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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살수 있는 가장 안전한 차에 대한 짧은 리뷰

ex610 | 2019.09.03 16:33:05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작년에 rear end collision을 당해, 차가 total loss 판정을 받고 난 뒤 안전한 차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많이 해보게 되었습니다. 

 

사고를 크게 1) 내가 잘못한 경우, 2) 타인이 잘못한 경우로 나눠보면 1번은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규정 속도/교통 법규를 지키고, 피곤한 상태에서는 운전을 되도록 하지않으면 되죠. 하지만 2번, 상대방이 잘못한 경우는 정말 어쩔 도리가 없어요. 몇년 전에 한국에서 졸음 운전하던 버스에 사고가 나서, 앞 승용차 탑승 전원이 사망한 사고도 있었고, 몇 달전 마모에도 올라온 밑의 유튜브 동영상(주의: 충격적인 사고) 사고도 있었죠. 

 

https://www.youtube.com/watch?v=4CrA1eGF5MU 

(굳이 다시 보시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트럭이 뒤에서 승용차를 추돌한 사고. 트럭운전자는 경상, 승용차 운전자는 사망)

 

이렇게 남이 일으킨 사고에서 안전하려면, 내 차가 크고 무거울 수록 좋습니다. 당연하죠. 그래서 Body on Frame 차량을 고려하게 됩니다.

 

bof.jpg

 

예전에는 모든 차량을 (승용차 포함) 이런식으로 Frame위에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장착하고, 그 위에 Body를 얹는 방식으로 만들었어요. 이 방식의 가장 큰 단점은 무게 및 그에 따르는 안좋은 연비입니다. 

 

점차 Body를 만드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승용차와 SUV정도는 Unibody (프레임 없이 바디만으로 차를 만듦)로 만들기 시작했고, 연비의 비약적인 향상이 있었죠. 하지만 상당한 무게를 지지해야하는 Truck, Bus등은 아직도 Body on Frame 방식으로 만듭니다.  

 

5.jpg

볼보 XC90의 유니 바디  Structure.

 

자 이쯤에서 끝까지 읽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 위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볼보 XC90이 가장 안전한 차입니다. 단 유니바디 차량중에서요..  아무리 요새 안전이 상향 평준화 되었고, IIHS 테스트에서 다수의 차량이 Top Safety Pick + 를 받았어도, 볼보의 안전을 따라갈 수 없어요. 그 증거를 보여드릴께요.

 

UHSS-Volvo-XC90-crash-test-extrication-rescue.png

밑이 XC90 1st gen, 위는 2nd gen이에요. 1세대부터 small overlap을 포함한 IIHS 테스트에서 최상위 등급을 받았던 XC90이 2세대에서는 이렇게나 더욱 향상 됐어요.(빨간색이 Ultra HIgh Strength Steel 적용부입니다.) 정말 타 메이커와는 비교불가입니다. 안전을 생각하신다면 그냥 볼보 사세요. 진심입니다. 

 

 

볼보가  xc90을 어떻게 테스트 했는지 보시려면 다음 영상 보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ceK_l_-6kI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한 한줄요약: 대박 안전) 

 

 

자. 결론 났죠? 볼보차. 그중에서 가장 크고 무거운 XC90이 젤 좋고, 다음으로 V90, XC60, V60 이런순으로 사시면 됩니다. 

 

 

 

 

하지만, 뭔가 아직도 살짝 부족해요.. 아무리 볼보라도 뒤에서 트럭이 받으면 과연 안전할까? 그런 의문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유튜브를 계속 검색하다보니 NHTSA에서 Rear End Collision Test를 한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약 1.5톤의 더미 차량이 뒤에서 50 MPH의 속도로 정지한 차량에 와서 충돌하는 Test인데, 원래는 사고시 Fuel Tank에서 Leak가 있어서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지 검사하는 테스트에요. 잠시 사진 보실께요.

 

Screenshot 2019-08-06 10.45.14.png

 

차종은 Toyota Highlander로서 Unibody 중형 SUV입니다. 시험 영상은 다음 비디오에서 보실 수 있어요. 

