투과 막 (멤브레인) 이 필요한데 이걸 정기적으로 갈아줘야 합니다. 그런데 완전 갈아엎어야 하기 때문데 인건비도 비싸지고 재료값도 비싼데 또 자주갈아줘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2) 과정이 해결되지 않아서 상용화에 실패하고... 이제 자동차 회사들 다들 접는 분위기입니다. 물론 3) 수소 스테이션 인프라 문제도 있습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4) 연료전지 시스템 사이즈가 커서 트렁크 용량 확보 난감등 작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도요타의 미라이는 최초로 리스 사업을 시도했지만 역시 시장의 외면을 받았고 지금 정부 보조금 등을 미끼로 어떻게든 제고 소진하려고 하는 걸로 보입니다.
정말 미래 자동차가 궁금하셔서 5만불 정도를 낭비해도 괜찮으신 게 아니라면 (기름값을 신경쓰시는 걸 보니 그건 아닌듯 합니다...) 절대 사지 마세요. 사용하시면서 느꼈던 점들이 회사에 잘 전달되면 아마 20년 후의 자동차 개발에 도움이 되지 않으실까 싶네요... 자동차는 핸드폰이 아닙니다.
미라이 하니깐 건x 캐릭터 생각나는건 저밖에 없군요 (ㅜㅜ) . 수소차가 현재는 그다지 전망이 밝지 않은걸로는 알고 있구요.. 그렇다고 가격이 저렴한 것도 절대 아니고 여러모로 전 비추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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