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스마트 홈(Smart Home/Smartthing) 아이템 설치 및 사용 후기

CaptainCook | 2018.01.31 11:33:50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집 사고 나니 손대야만 할게 있고 손대고 싶은게 있는데, 손대야만 할 것들 대부분 하고나니 손대고 싶은 것들에 욕심이 나네요.

하나하나 기회되는대로 하고 있는데 결국 대부분이 스마트 홈 카테고리였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아직 이쪽이 시작 단계고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인 것 같은데 그래서인지 정보가 많이 없더라구요.

구입하거나 설치 전에 알아보려고 서치하면 IT나 아이템관련 부분 지식이 없으면 이해 안 가는 내용도 많았구요.(절대 제 영어탓 아님...)

 

그래서 제가 아는 선에서 후기 한번 남겨볼까 합니다. 미리 주의드리자면 IT 배경도 없고 집관련 수리 경험도 없어서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너그러이 봐주시고 코멘드 달아주시면 다른 분들을 위해 수정할께요.

 

내가 생각하는 스마트홈 : 핸드폰(앱)으로 집안의 이것저것을 모니터하고 컨트롤 한다! 빅픽쳐로는 알렉사나 구글홈으로 보이스 컨트롤도 가능은 한데 이건 일정부분 겹치기도 하고 다르기도 하고...일단 제 기준엔 핸드폰으로 컨트롤 하면 스마트홈인 걸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 : 허브를 장만해야 합니다. 호환성을 감안하면 Wink나 Smartthing을 추천합니다. 전 Smartthing을 씁니다. 정확한 마켓쉐어는 모르지만 허브에 물린 수 있는 아이템 찾다보면 이 두 제품이 가장 많이 보이구요, 사람들도 질문을 많이 해요. Wink에 연결 가능한지, Smartthing에 연결 가능한지. 회사에 따라 자기네 회사에서 만든 아이템(전구, 아울렛 등)만 연결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개인적으로는 사람들이 많이 쓰는 제품/범용성이 높은 제품을 찾다보니 두 개로 좁혔구요, Smartthing은 세일할 때 Smartthing+Multipurpose sensor가 포함된 스타터킷이 $59.99에 팔길래 일단 달렸습니다. 알렉사나 구글홈이 있으면 몇몇 아이템들은 허브없이 알렉사나 구글홈에 링크가 가능한 걸로 알고 있는데 구글홈은 알렉사에 비해 연결 가능한 아이템이 적으니 참고하세요. 또한 스마트폰으로 컨트롤하는게 목적이라 일단 허브가 있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허브에 연결한 아이템들

- Multipurpose sensor : 스타터 킷에 들어있던 건데 온도 측정이 되고 Open/Close 상태 확인이 가능합니다. 뒷뜰로 나가는 문에 달아놨는데 처음엔 잘 됐는데 설치를 대충해서 그런가 언제부턴가 문이 닫혀있는데 Open이라고 나오네요. 설치는 간단합니다. 센서가 두 조각으로 구성되어있는데 하나는 문에, 하나는 벽에 붙여서 두개가 붙어있으면 Close, 떨어지면 Open. 온도는 항상 측정됩니다.

 

-Doorbell (Skybell trim plus) : 개인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아이템입니다. 원래 현관에 기본적인 초인종이 있어서 설치는 기존 초인종 제거, 도어벨 마운트 설치 및 마운트에 전선 연결(전선이 2개인데 마운트에 하나씩 물리면 됩니다), 도어벨 설치, 핸드폰에 앱 설치 후 도어벨 세팅. 그리고 허브에 연결했습니다. 초인종 누르면 기존 시스템(?) 통해서 소리 들리고 핸드폰에도 누가 눌렀다고 알람와요. 앱 켜면 실시간으로 보면서 대화 가능합니다.(아무도 안 와서 해본적은 없다는). 도어벨을 누구거나, 모션 디텍션이 작동하거나, 그냥 앱으로 라이브 영상보면 영상 녹화되서 나중에 확인 가능합니다. Skybell하고 RingPlus가 많이 쓰이는 것 같은데 Skybell로 결정한 이유는, 링플러스는 영상 녹화되는 기능이 섭스크립션으로 돈 내야 하고 skybell은 무료라는 점이었습니다. 모션 디텍션이 좀 아쉽긴 한데, 이게 집 현관이 길쪽에 나 있어서 낮에는 지나는 차에 반사되는 빛에, 밤에는 현관 앞 사이딩에 지나는 차의 라이트에 반사되는 빛 때문이라 false alarm이라고 하긴 어렵구요. 이 두 회사의 모션 디텍션 방식이 조금 다르다고 하고 그 관련 글도 몇 개 읽었는데 이해는 불가해서 그냥 유지비 적게 드는 걸로 했어요. 이 제품은 허브 없어도 쓸 수 있습니다.