 

https://www.youtube.com/watch?v=AybdF5SBnuc

 

사고 테스트 영상을 보면, 중형 SUV의 경우, 시속 50마일로 뒤에서 소형차가 받으면, 탑승자의 사망까지는 이르지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Screenshot 2019-09-03 16.53.52.png

 

Screenshot 2019-09-03 16.54.19.png

하지만 소형차의 경우 훨씬 치명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되도록이면 해치백과 소형차는 피하시는게 아무래도 안전에는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kKq-kYBKHU&t=76s

 

자 그런데 말입니다.

 

Screenshot 2019-08-06 10.42.16.png

Highlander와 거의 비슷한 사이즈인 4runner의 경우, 동일한 제조사인 Toyota에서 만든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Rear End Collision시 차체 손상이 훨씬 적은거에요. 

 

https://www.youtube.com/watch?v=CBL5hP4wrRw&t=4s

 

그렇습니다. 4runner는 Body on Frame 차량이고 Highlander는 Unibody 차량이라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어요. 차체 밑에 엄청나게 크고 무거운 Frame이 외부 충격으로부터 차량의 손상을 막아준 겁니다. 즉, 내가 실수해서 내는 사고가 아닌, 남이 들이 받는 사고의 경우에는 Body on Frame 차량이 절대적으로 유리할 수 밖에 없어요. 

 

다시 한번 프레임 사진 보고 가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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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단단하고 크고 무거운 Ladder Frame이 차량을 지탱해주니, 안전할 수 밖에요...  볼보 XC90이 아니라 XC90 증조 할아버지가 와도 이 Frame을 이길수는 없습니다. 안전성에 있어서는 Frame있는 차가 무조건 갑이에요. 

 

 

 

자. 이쯤에서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주제. "Body on Frame 차량은 충격 흡수를 못해서 오히려 탑승객이 더 많은 손상을 입을 수 있다"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어요. 정확히 말해서는 이렇습니다. "제대로 설계 못한 Body on Frame 차량은 충격 흡수를 못해서 오히려 탑승객이 더 많은 손상을 입을 수 있다"가 정확한 표현입니다. 

 

Frame도 설계를 잘하면 엔진룸 부근에 Crumple Zone을 만들어서 충격흡수를 할 수 있어요. 자. 증거를 보여드릴께요. 

 

 

Screenshot 2019-08-14 16.36.13.png

전면 충돌 테스트전 F-150 하체 사진입니다. 

 

 

Screenshot 2019-08-14 16.39.39.png

충돌 테스트 후 F-150 하체 사진입니다. 자 보셨죠? 

 

 

Screenshot 2019-09-03 17.06.41.png

 

실제로 F-150은 small overlap 포함 모든 충돌 테스트에서 최상위 등급을 받았습니다. 

 

F-150-Frame.jpg

잘 설계된 F-150의 프레임. 앞쪽에 Crush Box를 배치하여 충격을 효율적으로 흡수합니다. 

 

 

 

그러니까 같은 기술력이라면 Body on Frame 차량이 무조건 무조건 무조건 Unibody보다 안전해요. 단점은 역시 극악의 연비죠. 

 

 

그런데 프레임 차량은 보통 small overlap에서의 성적이 별로 안좋았었어요. 왜냐면 저 프레임 폭이 small overlap을 커버 못하는 거에요 (프레임이 좁음). 이런 경우 두가지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바디의 side 강성을 높이던지 (Unibody의 small overlap 대응하고 동일), 아니면 frame을 보강하던지..  Ford는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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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ㅎ 보이시나요? 잘 안보이시면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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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앞쪽에 엄청나게 두꺼운 보조 날개를 달아서 small overlap을 해결했어요. 대단하죠? 

 

 

그러니까 ford f-150이 지금 현재 미국에서 가장 안전한 차입니다. 하지만 픽업이라 망설여지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2019_ford_expedition_angularfront.jpg

 

네 F-150을 베이스로 만든 Expedition이 바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안전한 차에요... 

 

 

그럼 다른 Body on Frame 차량들은 어떻냐면요.. Toyota의 4runner는 아직 small overlap 대응 설계가 안되어 있어요. 2011년에 출시한 차량을 지금도 계속 팔아먹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body on frame suv 차량들은 수요가 아주아주 명확한 차종들이거든요. 오프로드/캠핑/토잉을 하려면 어쩔수 없이 선택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굳이 제조사에서 계속 신형을 만들어 팔지 않아도 수요는 항상 존재하죠. 그래서 신제품 교체 주기가 느린 편이고, 그래서 아직 안전 대응이 안되어 있습니다. 

