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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방사선 검사기관의 billing malpractice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까요?

즐거운여행 | 2018.09.27 13:07:59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늘 마일모아 게시판에서 많은 도움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너무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제 신세를 한탄하려고 합니다.

저의 두서없는 글 이해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배우자을 통해 가입한 의료보험(oxford freedom)이 있었는데 x-ray와 초음파는 90달러 co-pay가 있는데 MRI는 100% 커버됩니다.

제가 지난해 12월에 수술이 잡혀있었는데 그 전에 MRI 검사를 하라는 의사의 지시에 평소에 가던 westside radiology/columbus circle imaging이란 곳에서 MRI 예약을 했습니다. 예약 당일 접수하는데 co-pay 100달러라고 하길래 제가 benefit summary 를 보여주며 MRI는 co-pay가 없다고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자기네 시스템에는 그렇게 나온다는 겁니다. 그래서 보험회사로 전화를 해서 직접 통화를 하게했는데 보험회사 직원얘기가 그쪽에서 말하는

billing code에 따르면 co-pay를 내야한다며 대신 100달러가 아닌 90달러를 내라고 하더군요. 어쩔 수 없이 아멕스 카드로 90달러 결제했고 저는 보험회사

직원이 내라고 하기에 내야하나보다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게 contrast and without contrast일 경우 무슨 주사를 맞아야하는데 그것 때문이었던 듯 합니다.)

수술 후 회복기간 동안 조금 힘들기도 했고 회복 후에는 한국에 다녀오느라 EOB(Explanation of Benefit)를 받았는지 조차 기억이 나질 않네요.

 

그러다가 5월에 제가 다니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험(oxford freedom)에 가입을 하고 예전에 갖고 있는 보험과 같은 베네핏인데 궁금해서 보험회사에

전화해서 MRI co-pay가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100% 커버된다고 하길래, 그 전에 갖고 있던 보험 아이디를 주며 확인해달라고 했더니

그 역시 100% 커버되는 플랜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EOB를 보내달라고 하고 radiology facility billing department에 전화를 해서 전후사정을 얘기하고 90달러 리임벌스해달라고 했습니다.

30-45일 기다려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거의 2달 후에도 아무 연락도 없어 다시 전화를 했더니 받은 rep이 무슨말인지 잘 이해를 못했느지 제 어카운트가 클로즈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시 전화를 했습니다. 이번엔 다른 rep이 받아서 mammogram은 커버가 되었는데 3D portion이 커버가 안되었다면서 90달러 크레딧을 10월에 받은 3D mammgram 밸런스에 어플라이 했다고 하는겁니다. (제가 10월에 3D mammogram과 초음파검사를 했어요. 당시 초음파검사 90달러 co-pay를 지불했고요) 3D mammogram이 100% 커버되는 걸 보험회사와 확인까지 했기에 말도 안된다. bill을 받은 적도 없고, 3D mammogram에 대한 밸런스가 있는지 조차 몰랐다고 했죠.

 

그래서 EOB를 다시 받은 후 또 보험회사 직원에게 사정을 설명하자 보험회사 직원이 직접 통화까지 해주었습니다. (크레딧을 있지도 않은 밸런스에 적용은 있어서는 안된다고 얘기까지 했다고 하더군요. 이게 단순히 oxford에서 클레임을 받는게 아니라 evercore라고 oxford와 계약된 곳에서 클레임 처리를 하나봅니다)

 

6월 중순 경에 처음 연락했을때 30-45일 기다리라고 했었는데, 8월 말에 다시 연락한 후지 아직까지도 리뷰 중이라고 30~45일 기다리라고만 하는데 왠지 cut-off time이 와도 또 90달러를 받아내기가 어려울 것 같은 안 좋은 예감이 드는겁니다. 지금까지 radiology center 직원 5명 정도와 통화했는데 얘기가 일관성이 없었기에 더욱 불안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 westside radiology가 저 뿐만 아니라 다른 환자들에게도 이런식으로 co-pay를 낼 필요가 없음에도 돈을 받고 statement도 보내지 않고 크레딧이 있어도 돌려주지 않았을 것 같아요. (여기서 전 너무 괘씸한 마음에 미드 suits처럼 class action lawsuit이라도 해보고 싶네요 ㅎㅎ) 저는 이번 일로 지난 3개월동안 전화 등으로 거의 7-8시간 정도 낭비했는데 정말 너무 괘씸하네요. 제 90달러도 90달러이지만 정말 이런 악덕업체는 좀 혼나야되지 않나요? 아멕스에 dispute을 하려해도 60일이 지나서 case가 성립이 안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좋을까요?

 

너무 정신없는 제 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아낌없는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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