 

-Thermostat (honeywell lyric t6) : 가장 최근에 설치(?)한 아이템입니다. 네스트나 ecobee가 유명한다 집에 honeywell t5가 설치(lyric아임)되어 있어서 마운트 설치 없이 그냥 replace하는 수준으로 설치할 수 있어서 구입했습니다. t5랑 같은데 wifi support가 된다는게 차이구요, z-wave는 확실치 않았지만 마운트 새로 달고 전선 열결하는 작업 안 하려고 굳이 허브에 연결 안 되도 전용앱으로 컨트롤 할 생각으로 구입했는데 smartthing에 연결이 되네요. honeywell thermostat중에 lyric앱으로 컨트롤하는 모델은 smartthing으로 물리는게 가능하지 않나 생각되네요. 앱으로 컨트롤 가능하다는 것 말고도, Geofecing기능이 있어서 연결된 핸드폰이 집에서 일정거리 바깥으로 나가면 away모드로 전환되는 기능이 있는게 좋네요. 기존 Thermostat도 프로그램은 가능해서 앱 컨트롤이 굳이 필요했냐 묻는다면...배우자한테는 쉿

 

허브에 연결 안 된 아이템

-아울렛 : 블프 즈음에 알렉사+TP-Link아울렛을 $29.99에 팔아서 달렸는데, 그 당시만 해도 허브도 없고 호환성에 대해 고민을 안 하던 시절이라... 뜯고 나서 tp-link전용 허브만 연결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았다는ㅠㅠ 그냥 타이머 해놓고 밤에 아이방 히터 2시간 마다 한번씩 켜졌다 꺼젺다 하는 용도로 써서 딱히 불편한 건 없어요. 무엇보다 이사하면서 알렉사는 어디에 넣어뒀는지 알수가 없다는게 불편하네요-_-

 

앞으로 설치 예정인 아이템들

-Deadbolt (SCHLAGE Connect) : 구입은 진작에 했는데 설치하고 나니 현관 weather stripping설치가 제대로 안 되서 자연스럽게 문을 닫으면 락이 안 되서 일단 다시 뺐습니다. 일단 가까운 시일에 설치 다시 하고 문 닫을 땐 자동으로 락 될 때 손으로 문을 밀어주는 식으로 쓰고(이거 그냥 쓰지 말까요--?) 날 풀리면 weather stripping을 손을 보는 쪽으로 계획중입니다. 설치는 일반 deadbolt설치랑 큰 차이는 없어서 딱히 기술이 필요하지는 않아요. 설치하면 키 안 가지고 다녀도 되고 혹시 contracter가 올 일 있으면 임시 번호 생성해서 주고 낮에만 작동하게 하는 식으로 관리하는 걸 생각하고 샀는데 아직 안 해봐서 계획대로 될지는 모른다는...

-Bulb : 현관 앞 등을 smart bulb로 갈아서 저녁에 해질때쯤 켜 졌다가 잘 시간엔 꺼지게 할 계획입니다. 올 손님도 없는데 왜 샀을까요?

-Garage Door Opener : 가끔 나갔다가 들어오는데 가라지가 열려 있네요.(난 분명 닫은 것 같은데...!?) Smartthing에는 GoControl이라는 제품가 IRIS라는 제품이 호환이 되는데 둘 다 브랜드가 다르지만 같은 회사에서 만듭니다.(두 제품을 이름 지우고 보면 차이가 없어보인다는) 다만 GoControl(GD00Z-4)이 Z-wave Plus방식이라는데 이게 Z-wave와 Z-wave Plus가 실제 큰 차이가 있을지는... FortrezZ Z-WavePlus MiMO2+ Interface Module을 구입해서 설치하고 틸팅 센서를 따로 다는 것도 방법인데 왠지 복잡해 보여서 GoControl을 구입할 계획입니다. 근데 아마존에서 리뷰가 참 안 좋아요. 이 회사는 커스토머 서비스라는게 없다...라는 내용 혹은 잘 되다가 몇 개월 지나고 작동이 안 된다...는 등. 그래서 Amazon Protection Plan 3년짜리 $3.39추가하는 걸로 마음의 평화를 얻어볼까 합니다. 설마 4년째에 고장나진 않겠죠?(참고로 4년은 5.63). 카드에 딸려오는 extended warranty도 고려했는데 1년 이내에 고장났다는 리뷰도 많아서...사지 말아야 할까요?

 

여기까지 쓰는데 오전이 다 갔네요. 나중에 새로 설치하는 거 완료하면 업데잇하겠습니다.

 

 

댓글 [2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357] 분류

쓰기
1 / 5718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