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적분이 콩나물 사는데 무슨 도움이 돼?

마누아 | 2019.06.04 12:23:49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팟캐스트 많이들 들으시는것 같은데 적.콩.무 들으시는 분들은 없으신가요? 중간에 멈추기도 해서 그렇게 많은 에피들이 있지는 않지만, 요즘은 다시 꾸준히 올라오네요. 혹시라도 끊길까봐 걱정걱정... 저는 너무 재미있어서, 이 한시간이 정말 휘리릭 가더라구요.  너무 재미있어서 얼른 "좋아요" 그리고 "구독하기" 버튼까지 눌렀어요.

 

지금 아홉번째 에피 듣고 있는데 다 재미있지만, 에피소드 6편이랑 7편 진짜 너무 재미있었구요. 옛날에 왜 이딴걸 만들었어??하고 싫어했던 가우스, 유체역학에서만 알았던 베르누이 등등 많은 과학자 수학자들이 웬지 친근하게 느껴지고 짠해지고 그러네요.  에피소드 6편에는 몬티홀 딜레마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아마 마모에 몇분 이미 이 이야기를 아시는 분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예전에 유명한 미국 퀴즈 방송에서 마지막에 일등한 사람한테 "포르쉐"를 상으로 주는데, 문 세개를 두고, 두개의 문에는 염소를 그리고 하나의 문에는 포르쉐를 두었대요.  일등한 사람이 일단 문을 하나 선택하고 나면, 진행자 몬테홀이 염소가 있는 문을 하나 열어주고, 수상자에게 자신이 선택한 문을 바꿀수 있는 기회를 준대요.  어떤 사람은 문을 안바꿔서 염소를 끌고 가기도 하고 또 문을 바꿔서 포르쉐를 끌고 가기도 하는데... 한 사람이 어떤 잡지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같은 코너에 그당시 기네스북에 최고의 아이큐로 이름을 올린 분에게 이때 문을 바꾸는게 포르쉐를 받을 확률이 높은건지, 아니면 문을 안바꾸는게 포르쉐를 받을 확률이 높은건지 물어봤대요. 그리고 그 분의 답변이 논란이 되고, 많은 수학자들의 논쟁이 되고 그랬다네요.  이게 정말 재미있는 에피였어요.

 

자, 궁금하신 마모님들... 구글 검색전에 한번 생각해 보세요.

이경우 문을 바꾸는게 포르쉐를 받을 확률이 높을까요? 아니면 안바꾸는게 높을까요?

 

운전하시면서 트레픽 잼에 힘드신분들 많으실거 같은데요. 한번 들어보세요. 너무 재밌어요. 6편부터 먼저 들으셔도 되요. 저는 3편부터 얼결에 남편이랑 들었다가 너무 재미있어서 0편부터 다시 듣고, 집에서 설거지 하다가도 듣고 잘때도 듣고 수시로 듣고 있네요. 아직 어린 딸아이에게도 왜 지금 사칙연산을 배우고 있는지, 수학이라는 과목이 왜 배워야 하는것인지에 대해 조금씩 더 이야기해줄수가 있네요.

 

진행자 송쌤이랑 정담님이랑 어떤 분들인지 궁금한데 당췌 정보나 사진을 찾을수가 없네요.. ㅎㅎ 무료하신 분들께 추천드려요~

 

 

댓글 [54]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596] 분류

쓰기
1 / 573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