 

반면 F-150은 명실상부 미국의 베스트셀러이고 대형 pick-up 트럭 시장이 아주 치열하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빠릅니다. 사실 F-150뿐만 아니라 Dodge Ram도 안전합니다. 하지만 Dodge는 Ram 베이스 SUV가 없고요.. 

 

Screenshot 2019-09-03 17.20.44.png

 

GM의 경우, 쉐비 실버라도 GMC 시에라 모두 아직 small overlap 대응이 안되어 있는데, 곧 출시될 새모델에서는 대응이 될거로 보입니다. 그러면 실버라도 기반 Tahoe, Suburban, Cadillac Escallade 등도 다 업데이트 될거에요. 혼다 릿지라인은 Unibody입니다. 무모하게 픽업트럭을 유니바디 (사실상 파일럿)로 만들었는데, 폭망했죠. 

 

 

그렇다면 Expedition은 완벽한가?  이게 사실 또 그렇지가 않은게요.. 아무래도 연비가 너무너무 중요하다보니 F-150은 바디의 상당부분 (특히 truck bed)를 알루미늄으로 만들었어요. 

 

Screenshot 2019-08-14 16.42.00.png

그래서 이렇게 많이 찌그러집니다. 

 

Screenshot 2019-08-14 16.42.28.png

하지만 하체를 보면 아직 프레임이 튼튼하게 지지를 잘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pedition도 바디의 large portion이 알루미늄이라고 하죠. 프레임을 잘 설계해서 안전성을 높이고, 비싼 소재인 알루미늄을 바디에 써서 연비를 잡겠다는 계산인데요.. 그래도 아주 큰 사고에는 아무래도 알루미늄보다 high strength steel이 낫습니다. GM에서 F-150깔때 가장 많이 공격하는게 Truck Bed가 알루미늄이라 약하다는거에요. 

 

 

AN20314p68-f150-graphic.jpg

하지만, 그래도 Cabin 부분은 튼튼하게 만들은 것 같아요. Body만 놓고 보자면 Volvo의 XC90보다 못하지만, F-150은 잘 설계된 프레임이 밑에 있지요. 

 

 

최종 결론입니다. 

 

가장 안전한 차: Ford F-150, Expedition, Dodge Ram등 small overlap 대응이 되어 있는 대형 Body on Frame 차량이 가장 안전합니다. 럭셔리 차량을 원하시면 Lincoln Navigator를 추천 드립니다. (Expedition의 고급화 버전) Ford 차종은 아무리 알루미늄 바디를 썼다고는 하지만 캐빈 부분은 Steel이구요. 정말 잘 설계된 Frame이 버티고 있어요. 거의 모든 유형의 사고에서 가장 안전하지만, 전복 사고에는 취약할 수 있습니다. 요새는 TCS 적용등으로 예전보다 전복의 위험의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전복사고의 가능성은 세단 대비 높을 수 밖에 없죠. 그러니 small overlap 대응된 대형 body on frame 차를 천천히 조심히 몰고 다니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다른 프레임 차량들인 4runner, Tahoe등은 다음 세대를 기대해봐도 좋을 듯요 (아직 small overlap 대응이 안되어 있지만 차세대에서는 대응될거라고 기대) 

 

두번째로 안전한 차: Volvo XC90 (유니바디) 

 

4runner, Seqouia, Land Cruiser, Tahoe, Suburban, Yukon, Escalade등의 바디 온 프레임 차량들은 튼튼하긴 하지만, 너무 오래된 frame 기반이라 small overlap 대응도 안되어 있어, Volvo XC90보다 안전하다고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세번째로 안전한 차: Volvo S90, V90, XC60, V60, S60등등입니다. 

 

그 다음으로 안전한 차: IIHS Top Safety Pick + 차량중에서 아무거나. 되도록이면 크고 무거운차로.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하는 내용입니다. 보충 설명이나 지적 환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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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드소토님께서 중요한걸 지적해주셨어요. 사고는 상대적이라 내가 안전하면 상대방이 불리하죠. 덩치 큰 차를 몰때는 특히나 더 안전 안전 안전 운전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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