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update (9/17) 공무원 연봉협상: 부당하다고 느낄때

봉잡았네 | 2018.09.13 23:36:29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update)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것 같아서 업뎃합니다.

 

저희 디비전에 좀 높은자리에 있는 여자 스탭분(백인여자)이 제가 가려는 오피스에서 오신분이라 사정을 잘 알 것 같아서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그분이 백인남자의 cv를 보더니 이건 명백한 남녀차별이라면서 HR에 이렇게 오퍼가 달라진 이유가 뭔지 요청하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자신도 15년전 처음왔을때 같은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동료남자스탭보다 낮은 등급을 받아서 오랜기간 싸웠다면서 저에게 꼭 HR에 문제제기를 하라고 조언해줬습니다. 제가 가려는 그 오피스가 높은사람들이 백인 남자위주여서 그런일이 꽤 일어난답니다... 그렇게 시작점부터 차이를 두고 나중에 올라갈때 결국 스텝이 조금이라도 높은 사람들을 올린다고요.  CV도 다 확인해주더니이건 명백한 차별이니 HR이 매치해주지 않는다면 자신이 센터차원에서 문제제기를 하겠다고 용기를 가지라는 말에 용기를 얻고 HR에 알렸더니 "based on your experience"랍니다. 포닥 경력이 제가 더 길다고 반박하니 자세한건 알려줄수 없다네요.... 오피셜 레터를 보내랍니다. 그래서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서 레터를 보냈습니다. 그 백인남자와 저를 비교하며 "I would like to understand the rationale for the large discrepancy in our offers, especially because I have more experience"라고요.

그리고 오늘 제가 오퍼를 받은 오피스의 보스에게 면담요청을 했습니다.  이분은 HR에서 방금 연락을 받아서 무슨문제로 니가 왔는지 안다면서 너가 경력이 더 있는 이상 걔보다 낮은 오퍼를 니가 받아서는 안된다고 하더군요. 오퍼를 결정하는 사람은 더 높은사람이라서 자기는 몰랐답니다. 그래서 자기가 오퍼 매치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HR이 뭐라고 결정을 내리는지 보잡니다. 더불어 이런일로 맘상하게 해서 미안하답니다. 그리고 방금 GS13-1로 해준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번일이 고의로 이렇게 된것인지는 100% 확신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아직은 공무원 사회에도 남녀차별 혹은 인종차별이 존재하고 부당하다고 느끼면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생각보다 혹은 평균보다 낮게 받았는데 그걸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야 말로 차별하는 사람들이 원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경험 공유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이런곳의 질문을 할 곳이 이곳밖에 없네요. 민감한 내용일수도 있지만 마모님들에게 지혜를 구합니다.

 

저는 2016년 박사를 졸업하고 DC/MD/VA지역의 federal기관의 포닥이 되었습니다. 인더스트리 오퍼가 있었으나 남편이 DC/MD/VA로 올 예정이라 two body problem을 피하기 위해 연봉을 희생하고 주는대로 받고 왔습니다. 포닥에게 연봉협상이란게 가능한지도 몰랐고요.... 대략 GS12-2정도인것 같아요. 그렇게 2년여간의 포닥을 하던 중 얼마전 다른 오피스에서 정규직 오퍼를 받아서 연봉협상 중입니다. 처음 오퍼가 GS12-4를 부르길래 너무 적다 좀 올려달라 했더니 HR에서 하는말이 "이것도 너의 current salary보다는 높은거고 이걸 안받으면 니 포지션이 gaurantee 된다고 할 수 없다 오퍼 취소될수도 있어"라고 하더군요. 도대체 저만큼만 주는 이유가 뭐냐했더니 management결정이랍니다. 그래도 안되겠어서 올려달라고 했고 엊그제 GS12-5로 올려준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여기까진 아 공무원은 정말 어쩔수없구나 인더스트리보다 적다고 말로만 들었지 포닥이랑 정규직이랑 이렇게 차이가 안날줄은 몰랐네 정도로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저랑 같은 오피스 같은 디비전에서 포닥을 하고있는 다른 백인남자아이가 저랑 같은 오피스로 정규직을 받았는데 얘는 처음부터 GS13-1을 받았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얘는 심지어 저보다 박사를 1년이상 더 늦게 받아서(2017년 12월) 포닥경험이 1년 이고 학교도 제가 훨씬 더 좋은 곳을 나왔고 디비전안에서의 성과도 제가 더 많았고 오피스 레벨 발표와 컨퍼런스 발표도 제가 훨씬 더 많이 했습니다. 오히려 제 조건이 더 좋으면 좋았지 나쁘지는 않은 것 같아서 HR에 전화를 했더니 "your management determined based on your experience and specialty"라고만 할뿐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네요. 오퍼에 동의못하겠으면 공식적으로 이메일을 보내라고 합니다. 아무리 봐도 제가 이렇게 낮게 받아야할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제가 아시아여자여서 부당하게 이렇게 받았다는 생각밖에 들질 않네요.

 

여기서 제가 어떻게 해야 네고를 잘 할 수 있을까요? 이미 한번 올려줬는데 한번 더 올려줄 가능성이 있을까요? 그 백인 남자아이와는 같은 오피스로 가서 앞으로 계속 마주치며 일을 하게 될텐데 볼때마다 생각날것 같습니다. 혹시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제가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는 걸까요? 연방공무원의 스타팅페이가 예상외로 너무 제각각이라 당황스럽습니다.

 

댓글 [71]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913] 분류

쓰기
1 / 5746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